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8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들뢰즈의『시네마』
: 영화와 철학의 만남
『시네마』를 철학이나 영화의 한 방향에서만 접근할 경우 들뢰즈가 전개하고자 했던 사유의 핵심을 놓치기 쉽다. 그러므로 들뢰즈가 전개하고 있는 철학적 개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살펴보면서, 그러한 사유들이 영화적 개념들이나 실제 영화들 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나고 전개되고 있는지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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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4강  |  43교시  |   15시간 2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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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이지영
  이 강좌에서는 들뢰즈의『시네마』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들을 살펴볼 것이다. 철학이나 영화의 한 방향에서만『시네마』에 접근할 경우 들뢰즈가 『시네마』를 통해 전개하고자 했던 사유의 핵심을 놓치기 쉽다. 그러므로 들뢰즈가 전개하고 있는 철학적 개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살펴보면서, 그러한 사유들이 영화적 개념들이나 실제 영화들 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나고 전개되고 있는지 고찰한다.

들뢰즈 영화철학 완전 정복



문화와 철학의 중개자, 들뢰즈


철학에서부터 문학, 회화, 사진, 영화, 무용까지……. 현재 우리나라 인문 · 예술학 관련 논문에서 들뢰즈만큼 많이 인용되는 철학자가 있을까? 그만큼 들뢰즈는 명실 공히 정통파 철학자이면서도, 영화 · 문학이론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상가이다. 이는 들뢰즈의 철학사상이 단순히 철학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고대 철학자들의 ‘철학’에 대한 신념처럼, 철학을 인간의 삶과 문화 등, 우리의 일상과 접목시켰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일 것이다.

 


들뢰즈에 대한 오해들


들뢰즈의 철학을 전통을 무시한 새로운 철학이라고 오해하면 안 된다. 이번 강좌에서 다루는 그의 저서『시네마 Ⅰ · Ⅱ』만 하더라도 베르그송의『물질과 기억』,『창조적 진화』를 바탕으로 베르스송의 ‘기억-이미지’들을 영화 이론에 접목해 새로운 ‘영화철학’을 창조해 낸 것이다.

들뢰즈의 철학이 철학을 처음 접하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베테랑 철학도들에게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아마도 들뢰즈가 기존 철학 개념들에 자신만의 철학적 의미를 덧붙여 새로운 개념어를 만들어냈기 때문일 것이다. 혹은 들뢰즈의 말하고 쓰는 방식이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메타포와 알레고리 같은 시적인 언어를 구사하고 있어서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들뢰즈의 철학을 해석하는 방식이 학자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고, 특히나 들뢰즈의『시네마 Ⅰ · Ⅱ』는 영화 전공자들이나 들뢰즈 전공자들에게도 낯설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이러한 것은 번역상의 문제, 심지어 영화에 대한 들뢰즈의 오독(誤讀)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강좌가 들뢰즈의 영화철학 뿐만 아니라, 들뢰즈가 재해석한 베르그송의 ‘기-이미지’에 대한 명쾌한 해설서가 될 것이다.



영화학도와 철학도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영화철학


이 강좌의 목표는 들뢰즈의 『시네마』를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철학적 개념들과 영화적 개념들의 명확한 의미를 제공하여 철학적 사유와 영화적 사유가 서로를 가로지르는 접합 지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들뢰즈를 통해 재해석된 베르그송과 영화 이론들. 영화학도라면 꼭 들어야 할 심오하고도 기발한 들뢰즈 영화철학을 만나보자.



제1강 들뢰즈『시네마』Ⅰ 중에서
제6강 이미지와 운동의 정체성 Ⅱ 중에서
제11강 들뢰즈의 이미지와 시간 중에서
『시네마 1(운동-이미지)』질 들뢰즈(유진상 역/시각과 언어)
『시네마 2(시간-이미지)』질 들뢰즈(이정하 역/시각과 언어)


