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강좌]키워드로 읽는 들뢰즈
들뢰즈의 주요 저작들을 관통하는 키워드를 한자리에 모았다. 영화, 회화를 통해 예술에 대한 들뢰즈의 사유를 읽는다. 알쏭달쏭했던 들뢰즈의 개념들을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잡아보자.
수강료 : 56,000원 (적립5% : 최대2,800 원)
강사 : 이지영 외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총 2명 참여
 
조*주 님
하* 님

※ 본 강좌는 아트앤스터디의 강좌들에서 해당 주제에 맞게 새롭게 재편성한 묶음 강의입니다. 상세 커리큘럼을 확인해주세요.


이번 강의에서는 들뢰즈의 주요 저작들을 관통하는 핵심 개념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시간 이미지, 운동 이미지에서부터 감각, 의미, 차이, 반복 그리고 리좀, 내재성의 의미를 차례대로 살펴본다. 들뢰즈의 흩어져 있는 주요 저작들을 모아 보는 장점도 있지만 더 구체적으로 그 저작들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키워드로 흐름을 잡을 수 있어 더 유용한 강의가 될 것이다.

현대 철학자들 가운데 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만큼 자주 언급되고 인용되는 철학자도 드물 것이다. 그만큼 그가 다루었던 개념들은 철학뿐 아니라 문학, 미술, 영화 등 문화 예술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이전의 서구 주류 철학이 현실 세계 외부에 '변하지 않는 무엇'을 상정했다면 들뢰즈는 모든 것은 생성, 변화하며 '되어가는 것'임을 사유하고자 했다. 그래서 그의 철학은 변화의 원인이 사물의 외부에 있는 게 아니라 사물 자체에 있다는 '내재성'의 철학이라 말해진다. 이러한 그의 철학은 이후 많은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이번 강좌는 들뢰즈의 주요 저서들 『차이와 반복』,『시네마 I, II』,『앙띠 오이디푸스』,『니체와 철학』,『의미의 논리』,『시네마 I, II』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로 들뢰즈 사상의 기초를 다진다. 각 강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각 강의 개요



1강. 시간 이미지


들뢰즈의 시간관은 독특하다. 현재와 과거의 동시성, 미친 시간(time is out of joint) (시간의)경첩에서 벗어난 시간에 대한 들뢰즈의 사유를 알아본다.


2강. 운동 이미지


제논의 역설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아킬레스는 거북이를 이길 수 없다는 이야기 말이다. 논리적으로는 반박이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이 논리를 깬 사람이 있다. 바로 들뢰즈다. 들뢰즈는 제논의 논리가 운동을 공간으로 환원하는 것인데 그러한 환원이 근원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본다.


3강. 감각의 논리


들뢰즈는 감각이 분화되고 위계화 되기 이전의 상태, 기관 없는 신체의 상태를 베이컨의 회화에서 발견한다. 그리고 베이컨의 회화에서 예술의 힘을 역설하고 있다.


4강. 의미의 논리


들뢰즈는 의미개념을 사건개념과 연관시켜 사유하고자 했다. ‘의미가 명사로서 고정불변의 성질을 갖는 경향이 있는 반면 사건은 동사로서 변화하는 것의 성질을 갖는다. 들뢰즈는 의미가 사건과 동시에발생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5강. 차이


데카르트가 생각하는 나를 발견한 이래로 근대적 개인인 는 동일한 나, 하나의 인격체를 지닌 로 고정되었다. 하지만 들뢰즈는 이런 에 반대하여 늘 변화하고 생성하는 나를 주장한다.


6강. 반복


들뢰즈의 반복지속의 다른 표현이라 할 수 있는데 이 반복은 차이와 생성의 지속, 차이와 생성의 무한한 반복으로 요약될 수 있다.


7강. 리좀


리좀은 뿌리와 대비되는 말로서 줄기의 의미를 지닌다. 리좀은 줄기’, ‘중간’, ‘사이로서 생성 중’, ‘차이 나는 중’, ‘새로운 것들과 결합하는 중의 의미를 지닌다.


8강. 내재성


내재성 개념은 근대의 동일성의 논리, 재현의 논리를 벗어나게 하는 개념으로서 중요하다. 들뢰즈는 이 내재성 개념을 통해 비유기체적이고 기관 없는 신체들의 삶이 어떻게 가능한지 탐구했다.



들뢰즈의 핵심 개념들을 한번에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 현대 철학을 이해하는 데 빼 놓을 수 없는 질 들뢰즈 사유의 궤적을 따라가면서 그의 사유를 관통할 수 있다. 들뢰즈를 기점으로 그 전과 후의 철학사를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들뢰즈를 통해 베르그송, 니체, 베이컨의 회화에 이르기까지, 철학뿐 아니라 문화 예술 분야까지 다양하고도 깊이 있는 사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으리라.


제2강 운동 이미지 중에서
제3강 들뢰즈의 감각론 중에서
제7강 리좀과 내재성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