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예술 All That Arts : 영화 & 사진 옐리네크의 『피아노 치는 여자』와 페미니즘
 
  옐리네크의 『피아노 치는 여자』와 페미니즘   
강좌소개  
노벨 문학상의 작가 엘프리데 옐리네크의 『피아노 치는 여자』에 나타난 페미니즘 담론을 살펴본다. 포르노라는 방식을 통해 폭력의 구조를 파헤치는 옐리네크의 시선에 동참해 보자.
강사명 : 양효실 난이도 : 고급
구성 : 21분 41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예술가와 천재 그리고 젠더 : 새로운 시대의 페미니즘
구플레이어
1. 자기 자신이 리비도(Libido)의 대상이자 관심의 대상인 자기애의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로 올바른 것은?
정신분열증(Schizophrenia)
남근선망(Penis Envy)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나르시시즘(Narcissism)
2. 다음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인물로 올바른 것은?

독일의 극작가이자 연출가로, 대표작으로는 <서푼짜리 오페라>(Die Dreigroschenoper, 1928)가 있다. 나치 정권 때 망명생활을 하다가, 독일 분단 후 동독에서 극단 <베를린 앙상블>을 창단, 서사극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
페터 바이스(Peter Weiss)
프리드리히 쉴러(Friedrich von Schiller)
미하엘 하네케(Michael Haneke)
3. 2004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오스트리아의 소설가 엘프리데 옐리네크(Elfriede Jelinek, 1946~)의 대표작 『피아노 치는 여자』(Die Klavierspielerin, 1983)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으로 보기 힘든 것은?
딸에게 지나치게 집착하는 어머니와 딸 에리카의 관계 그리고 에리카가 클레머라는 남성과 연애를 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로맨스 소설의 구조로 되어 있지만, 인물들의 관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권력관계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고통을 치유하고 극복하는 주인공을 통해, 70년대 페미니즘이 제시한 주체적·긍정적인 여성상을 그려냈다.
그녀의 작품은 롤랑 바르트가 주장한 ‘신화 해체’ 작업과 맞닿는 부분이 있다.

hemiwith 날카로운 강의 재미있게 잘 들었습니다. 하네케 영화도 보고, 책도 읽은지 몇 년이나 지났는데... 강의를 보면서 다시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