- 참고문헌
『창조적 진화』 베르그송
『물질과 기억』 베르그송
『뇌는 스크린이다(들뢰즈와 영화)』 더들리 앤드루(박성수 역/이소출판사)
『시각과 현대성』 주은우(한나래)
『미술사의 기초개념』 하인리히 뵐플린(박지형 역/시공사)
『들뢰즈:철학과 영화(운동-이미지에서 시간-이미지로의 이행)』 쉬잔 엠 드 라코트(이지영 역)
『들뢰즈와 시네마』 로널드보그(정형철 역/동문선)
『수학의 언어(안보이는 것을 보이게 하는 수학』 케이스 데블린(전대호 역/해나무)
『들뢰즈 - 존재의 함성』 알랭 바디우(박정태 역/이학사)
『천 개의 고원(자본주의와 분열증』 질 들뢰즈, 펠릭스 가타리(김재인 역/새물결)
『철학이란 무엇인가』 질 들뢰즈(이정임 역/현대미학사)
『차이와 반복』 질 들뢰즈(김상환 역/민음사)
『누보로망을 위하여』 알랭 로브그리예(김치수 역/문학과지성사)
『유클리드의 창: 기하학 이야기』 레오나르드 믈로디노프(전대호 역/까치)
『추상과 감정이입(교양총서6)』 권원순(계명대학교출판부)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들뢰즈『시네마』Ⅰ 58분
교안다운
강제적사유와 사유의무능력, 새로운 사유기계 영화
1교시 -   강제적사유와사유의무능력 19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새로운사유기계,영화 21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영화,실재를사유하는새로운사유기계로 18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강의 오리엔테이션
-『시네마』의 난점들
-강의배분
-'사유'란 무엇인가
-사유의 강제
-사유의 무능력
-재현의 틀에 따라 걸러진 것들
-재현의 틀로는 다 포착되지 않는 실체
-사유의 시작
-현상, 사유를 가능하게 하는 것
-예술작품-실재를 사유하게 하는 것
-들뢰즈가 영화를 특별하게 생각한 이유
-철학은 내재성의 평면위에, 예술은 구성의 평면위에
-영화, 실재를 사유하는 기계
-새로운 사유기계, 영화
-들뢰즈의 기호; 사유를 강제하는 마주침의 대상
2강 들뢰즈『시네마』Ⅱ 60분
교안다운
베르그송의 이미지론과 지각 및 물질
1교시 -   베르그송의이미지론 21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나의몸,감각운동도식에따른나의지각 21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생명성을가지고있는물질 18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들뢰즈 철학의 어려움
-베르그송 철학
-베르그송의 이미지론
-베르그송의 이미지론2
-베르그송의 우주
-특권적인 이미지, 나의 몸
-이미지의 체계
-까드라쥬
-영화이미지의 실재성
-발광하고 있는 물질
-질료론
3강 운동에 관한 논제들 66분
교안다운
운동-이미지와 자기차이화, 두 가지 측면
1교시 -   지속의움직이는단면으로서의운동-이미지 21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열려있는운동,끊임없는자기차이화 22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운동의두가지측면 23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지난 시간에 강의한 내용 정리
-지속의 움직이는 단면, 운동이미지
-공간으로 환원한 운동, 무한 분할 가능한 공간
-공간으로 환원 불가능한 운동-제논의 역설이 범한 오류
-현재진행형 운동, 가로 질러진 공간
-이질적인 것들 사이에 차이가 만들어내는 현상
-영화의 발달과 영화적 착각
-열려있는 전체, 끊임없는 자기 차이화하는 운동
-운동과 지속의 프랙탈 구조
-운동의 두 가지 측면
-강의 마무리
4강 운동 이미지와 지각 51분
교안다운
운동 이미지와 지각 및 잠재적 가능성의 철학
1교시 -   카메라가중심에놓인지각 25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내몸속에머무르는정감-잠재적가능성의철학 26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운동이미지들의 총체, 질료
-베르그송의 쁠랑
-들뢰즈의 쁠랑
-감각운동도식을 깨트리며 드러나는 실재의 운동
-가능성의 철학으로서의 들뢰즈 철학-미분화, 변화를 일으키는 힘
-뇌의 기능; 스크린
-지각, 빛을 주고받는 물질들
-구체적 지각에 개입되는 기억
-기억과 지각의 식별불가능성의 지대-크리스털 이미지
-정감, 행위와 지각 사이의 간격
-내가 고립시킨 나의 정감
-카메라, 정감이미지와 행위이미지의 차이
5강 이미지와 운동의 정체성 I 63분
교안다운
감각-운동 도식의 이해방식과 프레임의 구분
