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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오늘의 인문학 365
  • 인간은 과연 선한가, 악한가? - 맹자와 고자, 순자의 논쟁

    전호근 22분 01초

    인간은 과연 선한가, 악한가? 각자 인간의 선과 악을 이야기했던 맹자, 고자, 순자의 논쟁을 살펴보며 인간 본성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제목순 강사명 시간순 난이도
개념으로 본 세계 철학사
예술 작품에 대한 신비 체험-벤야민의 아우라[Aura] (16:00)
미셸 푸코가 말하는 지식과 권력의 관계 (23:21)
인도 사상의 원천 『우파니샤드』"내가 곧 신이다" (17:24)
마음에 생긴 상처 - 트라우마 (19:44)
죽은 것도 산 것도 아닌 존재-아감벤의 호모 사케르 (20:42)
근대 철학을 연 위대한 명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15:35)
벤야민의 알레고리 - 몰락의 역사를 포착하라! (20:48)
소크라테스 핵심 체크: 무지의 지, 산파술, 다이모니온 (21:48)
니체, 신은 죽었다의 의미는? (15:46)
플라톤에게 배우는 ‘사람됨’의 의미 (20:19)
붓다의 가르침 - 삶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 오온 (17:47)
붓다의 가르침 - 삼법인과 연기설 (23:01)
붓다의 가르침 - 열반의 경지와 팔정도 (25:34)
서구 사유의 신 개념 - 데카르트의 심신 이원론 (21:28)
철학자 라이프니츠의 모나드론 (19:49)
뽑아 읽는 『논어』 강독③ 이상적 인간, 군자(君子) (19:32)
기(氣)란 무엇인가? (29:14)
플라톤이 말하는 정의란 무엇인가 (22:38)
서구 지성사의 핵심 개념, 플라톤의 이데아 (25:12)
도덕적 사실은 없다 - 니체의 비도덕주의 도덕론 (24:03)
점과 철학, 『주역』의 용어와 8괘의 개념 (17:11)
동서양 인간의 꿈 - 유토피아 (25:11)
서구 사유의 신 개념 - 스피노자의 신즉자연 (21:50)
이황과 이이, 그리고 정약용의 사단칠정론 (20:49)
대장부가 되기 위한 조건, 맹자의 호연지기① (21:57)
대장부가 되기 위한 조건, 맹자의 호연지기② (20:08)
스피노자의 『에티카』가 들려주는 인간의 역량과 자유 (21:13)
맹자의 성선설과 사단(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23:12)
백가쟁명! 사상가 열전
소크라테스 바로 알기 - 악법도 법이다, 너 자신을 알라 (20:22)
가장 과학적인 고대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22:13)
천하의 방랑객 맹자의 여정과 사상 (18:23)
언어학의 출발, 소쉬르 (22:24)
공자를 바라보는 몇 가지 입장 (20:04)
분열과 투쟁의 삶, 자크 라캉에 대하여② (17:41)
『도덕경』의 저자, 노자를 찾아서 (15:38)
분열과 투쟁의 삶, 자크 라캉에 대하여① (23:27)
『리바이어던』의 저자 토마스 홉스의 삶과 신념 (26:40)
타자를 사유한 레비나스의 철학 (18:07)
플라톤의 삶과 그의 대화편 (24:39)
20세기 프랑스의 대표 지성, 베르그송의 생애와 일화 (25:20)
음악과 철학으로 살다 간 아도르노의 일생 (22:49)
『유토피아』의 저자 토마스 모어의 삶과 신념 (25:07)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애독자, 발터 벤야민 (17:43)
천재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일생 (23:11)
인간의 영혼과 경험에 관한 고찰 – 로크 (23:40)
정치의 발견 - 홉스와 로크 (22:32)
정치의 발견 - 로크와 루소 (23:24)
초기 기독교의 핵심 인물, 사도 바울의 일대기 (20:28)
뜨거운 피를 가진 사상가, 카를 마르크스의 사랑과 우정 (27:01)
동양사상의 원형을 찾아서
노나라 임금이 바닷새를 죽이지 않으려면-장자에게 듣는 타자에 대한 윤리 (21:38)
