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365 철학/사상 서양철학 핵심가이드 니체의 여성관② 거세하는 여성
 
  니체의 여성관② 거세하는 여성   
강좌소개  
니체는 왜 페미니스트를 남성 같은 여성이라고 비판했을까? 여성은 고유한 실체가 아니라 거리감의 효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 니체의 여성관에 대해 살펴보고 여성의 본질과 남성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강사명 : 고병권 난이도 : 고급
구성 : 23분 03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니체, 사유의 즐거운 전복
구플레이어
1. 다음 중 ‘떨어져 있는 두 물체가 전달에 매질을 필요로 하지 않고 순간적으로 힘을 주고받는 물리적 현상’을 일컫는 말은?
근접작용(action through medium, 近接作用)
원격작용(action at a distance , 遠隔作用)
추상작용(abstraction, 推想作用)
차단작용(action of interception, 遮斷作用)
2. 다음에서 설명하는 인물로 올바른 것은?

이 인물은 독일의 작가로, 니체와 바그너의 친구였으며 니체에게 그가 사랑하게 될 여인인 루 살로메를 소개해주기도 했다. 당대의 많은 작가·예술가 등과 교류하며 큰 영향을 준 사회주의자이자 독일 페미니즘의 대모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로는 『어느 이상주의자의 비망록』(Memoiren einer Idealistin, 1869~1876) 등이 있다.
주디스 버틀러(Judith Butler)
뤼스 이리가레(Luce Irigaray)
말비다 폰 마이젠부크(Malwida von Meysenbug)
알리체 슈바르처(Alice Schwarzer)
3. 다음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이 인물’과 ‘이 책’으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966년 출간된 ‘이 책’은 프랑스의 철학자인 ‘이 인물’의 초기 저작으로, 출판 이후부터 폭발적인 관심과 엄청난 판매 부수를 기록하며 ‘이 인물’을 구조주의를 대표하는 철학자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작가는 ‘이 책’에서 한 시대를 지배하는 사유와 인식의 무의식적 체계인 ‘에피스테메(episteme)’ 개념과 고고학적 방법론을 도입하며, 르네상스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서구 지식체계에 숨겨진 단절과 불연속을 끄집어낸다.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 『시선의 권리』(Droit de regards)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 『해체』(La dissemination)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 『말과 사물』(Les mots et les choses)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 『주체의 해석학』(L'Hermeneutique du suj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