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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오늘의 인문학 365
  • 공자를 바라보는 몇 가지 입장

    전호근 20분 04초

    시대마다 다르게 평가되는 공자! 중국 고대사회와 문화대혁명이 지나간 근대사회는 어떻게 공자를 바라봤을까. 시대와 사회마다 달랐던 공자에 대한 해석을 알아본다.


제목순 강사명 시간순 난이도
문학의 숲을 거닐다
「변신」의 작가, 카프카의 삶과 문학 (22:00)
마르케스, 『백년의 고독』과 마술적 사실주의 (28:03)
카뮈의 『이방인』- 작품 탐독 上 (22:39)
카뮈의 『이방인』- 작품 탐독 下 (22:21)
미국 사회에 대한 비판, 필립 로스의 『울분』 (19:28)
남미 문학의 진실된 마술적 세계, 『예고된 죽음의 연대기』 (22:07)
사뮈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탐독 (24:01)
모니카 마론의 『슬픈 짐승』을 읽는 몇 가지 관점 (19:14)
『픽션들』과 보르헤스의 문학적 모험 (24:15)
발자크의「사라진느」ⓛ 소설의 줄거리 (34:32)
발자크의 「사라진느」② 거세 키워드를 통한 작품 탐독 (30:03)
토머스 하디 - 가혹한 운명의 굴레, 『테스』 (22:47)
일본의 에로티시즘 - 가와바타 야스나리, 『잠자는 미녀』 (25:58)
조지 오웰의 정치 풍자소설 『동물농장』① (18:17)
조지 오웰의 정치 풍자소설 『동물농장』② (20:21)
천진난만한 마음, 동심에 대하여 (16:06)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읽기① (18:14)
밀란 쿤데라의『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읽기② (22:08)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읽기③ (30:18)
미국 반문화의 경전, J.D.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 (18:21)
중국 문학혁명의 대표작, 루쉰의 「광인일기」 (25:30)
우리 안에 들어 있는 노예, 루쉰의 「아큐정전」① (26:18)
우리 안에 들어 있는 노예, 루쉰의 「아큐정전」② (19:48)
가장 미국적인 소설, 『허클베리 핀의 모험』① (17:18)
가장 미국적인 소설, 『허클베리 핀의 모험』② (18:00)
죽음과 침묵의 스타일 - 헤밍웨이의 「킬리만자로의 눈」 (26:20)
자본주의적 로맨티시즘, F.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읽기① (20:09)
자본주의적 로맨티시즘, F.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읽기② (22:02)
자본주의적 로맨티시즘, F.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읽기③ (26:34)
냄새에 대한 문학적 변주 - 쥐스킨트의 『향수』 (25:44)
청교도주의의 위선을 고발한 호손의 『주홍 글자』 (24:37)
사랑의 고뇌와 역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① (22:58)
사랑의 고뇌와 역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② (27:16)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① 누가 진정 어리석은 자인가? (24:04)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② 상상적 리얼리티라는 역설 (22:24)
나의 삶은 나의 문학
4.19혁명의 뒤안길에서 고뇌하는 시인 김수영 (16:37)
시인 김기림과 한국 문단의 모던보이들 (24:31)
『이방인』의 작가, 카뮈의 생애와 부조리 문학 (26:28)
중국 문학사상 처음 필명을 남긴 여성 작가, 반소 (17:17)
<동심초>의 여성 시인, 설도의 사랑이야기 (19:46)
송나라 최고의 여성 시인, <취화음>의 이청조 (13:23)
영국이 낳은 세계적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16:32)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가, 사뮈엘 베케트의 삶과 문학 (19:34)
「사라진느」의 작가, 발자크에 대하여 (21:05)
중국 최고의 시성, 두보의 삶과 대표작 (20:34)
토머스 하디 - 자연주의와 하디의 생애 (23:53)
『동물농장』과 『1984』의 작가, 조지 오웰의 삶 (19:09)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저자, M. 프루스트의 생의 기표들① (22:52)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저자, M. 프루스트의 생의 기표들② (25:53)
현대시의 깊이와 프랑스 상징주의 - 보들레르 <만물 조응>을 바탕으로 (24:07)
『호밀밭의 파수꾼』의 작가, 샐린저의 감춰진 생애 (26:11)
글로 써야만 했던 상처 - 루쉰의 성장 과정 (26:19)
죽음 사냥의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일생 (27:44)
삶의 체험을 승화시킨 작가, 마크 트웨인 (23:30)
착란된 감각으로 다른 것을 보는 견자, 랭보와 보들레르 (16:29)
깊이의 발견을 유보하는 순수파, 말라르메와 발레리 (26:44)
삶에서 깊이를 실천하는 전위파 아폴리네르 (28:06)
19세기 미국 문단의 거장, 너대니얼 호손 (33:08)
경주의 아들 김동리, 두꺼비 설화로 식민지 시대를 넘다 (20:11)
로쟈의 러시아 문학 산책
나보코프의 포르노그래피적 사랑, 『롤리타』 읽기 (22:53)
파스테르나크의 산문시, 『닥터 지바고』 (24:34)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 죄의식에 대한 탐구 (22:31)
대문호 톨스토이의 일생과 작품 개관① (29:48)
대문호 톨스토이의 일생과 작품 개관② (20:17)
솔제니친의 수용소 문학,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① (20:52)
솔제니친의 수용소 문학,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② (18:29)
톨스토이의 대표작 『안나 카레니나』 읽기① (25:21)
톨스토이의 대표작 『안나 카레니나』 읽기② (27:51)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 푸슈킨의 삶과 사랑① (22:05)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 푸슈킨의 삶과 사랑② (24:11)
도스토예프스키 최후의 걸작,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① (22:58)
도스토예프스키 최후의 걸작,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② (23:27)
고골의 인간 욕망에 대한 풍자① 「광인일기」 (30:31)
고골의 인간 욕망에 대한 풍자② 「코」, 「외투」 (22:39)
웃음과 공포의 미스터리 작가, 고골① (22:13)
웃음과 공포의 미스터리 작가, 고골② (25:39)
셰익스피어 in Love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햄릿』 (19:42)
헛된 권력욕이 부른 참극, 『맥베스』 (30:46)
운명적 사랑의 대명사, 『로미오와 줄리엣』 (29:12)
어리석은 왕 리어가 부른 비극, 『리어 왕』① (17:37)
어리석은 왕 리어가 부른 비극, 『리어 왕』② (18:34)
사랑의 질투가 낳은 가정사 비극, 『오셀로』① (22:22)
사랑의 질투가 낳은 가정사 비극, 『오셀로』② (24:45)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읽기② 성숙미가 돋보이는 시 130번, 138번 (22:44)
셰익스피어가 벌이는 말의 잔치, 『리처드 2세』와 영국 역사극 (22:40)
셰익스피어의 시대① 영국 르네상스의 감수성 (18:44)
셰익스피어의 시대② 극장의 사회적 역할 (19:31)
코러스를 내세운 셰익스피어의 역사극, 『헨리 5세』 (28:03)
고전에 길을 묻다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읽기① 가장 유명한 시, 18번 (18:55)
사랑에관한 인문학적 성찰
롤랑 바르트의 사랑에 대한 글쓰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사랑 (17:27)
오르테가 이 가세트, 우리를 고양시키는 여성의 사랑 (2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