미야모토 무사시와 사무라이 정신 (16:53)
도연명이 꿈꾼 무릉도원, <도화원> (21:37)
뽑아 읽는 『논어』 강독② 배움(學)이란 무엇인가? (18:01)
노자가 말하는 군주의 도(道) (18:28)
맹자와 순자의 철학 (25:01)
인도 사상의 원천, 우파니샤드② 범아일여(梵我一如)의 가르침 (17:45)
점과 철학, 『주역』의 기원과 형성 과정 (21:51)
군주가 군주답지 못하면 - 맹자의 혁명론 (24:14)
경계를 넘나든 자유인, 이탁오와 『분서』① (21:32)
경계를 넘나든 자유인, 이탁오와 『분서』② (21:19)
인간은 과연 선한가, 악한가? - 맹자와 고자, 순자의 논쟁 (22:01)
묵자의 겸애(兼愛), 보편적 사랑을 논하다 (22:28)
인도 사상의 원천, 우파니샤드③ 윤회의 고리를 끊는 방법 (24:46)
서양철학 핵심가이드
존재에 대한 근본 물음,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24:02)
국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6:41)
레비나스의 『시간과 타자』① 홀로서기의 다른 이름, 고독 (19:47)
레비나스의 『시간과 타자』② 사랑, 애무, 그리고 책임 (19:22)
인간의 자유: 모든 것은 정해져 있는가① (18:31)
인간의 자유: 모든 것은 정해져 있는가② (17:42)
철학이란 무엇인가 (14:10)
『역사철학강의』를 통해 본 헤겔의 역사관 (26:30)
현대 철학으로의 전환점,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27:13)
니체의 선과 악 - 도덕의 계보학① (24:04)
니체의 선과 악 - 도덕의 계보학② (17:45)
칸트의 도덕법칙: 무엇이 선(善)하고 악(惡)한가? (20:07)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는 후설의 현상학 (26:33)
헤겔의 『정신현상학』이 들려주는 나의 주인 되기 (24:42)
식인 풍습은 정말 야만적일까? (25:03)
앎이란 무엇인가 : 인식론 따라잡기 (25:31)
니체가 비판한 잘못된 사랑의 예, 소크라테스 (24:52)
니체의 여성관① 거세되는 여성 (17:08)
니체의 여성관② 거세하는 여성 (23:03)
서양사상사의 이단아 피타고라스 학파 (26:42)
아우슈비츠에 관한 답변 -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 (27:07)
레비나스의 존재론, 얼굴과 얼굴의 만남 (18:42)
미(美)는 어떻게 규정되는가? (18:39)
해석학의 시작과 발전 - 신학에서 가다머에 이르기까지 (24:23)
현대 존재론 핵심 가이드 : 시간과 경험을 말하다 (20:55)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존재 - 형이상학의 시작 (23:34)
서양철학의 탄생: 세상을 이루는 원소에 대하여 (24:49)
『로빈슨 크루소』에서 읽어내는 서양철학의 핵심 (16:55)
근대 철학 핵심 가이드: 이성의 시대를 열다 (20:55)
현대 철학의 기수: 들뢰즈의 핵심 개념들 (27:20)
살균된 세계에서 상상력의 세계로-바슐라르, 이미지의 시학 (25:44)
문학의 숲을 거닐다
청교도주의의 위선을 고발한 호손의 『주홍 글자』 (24:37)
사랑의 고뇌와 역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① (22:58)
사랑의 고뇌와 역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② (27:16)
가장 미국적인 소설, 『허클베리 핀의 모험』① (17:18)
가장 미국적인 소설, 『허클베리 핀의 모험』② (18:00)
중국 문학혁명의 대표작, 루쉰의 「광인일기」 (25:30)
우리 안에 들어 있는 노예, 루쉰의 「아큐정전」① (26:18)
우리 안에 들어 있는 노예, 루쉰의 「아큐정전」② (19:48)
죽음과 침묵의 스타일 - 헤밍웨이의 「킬리만자로의 눈」 (26:20)
자본주의적 로맨티시즘, F.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읽기① (20:09)
자본주의적 로맨티시즘, F.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읽기② (22:02)
