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예술 현대예술의 핵심코드 기괴하고 낯선 형상, 그로테스크의 변천사
 
  기괴하고 낯선 형상, 그로테스크의 변천사   
강좌소개  
공포스러우면서 해학적인 느낌을 주는 그로테스크! 고대의 발견에서 비롯된 그로테스크의 기원과 그로테스크적 표현을 사용한 예술 작품들을 살펴본다. 또한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그로테스크의 의미와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강사명 : 정윤수 난이도 : 중급
구성 : 19분 26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현대예술 키워드 사전 : 아우라에서 푼크툼까지
구플레이어
1. ‘괴기한 것, 극도로 부자연한 것, 흉측하고 우스꽝스러운 것’ 등을 형용하는 말로, 고대 로마의 건축물에 사용됐던 기괴한 장식 무늬가 15세기에 발견되면서 파생된 예술 용어는?
아라베스크(Arabesque)
그로테스크(Grotesque)
아방가르드(Avant-garde)
무데하르(Mudejar)
2. "다음 지문이 설명하는 화가의 이름은 무엇인가?

1. 스페인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로, 18~19세기의 사회상을 풍자하는 그림을 많이 그렸다.
2. <1808년 5월 3일의 학살>(El Tres de Mayo)을 통해 19세기 초 스페인의 그로테스크한 현실을 나타냈다.
3. 고전주의 회화부터 리얼리즘, 낭만주의, 표현주의까지 다양한 화풍을 구사하였으며, '옷을 벗은 마하'(The Nude Maja)로 특히 유명하다."
디에고 벨라스케스(Diego velazquez)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Goya)
3. 괴상하고 불편한 것을 뜻하는 그로테스크(Grotesque) 예술의 변천사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중세 시대에 이탈리아에서 발굴된 그로테스크 양식은 충격을 주며 비난과 혹평을 받았고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근대 예술에서 하위문화로서 꾸준히 명맥을 유지해 갔다.
중세를 지나 근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유희의 차원으로 변한다.
오늘날에는 인간의 주체성과 무의식을 재구성해내는 수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