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9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꿈꾸는 우울
: W. 벤야민을 이해하기 위하여
벤야민의 독자적인 사유는 역사, 철학, 문학, 예술에 걸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텍스트를 통해 벤야민의 역사 개념, 근대에 대한 비판을 짚어본다. 이 궤적을 더듬어 따라가는 여행을 통해 벤야민 사유세계의 지도를 그려보고자 하는 벤야민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강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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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9,000원
    • 총  21강  |  71교시  |   24시간 39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김진영
이 강의는 전체적으로 벤야민이란 사람과 그의 사유의 특성을 살펴볼 것이다. 텍스트를 중심으로 벤야민의 역사 개념, 근대에 대한 비판을 짚어볼 것이다. 그의 독자적인 사유는 역사, 철학, 문학, 예술에 걸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다. W. 벤야민의 입문 과정으로 마련된 이 강좌는 이 궤적을 더듬어 따라가는 여행을 통해서 벤야민 사유 세계의 지도를 그려보고자 한다.

 

벤야민의 지적 태도는 자살의 태도와 유사하다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1892~1940)은 유대인 부호의 아들로 태어났고, 실제로 스페인 국경에서 모르핀을 먹고 자살했다. 벤야민은 그의 생애 동안 우울증으로 수차례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살은 그의 지적 태도를 고스란히 설명해준다. 특히, 메모 덩어리라 할 수 있는 그의 저서『아케이드 프로젝트』자료를 수집했다기보다, 자료 속으로 어갔다는 표현이 더 정확한 책이다.


어떤 대상을 나의 용도에 의해, 내가 주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내가 그것을 위해 대상화 된다’라는 것이 벤야민의 사유 체계에 깊이 들어 있다. 즉 주체라는 것을 지배적으로 사용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살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대상으로 투신하는 것이다.


문예비평가로서, 역사학자로서 벤야민은 자신을 사용하였다. 보통 상식에서 역사학자가 역사를 다루는 사람이라면, 벤야민은 역사에 자신을 주어버린 사람이라는 말이다. 즉, 벤야민의 지적 태도는 텍스트 속에 내재한 것이지, 그것이 주체화 되는 것은 아님을 설명하고 있다.



"쓰이지 않은 것을 읽는 것이 독서"


독서란 행위는 그를 둘러싼 환경을 경험하고 그것과 자신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역설적으로 독서는 쓰이지 않은 것을 읽는 것이다19세기 파리라는 대도시의 거리든, 길거리의 창녀이든, 예술 작품이든 알레고리적 사유가 필요하다. 알레고리에는 두 개의 층위가 존재한다.


예를 들면, 성경에서 수많은 예수의 이야기는 알레고리적으로 제시된다. 그 이야기를 그냥 우화를 읽는 방식으로 교훈적 내용만을 끌어내서는 안 된다. 쓰인 내용 너머에 있는 것을 읽는 것이 진정한 독서이다.




벤야민의 '문지방 영역'


“나는 특별한 습관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주고 싶을 때, 되도록 그 선물을 고르는 일을 자꾸 미룬다. 그럴수록 그 여자의 얼굴은 점점 더 아름다운 여자로 변해간다.” “또 크리스마스 때 선물을 받을 때면, 선물 자체가 아니라 내 손이 양말 속으로 들어갈 때, 그 짧은 순간이 나에게 한없이 황홀했다. 선물 자체에는 기쁨이 없었다.”


이러한 벤야민의 유년 시절의 이미지 세계는 그의 ‘문지방 영역’의 토대이룬다. 영역은 특별한 공간을 의미하고, 모든 공간은 경계를 전제로 한다. 이쪽도 아니고 저쪽도 아니지만, 이쪽이기도 하고, 저쪽이기도 한 문지방을 한 영역으로 부각시킨다.