자본주의적 로맨티시즘, F.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읽기③ (26:34)
냄새에 대한 문학적 변주 - 쥐스킨트의 『향수』 (25:44)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① 누가 진정 어리석은 자인가? (24:04)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② 상상적 리얼리티라는 역설 (22:24)
마르케스, 『백년의 고독』과 마술적 사실주의 (28:03)
「변신」의 작가, 카프카의 삶과 문학 (22:00)
카뮈의 『이방인』- 작품 탐독 上 (22:39)
카뮈의 『이방인』- 작품 탐독 下 (22:21)
미국 사회에 대한 비판, 필립 로스의 『울분』 (19:28)
모니카 마론의 『슬픈 짐승』을 읽는 몇 가지 관점 (19:14)
사뮈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탐독 (24:01)
남미 문학의 진실된 마술적 세계, 『예고된 죽음의 연대기』 (22:07)
『픽션들』과 보르헤스의 문학적 모험 (24:15)
발자크의「사라진느」ⓛ 소설의 줄거리 (34:32)
발자크의 「사라진느」② 거세 키워드를 통한 작품 탐독 (30:03)
토머스 하디 - 가혹한 운명의 굴레, 『테스』 (22:47)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읽기① (18:14)
밀란 쿤데라의『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읽기② (22:08)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읽기③ (30:18)
미국 반문화의 경전, J.D.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 (18:21)
일본의 에로티시즘 - 가와바타 야스나리, 『잠자는 미녀』 (25:58)
조지 오웰의 정치 풍자소설 『동물농장』① (18:17)
조지 오웰의 정치 풍자소설 『동물농장』② (20:21)
천진난만한 마음, 동심에 대하여 (16:06)
나의 삶은 나의 문학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저자, M. 프루스트의 생의 기표들① (22:52)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저자, M. 프루스트의 생의 기표들② (25:53)
현대시의 깊이와 프랑스 상징주의 - 보들레르 <만물 조응>을 바탕으로 (24:07)
『동물농장』과 『1984』의 작가, 조지 오웰의 삶 (19:09)
『호밀밭의 파수꾼』의 작가, 샐린저의 감춰진 생애 (26:11)
글로 써야만 했던 상처 - 루쉰의 성장 과정 (26:19)
토머스 하디 - 자연주의와 하디의 생애 (23:53)
중국 최고의 시성, 두보의 삶과 대표작 (20:34)
영국이 낳은 세계적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16:32)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가, 사뮈엘 베케트의 삶과 문학 (19:34)
「사라진느」의 작가, 발자크에 대하여 (21:05)
송나라 최고의 여성 시인, <취화음>의 이청조 (13:23)
<동심초>의 여성 시인, 설도의 사랑이야기 (19:46)
중국 문학사상 처음 필명을 남긴 여성 작가, 반소 (17:17)
『이방인』의 작가, 카뮈의 생애와 부조리 문학 (26:28)
시인 김기림과 한국 문단의 모던보이들 (24:31)
4.19혁명의 뒤안길에서 고뇌하는 시인 김수영 (16:37)
착란된 감각으로 다른 것을 보는 견자, 랭보와 보들레르 (16:29)
깊이의 발견을 유보하는 순수파, 말라르메와 발레리 (26:44)
삶에서 깊이를 실천하는 전위파 아폴리네르 (28:06)
죽음 사냥의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일생 (27:44)
삶의 체험을 승화시킨 작가, 마크 트웨인 (23:30)
19세기 미국 문단의 거장, 너대니얼 호손 (33:08)
경주의 아들 김동리, 두꺼비 설화로 식민지 시대를 넘다 (20:11)
