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4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들뢰즈 『시네마 Ⅰ
: 운동-이미지』 읽기
들뢰즈 영화철학의 진정한 새로움은 갑자기 나타난 새로움이 아니라, 이전에 이미 존재했던 영화에 관한 사고를 그의 방식으로 재체계화, 또는 재배치시켰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난해하지만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있는 텍스트 『영화 1』을 직접 읽고 분석적인 해명을 시도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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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박성수

들뢰즈의 『시네마 1』에 관한 직접적인 독해를 시도하는 강좌로서,
『시네마 1: 운동 이미지』의 주요한 부분들을 읽어 나간다.

들뢰즈의 영화책이 소개된 역사가 그렇게 짧다고는 할 수 없다.
들뢰즈의 여타 많은 책처럼『시네마』도 역시 중요한 오해의 대상이 되는 측면이 있다.
그것은 들뢰즈가 이전의 사상이나 이론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고
그것을 어떻게 수용했는지가 감춰진 상태에서
단순히 엄청난 “새로움”을 가진 듯이 여겨졌기 때문이다.

들뢰즈의 영화철학이 이전의 이론과 맺고 있는 일정한 관계들을 바탕으로,
그리고 그의 다른 철학적 저술들과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해서
실질적으로 영화책을 읽어보는 시도를 해볼 때가 되었다.

들뢰즈 영화철학의 진정한 새로움은 갑자기 나타난 새로움이 아니라,
이전에 이미 존재했던 영화에 관한 사고를 그의 방식으로 재 체계화,
또는 재배치시켰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난해하지만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있는 텍스트
『시네마 1』을 직접 읽고 분석적인 해명을 시도해 보기로 한다.  

영화를 통해 철학을 한다 !

소비에트 몽타주, 독일 표현주의, 헐리웃 서부극에서 B급영화까지 아우르며 영화에 나타나는 이미지, 기호들에 관한 철학적 사유를 시도해보는 시간. 이 강의는 들뢰즈의 『영화 1』에 관한 직접적인 독해를 시도하는 강좌로서, 『영화 1: 운동 이미지』의 주요한 부분들을 함께 읽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들뢰즈의 이 책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철학자 중의 철학자’ 들뢰즈의 말을 직접 들어보자.  


이 연구는 영화사가 아니다. 이것은 분류학이며 영화에 나타난 이미지와 기호들의 분류에 대한 수기이다. (…) 우리는 이 첫 번째 권에서 운동-이미지와 그 변주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시간-이미지는 두 번째 권에서 다루어질 것이다. 우리가 보기에 영화의 위대한 작가들은 화가나 건축가, 음악가들뿐 아니라 사상가들에 비견될만하였다. 그들은 개념 대신 운동-이미지와 시간-이미지를 가지고 사유한다. (…) 영화의 역사는 기나긴 순교학이다. 영화는 다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자율적 형식들 하에서 예술과 사유의 역사의 대등한 일부가 되었다. 그것은 바로 작가들이 발명해낼 줄 알았던, 그들이 결국 받아들여지게 한 형식들이었다. 우리는 여기서 우리의 글을 위해 삽화가 될 어떠한 복제물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여기에서 우리 각자가 많든 적든 기억과 감동, 또는 지각을 공유하고 있는 위대한 영화들의 삽화가 되고자 하는 것은 오히려 우리의 글이기 때문이다.


한줄 한줄, 들뢰즈 집어 삼키기

사실 들뢰즈의 『영화 1: 운동 이미지』는 난해하기로 잘 알려진 텍스트이다. 흥미진진한 영화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 그러나 그런 만큼 생소한 단어 하나하나, 문장 한 줄 한 줄의 뜻, 행간에 숨어있는 의미를 찾아내는 기쁨도 크다. 그 명성과 인기가 궁금해 공부해보려고 하다가도 혼자서는 어려워 망설여졌던 들뢰즈. 이 참에 박성수 교수와 함께 찬찬히 읽어가며 독해를 시도해보자. 가려운 곳은 긁어주고, 어려운 부분은 쉽게 풀어줄 것이다. 이번 기회에 야금야금 텍스트를 집어 삼키며 들뢰즈 전문가가 되어보는 거다.


더욱 효과적인 공부를 위한 비법 대공개~!

