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20세기 미술사를 뒤흔든 매혹의 전시회
본 강좌에서는 기존의 작가와 작품 위주의 미술사에서 벗어나, 20세기 전환점이 되었던 주요 전시회를 당대의 문화, 사회, 경제적 흐름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미술이 생산되는 사회적 시스템과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원한다면 이 강좌를 권한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8강  |  32교시  |   13시간 16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임근혜

임근준, 현대미술 갤러리 패키지 | 98,400원

현대예술의 철학 진중권 | 49,000원

현대미술론 김승호 | 49,000원

현대미술, 한눈에 파악하기 조광제 | 49,000원

아방가르드 미술사에서는 전시회가 새로운 작가와 미술운동을 가시화하고 의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본 강좌에서는 20세기 미술사의 전환점이 되었던 주요 전시회를 당대의 문화, 사회, 정치, 경제적 흐름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작품과 작가를 주인공으로 하는 미술사에 어렴풋이 배경으로 등장했던 전시회를 중심 무대에서 재조명함으로써, 미술이 생산되는 사회적 시스템과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더불어, 이 강좌는 오늘날 일상생활 속에 자리 잡은 ‘미술전시관람’이라는 문화행위 또한 역사적 맥락에서 비판적 관점으로 재고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시대마다 미와 예술의 기준은 달라져 왔다. 어떤 시대에는 결코 예술일 수 없었던 것이 다른 시대에서는 기발한 창조물로 각광받는다. 아서 단토는 현대 미술에 대해 예술을 규정하는 거대 내러티브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창조자가 부여하는 ‘의미’에 의해 예술로서의 진정성이 획득되는 컨템포러리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사실 무엇을 예술이라 볼 것인지에 대해 여전히 많은 담론이 존재하지만, 적어도 ‘미술’이 200년 밖에 되지 않은 근대적 용어라는 점은 다음의 사실을 알려준다. 미술품은 미술 제도 - 책, 비평, 전시, 화랑 등 - 속에서 전시되고 유통됨으로써 가치를 인정받는다는 사실 말이다. 마르셀 뒤샹의 변기는 미술관에 전시됨으로써 ‘샘’이라는 하나의 작품이 되었고, 마트에서 판매하는 세제상표였던 ‘브릴로 상자’는 워홀에 의해 팝 아트의 아이콘으로 재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미술제도와 전시회

예술작품이 단순한 개인의 향유물이 아니라 세상과 접촉하고 타인의 공감을 끌어내어 소통의 매개가 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면, 대중이 미적영감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회는 이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결정적인 장소이다.

그러나 그 과정은 결코 중립적이지 않다. 오히려 사회의 이념과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새로운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이 전시회이다. 그리고 이렇듯 정치, 시대 의식과 긴밀하게 연결된 전시회의 영향 아래에서 20세기 현대 미술사가 쓰여졌다. 때문에 대표적인 전시회를 살펴보면 미술사 뿐 아니라 현대사의 큰 흐름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역사를 움직인 전시회들 : 이데올로기의 전시장

1

863년 마네의 ‘풀밭위의 점심’이 공개되자 관객들이 집단으로 항의하는 엄청난 사회적 파장이 벌어졌다. 정장 입은 남성들 틈에서 나체 여인이 도전적으로 관객을 응시하고 있는 모습은, 고상한 것을 추구하던 당시의 보수적인 아카데미 분위기에선 받아들일 수 ‘몸짓’이었던 것이다. 사실 이는 살롱전에서 탈락하여 낙선한 작품만 모아 놓은 '살롱 데 르퓌제(Salon des Refuses)’에서 전시된 작품이었다. 이 ‘낙선전’은 이후 마네를 주축으로 모네, 세잔, 휘가로 등 당대의 전위적인 예술가들이 군집한 인상주의의 탄생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미술사의 이러한 진보적인 물결은 20세기에 와서 유럽을 중심으로 다다, 초현실주의, 미래주의 등으로 나타났는데, 1936년 런던과 1938년 파리에서 열린 ‘국제 초현실주의전’은 모든 터부를 거부하고 미학적 자유를 추구하고자 했던 이들의 이념을 국제적인 운동으로 확장시킨 전시회였다.

2차 대전 이후에는 훌륭한 유럽 작가들이 대거 미국으로 이주하여 뉴욕이 미술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에는 잭슨 폴락이라는 무명의 작가를 발굴하고 세계에 알린 페기 구겐하임의 소장전이 큰 역할을 했다. 물감을 거칠게 흩뿌리는 그의 ‘액션페인팅’ 기법은 추상표현주의의 시대를 열었고, 폴락이 교통사고로 사망한 이후에도 후대 작가들이 이를 차용한 여러 실험적 방식을 만들어냄으로써 미술사에 족적을 남겼다.