로쟈의 러시아 문학 산책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 푸슈킨의 삶과 사랑① (22:05)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 푸슈킨의 삶과 사랑② (24:11)
도스토예프스키 최후의 걸작,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① (22:58)
도스토예프스키 최후의 걸작,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② (23:27)
고골의 인간 욕망에 대한 풍자① 「광인일기」 (30:31)
고골의 인간 욕망에 대한 풍자② 「코」, 「외투」 (22:39)
웃음과 공포의 미스터리 작가, 고골① (22:13)
웃음과 공포의 미스터리 작가, 고골② (25:39)
파스테르나크의 산문시, 『닥터 지바고』 (24:34)
나보코프의 포르노그래피적 사랑, 『롤리타』 읽기 (22:53)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 죄의식에 대한 탐구 (22:31)
대문호 톨스토이의 일생과 작품 개관① (29:48)
대문호 톨스토이의 일생과 작품 개관② (20:17)
솔제니친의 수용소 문학,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① (20:52)
솔제니친의 수용소 문학,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② (18:29)
톨스토이의 대표작 『안나 카레니나』 읽기① (25:21)
톨스토이의 대표작 『안나 카레니나』 읽기② (27:51)
셰익스피어 in Love
코러스를 내세운 셰익스피어의 역사극, 『헨리 5세』 (28:03)
셰익스피어의 시대① 영국 르네상스의 감수성 (18:44)
셰익스피어의 시대② 극장의 사회적 역할 (19:31)
셰익스피어가 벌이는 말의 잔치, 『리처드 2세』와 영국 역사극 (22:40)
운명적 사랑의 대명사, 『로미오와 줄리엣』 (29:12)
어리석은 왕 리어가 부른 비극, 『리어 왕』① (17:37)
어리석은 왕 리어가 부른 비극, 『리어 왕』② (18:34)
헛된 권력욕이 부른 참극, 『맥베스』 (30:46)
사랑의 질투가 낳은 가정사 비극, 『오셀로』① (22:22)
사랑의 질투가 낳은 가정사 비극, 『오셀로』② (24:45)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읽기② 성숙미가 돋보이는 시 130번, 138번 (22:44)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햄릿』 (19:42)
고전에 길을 묻다
블록버스터 서사시 『일리아스』를 읽는 법 (26:10)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과연 악서인가? (26:03)
오디세우스의 파란만장한 모험, 『오디세이아』① (18:43)
오디세우스의 파란만장한 모험, 『오디세이아』② (18:23)
3천 년 전 중국인들의 삶을 노래한 『시경』① (22:10)
3천 년 전 중국인들의 삶을 노래한 『시경』② (16:04)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읽기① 가장 유명한 시, 18번 (18:55)
저항의 땅 초나라의 시인 굴원과『초사』① (22:07)
저항의 땅 초나라의 시인 굴원과『초사』② (16:27)
뽑아 읽는 『논어』 강독①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25:19)
점과 철학, 『주역』의 체계와 구조 (18:43)
『사기(史記)』는 왜 위대한 역사서인가? (22:37)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① 이 아이는 아버지를 죽이게 될 것이다 (18:25)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② 가혹한 운명의 굴레 (17:43)
뽑아 읽는 『도덕경』 - 3, 6, 8장 강독 (21:13)
정치철학의 고전, 홉스의 『리바이어던』 (24:00)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 읽기: 전쟁 천재의 자질 (20:46)
