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와 가타리, 분열분석의 기초개념들
분열분석은 들뢰즈와 가타리의 사유를 응축하고 있지만 가장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3권의 주저를 통해 그 철학사적 뿌리로부터 정신분석과의 차이, 그리고 예술과 사회에 대한 적용까지 계보학적인 이해를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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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사 : 이진경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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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 오이디푸스』에서 처음 선을 보이고 『천의 고원』에서 전개된 분열분석은 들뢰즈-가타리의 대표적인 업적이지만 그만큼 많은 오해를 받아왔다. 분열분석은 분열증 찬가도 아니고 정신분석의 대안도 아니며 오히려 들뢰즈 철학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3명의 강사가 『차이와 반복』을 통해서 철학사적인 계보를 추적하고, 『안티 오이디푸스』를 통해 정신분석과의 차이를 밝히며 『천의 고원』을 통해서 예술과 사회를 이해하는 도구로서 분열분석을 명쾌하게 설명한다.




들뢰즈 이해의 문턱, 분열분석

분열분석은 이른바 가타리와 함께 하던 시기의 들뢰즈가 내세운 후기 철학의 산물로 이해되곤 한다. 그렇지만 『의미의 논리』와 『차이와 반복』을 중심으로 한 전기와 『안티 오이디푸스』 및 『천 개의 고원』을 중심으로 한 후기의 구분은 피상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분열분석은 단순한 정신분석 비판도 아니고 분열증적인 탈주에 대한 정치적 찬사도 아니며, 반대로 들뢰즈 존재론의 귀결이자 확장이라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분열분석이 무엇인지 이해한다는 것은 들뢰즈 철학을 관통한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분열분석의 계보학: 철학사에서 삶의 정치학까지

이 강좌는 3권의 책을 통해 분열분석을 설명하려고 한다. 3권의 책은 『차이와 반복』 『안티 오이디푸스』 『천 개의 고원』이다. 『차이와 반복』을 통해서 들뢰즈가 천착한 차이의 철학에 대해 철학사적 계보가 구성된다. 이 강좌를 통해 우리는 이 차이의 철학이 무엇이며 왜 분열분석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지 알게 될 것이다.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안티 오이디푸스』에 대한 강좌는 정신분석과 분열분석의 차이를 더욱 명료하게 밝힌다. 특히 이 강좌는 욕망과 성, 정체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탈주와 탈영토화가 단순히 무분별한 해체나 반발이 아니라는 걸 일깨워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천 개의 고원』​을 다룬 강좌는 들뢰즈 존재론의 정수를 예술과 사회에 대한 이해로 확장시킨다. 들뢰즈 철학이 공허한 추상적 형이상학이 아니라 우리 삶의 조건을 명쾌하게 해부하는 도구이자 해방의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날 것이다.

 