1교시 -   감각-운동도식을벗어나는영화들 21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감각-운동도식의이해방식 22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프레임의구분 20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잔다르크의 수난>과 faux raccord
-영화적 재현의 규칙
-감각-운동 도식을 건너뛴다는 것
-들뢰즈의 우주론
-데꺄드라쥬
-내부의 양적견해에 따른 프레임 구분
-프레임 구성방식에 따른 구분
-프레임 구성방식에 따른 구분의 예
6강 이미지와 운동의 정체성 Ⅱ 52분
교안다운
프레임 짜기의 구도 및 외화면
1교시 -   프레임짜기의구도 17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이미지읽기와외화면 17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외화면과클로즈업 18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정당한 프레임의 구도
-데까드랴쥬
-타당성과 정당성
-이미지 읽기
-외화면
-회화적 프레임
-두 종류의 외화면
-들뢰즈의 특수성: 이질적 공간
-클로즈업
7강 들뢰즈 쁠랑(plan)의 개념의 철학적 이해 46분
교안다운
들뢰즈쁠랑의 개념 이해
1교시 -   들뢰즈쁠랑(plan)개념에대한이해 19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영화사례분석을통한들뢰즈쁠랑에대한이해 27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쁠랑에 대하여
-쁠랑(plan)개념과 쇼트개념의 차이
-쁠랑(plan) 개념의 사례: <시민 케인>
-'Tout' 와 'tout'
-작가의 스타일
-쁠랑(plan)의 분석
-들뢰즈 영화분석에서의 쁠랑(plan)의 중요성
-들뢰즈의 쁠랑(plan):운동-이미지
-들뢰즈 쁠랑 개념에 의한 운동성에 대한 이해
-영화 <베를린 천사의 시>
-사례 히치콕의 <현기증>
-쁠랑 개념의 재정립
-쁠랑에 대한 이해: 사례 <시민 케인>
-‘운동의 통일성’의 관점을 통한 ‘쁠랑’의 이해: 사례 <지난 해 마리앙바드>
-몽타주에 대한 이해
-영화 이미지에 대한 개관
8강 베르토프 영화론의 철학적 분석 68분
교안다운
베르토프의 영화론과 철학 개념 분석
1교시 -   영화에서의지각-이미지와카메라기법 22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베르토프영화에대한분석과이해 23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베르토프영화의철학과개념분석 23분 8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베르토프의 영화론
-영화의 지각-이미지
-베르토프의 지각-이미지 개념
-카메라의 기법을 통한 영화의 지각 이미지
-지각-이미지: 빠졸리니의 영화
-카메라의 움직임
-들뢰즈의 자유간접 화법
-들뢰즈 분석에 의한 베르토프 영화론
-베르토프 영화에 대한 이해
-베르토프의 존재론적 진정성
-에이젠슈타인과 베르토프의 몽타주 비교
-베르토프의 기체적 이미지
-‘키노 아이’의 사례: <카메라를 든 사나이>
9강 행위이미지에서 시간-이미지로 66분
교안다운
행위-이미지에서 시간 이미지로의 이행
1교시 -   행위-이미지에서시간-이미지로의이행 18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행위-이미지의위기와시간-이미지의등장 20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시간이미지의특징과의미 28분 9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운동이미지의 네 가지 층위
-누보로망의 특징과 들뢰즈의 시간-이미지와의 유사성
-영화사적 명칭으로 본 시간이미지의 영화
-행위이미지의 특징
-행위이미지 영화의 문제점: 이데올로기적 위험성
-행위이미지 영화의 문제점: 내러티브와 이미지의 종속관계
-행위이미지 영화의 문제점: 할리우드 영화의 가짜 리얼리티
-네오리얼리즘과 미국영화에서 리얼리즘의 차이
-행위이미지의 위기와 시간-이미지의 등장
-<움베르토D>로 보는 시간-이미지의 특징
-견자(voyant)
-기억론:지각에서 행위로의 연장과 회상이미지의 개입
-견자의 목적어:크리스털 이미지
-간접적 시간-이미지
-사유를 강요하는 기호적 시간-이미지
10강 행위-이미지에서 시간-이미지로의 이행 61분
교안다운
들뢰즈의 예술관과 시간 이미지 영화의특징
