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회원리뷰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읽기 Ⅱ
모나리자만큼 널리 알려진 책, 단 한 번도 절판된 적 없는 책, 이제까지 출판된 미술 도서 중 가장 인기 있는 책. 지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완전한 기쁨을 주는 책. 곰브리치의 『서양 미술사』 찬찬히 읽기, 깊이 읽기!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김진영
구성 : 총 8강 | 32교시 | 14시간58분
교재 : 강의록 없음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7년 | 고화질
 
 
오*정 님
도*언 님
손*선 님

서양 미술사 최고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1950년에 초반이 발간된 이래로 반세기 이상 서양 미술사 분야의 최고 명저로 평가받고 있는 미술사의 절대 고전을 만난다쉽고 편하게 읽히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의 행간과 맥락을 꼼꼼하게 따라가며인문학자 김진영 선생님의 해설로 보다 쉽고보다 풍성하게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를 읽는다.


본 강좌는 총 시즌에 걸쳐 진행된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대장정의 두 번째 강좌로, 로마 미술에서 중세 그리고 르네상스 미술까지 서양 미술사의 중추를 탐사한다.


미술사의 절대 고전,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를 만나다


1950년에 초판이 발간된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는 16판에 이르는 서문이 말해주듯 반세기에 걸쳐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인정받는 서구 미술사의 명저이다. 기원전 원시 미술부터 20세기 모더니즘 미술에 이르기까지 미술의 모든 것을 다루는 이 책은, 그러나 단순한 연대기적 미술사가 아니다. 그 안에는 미술의 기원과 본질, 시대와 미술의 관련성, 심미적 생산과 수용의 상호 관련성 등등 미술이라는 장르를 너머서는 예술 전반에 대한 진지하고도 폭넓은 문제의식과 통찰들이 들어 있다.


본 강의는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를 읽으면서 전문적인 미술 연구와 취향의 영역으로 들어서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미술의 다양하고도 복잡한 영토들을 함께 횡단하고자 기획되었다.



모든 것이 미술이다


미술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를 여는 첫 번째 질문이다. 많은 이들이 미술을 사랑하고 향유하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정작 물으려 하지 않는다. 통상적으로 우리는 미술을 전시회장의 조명을 받는, 유명 화가의 친필 사인이 들어간, 하나의 ‘미술 작품’으로 이해한다. 그렇다면 미술은 ‘미술 작품’인 것인가? 그것만이 ‘미술’인 것인가? 곰브리치가 보기에 이런 생각은, 미술을 미술로 이해하는 것을 가로막는 중대한 선입견이다. 미술이란 무엇인가를 규정짓는 것은 역사적인 것이다.


어떤 것을 미술 작품으로 받아들이고 공유하는 태도는 역사의 변곡점마다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역사의 시곗바늘을 되돌려 보면 미술은 단순한 ‘애호’의 대상을 넘어 ‘숭배’의 대상으로 받아들여졌다. 이에 곰브리치는 말한다. “미술(art)이라는 것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이 말은 거꾸로 모든 것이 미술 작품이라는 말이기도 하다. 미술사를 공부하려는 사람은, 가장 먼저, “이런 건 미술이 아니야!”라는 선입견을 내려놓아야 한다.



미술은 끝없는 배움과 발견의 여정


미술은 끝을 알 수 없는 대해(大海)와 같다. 미술은 끝을 알 수 없는 불가사의 그 자체다. 위대한 미술 작품은 매번 다른 모습으로 비춰지며, 그렇기에 미술을 바라보는 일은 늘 가슴 설레는 하나의 모험과 같다.

이것은 평생을 미술 작품을 연구해 온 곰브리치의 말이다. 평생을 보아도 다르게 보이는 것이 미술이다. 그렇기에 미술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우리는 약간의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빠지는 아집과 편견을 늘 경계해야 한다. 그럴 때 우리는 언제나 발견해야 할 것들로 가득한 미술이라는 무궁한 신비와 마주하게 될 것이다. 곰브리치는 말한다.


