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예술 All That Arts : 영화 & 사진 내러티브 극영화 VS 다큐멘터리 - 한국 영화를 중심으로
 
  내러티브 극영화 VS 다큐멘터리 - 한국 영화를 중심으로   
강좌소개  
강유정 영화평론가가 우리에게 친숙한 영화들을 예로 들어, 내러티브 극영화와 실화를 바탕으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명쾌하게 소개한다.
강사명 : 강유정 난이도 : 초급
구성 : 23분 26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대중문화의 사회학: 문학을 윈작으로 한 영화들
구플레이어
1. "다음과 같은 영화 장르의 구분 방법 중 아래의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내러티브 극영화: 이야기, 구조를 가진 대부분의 실사 영화
· 아방가르드 실험 영화: 전위적, 혁신적 시도를 추구하는 영화
· ( A ): 실제 있었던 사건을 담은 기록 영화
팩션(Faction)
다큐멘터리(Documentary)
하드보일드(Hard-boiled)
드라마(Drama)
2. 다음의 한국 영화들 중 감독이 다른 하나는?
<죽어도 좋아>(2002)
<너는 내 운명>(2005)
<우리학교>(2006)
<그놈 목소리>(2007)
3. 다음은 ‘오늘날의 다큐멘터리 영화’에 대한 주제를 놓고 벌어진 대화이다. 대화의 내용 중 올바른 견해로 보기 가장 힘든 것은?
혜진: 마이클 무어 감독의 영화를 보면서 현대의 다큐멘터리는 단순한 사실을 다룬 것 이상으로, 감독의 주관적 견해와 해석이 뚜렷하게 드러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
미진: 물론 그렇지. 아무튼, 실화나 실제 사건을 다뤘는지의 여부가 그 영화가 다큐멘터리 영화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별하는 결정적인 요인임은 분명해!
유진: 데이비스 구겐하임 감독의 <불편한 진실>은 의도적인 연출과 과장된 자료의 사용이 드러났음에도 많은 관객의 동의를 이끌어낸 걸 보면, 감독의 의도가 ‘사실’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 같아.
희진: <그놈 목소리>는 극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범인의 실제 목소리를 삽입하면서, 다큐멘터리를 하나의 스타일로 받아들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