이것은 passage(통로)와 동일한 개념으로 passage는 19세기에 태어나서 20세기에 와서 폐허가 된 건축 양식이다. passage는 하나의 통과 지점이며 passage가 없으면 이쪽도 저쪽도 있을 수 없다. 벤야민의 베를린에서의 유년 시절은 이것도 저것도 아닌 영역,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선물을 고르는 영역, 크리스마스 때 양말 속으로 손을 넣고 선물을 집기 전의 황홀한 영역, 바로 3의 영역형성한다.



벤야민의 파편적(fragmental) 글쓰기


벤야민은 교수가 되려고 했으나 논문을 거절당하고, 정식으로 강단에 설 수 없었다. 그는 변방에서 서평, 논문, 리뷰, 사설, 소책자, 라디오 대본 등을 통해 파편적으로 글을 쓸 수밖에 없었다. 이 억압된 삶에서 오는 벤야민의 잡문적, 단편적, 파편적 글쓰기 방식은 억압된 현실을 벗어나서 억압적 현실을 다루는 무기로 사용된다.


현존하는 것을 벤야민은 파편으로 만드는데, 그것은 파편 그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파편을 통해 이어지는 길을 위해서다. 파괴적 성격은 인생이 살 값어치가 있다는 감정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자살할 만한 값어치가 없다는 감정에서 살아가는 것이다.



왜 나는 난쟁이 꼽추가 되어가는가?


벤야민은 요즘 말로 하면 비정규직 근로자였다. 게다가 그는 30대가 되어서도 여전히 부르주아인 부모에게 얹혀 살아야 했던 나약한 지식인이었다. 벤야민은 어릴 때 부유한 집에서 태어난 자신이 점점 가난하고 상황이 나빠지는 것을 비유하여, 자신을 ‘난쟁이 꼽추가 되어간다’고 했다.


자신이 점점 난쟁이 꼽가 되어가는 이유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지식인의 모랄 의식으로 답을 찾는다. 그것은 자신이 부르주아로 살아오는 동안, 수많은 난쟁이 꼽추들, 즉 프롤레탈리아들을 돌아보지 않은 자신을 의식하는 것이었다. 프롤레탈리아의 시선에 답하지 못한 사이 자신이 난장이 꼽추가 되었다는 고백을 한다.



행복의 정답, 과저의 조작인가? 미래의 소망 성취인가?


신학과 결합한 역사적 유물론’의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구원의 관념을 등장시킬 때이다. 특이한 것은 이 구원이 미래가 아닌 과거로부터 온다는 점이다. 벤야민에 따르면, “과거는 그것을 구원으로 지시하는 어떤 은밀한 지침을 지니고 있다.”


우리를 스치고 지나가는 바람은 예전에 다른 사람들을 스치고 지나갔던 바람이다. 우리가 귀기울여 듣는 목소리 속에는 이젠 침묵해버린 목소리가 메아리로 울려 퍼진다. 우리가 구애하는 여인들에게는 그들이 알지 못하는 자매들의 모습이 들어 있다. 그렇게 과거의 사람들과 우리 사이에는 ‘은밀한 약속’이 놓여 있으며 앞서 간 모든 세대와 마찬가지로 우리에겐 ‘희미한 메시아적 힘’이 함께 주어져 있다.


역사적 유물론자는 그러한 약속과 메시아적 힘을 발견하는 자이다. 그래서 과거의 역사가 원래 어떠했는가를 객관적으로 인식한다는 식의 역사주의는 역사적 유물론과 거리가 멀다. 그와 달리 “역사적 유물론의 중요한 과제는 위험의 순간에 역사적 주체에게 예기치 않게 나타나는 과거의 이미지를 붙드는 일이다.”


역사, 철학, 신학, 문화, 문학, 사진, 영화, 그리고 대도시 이론에 이르기까지 그의 지적 여행은 사유의 모든 영역을 횡단하고 주유한다. 그러나 그 지적 횡단과 주유는 태고와 현대, 신화와 유토피아, 매혹과 전율, 꿈과 우울 사이를 오가는 지도 없는 여행이었고 그의 텍스트들은 그 지적 모험의 어지러운 궤적으로 남아 있다. W. 벤야민의 입문 과정으로 마련된 이 강좌는 이 궤적을 더듬어 따라가는 여행을 통해서 벤야민 사유 세계의 지도를 그려보고자 한다.