생명의 진화② 문제적 저작, 다윈의 『종의 기원』 (22:57)
현대예술의 핵심코드
시각 프레임과 힘의 관계 - 미켈란젤로의 <피에타>를 중심으로 (15:28)
기괴하고 낯선 형상, 그로테스크의 변천사 (19:26)
아방가르드 음악 - 슈토크하우젠, 리게티, 존 케이지 (21:16)
흑인 노예들 사이에서 꽃핀 축복 재즈 (20:39)
세기말 시대의 예술: 형식을 파괴하는 시선 (17:47)
뉴욕 할렘가 흑인들의 노는 문화, 힙합 (24:25)
폭발적인 반항 정신, 섹스 피스톨즈와 펑크 (22:20)
밥 말리의 영혼이 담긴 레게 음악 < War > (17:05)
칸트가 천재라 부르는 이들, 예술가 (19:44)
60년대 대항문화와 히피(hippie) 스타일 (24:24)
수퍼맨과 배트맨 - 수퍼히어로를 통한 문화 코드 분석 (20:52)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4가지 골격 (22:25)
샤넬의 재킷과 여성 해방 (19:19)
서양 예술의 핵심 코드, 멜랑콜리(Melancholy) (22:09)
All That Arts : 미술 & 건축
중세의 미① 빛과 색채 (31:14)
중세의 미② 내면의 의미 (30:57)
서양 건축사 기행② 고딕 양식의 구조적 특징 (17:27)
서양 건축사 기행① 고딕 양식의 탄생과 중세 기독교 (18:13)
음란함에 대한 고찰 - 서양의 나체화 (19:02)
성애를 묘사한 그림, 중국의 춘화 (19:08)
동양 미학의 허실(虛實)로 바라본 윤두서의 자화상 (16:21)
이형사신(以形寫神)의 동양 예술, 정신을 표현하라! (18:23)
참수(斬首)를 다룬 명화들 - 카타리나와 유디트 (18:51)
참수(斬首)를 다룬 명화들 - 골리앗을 죽인 다윗 (20:23)
성서 속 겁탈을 다룬 명화들 (24:29)
신화 속 겁탈을 다룬 명화들 (24:12)
현대 예술의 선구, 인상주의 (25:55)
역설의 아름다움, 동양의 추미(醜美) (17:32)
에도 시대 요시와라 유곽과 게이샤 (20:39)
현대 건축의 발달 과정과 선구자들 (17:53)
현대 건축의 양대 산맥: 미스 반 데어 로에와 르 코르뷔지에 (15:35)
꾸밈 없는 현실을 그리다-쿠르베와 사실주의 미술 (23:20)
피라네시의 <상상의 감옥>과 리베스킨트의 건축 (12:57)
미니멀리즘 - 작품과 사물, 예술과 일상, 모던과 포스트모던의 경계에서 (21:48)
카메라의 눈과 만보자의 시선-카유보트의 그림을 중심으로 (22:24)
일상과 예술을 오가다, 로만 오팔카와 불만합창단 (17:35)
All That Arts : 클래식 & 오페라
시민이 사랑한 신동, 모차르트의 시대 (20:42)
카스트라토의 전성시대, 바로크 오페라① (19:02)
카스트라토의 전성시대, 바로크 오페라② (15:09)
오페라의 탄생: 상업 오페라 극장이 문을 열다 (24:33)
비발디, 축제의 나라 베네치아의 음악가 (16:03)
<라 보엠>, 푸치니의 복고적 낭만주의 (17:24)
바그너의 낭만적 오페라, <탄호이저> (27:44)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와 <투란도트> (20:31)
바흐,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두 가지 이유 (17:55)
독일 음악극의 창시자, 리하르트 바그너 (18:38)
오페라의 혁명, 베르디의 삶과 <나부코> (22:14)
지배 계급에 도전한 광대 이야기, 베르디의 <리골레토> (21:03)
베르디의 대표작 <라 트라비아타>와 <아이다> (14:53)
슈베르트, 강요된 행복의 시대에 살다 간 내적 망명자 (23:28)
All That Arts : 영화 & 사진
SF 영화 <인셉션>, 철학으로 해독하기① (25:15)
SF 영화 <인셉션>, 철학으로 해독하기② (24:00)
영화 천재 오슨 웰스와 <시민 케인> (21:20)
히치콕과 고다르의 카메라 스타일 (19:48)
할리우드 장르 영화 - 존 포드 서부극을 중심으로 (19:37)
구스 반 산트의 <엘리펀트>: 코끼리의 두 가지 의미 (27:23)
옐리네크의 『피아노 치는 여자』와 페미니즘 (21:41)
발명품 사진, 그 탄생의 역사 속으로 (19:56)
내러티브 극영화 VS 다큐멘터리 - 한국 영화를 중심으로 (23:26)
