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인문지식 과학과 인문학의 컨버전스 혼돈 속의 규칙, 카오스 이론
 
  혼돈 속의 규칙, 카오스 이론   
강좌소개  
혼돈 속에서 논리적인 법칙이 존재한다는 카오스 이론! 프랑스 수학자 포앵카레로부터 시작된 카오스 이론의 발전 과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나비 효과(Butterfly Effect)와 결정론적(determinative) 카오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강사명 : 김재영 난이도 : 초급
구성 : 23분 07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비전공자를 위한 물리학 산책 : 철학적 질문에 물리학이 답하다
구플레이어
1. 미래의 예측이 불가능한 매우 불규칙적인 혼돈 상태에도 논리적 법칙이 존재한다는 이론을 무엇이라 하는가?
퍼지이론(Fuzzy theory)
카오스 이론(Chaos theory)
프랙탈 이론(Fractal theory)
초끈이론(Superstring theory)
2. 프랑스의 수학자 포앵카레(Henri Poincare)로부터 시작된 카오스 이론(Chaos the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프랑스의 수학자 포앵카레로부터 시작된 카오스 이론은 콜모고로프, 로렌츠, 망델브로 등 여러 학자들을 거쳐 발전하였다.
불규칙적인 혼돈 상태에서도 논리적 법칙이 존재한다는 이론으로, 오늘날 기상, 해류, 천체, 생태계 관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카오스 이론이 다루고 있는 카오스는 '결과를 알 수 없는 정해지지 않은 무엇'을 뜻한다.
나비 효과로 알려진 로렌츠의 끌개는 초기 조건에 매우 민감한 '야릇한 끌개'의 대표로, 상태에 대한 장기적 예측이 불가능하다.
3. 예측 불가능한 혼돈 상태에도 논리적 법칙히 존재한다는 카오스 이론(Chaos theory)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결정론적이다.
초기 조건에 매우 민감하다.
몇몇 전역 특징(global characteristics)은 초기 조건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모든 것은 물리 법칙을 따르기에 그것만 알면 모든 일이 예측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