한편 60년대는 사회의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예술에 흡수되는지를 보여준 시대이다. 당시 가시화된 1세대 페미니즘 미술과 68혁명의 저항정신은 그림 뿐 아니라 영화, 음악을 포함한 대중 예술 전반의 흐름을 바꿔놓았던 것이다. 당시의 전시회들은 이러한 변화와 맞물려 다양한 스타일과 퍼포먼스를 통해 미학적 급진주의의 물결을 확장시켰다.

전시회는 귀족들만 고가의 예술 작품을 접할 수 있었던 과거로부터 탈피하여, 미술의 대중화와 민주화에 크게 기여해 왔다. 그러나 작가와 관객(혹은 컬렉터), 큐레이터, 화상, 비평가들이 모여있는 미술관은 엄연한 시장이자 막강한 권력을 지닌 곳이기도 하다. 전시회를 둘러싼 힘의 관계는 대규모 국제전시에서 더욱 확연하게 드러난다. 2년 마다 개최되는 베니스 비안날레만 하더라도 작품 배후에는 이미 국가적 차원의 이데올로기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전시회는 문화를 선도한다

전시회는 단순히 작품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시대를 흡수하고 작품이든 유통방식이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역으로 새로운 정신을 표출함으로써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음악, 영화, 패션 등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오늘날의 대중예술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전시회에 가보라. 안목이 있다면 미래의 트렌드까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관객은 스스로 문화산업의 주체가 된다. 왜냐하면 현대의 전시회는 관람객으로 하여금 수동적인 관찰자에 머무르지 않고, 적극적으로 작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참여자가 되도록 권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2강 뉴욕 아모리쇼 : 현대미술 중심축의 이동 중에서
제3강 퇴폐예술전 및 런던 이탈리아예술전 : 예술과 정치 중에서
제8강 센세이션 : 예술의 문화산업화, 표현의 자유, 검열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살롱전 - 근대적 전시회의 출발과 비평가의 등장 I
  • 2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살롱전 - 근대적 전시회의 출발과 비평가의 등장 II
  • 24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낙선전과 대안적 살롱전 - 야수파와 입체파의 요람 I
  • 24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낙선전과 대안적 살롱전 - 야수파와 입체파의 요람 II
  • 29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20세기 첫 아방가르드 운동의 산실: 살롱 도통느, 살롱 데 장데팡당
    - 진보적 살롱의 등장
    - 세계대전 이후의 입체주의
  • 1교시 - 유럽의 쇠퇴와 미국의 부상 - 스티글리츠와 291갤러리 I
  • 23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유럽의 쇠퇴와 미국의 부상 - 스티글리츠와 291갤러리 II
  • 30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유럽 아방가르드의 미국 침공 - 아모리쇼 I
  • 27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유럽 아방가르드의 미국 침공 - 아모리쇼 II
  • 26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뉴욕 아모리쇼 : 현대미술 중심축의 이동
    - 유럽 아방가르드 미술의 국제화
    - 유럽 미술의 미국 침공
    - 국제 현대미술 전시회
  • 1교시 - 파시즘이 만든 최초의 블록버스터 전시 - 퇴폐예술전 I
  • 30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파시즘이 만든 최초의 블록버스터 전시 - 퇴폐예술전 II
  • 17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순수예술로 포장된 무솔리니의 음모 - 런던/이태리전 I
  • 27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순수예술로 포장된 무솔리니의 음모 - 런던/이태리전 II
  • 31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퇴폐예술전(1937, 독일)
    - 반유대주의의 시각적 증거
    - 퇴폐예술전 이후 아방가르드 아트의 향방
  • 1교시 - 인류애를 앞세운 이데올로기 선전 - 인간가족전 / This is Tomorrow I
  • 24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류애를 앞세운 이데올로기 선전 - 인간가족전 / This is Tomorrow II
  • 30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아메리카니즘과 추상표현주의의 탄생 - 새로운 미국회화전 I
  • 22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아메리카니즘과 추상표현주의의 탄생 - 새로운 미국회화전 II
  • 21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인간가족》展(뉴욕 MoMA, 1955)
    - 《새로운 미국 회화 The New American Paintings》유럽 순회전, 1958~59
  • 1교시 - 68 혁명정신의 예술적 표명 - 태도가 형식이 될 때 I