제4강 벤야민과 메시아니즘 중에서
제13강 벤야민의 소설론과 기억에 대한 단상들 2 중에서
제18강 벤야민과 도시들: 메트로폴리탄 1 중에서
- 참고문헌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민음사
『현대 사회와 예술』문학과 지성사
『문예비평과 이론』문예출판사
『베를린의 유년시절』솔출판사
『발터 벤야민의 모스크바 일기』그린비
『아케이드 프로젝트 1,2』새물결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벤야민의 생애와 사유의 특징 53분
교안다운
벤야민의 삶 개관
1교시 -   학문을대하는벤야민식지적태도와그특성 18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생애와사유 18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의생애와지적태도 17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강의소개 및 아케이드 프로젝트의 독어명
-텍스트와 컨텍스트와의 이해
-벤야민의 생애로부터 기인하는 개념들
-벤야민 사유의 특성과 매력: 비의성(다양한 시니피앙)
-벤야민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
-벤야민의 지적태도: 자살태도로서의 미메시스
-벤야민의 알레고리: 두 개의 층위
-성경에서의 알레고리
-벤야민의 베를린 유년시절과 유대인 가족생활
-『독일 애도극의 기원』집필 배경
-벤야민의 가난한 삶과 글쓰기 형식
-벤야민과 아도르노의 삶 비교
-벤야민이 단문과 fragment를 썼던 이유와 그 의의
-난쟁이 꼽추,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는 자세
-벤야민의 파리 망명생활과 파사젠베르크 그리고 죽음
2강 벤야민의 유년시절과 사유방식의 형성 81분
교안다운
벤야민의 지적 태도
1교시 -   유년의기억과사회에저항하는두가지방식 19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제3영역의경험과그전제조건 19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근대적시간개념과끝나지않은과거 22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벤야민의변증법적사유방식과제3의영역 21분 2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장 프랑수아 리오타르가 말하는 유년
-벤야민이 말하는 유년
-사회에 저항하는 첫 번째 방식: 팜플렛과 자본주의
-경계 이탈의 경험과 사회에 저항하는 두 번째 방식
-유년시절의 경험과 제3의 영역
-벤야민식의 선물주기 습관: 미루기
-벤야민의 유년시절의 이미지세계(놀이)에 대해
-벤야민의 아포리즘적인 문지방영역
-파사쥬와 통로, 그리고 벤야민의 공간 개념
-제3의 이미지 공간 개념
-경험의 전제조건
-끝나지 않은 과거와 과거의 요청에 응답하기
-우리의 사유를 지배하는 시간관 돌아보기
-변증법적인 사유운동과 빌트
-벤야민의 지적 태도
3강 벤야민과 역사철학 68분
교안다운
벤야민 역사철학 중점은 과거적 시간관
1교시 -   벤야민역사철학개관 22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역사철학테제 20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의시간관의이해를위한배경설명 26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역사철학이란 무엇인가?
-벤야민 역사철학 중점은 과거적 시간관이다.
-벤야민 사유의 양극성-메시아니즘, 사적 유물론의 태도
-텍스트 읽기 - 역사철학 제1명제
-사적유물론과 메시아니즘
-벤야민의 시간관
-시간관을 통해 본 벤야민의 역사관
4강 벤야민과 메시아니즘 74분
교안다운
벤야민의 역사는 과거에 중심을 둔다
1교시 -   사적유물론과메시아니즘 23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메시아적시간관이란무엇인가 26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에게있어과거의중요성 25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사적 유물론의 시간관과 메시아니즘의 관계-시간관을 중심으로
- 메시아적 시간관
-벤야민의 시간관
-벤야민의 역사-과거에 중심
5강 벤야민의 역사개념과 이미지관 82분
교안다운
이미지와 시간의 문제
1교시 -   벤야민의전혀다른개념으로서의역사 20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진정한역사가의힘 20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이얘기하는과거의의미 20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기록을어떻게읽어야할것인가 22분 5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들어가며
-인간의 존재를 물어보는 인간학
-과거를 복원하려는 희미한 메시아적 힘
-정의와 권리
-이미지와 시간의 문제
-처음부터 끝까지 기록해야 하는 역사 기술
-역사의 향일성
-과거의 진정한 이미지는 늘 놓치게 돼 있다
-“POINT OF TIME”
-기억을 붙잡는 행위 “아인게덴켄”