3가지 프리즘으로 보는 들뢰즈

김효영, 최진석, 이진경 3인의 강사는 각각 한 권의 책을 맡아 서로 다른 주제적 측면에 집중함으로써 하나의 개념을 3색의 프리즘으로 분석하는 것과 같은 강좌를 제공한다. 김효영은 철학사적 뿌리를 추적함으로써 철학적 개념을 명쾌하게 정리한다. 최진석은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들을 끊임없이 환기시키며 정신분석과 분열분석의 개념들을 생생하게 이해시킨다. 이진경은 이 철학적 개념들이 어떻게 현실에 대한 분석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누구보다 더 쉽고 명료하게 설명해준다. 이러한 구성은 철학적 개념이 가진 잠재성을 더욱 더 충실하게 경험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제1강 차이의 철학에서 차이의 개념 (김효영)중에서
- 참고문헌
- 질 들뢰즈, 『차이와 반복』(김상환 옮김, 민음사, 2004)
- 질 들뢰즈, 펠릭스 가타리, 『안티 오이디푸스』(김재인 옮김, 민음사, 2014)
- 질 들뢰즈, 펠릭스 가타리, 『천 개의 고원』(김재인 옮김, 새물결,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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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차이의 철학의 두 가지 기반 : 동일성과 차이
  • 23분
  • 교안다운
  • 2교시 - 들뢰즈의 차이의 개념 : 개념적 차이 vs 생성으로서의 차이
  • 38분
  • 3교시 - 존재의 일의성 : 스코투스, 스피노자, 니체
  • 39분
  • 4교시 - 영원회귀 안의 생성으로서의 차이 : 강도적 차이
  • 23분
  • 주요내용
  • - 동일성과 차이
    - 차이의 개념
    - 존재의 본질로서의 차이
    - 생성의 기획으로서의 차이
    - 존재의 일의성
    - 내재성과 초월성
    - 절대적인 내재성과 영원회귀
    - 차이의 형식이자 차이 그 자체인 강도
이진경 (사회학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서구의 근대적 주거공간에 관한 공간사회학적 연구: 근대적 주체의 생산과 관련하여」라는 논문으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오랫동안 공부하는 이들의 ‘코뮨’인 연구공간 <수유+너머>에서 자본주의 외부의 삶과 사유를 시도하며, 근대성에 대한 비판 연구를 계속해 온 활동적인 사회학자이다. 87년 발표한 『사회구성체론과 사회과학방법론』로 명성을 얻은 후, ‘이진경’이라는 필명으로 ‘탈근대성’과 ‘코뮨주의’에 관한 다수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또한 박태호라는 이름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 저서
『우리는 왜 끊임없이 곁눈질을 하는가』(엑스북스, 2020)
『감응의 유물론과 예술』(공저, 도서출판 b, 2020)
『사랑할 만한 삶이란 어던 삶인가』(엑스북스, 2020)
『설법하는 고양이와 부처가 된 로봇』(모과나무, 2018)
『불교를 철학하다』(휴, 2016)
『파격의 고전』(글항아리, 2016)
『마르크스는 이렇게 말하였다』(꾸리에, 2015)
『국가를 생각하다』(공저,북멘토, 2015)
『맑스주의와 근대성』(그린비, 2014)
『삶을 위한 철학수업』(문학동네, 2013)
『히치하이커의 철학여행』(휴머니스트, 2013)
『뻔뻔한 시대, 한 줌의 정치』(문학동네, 2012)
『불온한 것들의 존재론』(휴머니스트, 2011)
『코뮨주의』(그린비, 2010)
『역사의 공간』(휴머니스트, 2010)
『외부 사유의 정치학』(그린비, 2009)
『이진경의 필로 시네마』(그린비, 2008)
『문화정치학 영토들』(공저, 그린비, 2007)
『모더니티의 지층들:현대사회론 강의』(공저, 그린비, 2007)
『철학의 외부』(그린비, 2003)
『필로시네마 혹은 영화의 친구들』(소명출판, 2002)
『노마디즘 1,2』(휴머니스트, 2002)
『철학의 모험』(푸른숲, 2000)
『근대적 주거공간의 탄생』(소명출판, 2000)
『철학의 탈주』(새길, 1999)
『상식속의 철학 상식밖의 철학』(새길, 1999)
『철학과 굴뚝청소부』(새길, 1994)
『논리 속의 철학 논리 밖의 철학』(새길, 1993)
『사회구성체론과 사회과학 방법론』(아침, 1989) 외 다수



김효영 (수유너머 104 연구원)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했고, 대학원에서 프랑스현대철학을 공부하고 있다. 푸코, 들뢰즈, 시몽동이 대표하는 프랑스현대철학을 지금 여기서 어떻게 읽고, 일상의 변환점을 만들어낼까를 궁리중이다. ‘지금 여기의 물음에서 뻗어나온 한 갈래, ‘7천만 난민 시대에 타자성은 어떻게 사유될 수 있을까?’를 고민중이다.


최진석 (이화여대 연구교수)

수유너머104 회원. 러시아인문학대학교 문화학 박사. 이화여대 연구교수. 정통을 벗어난 이단의지식, ‘잡종적글쓰기에 관심이 많다. 잡학다식으로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다. 이 공부길에서 수유너머의 친구들이 ()친절한 동반자들임에 늘 감사해 한다. 그렉 램버트의 누가 들뢰즈와 가타리를 두려워하는가?, 미하일 리클린의 해체와 파괴를 번역했고, 불온한 인문학등을 함께 썼다.

- 저서
『불가능성의 인문학』(문학동네, 2020)
『감응의 유물론과 예술』(공저, 도서출판 b, 2020)
『감응의 정치학』(그린비, 2019)
『민중과 그로테스크의 문화정치학:미하일 바흐친과 생성의 사유』(그린비,2017)
『국가를 생각하다』(공저, 북맨토, 2015)
『휘말림의 정치학』(공저, 그린비, 2012)
『불온한 인문학』(공저, 휴머니스트, 2011)

- 역서
『다시, 마르크스를 읽는다』(슬라보예 지젝 외 지음, 문학세계사, 2021)
『레닌과 미래의 혁명』(루이 알튀세르 저, 그린비, 2008)
『해체와 파괴』(미하일 리클린 저, 그린비, 2009)
『러시아 문화사 강의』(니콜라스 르제프스키 저, 그림비, 2011)
『누가 들뢰즈와 가타리를 두려워하는가?』(그렉 램버트 저, 자음과 모음, 201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1 분열분석의 이해 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