1교시 -   시간이미지로의이행의특징 26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시간이미지출현의영화내적인요인과시간이미지의 특징 18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들뢰즈의예술관과시간이미지영화의특징 17분 10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시간-이미지로의 이행의 첫 번째 특징: 분산적 이미지
-시간-이미지로의 이행의 두 번째 특징: 우주의 선(인과적 필연성)의 상실
-시간-이미지로의 이행의 세 번째 특징: 공간의 해체
-시간-이미지로의 이행의 네 번째 특징: 집합을 유지시켜 주는 클리셰
-시간-이미지로의 이행의 다섯 번째 특징 - 상투성의 고발
-행위-이미지의 위기는 새로운 것인가: ① 고전적 형식의 한계
-행위-이미지의 위기는 새로운 것인가: ② 진화의 한 과정
-새로운 영화적 이미지들의 공통점과 특징: ① 참을 수 없는 것
-새로운 영화적 이미지들의 공통점과 특징: ② 운동과 시간 관계의 역전
11강 들뢰즈의 이미지와 시간 79분
교안다운
시간-이미지 영화들의 특징과 들뢰즈의 믿음
1교시 -   시간-이미지영화들의세번째특징:무리수적절단 19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들뢰즈의믿음 19분 1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크리스탈이미지 20분 1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영화에서잠재적인것 21분 1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운동과 시간의 관계에 대한 역전
-새로운 영화적 이미지들의 공통점과 특징: 2. 통역 불가능성
-시간-이미지 영화와 에로 영화의 차이
-무리수적 절단의 틈들이 사유되는 방식
-사랑과 예술의 힘
-사유의 무능력
-세계와 나의 박살나버린 관계
-들뢰즈에 대한 사람들의 불평
-알랭 바디우: 들뢰즈의 세계를 향한 사랑
-크리스탈 이미지와 시간의 순수한 형식
-크리스탈 이미지의 공통점: 식별불가능한 관계
-actual 한 이미지
-회상 이미지, 꿈 이미지, 세계 이미지
-플래쉬백(flashback)
- ‘사랑니’ 와 ‘Eternal Sunshine’
-모든 단면들은 잠재적인 것이다.
12강 들뢰즈의 시간-이미지 42분
교안다운
들뢰즈의 시간론 및 과거와 현재의 관계
1교시 -   들뢰즈의시간론 20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과거와현재의관계 22분 12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베르그송의 이미지
-재인식
-사유의 무능력
-크리스탈 이미지
-크리스탈 이미지의 지각
-시간론
-잠재적인 것과 현실적인 것의 관계
-실재의 두 측면
-들뢰즈의 예술론
-시간론
-시간론: 과거
-기억
-과거 일반
13강 시간-이미지의 성격 94분
교안다운
시간의 네가지 역설과 세 가지 종합
1교시 -   시간의네가지역설 23분 1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시간의세가지종합 23분 1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시간-이미지1 24분 13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시간-이미지2 24분 13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첫번째 역설: 과거와 자신이었던 현재의 동시간성
-두번째 역설: 과거와 현재의 공존의 역설
-세번째 역설: 순수 과거의 현재성
-네번째 역설: 과거 전체는 자기 자신과 공존한다
-시민 케인
-시간의 역설들과 크리스탈 이미지
-첫번째 수동적 조합
-두 번째 수동적 종합
-세번째 수동적 종합
-영화 <열정> 감상
-들뢰즈 시간론과 영화
-시간-이미지. 계열로서의 시간
-무리수적 절단과 바깥의 사유
-크리스탈 이미지의 사례 -막스 오퓔스(Max Oppenheimer Ophuls)의 영화
14강 시간-이미지의 모사, 서사 그리고 공간 115분
교안다운
시간-이미지의 묘사와 서사 및 공간
1교시 -   시간-이미지의 묘사와 서사 26분 1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들뢰즈의 영화 내 서사와 묘사에 관한 이해와 비판 27분 1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크리스털적 서사란 19분 14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우주적인 시간관과 공간관 21분 14강 4교시 강의보기
5교시 -   시간-이미지의 공간 22분 14강 5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운동-이미지 영화에서의 유기적 기능