-위험한 전통에 매몰 돼 있는 수용자들
-빼앗긴 역사의 상속권을 되찾기
-과거의 희망의 불꽃을 점화 할 수 있는 사람
-죽은 사람도 안전하지 못하다.
-살아있는 시간대로서 죽은 사람
-개인의 고통에 민감할 수 있는 역사의식
-멜랑콜리에 빠져있는 역사기술자
-남대문을 바라보는 역사관
-진정한 비상사태로서의 혁명
6강 폴 클레의 ‘새로운 천사’에 관한 벤야민의 해석 55분
교안다운
차이에서 오는 딜레마
1교시 -   폴클레의“새로운천사”에관한벤야민의해석 18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문명비판 18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푸리에와블랑키의혁명론 19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지상으로 다시 되돌아가고픈 천사-천사의 정체성
-천국으로부터 불어오는 폭풍
-유토피아를 향해 진보하는 역사
-이성과 기술력으로서의 진보의 힘
-미래는 유토피아가 아니고 파국일 뿐이다
-천사가 지상에 내려앉지 못하는 이유
-함정의 올가미로부터 벗어나는 시간관의 혁명
-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발달 격차로 인한 비극
-도덕과 윤리의 차이
-차이에서 오는 딜레마
-이분화된 인간으로서의 착취현상
-푸리에와 블랑키
-인류가 지향해야 될 푸리에의 환타지
-마지막 계급으로서의 프롤레타리아
-마지막 세대가 되려는 증오와 희생정신
-프리오와 블랑키적 사유와 맺어졌다는 것
-“to go forward”
7강 벤야민과 역사철학 100분
교안다운
변증법적 도약의 목적 - 역사의 연속성을 끊기
1교시 -   벤야민과 역사철학(1) 20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과 역사철학(2) 20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과 역사철학(3) 19분 7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벤야민과 역사철학(4) 20분 7강 4교시 강의보기
5교시 -   벤야민과 역사철학(5) 21분 7강 5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벤야민의 역사관에 영향을 끼친 사상가: 푸리에, 블랑키
-벤야민이 말하는 새로운 진보
-벤야민과 로베스피에르 - the time of now
-‘모두’의 이중적 측면
-변증법적 도약
-변증법적 도약의 목적 - 역사의 연속성을 끊기
-역사적 유물론자의 ‘현재’의 정의
-사적 유물론의 현재와 미래
-유물론적 역사서술
-벤야민 역사철학 - 인식론적 방법
8강 벤야민과 언어철학 1 42분
교안다운
the time of now
1교시 -   벤야민과언어철학(1) 20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과언어철학(2) 22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인식론적 방법
-the time of now
-정리하는 말
-언어철학에 들어가기 앞서
-언어에 대한 언어철학과 기호학의 차이
-다음 강의의 진행 방향
9강 벤야민과 언어철학 2 80분
교안다운
벤야민의 알레고리적 Reading
1교시 -   벤야민의언어철학 20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언어철학 20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의언어철학 20분 9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벤야민의언어철학 20분 9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벤야민에게서의 언어행위
-벤야민의 세 가지 언어
-아담의 언어가 지니는 자연성과 역사성
-인간 언어의 중요성
-문학 언어의 특수성
-벤야민이 생각하는 태초의 언어
-‘인식과’로 인한 정신과 신체의 분리
-에덴의 비극-인간이 신의 언어를 찬탈함
-아담의 언어가 타락하는 과정
-바벨탑 사건과 지시 관계로 타락한 아담의 언어
-롤랑 바르트의 기호론
-롤랑 바르트가 말하는 ‘신화’- 기호 시스템의 사회
-벤야민의 두 가지 시선 - 멜랑코리의 시선과 알레고리적 시선
-알레고리 시선으로 보는 타락사
-벤야민의 알레고리적 Reading
10강 벤야민과 언어철학 3 64분
교안다운
미메시스에 대하여
1교시 -   벤야민의언어철학 24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언어철학 20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의언어철학 20분 10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미메시스에 대하여
-예술론에서의 미메시스
-자연으로서의 신체의 코드화
-벤야민이 말하는 미메시스
-자연현상에서 볼 수 있는 미메시스
-아도르노의 미학이론
-벤야민의 미메시스-유사성을 만들어 내는 특별한 능력
-어린 아이의 유희 속에서 발견되는 미메시스적 능력
-두 개의 미메시스적 능력-지각적 유사성과 비지각적 유사성
-비지각적 유사성이 가장 활동적으로 존재하는 언어행위-구어(의성어)
-문어체 속에서 발현되는 미메시스
-필적학과 미메시스
-기호적 언어 행위에 담긴 벤야민의 알레고리적 시선
11강 벤야민의 문예이론과 롤랑 바르트의 텍스트론 108분