먼저 아트앤스터디가 제공하는 강의록을 다운받아 출력한다. 책을 구비해서 옆에 두고 같이 본다면 더욱 좋다. <들뢰즈 『영화 1』 읽기> 강의는 텍스트를 읽은 뒤 그 부분을 상세히 설명하고 다시 다음 부분을 읽는 식으로 진행되므로, 한 손에는 펜을 들고 인쇄물과 강의 화면을 번갈아 보면서 필기를 하는 것이 좋다. 멍하니 앉아서 듣기만 하다가는 아마 들뢰즈 선생에게 혼쭐이 날 것이다. 강의를 듣다가 의문점이 생기면? 철학아카데미 질문방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면, 박성수 교수님이 친절하게 답변해주실 것이다. 자, 걱정 말고 과감하게 강의 맛보기를 클릭해보시라~  

 

제1강 운동에 관한 논제들 1 중에서
제6강 편집 1 : 미국과 소련 유파 중에서
제10강 지각-이미지 중에서
- 참고문헌
◈ 질 들뢰즈, 『시네마1,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운동에 관한 논제들 1 61분
교안다운
운동과 순간에 관한 논제들
1교시 -   운동과 순간 1 36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운동과 순간 2 25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9~15)
- 베르그송: 운동과 순간
- 제논의 역설, 러셀의 역설
- 영화적 환영: 카메라의 지각 방식
- 환영의 교정
- 특수한 순간들과 불특정한 순간
2강 운동에 관한 논제들 2 44분
교안다운
특수한 순간들과 불특정한 순간의 논제들
1교시 -   특수한 순간들과 불특정한 순간 17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운동과 변화 1 27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15~24)
- 근대 과학과 시간의 관계
- 이미지와 등간격성
- 특수한 순간: 에이젠슈타인의 ‘비장함(pathetique)’
- 예술의 진보와 ‘우발성’: 프레드 아스테어와 찰리 채플린
- 운동과 변화: 설탕물의 예
3강 화면틀과 쁠랑 1 54분
교안다운
운동과 변화, 화면틀, 집합 혹은 닫힌 체계
1교시 -   운동과 변화 2 21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화면틀, 집합 혹은 닫힌 체계 33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24~40)
- ‘전체’와 ‘집합’
- 화면틀, 집합 혹은 닫힌 체계
- 화면틀의 기하학적/물리적 경향
- 화면틀: 이미지의 탈영토화
- 화면잡기의 각도와 틀-바깥
4강 화면틀과 쁠랑 2 53분
교안다운
쁠랑과 운동, 이동촬영과 운동-이미지
1교시 -   쁠랑과 운동 1 20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쁠랑과 운동 2 33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40~48)
- 쁠랑과 운동
- 히치콕의 <프렌지>, <새>
- 이동촬영과 운동-이미지
- ‘해방’: 영화의 위대한 순간
5강 화면틀과 쁠랑 3 47분
교안다운
쁠랑의 통일성과 허구적 연결
1교시 -   쁠랑의 통일성 1 28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쁠랑의 통일성 2 19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48~56)
- 몽타주와 카메라의 운동
- 쁠랑의 통일성: 네 가지 구분
- 통일성으로서의 쁠랑이 갖는 긴장
- 허구적 연결
6강 편집 1 : 미국과 소련 유파 66분
교안다운
미국 유파와 소련 유파의 경향
1교시 -   미국 유파의 유기적 경향 22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소련 유파의 변증법적 경향 44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62~80)
- 편집이란 무엇인가
- 미국 유파의 유기적 경향 ① 평행적 교차편집, ② 클로즈업의 삽입, ③ 내러티브
- 미국 영화: 강력한 유기적 재현
- 소련 유파의 변증법적 경향: 에이젠슈타인
- 베르토프의 변증성: ‘물질-눈’
7강 편집 2 : 프랑스와 독일 유파 84분
교안다운
프랑스와 독일 유파의 경향
1교시 -   전쟁 전 프랑스 유파의 양적 경향 1 28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전쟁 전 프랑스 유파의 양적 경향 2 32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독일 표현주의의 강렬함 24분 7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81~104)
- 전전(戰前) 프랑스 유파의 양적 경향
- 운동-이미지의 광범위한 기계적 구성
- 프랑스 영화: 유기성과의 단절
- 독일 표현주의의 강렬함
- 독일 영화: 사물들의 비유기적인 생명과의 연관
8강 이미지와 운동의 정체성 67분
교안다운
이미지와 운동의 정체성
1교시 -   이미지와 운동의 정체성 1 29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이미지와 운동의 정체성 2 38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112~120)
- 의식의 질서: 유물론과 관념론
- 자연적 지각의 조건들
- 이미지: 작용과 반작용
- 이미지와 운동의 절대적 동일성
9강 운동-이미지와 그 세 가지 양상 85분
교안다운
운동-이미지와 그 변주들
1교시 -   운동-이미지로부터 그 변주들로 1 34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운동-이미지로부터 그 변주들로 2 31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반대의 증거 : 어떻게 세 가지 변주를 소멸시킬 것인가 20분 9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120~135)
- 운동-이미지로부터 그 변주들로
- 틀 잡기 작업
- 운동-이미지의 전신: ①지각-이미지, ②행동-이미지, ③감화-이미지
- 어떻게 세 가지 변주를 소멸시킬 것인가
- 베케트의 <필름>에서 본 세 가지 운동-이미지의 소멸
10강 지각-이미지 70분
교안다운
지각과 이미지의 개념과 상태
1교시 -   객관적, 주관적 양 극단 23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지각의 또 다른 상태를 향하여 : 액체적 지각 23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기체적 지각을 향하여 24분 10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139~163)
- 객관적 지각-이미지와 주관적 지각-이미지의 구분
- 미트리의 반-주관적 이미지 개념
- 영화적 이미지의 언어적 유추
- 지각의 또 다른 상태, 액체적 지각과 기체적 지각
- 고체에서 액체, 액체에서 기체적 지각으로
11강 감화-이미지 65분
교안다운
감화-이미지, 실체, 행동
1교시 -   감화-이미지 : 얼굴과 근접화면 23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실체로서의 감화 20분 1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감화에서 행동으로 : 충동-이미지 22분 11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168~259)
- 얼굴의 양 극단: 힘과 특질
- 감화-이미지의 두 가지 주된 기능
- 그리피스와 에이젠슈테인
- 실체로서의 감화
- 충동-이미지와 자연주의
12강 행동-이미지 58분
교안다운
행동-이미지와 형식
1교시 -   행동-이미지 1 20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행동-이미지 2 38분 12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p.264~322)
- 상황에서 행동으로: 이차성
- 공기호(synsigne)와 이항(bin?e)
- 감관-운동 연결
- 행동-이미지의 큰 형식과 작은 형식
박성수 (한국해양대 교수)
고려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칸트의 ‘미적 판단력비판’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문화과학> 편집위원을 지냈으며, 현재 한국해양대 유럽학과 서양철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들뢰즈 철학 및 문화철학, 예술철학을 주로 주제로 삼아 연구를 계속해 오고 있다.
- 저서
『애니메이션 미학』(향연, 2005)
『들뢰즈』(이룸, 2004)
『디지털 영화의 미학』(문화과학사, 2001)
『영화 이미지 이론』(문학과학사, 1999)
『들뢰즈와 영화』(문학과학사, 1998)
- 역서
『정신분석학개요』(프로이트 저, 열린책들, 2004)
『뇌는 스크린이다-들뢰즈와 영화철학』(그레고리 플렉스먼 외 공저, 이소츌판사, 2003)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막스 베버 저, 문예출판사, 199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오래된 강의지만 장*호
오래된 강의지만 정말로 밀도 높은 강의임이 틀림없다. 현재 들루즈를 열심히 강의하시면 분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우수 힘들었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이*환
아트엔스터디에서 처음으로 들었던 강좌였는데 음향이 울리는 부분은 어렵게 수강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강좌가 있다는 것만도 다행이라는 마음으로 두번씩 들었는데 저에게는 사막의 샘물처럼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성수교수님의 깊은 지식에 들뢰즈 이상의 정보들에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우수 들뢰즈 깊이 넘어지다 차*민
국내에서 '들뢰즈의 영화론'에 관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정확한 이해와 학문적 엄밀함 그리고 명료한 강의는 이미 정평이 자자한터라 오히려 내가 자부심을 갖고 강의를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교수님덕택에 들뢰즈에 대한 나름의'뚜겁게읽기'가 가능한것 같다. 오히려 박교수님에게서 들뢰즈 못지않은 천재성의 징후마저 감지된다.