  • 23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68 혁명정신의 예술적 표명 - 태도가 형식이 될 때 II
  • 31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전시패러다임의 변화와 스타 큐레이터의 탄생 - 해럴드 제먼 I
  • 19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전시패러다임의 변화와 스타 큐레이터의 탄생 - 해럴드 제먼 II
  • 25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Arts for Life's Sake : 50-60년대 유럽의 새로운 미술전시
    - 이것이 내일이다
    - 《태도가 형식이 될 때 When Attitudes become Form》, 쿤트스할레 베른, 1968
  • 1교시 - 비엔날레와 제국주의 - 베니스비엔날레의 탄생 I
  • 22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비엔날레와 제국주의 - 베니스비엔날레의 탄생 II
  • 33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스펙타클과 정치 - 오늘날 세계의 비엔날레 I
  • 16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스펙타클과 정치 - 오늘날 세계의 비엔날레 II
  • 22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문화강국을 꿈꾸는 후발선진국의 욕망
    - 베니스 비엔날레와 제국주의
    - 비엔날레가 연출한 냉전시대 정치 드라마
  • 1교시 - 중국미술의 부상 - China/Avantgarde전 I
  • 22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중국미술의 부상 - China/Avantgarde전 II
  • 20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중국미술의 부상 - China/Avantgarde전Ⅲ
  • 31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탈중심화 된 새로운 현대미술의 지형도 - 지구의 마법사
  • 25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지구의 마법사 Magicien de la Terre》파리 퐁피두센터/파크 드 라 빌레트, 1989
    - 제국의, 제국을 위한, 제국에 의한 전시
    - 서구 중심주의적인 국제전에 도전
    - 주변에서 중심으로, 비서구의 등장
  • 1교시 - yBa의 탄생과 영국 미술의 부상 - 프리즈에서 센세이션까지 I
  • 29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yBa의 탄생과 영국 미술의 부상 - 프리즈에서 센세이션까지 II
  • 33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영국미술, 뉴욕을 접수하다 - 센세이션 뉴욕 순회전 I
  • 17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영국미술, 뉴욕을 접수하다 - 센세이션 뉴욕 순회전 II
  • 23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센세이션 Sensation》런던 로열아카데미, 1997
    - yBa의 제도권 진출
    - 화제만발의 뉴욕 순회전
    - yBa를 움직인 큰손, 찰스 사치
임근혜 (독립 큐레이터)
홍익대학교 예술학과를 졸업하고,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칼리지에서 큐레이터쉽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다국적 작가들과 작업한 <엘비스 궁중반점>(1999년) 전시를 시작으로 다년간 독립 큐레이터로 활동하며, 서울시립미술관 ≪미술관 ‘봄’ 나들이≫(2004) 및 경기도미술관 ≪상상충전≫(2007) 등 현대 미술을 테마로 한 전시들을 주로 기획했다. 저술활동과 여러 교육 기관에서의 강의를 병행하며 20세기 현대 미술을 대중들에게 널리 소개해 오던 중, 현재 영국 레스터대학(University of Leicester)에서 '동아시아 미술관의 글로벌화 전략'에 대한 주제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 저서
『창조의 제국 : 영국현대미술의 센세이션』 (지안, 2012)
- 역서
『미술 속의 마술』 (알렉산더 스터지스 저, 보림, 200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진화와 퇴보를 거듭하는 생명의 미술 조*성
한달에 한번은 미술관에 갑니다
서양화 전공하는 딸이 조잘조잘 설명해 주는 맛에 그냥 따라 다녔죠.
듣다보니 저도 가끔 의미 한마디 툭 던지고 싶은데
전공도 아니고 그저 관심만 가질 뿐이니 그게 잘 안되더군요
임근혜 교수님 강좌 수강하고나니 자신감이 샘솟습니다
섬세하고 차분한 수업으로 집중 몰입 잘됐고.. 가끔.. 좀 아쉬운 부분이 있긴했지만 시간가는줄 모르고 들었습니다
감사의 박수 짝짝짝!!!
우수 큐레이터적인 전시회의 소개 김*재
사실 처음에는 전시작품들 소개 위주로
진행이 될줄 알고 강의를 보기 시작했는데
알고보니 그것보다는 전시회의 소개나 인물소개들도
많은 부분을 차지해서 조금 실망했습니다.
하지만 중국미술이나 영국의 YBA들의 작품소개들을
알게 된건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우수 매시간 기다려집니다 최*정
파시즘, 무솔리니, 미국침공, 68혁명까지… 미술을 역사적 맥락에서 풀어주시는 선생님의 설명이 매시간 기다려집니다.
3 유익한 강의 이*정
2 수업 정말 별로인듯.. 김*민
1 소제목 정정하세요!! 박*현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