서스펜스의 대가 애거서 크리스티 스타일 (12:00)
미자의 시 쓰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창동의 <시> (16:22)
『제인 에어』, 멜로인가 로맨스인가? (25:59)
브레꼴레르를 위한 인문교양 비타민
포르노와 예술의 경계, 그리고 여성 (19:17)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① (22:39)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② (22:39)
미시사란 무엇인가? (27:16)
브랜드 네이밍의 출발, 스토리가 있는 이름 (18:35)
일본 신화와 천황 이데올로기 (25:4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슬로건 (14:50)
칼 폴라니, 『거대한 전환』에 대한 오해와 진실 (18:41)
칼 폴라니, 『거대한 전환』에 담긴 핵심 메시지 (27:23)
동서양 모두가 억압해온 것-섹슈얼리티 (17:07)
『속도와 정치』의 저자, 폴 비릴리오의 질주학 (19:29)
붓다의 가르침 - 불교의 시작과 경전 (19:51)
제우스의 허벅지에서 탄생한 포도주의 신, 디오니소스 (22:45)
바람둥이 제우스의 사랑 이야기 (18:48)
에로스 탄생 신화의 일곱 가지 버전 (24:51)
비극의 주인공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 (24:27)
자화상을 그리는 이유 (16:43)
사회마다 다른 미인상 - 미인(美人)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20:11)
여성 잡지와 멜로드라마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의 기능 (25:51)
점과 철학, 『주역』에 관한 오해와 진실 (22:18)
제2의 탄생 - 어린아이가 청년이 되는 조건 (17:23)
감성 시대의 크리에이티브 퍼블리시티 (15:48)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 - 자본주의 문화 비판 (21:31)
아프니까 청춘이다? - 청춘에 관한 이야기들 (24:20)
그리스 신화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트로이아 전쟁의 서막① 황금 사과와 파리스의 심판 (16:28)
트로이아 전쟁의 서막② 세계 최고 미인 헬레네를 되찾아라! (20:16)
인간 영웅의 원형, 헤라클레스① 헤라의 응징 (17:32)
인간 영웅의 원형, 헤라클레스② 열두 가지 시험 (20:02)
태양신 아폴론 - 탄생부터 슬픈 사랑 이야기까지 (24:35)
제우스 - 신들의 제왕이 되기까지 (22:19)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원형이 된 신화 - 아가멤논 가문의 몰락 (16:33)
지혜와 전쟁의 여신, 아테나 (22:00)
트로이아 전쟁의 최후 ① 헥토르의 죽음과 아킬레우스의 승리 (24:33)
트로이아 전쟁의 최후 ② 프리아모스 왕의 간청과 트로이아 목마 (28:21)
지하 세계를 관장하는 죽음의 신, 하데스 (22:59)
에로스와 프시케의 사랑① 상사병에 걸린 그들 (15:43)
에로스와 프시케의 사랑② 아프로디테의 시험 (17:34)
제우스 이전의 신화 - 가이아 여신과 티탄 12신 (27:42)
불과 지혜를 훔쳐 인간에게 준 프로메테우스의 비극 (21:00)
그리스 신들의 상징과 이미지 (25:24)
The 강신주's 철학이 필요한 시간
들뢰즈 식으로 세상을 이해하기 (19:11)
벤야민의 『아케이드 프로젝트』에 나타난 도시의 병폐, 매춘 (16:32)
인간 사회에 숨겨진 분류와 차별의 법칙 (19:20)
미셸 푸코의 사회 분석 : 자발적 복종 (20:20)
보들레르의 『악의 꽃』이 들려주는 도시의 병폐, 도박 (21:25)
나의 조각난 세계를 메워주는 존재, 타자(他者) (19:23)
과학철학의 시대: 포퍼 『열린 사회와 그 적들』 vs 쿤 『과학혁명의 구조』 (26:41)
칸트 철학과 진∙선∙미 (15:45)
사랑에관한 인문학적 성찰
니체, 사랑하고 싶으면 사랑할 대상을 창조하라 (25:37)
프로이트의 사랑 분석 : 나르시시즘적 동일화 (24:00)
