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서양미술의 이해
: 미술 속의 에로티시즘
서양미술사를 에로티시즘의 시각으로 재조명한다. '에로티시즘 미술'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모했으며, 그 미술사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다양한 시각 자료와 명쾌한 설명을 통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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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이섭
전체 강의는 서양미술사의 개괄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강좌에서 다루게 되는 미술사는 일반 상식의 범위를 넘지 않는
가장 기초적인 미술사의 흐름을 따른다.

에로티시즘 미술이라는 독특한 프리즘으로
미술사에서 에로티시즘 미술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모했으며,
그 미술사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다양한 시각 이미지 자료와 함께 살펴본다.

에로티시즘을 문예 창작의 방법이 아닌
예술사의 전반을 설정하게 하는 하나의 관점으로 간주한다면
우리가 알고 있던 미술사는 새롭게 정의되고 정리될 것이다.

예술 작품들이 다루는 에로티시즘의 범위가 넓고
그 함의하는 부분이 시대정신과 당대성을 기록하고 풍자하며 은유하고 상징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강좌를 통해 예술 작품에 가리워진,
아니 그 뒤로 숨어 있거나 숨겨진 이데올로기의 형태와
가식으로 덮인 채 하나의 가치로 인정받았던 것,
서구의 존재를 다시금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누드의 시대, 미술 속의 에로티시즘을 말하다!

 

지금까지의 누드는 진정한 누드가 아니다, 벗겨진 몸(Naked Body)일 뿐.
과거 누드(Nude)는 르네상스에서 서양 근대까지 생산되었던 수많은 예술 작품들을 규정하는 단어였다. 즉 고상한 몸으로 인정받는 표현이었다고 이섭 선생은 말한다. 하루가 멀다하고 선언되는 연예인들의 누드집 발행과 누드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는 말씀!


“에로티시즘 미술 강의에서 전제돼야 할 것이 있다. <미술과 성> 강좌에서 미술은 일상을 간섭하는 모든 시각물을 말한다. 성은 단순히 섹스(sex)만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섹스(sex)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사회 현상, 심지어 개인의 행동까지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로 해석한다. 에로티시즘은 성의 목적인 유희와 종족 보존 중에서 '유희'의 부분을 예술적, 기술적으로 표현한 관념이다. 조르쥬 바타이유는 '금기를 어기려는 충동과 금기 밑바닥에 깔린 고뇌를 동시에 느낄 때, 비로소 진정한 에로티시즘을 경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이섭 2강 강의노트 중 일부



에로티시즘의 오해, 이섭이 벗긴다 !


가장 기초적인 미술사의 흐름을 에로티시즘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유일무이한 강의. 절대 이상한 상상은 하지 마시라. 에로티시즘은 사물을 보는 관점에 대해 의아심을 가지면서 출발하며, 같은 대상을 바라볼 때 상극의 입장을 동시에 견지하게 되는 것이라 이섭 선생은 말한다. 여기에 이데올로기의 차이와 도덕에 대한 상이한 태도가 곁들여지면 에로티시즘에 대한 시각은 마치 청룡열차의 오르고 내리는 사이의 짜릿함처럼 넘실대기 시작한다는데… 직접 그 달변의 현장으로 가보시라.



40여 점에 이르는 작품의 향연으로...


에로티시즘이란 독특한 프리즘으로 미술사를 비춰, '에로티시즘 미술'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모했으며, 그 미술사적 의미는 무엇인지 다양한 시각 이미지를 통해 살펴본다. 에로티시즘을 예술사 전반을 설정하게 하는 하나의 관점으로 간주한다면, 기존의 미술사는 새롭게 정의/정리될 것이라고 강조하는 이섭 선생. 쉽게 접할 수 없는 도판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 있는 강의가 될 듯 하다.



에로티시즘, 재조명 받아야…


에로티시즘은 단순하게 놀자고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하지 않는다. 오히려 지독하게 몰입하여 대상의 실체를 바라보게 요구한다. 그래서 미술작품, 아니 모든 시각물들을 에로티시즘의 시각으로 바라보면 그 알맹이가 어느 새 스르륵 우리 앞에 다가서게 된다.
이 강의가 기존의 에로티시즘에 대한 오해를 벗고 재조명의 계기가 될 것임을 의심치 않는다!  