교안다운
이야기의 매혹, 아우라
1교시 -   벤야민의 문예이론 21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 문예이론 22분 1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의 문예이론 21분 1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벤야민의 문예이론 23분 11강 4교시 강의보기
5교시 -   벤야민의 문예이론 21분 11강 5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벤야민의 언어철학 정리
-롤랑 바르트의 텍스트 읽기-구조주의적 행위의 3단계
-롤랑 바르트의 탈코드
-마르셀 프루스트의 예
-벤야민이 말하는 ‘이야기’
-이야기의 매혹, 아우라
-이야기를 통해 얻어지는 2가지 능력-듣는 능력과 모방 능력
-이야기의 매혹의 예; 헤로도토스 <역사> 의 일화
-인포메이션에 대해-신문 그리고 사진
12강 벤야민의 소설론과 기억에 대한 단상들 1 63분
교안다운
소설 속의 문제적 개인
1교시 -   벤야민이본소설 22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침대와우울증,그리고기억작용 21분 1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소설과다양한기억형태 20분 12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소설, 이야기의 타락
-타락한 방식으로 진실을 찾아가는 소설 속의 문제적 개인
-침대, 돈 키호테의 침대
-침대, 푸르스트의 침대
-기억, 이야기를 찾아서
-프루스트에 대한 배경
-프루스트의 반수명 상태
-무의지적 기억-도입부의 끝, 소설의 시작
-프루스트가 발견한 기억행위, 소설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다.
13강 벤야민의 소설론과 기억에 대한 단상들 2 68분
교안다운
베르그송과 프루스트의 기억
1교시 -   벤야민의미메시스와프루스트의소설세계 22분 1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베르그송이말하는다양한기억들 22분 1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다양한미메시스와살롱에대한미메시스의다양한특성 24분 13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벤야민의 미메시스 - 프루스트를 통해 읽어 낸 두 가지
-사회학적 미메시스
-베르그송과 프루스트의 기억
-사회학적 미메시스
-프루스트의 미메시스 - 타락한 세상에 타락한 방법으로 접근하나 글쓰기를 통해서 벗어남
14강 카프카와 벤야민 54분
교안다운
카프카 문학에 대한 벤야민의 해석
1교시 -   카프카문학속현대적영웅들 18분 1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카프카문학과벤야민 24분 1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과사진 12분 14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카프카 문학의 세계
-카프카 소설의 주인공
-카프카 문학에 대한 벤야민의 해석
-카프카의 현대적 영웅들
-카프카 문학의 또 다른 영웅 ‘바보’
-현대 세계와 동화 세계
-벤야민의 비지각적 유사성
-벤야민과 매체예술품
-독일 사진작가 아우구스트 잔더의 사진
-프랑스 사진 작가 으젠 앗제의 사진
15강 벤야민과 아우라 66분
교안다운
아우라 개론
1교시 -   벤야민과아우라 24분 1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아우라와권력 22분 1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아우라의역사 20분 15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벤야민과 아우라의 기원
-아우라와 권력
-아우라의 정의(定意)
-멂과 가까움의 변증법
-시간과 공간의 변증법
-아우라와 컬트
-컬트의 조건
-아우라와 숭배
-아우라의 조건
-아우라를 붕괴시키는 사진
-종교적 단계의 아우라
-근대와 현대의 아우라
-벤야민의 사진론
16강 벤야민과 아도르노: 다양한 사진작품과 사진사의 타락 1 82분
교안다운
벤야민과 사진
1교시 -   벤야민과아도르노의매체철학 20분 1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이미지에대한벤야민의독특한사유 20분 1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롤랑바르트의푼쿠툼과벤야민의사진론 22분 16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타락사로의사진사 20분 16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벤야민에게 있어 포토그래피와 필름의 관계
-벤야민의 사진론
-카메라의 기술적인 문제
-벤야민이 바라본 사진술의 변천과정 그리고 그 의미
-벤야민의 매체철학적 시각에서 본 사진사
-전통과 역사에 대한 벤야민의 사유
-사진의 전성기: 옥타비우스 힐 작품의 특성
-기술 복제품인 사진에서의 아우라의 문제
-사진의 등장과 회화 테크닉의 변화
4교시- 타락사로의 사진사