앞으로 '씨네마2 시간-이미지'도 여기서 듣을수 있었으면 정말 좋겠다^^

그런데 지금 박성수교수님은 해당 대학교에서 연구년(2005.9~2006.8)으로 영국 포츠머스대학에서 최신유럽영화의 경향에 대해 연구 중이시라고 하니 당분간은 힘들겠군 ㅠㅠ
22 우치다 타츠루의 전문서적 비판을 떠올려주는 강의 이*원
21 다른 강의 더 해주세요! n**adgomji
20 들뢰즈 예술론 강좌 중 최고! n**adgomji
19 들을수록 깊이가 느껴지는 강의 김*석
18 처음엔 거친듯하지만, 들을수록 깊이가 느껴지는 강의 김*석
17 재밌네요. 최*철
16 쿨한강의 정*선
15 난해한 <시네마> 권*수
14 시네마2 강의 아직 계획 없으신가요? 오*주
13 마이크, 화면 초점, 테잎갈기 - 성의 없는 촬영 김*은
12 철학과 영화 고*미
11 [영화2]읽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박*
10 감사 이*욱
9 들뢰즈를 조금 이해하게 됩니다. 오*주
8 들뢰즈 깊이 넘어지다. *
7 영화로 철학하기 최*송
6 영화를 통한 철학하기 김*량
5 들뢰즈와 친구하기... *
4 읽을 수록 힘이 나요 정*정
3 음.. 장*현
2 하악..ㅠㅠ 테*트
1 솔직히 좀 어려워요-0- 테*트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