-크리스탈적 묘사: <인디안 송>, <지난 해 마리앙바드>
-서사구조에 관한 이해와 비판
-크리스털적 서사: 참과 거짓의 구분 불가능
-들뢰즈의 시간관: 생성, 운동, 변화
-베르그송의 시간관
-우주적인 관점
-영화적 공간의 성격
-유클리드적 공간
-시간-이미지의 공간: 리만공간
-옵티컬한 방식과 압티크한 방식
-브레송영화의 특징: 압티크한 방식
-화양연화: 근거리 시야, 패치워크적인 특성
-리만공간: 자유로운 연결접속
-리만공간: 매끈매끈한 공간
-올리비에 메시앙의 음악
-강의 마무리: 들뢰즈가 영화를 통해 보려고 했던 것
이지영 (철학자)
불문학과 베르그손을 공부한 후「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에 대한 연구」로 서울대에서 박사 학위를, 「영화 프레임에 대한 연구」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이론과 예술전문사(M.A.)를 취득하였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에서 영화미학으로 두 번째 박사 논문을 쓰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들뢰즈의 영화 철학과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디지털 영화, 영화의 윤리학 등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홍익대, 서울대, 옥스퍼드대학 등에서 영화와 철학을 주제로 강의했고, 현재는 세종대 대양휴머니티칼리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철학이란 구체적인 것 속에서 더 빛이 나며, 예술처럼 감동과 치유의 힘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 저서
『BTS 예술혁명-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파레시아, 2018)
- 역서
『들뢰즈 : 철학과 영화』(쉬잔 엠 드 라코트 저, 열화당, 2004)
『푸코』(크리스 호록스 저, 김영사, 2003)
- 논문
「들뢰즈의 『시네마』에 나타난 영화 이미지 존재론」
「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 개념에 대한 연구」
「영화프레임에 대한 연구 - 들뢰즈의 『시네마1,2』를 중심으로」 (2005)
「H. Bergson의 지각이론」
「이미지의 물질성과 내재성에 대한 연구- 지가 베르토프의 영화 이론을 중심으로」
「<올드보이>의 이미지와 공간의 형식에 대한 분석」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두통이 사라졌어요 기*지
들뢰즈 때문에 만성 두통과 소화불량에 시달리던 저에게..
한줄기 빛같은 강의 입니다.
쉽고 명쾌한 해설. 강추합니다.
강추........................................................
우수 명품강의 조*숙
읽어도 읽어도 하나도 모르겠는 시네마를 조금 이해하고 갑니다.
철학책은 왜 이렇게 어려운지 참 버겁네요.
쏙쏙 들어오는 해설 명품이시구요,
정말 명쾌한 강의이십니다.
시네마를 처음 접하시는 분께 적극 추천하는 강좌입니다.
우수 들뢰즈를 알기 쉽게 백*현
막연하고 암담하게만 보였던 들뢰즈 철학과 예술에 천천히 발을 들일 수 있도록 해 준 이지영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되도록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예를 들면서도 진지함을 잃은 않은 강의가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강의를 듣기 전과는 다른 새로운 눈으로 영화를 바라 볼 수 있게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14 우수 명품강의 전*희
13 시네마에 대한 훌륭한 입문강의 김*한
12 들뢰즈와 영화 *
11 재밌네요. 그리고 촬영 피드백. 김*구
10 들뢰즈의 시네마 쉽게 읽기.. 이*훈
9 처음 듣는 들뢰즈 강의 권*안
8 시네마가 알고 싶어서 듣네요 최*진
7 흡족한 강의 변*영
6 친근한 강의 이*민
5 예술 영화 보는 눈... 이*희
4 들뢰즈를 입문하기에도 좋은 강의... 조*영
3 제목 없습니다. 정*엽
2 추천강의입니다. 안*웅
1 재미있고 유익한 좋은 강의이네요... 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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