제4강 인상주의 중심의 서양 미술의 근대성 중에서
제9강 패션과 에로티시즘의 관계 중에서
제11강 성과 에로스에 관한 서설 중에서
- 참고문헌
◈ 이섭 『에로스 훔쳐보기』, 심지, 1996
◈ 이섭 『에로스 바로보기』, 심지, 1996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개론 : 원시 미술에서 그리스 미술까지 31분
1교시 -   개론: 원시 미술에서 그리스 미술까지 31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 그리스 시대의 도상들
- 왜 그리스 미술에는 남자들의 사랑이 많은가?
- 르네상스 시대의 누드
- 새로운 계급의 자기표현 방식: 누드화
- 남근주의의 전환과 부권 사회
2강 중세와 르네상스 - 바로크 미술의 배경 34분
1교시 -   중세와 르네상스 - 바로크 미술의 배경 34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야하다'는 것
- <벗겨진 몸>에 대한 관념: ① 누드(Nude), ② 벗겨진 몸(Naked Body)
- 시대에 따른 작품 소재의 변화
- 르네상스기에 성적 표현이 강화된 원인
- 로마의 문화
- 우리나라 통일신라의 후기 작품
- 정형화된 르네상스 미술: 8등신
- 마니에리즘(Mannerism)과 바로크
- 바로크 미술의 특징―렘브란트의 경우
- 바로크 시대의 유행, <빛의 음영> 기법
- 성적 표현을 보여주는 그림 분석: 카라바지오
3강 로코코에서 근대 이전까지 서양 미술 29분
1교시 -   로코코에서 근대 이전까지 서양 미술 29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바로크와 로코코
- 로코코 미술의 특징
- 로코코 시대 절대왕권의 영향
- 성적 소재의 관음증화
- 유럽 북구의 회화: 네덜란드
- 신고전주의의 대두와 특징
- 여성성의 상품화 가능성 체득: 앵그르의 <샘>
4강 인상주의 중심의 서양 미술의 근대성 32분
1교시 -   인상주의 중심의 서양 미술의 근대성 32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낭만주의 회화의 특징과 성 인식
- 신고전주의 시기의 사회 변화
- 사진기의 발명: '시지각'의 혁명적 변화
- 마네의 <풀밭 위에서의 점심식사>, <올랭피아> 분석
- 포르노그래피(pornography)에 대한 인식의 전환
- 성 담론의 극단적 왜곡·변이: 히틀러·스탈린 시대의 미술
5강 근대 회화에서 나타나는 성 담론 23분
1교시 -   근대 회화에서 나타나는 성 담론 23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구스타프 쿠르베(Gustave Courbet)의 <세계의 기원> 분석
- 미술 속 에로티시즘의 사회적 기능
- 인상주의
- 근대의 진보적인 성의 표현: 로트렉과 쿠르베
- 후기 인상주의, 근대 회화의 전환점: 폴 세잔
- 표현주의
- 근대 회화의 <성기> 표현
6강 현대 미술과 에로티시즘 38분
1교시 -   현대 미술과 에로티시즘 38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성에 대한 미술의 근본적 인식 태도
- 현대 미술의 남근상 숭배: 피카소의 <화가와 모델>
- 팝 아트(POP ART)의 성 표현
- 팝 아트에 대한 반발과 페미니즘
- 에로티시즘 미술의 가능성
7강 포르노그래피와 예술 형식에서의 성 29분
1교시 -   포르노그래피와 예술 형식에서의 성 29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시각 이미지는 어떻게 성 담론을 이용하는가?
- 포르노그래피의 규정 요소: 할리우드 여배우
- 상업 목적의 성 담론의 문제
- 매춘 소재의 미술적 활용
- 루오의 <창녀>(1906) 해설
- <쾌락>을 전제하는 성
8강 대중문화의 성 담론 30분
1교시 -   대중문화의 성 담론 30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어떻게 시각화되고 있는가?
- 대중문화와 대중 매체
- 미국 문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도판들
- 디스트럭처링(Destructuring) 문예운동
- 마돈나의 무대 의상
- 현대 미술과 대중문화의 차이
9강 패션과 에로티시즘의 관계 24분
1교시 -   패션과 에로티시즘의 관계 24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패션(fashion)
- 성 규범 혹은 강력한 억압 구조
- 남성 양복의 기본적 구조
- 패션 발달사의 공통점
- 여성의 옷
- 샤넬 옷의 특징―에이 라인
- 패션의 역할
- 청소년들의 힙합 패션 선호 분석
10강 디자인과 에로티시즘의 관계 26분
1교시 -   디자인과 에로티시즘의 관계 26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디자인의 정의
- 자동차 광고의 성 마케팅 전략
- 남성/여성 이미지 노출 도구
- 제품 디자인의 사례 분석: ① 텔레비전, ② 인테리어
- 인테리어 디자인의 패턴화: 포르노그래피적 욕망과 결부
11강 성과 에로스에 관한 서설 24분
1교시 -   성과 에로스에 관한 서설 24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플라톤의 성에 대한 이해: 『향연』
- 현대 사회에서 섹스(sex)의 또 다른 의미