니체의 사랑에 관한 일화 (16:04)
니체가 찬성한 좋은 결혼이란? (20:39)
스탕달이 말하는 연애의 일곱 단계와 상상력 (20:43)
롤랑 바르트의 사랑에 대한 글쓰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사랑 (17:27)
롤랑 바르트의 사랑학① 끊임없이 방혈하는 사랑의 주체 (26:03)
롤랑 바르트의 사랑학② 윤리적이고 긍정적인 사랑의 주체 (21:12)
롤랑 바르트의 사랑학③ 자신을 사라지게 만드는 사랑의 주체 (31:32)
오르테가 이 가세트, 우리를 고양시키는 여성의 사랑 (28:19)
역사스페셜 16장면
폭군이란 오명에 묻힌 실용적 리더십-광해군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24:48)
레닌의 등장과 1917년 러시아 혁명 전야 (22:54)
조선시대의 장서가, 허균 장서의 행방 (18:54)
훈민정음 해례본에 얽힌 일화 (21:45)
특별한 상식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성적 취향 (19:15)
죽림칠현① 진정한 은일(隱逸)이란 무엇인가? (24:33)
죽림칠현② 협의 정신을 가진 은자, 혜강과 <광릉산> (22:10)
조선 왕조의 급진적 민본주의자 정도전 (26:10)
진보인가 복고인가, 정조의 개혁 정치 (26:39)
길 위의 여행자, 사마천의 『사기』 (26:20)
베토벤의 죽음에 얽힌 비밀 (12:04)
사유했던 음악가 바그너와 그를 악용한 히틀러 (17:00)
판관 포청천, 작두를 대령하라! (20:00)
당 현종과 양귀비의 사랑 이야기, 그리고 시인 이백 (24:35)
소크라테스 기소되다 - 그를 죽음으로 이끈 종교관 (24:42)
홀로코스트에 얽힌 사실들 (26:41)
위기와 패배 속에서 승리를 일구다 - 화합의 리더십 김춘추 (27:20)
현대인을 위한 심리학 & 정신분석학 레시피
프로이트와 라캉의 승화 개념을 매개로 한 예술 분석 (26:51)
프로이트의 네 가지 발견 (16:28)
스키너 상자와 학습 심리학 (19:47)
꿈이 난해한 이유 (18:57)
늑대인간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23:07)
프로이트 정신 분석학의 핵심 개념들: 무의식과 충동 (21:53)
인간은 왜 잠을 자야 할까? (19:57)
뇌가 만들어낸 특별한 영상 - 꿈 (12:00)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의 개와 종소리 (21:01)
현대인을 위한 성격 심리학① 내향 VS 외향, 감각 VS 직관 (21:24)
현대인을 위한 성격 심리학② 감정(Feeling) VS 사고(Thinking) (22:05)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인간의 생각과 정서는 어떻게 발달하는가 (23:42)
한국인의 증후군, 억압이 만든 화병 극복법 (24:24)
하룻밤에 섭렵하는 경제학 네비게이션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한 학문, 경제학 (21:06)
화폐란 무엇인가? (18:12)
건국 신화로 살펴보는 경제학 원리 (20:13)
산업 구조 변화에 대처하다 - 마이클 잭슨, 월가의 수학자들 (20:49)
링컨이 노예를 해방시킨 진짜 이유는 경제에 있다 (16:02)
인플레이션을 막는 고대의 지혜 - 금속을 화폐로 사용하라! (20:30)
고전 경제학- 부자 되는 복음서,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27:57)
고전 경제학 - 마르코 폴로와 상업의 부흥 (23:32)
아담 스미스를 통해 본 진정한 자유 경쟁 시장 (26:27)
과학과 인문학의 컨버전스
혼돈 속의 규칙, 카오스 이론 (23:07)
제논의 역설: 거북이를 따라잡지 못하는 아킬레우스? (17:57)
인문학으로 과학 읽기 - 과학과 기술 그리고 상상력 (21:11)
생명의 진화① 진화론은 다윈 이전에도 있었다? (21:21)
허블, 우주는 지금도 팽창한다? (21:32)
거대한 우주, ET는 과연 존재할까? (2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