-사진에서 아우라를 재현해 보려는 시도
-사진의 시장화, 질식하는 아우라
-취향의 자본주의화, 타락화
17강 벤야민과 아도르노: 다양한 사진작품과 사진사의 타락 2 51분
교안다운
벤야민이 말하는 '얼굴'
1교시 -   벤야민이보는앗제사진의특징 19분 1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이이야기하는텅빈이미지 14분 17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이말하는없애기힘든아우라:사람의얼굴 18분 17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안개막에 쌓여 있는 앗제의 작품들 그리고 그 한계
-벤야민이 주목하는 앗제 사진 특유의 아우라
-벤야민의 사진적 경험
-벤야민이 주목하는 앗제 사진의 새벽 분위기
-텅 비어 있는 이미지의 앗제 사진
-앗제의 텅 빈 공간
-벤야민이 보는 보들레르의 권태
-아우라를 빼내기 힘든 사람의 얼굴
-벤야민이 말하는 본질적인 아우라
-아우구스트 잔더가 말하는 사진론
-영혼의 영역이 아닌 사회적 영역으로서의 얼굴
-벤야민이 말하는 복원되는 얼굴, 역사적 얼굴
18강 벤야민과 도시들: 메트로폴리탄 1 61분
교안다운
벤야민의 예술론
1교시 -   벤야민의도시들 20분 1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정치와예술 20분 18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카메라에대한벤야민의사유 21분 18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메트로폴리스에 대한 벤야민의 역사철학적인 시선
-벤야민이 말하는 문지방 영역
-아우라를 경험한다는 것의 의미
-벤야민과 포토그래피, 그리고 영상 매체
-포토그래피와 필름
-벤야민과 파시즘
-벤야민이 말하는 예술의 정치화
-벤야민의 영화론
-브레히트 연극론: 소격효과
-벤야민이 말하는 전통적인 연극과 아우라 현상
-벤야민이 말하는 카메라: 우상파괴
-아우라에 대한 다양한 해석
-벤야민이 사진론에서 주목하고자 한 것: 카메라 테크닉
-영화를 경험하는 것의 의미: 몽타쥬
19강 벤야민과 도시들: 메트로폴리탄 2 74분
교안다운
벤야민의 예술론과 그 사유의 한계
1교시 -   벤야민이말하는영상매체의단편적충격과연상체계 20분 1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도시철학 28분 19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이보는문명화,정신화,위생화 26분 19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쥬
-영화의 수용 방식: 즐김
-벤야민과 대도시
-메트로폴리스 개념의 이해
-메트로폴리스에서의 빠사쥬
-지식인에게 말하는 벤야민, 그리고 말의 타락
-페스트와 향수
-파사쥬: 통과적 삶의 형식
-벤야민 사유: 다공성 문제
-벤야민의 부르주아로서의 한계
20강 벤야민의 도시 읽기 1 69분
교안다운
변증법적 도시보기
1교시 -   벤야민과도시철학 21분 2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도시읽기 26분 20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의도시읽기 22분 20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도시 철학 정리
-기억의 시선
-어른의 시선과 어린이의 시선의 변증법
-낯섦과 친숙함의 변증법
-길 잃기(1)
-길 잃기(2)
-변증법적 도시보기
21강 벤야민의 도시 읽기 2 84분
교안다운
종합정리
1교시 -   벤야민의도시읽기 21분 2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벤야민의도시읽기 20분 2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벤야민의도시읽기 21분 2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벤야민의도시읽기 22분 2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벤야민과 파리
-파리보기와 보들레르(1)
-파리보기와 보들레르
-파사주
-변증법적 이미지 - 사유이미지
-상품과 군중(1)
-상품과 군중(2)
-파사주와 변증법적 이미지
-맺음말
김진영 (인문학자, 철학아카데미 대표)
고려대 대학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프라이부르그 대학(University of Freiburg)에서 아도르노와 벤야민, 미학을 전공하였다. 바르트, 카프카, 푸르스트, 벤야민, 아도르노 등을 넘나들며, 문학과 철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수강생들로부터 ‘생각을 바꿔주는 강의’, '인문학을 통해 수강생과 호흡하고 감동을 이끌어 내는 현장', ‘재미있는 인문학의 정수’라 극찬 받아왔다. 또한 텍스트를 재해석하는 독서 강좌로도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홍익대, 중앙대, 서울예대 등에서 강의하며, (사)철학아카데미의 대표로 활동 중이다.
- 저서
『이별의 푸가』(한겨레출판, 2019)
『아침의 피아노』(한겨레출판, 2018)
- 역서
『애도 일기』(롤랑바르트, 이순, 2012)
 
