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문학/고전 문학의 숲을 거닐다 일본의 에로티시즘 - 가와바타 야스나리, 『잠자는 미녀』
 
  일본의 에로티시즘 - 가와바타 야스나리, 『잠자는 미녀』   
강좌소개  
우리에게는 『설국』이라는 작품으로 알려진 가와바타 야스나리! 그의 후기 작품 『잠자는 미녀』를 통해서 드러나는 일본 교유의 미학과 에로티시즘에 대해 살펴본다.
강사명 : 김진영 난이도 : 고급
구성 : 25분 58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소설들 혹은 봉인된 혀들 I
구플레이어
1. 이것은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후기 작품으로 죽음을 목전에 둔 노인의 성욕을 그린다. '처녀성'에 대한 인간 심리와 죽음과 삶의 관계를 잘 드러낸 이 소설은 가와바타 야스나리 특유의 에로티시즘이 함축된 수작으로 평가된다. 잠, 미녀, 방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 소설의 제목은?
『수정환상』
『설국』
『무희』
『잠자는 미녀』
2. "국경의 긴 터널을 빠져나오자, 눈의 고장이었다. 밤의 밑바닥이 하얘졌다. 신호소에 기차가 멈춰 섰다."

위 문장은 일본 최고의 문장가인 이 사람의 소설 도입부이다. 순수한 서정 세계를 감각적으로 묘사한 소설로, 일본 문학의 경지라 불리는 이 소설의 제목과 이 작가의 이름이 짝지어진 것은?
가와바타 야스나리 『사양』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
다자이 오사무 『설국』
다자이 오사무 『사양』
3. 이 개념은 일본 문학을 해석할 때 자주 등장하는 심리학 개념이다. 라캉에 의하면 '희열', '향유', '즐김' 등으로 번역되며 죽음 충동과 연관된 마조히즘적인 쾌락을 의미한다. 가와바타 야스나리와 같은 일본의 에로티시즘 작가들에게서 자주 보여지며 이는 일본 미학의 전반과도 큰 관련이 있다. 다음 중 이 심리학 개념의 명칭은 무엇인가?
외디푸스(Oedipus)
나르시시즘(Narcissism)
주이상스(Jouissance)
피그말리온(Pygmal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