“우리가 미술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끝이 없는 일이다.” 미술이라는 끝없는 배움과 발견의 여정! 이것은 자신의 느낌과 감정과 시각을 풍부하게 하는 길이요, 무뎌지고 굳어가는 자신을 보다 유연하고 풍성하게 가꾸는 길이다. 미술 공부, 이 가슴 뛰는 배움의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실용적 예술의 로마에서 고딕 양식의 중세 그리고 조화와 균형미의 르네상스까지


본 강좌는 고대 로마에서부터 중세 그리고 르네상스까지 서양 미술의 중심이 되었던 영역을 분석한다. 그리스 미술이 계승 발전되었던 로마 미술은 찬란하였지만, 종교가 지배하며 신() 중심의 인간관이 사회 전체를 지배하였던 중세는 예술에 있어서도 암흑의 시기였다. 기나긴 암흑의 시간을 지나 인간 중심 시대로의 전환이 시작되며 마침내 르네상스가 꽃피우게 되었다. 곰브리치 서양미술사를 통해 역사와 함께 진보하는 예술사를 탐구해 본다.



이 강좌를 추천합니다


소장만 하고 있던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를 찬찬히 따라가며 읽고 싶은 분!

미술 공부를 통해서 무뎌진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고 싶은 분!




제1강 아름다움의 역사 중에서
『서양미술사』, (에른스트 H. 곰브리치, 예경출판사)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아름다움의 역사 81분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서론 · 1장 · 2장
1교시 -   미술사는 기술의 진보사가 아니다 19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리뷰] 선사 및 원시 미술(『서양미술사』 1장) 23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리뷰]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크레타 미술(1)(『서양미술사』 2장) 22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리뷰]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크레타 미술(2)(『서양미술사』 2장) 17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미술의 운명
- 예술의 속성
- 권력과 예술
- 이집트 예술의 원칙과 본질
- 포스트모더니즘
2강 위대한 각성, 그리스 미술 134분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3장 · 4장
3강 세계의 정복자들(로마, 불교, 유대교, 기독교의 미술) 120분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5장 · 6장 · 7장
4강 혼돈기의 서양 미술 117분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8장 · 9장
5강 교회의 승리 125분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10장
6강 르네상스의 시작(신의 시대에서 인간의 시대로) 91분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11장 · 12장
7강 전통과 혁신 Ⅰ 111분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13장
8강 전통과 혁신 Ⅱ 119분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14장
김진영 (인문학자, 철학아카데미 대표)
고려대 대학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프라이부르그 대학(University of Freiburg)에서 아도르노와 벤야민, 미학을 전공하였다. 바르트, 카프카, 푸르스트, 벤야민, 아도르노 등을 넘나들며, 문학과 철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수강생들로부터 ‘생각을 바꿔주는 강의’, '인문학을 통해 수강생과 호흡하고 감동을 이끌어 내는 현장', ‘재미있는 인문학의 정수’라 극찬 받아왔다. 또한 텍스트를 재해석하는 독서 강좌로도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홍익대, 중앙대, 서울예대 등에서 강의하며, (사)철학아카데미의 대표로 활동 중이다.
- 역서
『애도 일기』(롤랑바르트, 이순, 201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곰브리치가 대단한 건지 김진영샘이 대단한 건지 오*정
1편에 이어 2편도 재미있게 듣고 있습니다.
곰브리치 미술사는 워낙 유명한 책이지만
두께가 주는 위압감(?) 때문에 쉽게 도전하기 힘든 책인데
강의를 들으며 읽으니 진도가 팍팍 나갑니다.
2편까지 들으며 이 강의의 힘에 대해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곰브리치가 대단한 건지 김진영샘이 대단한 건지
아무튼 둘의 케미가 대단한 것 같네용~~
우수 재미있는 서양 미술사!! 도*언
김진영 선생님의 강의는 정말 재밌습니다. 미술사는 물론이고 중간중간 새어나오는 김진영 선생님의 세상을 바라보는 눈! 여러가지를 느끼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우수 시즌1에 이어 시즌2 도전합니다~ 손*선
벽돌 만큼 두꺼운 책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소장만 하고 있던 이 책을 드디어 읽습니다.
강의와 함께 하니 직접 책을 읽게 되네요.
혼자선 잘 안읽게 되는데 강의와 함께 하니 공부의 힘이 붙네요!
시즌 종강하는 그 날까지 중도하차 안 하고 개근하는 게 목표입니다.^^
1 1부에 이어 2부도 잘 들었습니다. 조*정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