- 기독교 이데올로기의 성 관념: ① 성 바울의 <갈라디아서> 구절, ② <고린도전서>의 구절
- 플라톤과 기독교의 성 관념
- 프로이트 이전의 성에 관한 두 인식
12강 G. 프로이트의 성욕론에 대해 29분
1교시 -   G. 프로이트의 성욕론에 대해 29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프로이트의 범성욕설과 문제점
- 인간의 성적 본능에 의한 충동: 리비도(libido)
- 성 목표의 의미
- 동성애자의 무의식 분석
- 프로이트의 전체 이론
13강 빌헬름 라이히의 성 사상 32분
1교시 -   빌헬름 라이히의 성 사상 32분 13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도덕이 아니라 이해와 실제적 수단으로서의 성
- 빌헬름 라이히의 이론
― "성에 대한 만족은 없다"
- 라이히가 주장한 핵심 키워드: "본능은 충족되어야 한다"
- 권위주의 사회를 떠받치는 두 가지 이데올로기: ① <일부일처제>의 문제, ② 교육 장치로서의 권위적인 가정
14강 메다르드 보스의 사상 - 사랑의 좌절로서의 성 도착 28분
1교시 -   메다르드 보스의 사상 - 사랑의 좌절로서의 성 도착 28분 14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사랑의 좌절로서의 성도착
- 성도착 개념의 적용 범위
- 개인을 피폐화시킨다는 것의 의미
- 같은 도착증에 대한 다른 해석
- 편견에 대한 보스의 입장
- 물신 숭배(Fetishism)를 통해 드러나는 도착 증세
15강 헤르베르트 마르쿠제의 사상 - 에로스 해방 30분
1교시 -   헤르베르트 마르쿠제의 사상 - 에로스 해방 30분 15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에로스 해방
- 마르쿠제의 쾌락의 정의
- 현실 원칙은 곧 실행 원칙이다
- 인간과 쾌락의 관계, 쾌락의 본질
- 에로스의 역할
16강 다니엘 게랑의 사상 - 에로티시즘은 저항의 무기 32분
1교시 -   다니엘 게랑의 사상 - 에로티시즘은 저항의 무기 32분 16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에로티시즘은 저항의 무기
- 자서전 소설 속의 성에 대한 파악
- 성에 대한 혁명적 태도란 무엇인가?
- 오르가슴에 대한 욕구의 현상
- 성 담론의 배척 구도로서의 결과
- 다이엘 게랑의 결론: "에로티시즘은 개개인의 저항의 무기이다"
- 다니엘 게랑의 인간 해방의 목표
- <에로스=혁명의 동력> 주장의 이론적 배경
이섭 (아트컨설팅서울(ACS) 큐레이터)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한 후, 한강미술관 어시스턴트 큐레이터(1987~1990), 나무기획 나무화랑 큐레이터(1991~1995)로 활동하였다. 2000년 광주비엔날레 영상부문 프로그래머를 담당하였으며, 현재 아트컨설팅서울(ACS) 큐레이터로 재직 중이다.
- 저서
『에로스 훔쳐보기』(심지, 1996)
『에로스 바로보기』(심지, 1996)
- 논문
- 주요전시
2000 광주비엔날레 영상 부문 '상처'
1999 부산민주공원 민주기념관 상설 전시 구성
1998 서울국제도예비엔날레
1996 도시와 영상展
1993~1995 나무아카데미
1990 타이페이의 바람
1989 열린 세상을 향하여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이런 곳이 생겼군요..... 테*트
처음 글을 남기려니 쑥쓰럽군요.....
이 강의를 들은지는 꽤 되었어요. 한 일년 정도...?
볼 때 참 유익했어요. 전 좀 나이가 있는 편이라 인터넷에서 이런 강의를 본다는 것도 신기했지만, 화면이 많이 움직이는 동영상보다는 사실, 강의 화면 속에 그림과 선생님의 목소리가 동시에 보이니 유익했더랬습니다. 요즘엔 사람들이 전부 디지털을 하도 외쳐서 이곳도 모두 동영상 강의만 주류를 이루더군요. 음성나오는 강좌, 그러니까 지금 이 강의보다 음성이 나오면서 좀 더 다양한 강의화면이 구성되었으면 좋겠어요. 음성강의이다 보니까 버퍼링, 이런 것 거의 없어서 참 좋았거든요.
그런데 이곳은 어린 학생들도 와서 강의를 들을 수 있지 않나요? 이 강의가 에로티시즘이다보니 좀 사실적인 그림이 많이 나옵니다. 이런 강의는 미성년자는 수강안되고 있는지요. 안되었다면 그런 방침이 있었으면 하고 생각해보았답니다 ^^
우수 강좌가 오래되기는 했지만.. 이*경
강좌가 오래되긴 했지만, 서양미술에 대한 요점들이 잘 담겨있어서 유익했습니다.
미술 속의 에로티시즘이라는 주제도 흥미롭지만, 자극적이지 않고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어요.
맥을 짚는 커리큘럼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의 잘 보았습니다.
우수 정말 오래된 강의 같긴하네요 구*선
근데! 저는 오히려 마음에 들어요.
오디오 형식이라 집중이 더 잘되는 것 같기도 하고..
촬영 방식이 별로면 더 집중안되기도 하거든요.
다른 일 하면서 틀어 놓으며 보기도 했어요.
사실 싼 맛에 신청했는데 집중도 잘 되고 공부 열심히 하고 가네요~
1 강의방식에 대한 이의 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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