  • 번 호
  • 제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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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역시 김진영 선생님은 명불허전 진*호
영화 관련해서는 듣고 싶었던 강좌가 폐강되어서 벤야민을 좀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들었는데 역시 최고입니다. 바르트의 카메라 루시다를 들으면서 바르트가 벤야민의 사유를 많이 빌려왔다는 말씀에 더욱 벤야민이 궁금했었는데 그 이유가 해소 될 듯 합니다.
우수 벤야민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방식 김*경
혼자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김진영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이해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조금 더 넓은 의미에서 이해하고 느끼게 됩니다. 미처 읽지 못했던 책은 참고문헌 삼아 살펴보면서 듣게 됩니다. 김진영 선생님의 말씀으로 제가 생각하던 벤야민이 더 구체화되었어요. 참 좋은 강의를 만난 것 같아 즐겁습니다.
네 맞아요. 혼자 책을 읽는 것과 선생님 강의를 참고로 벤야민을 이해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어요. :)
그 차이를 느끼셨다니! 강의를 제대로 들으셨다는 증거네요. ^^
강의평 감사합니다. 아트걸 (15.2.9)
우수 즐거운 사유 류*태
사유의 장을 새롭게 새롭게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는 것 같습니다.
사람이 사유할 수 있다는 것, 사유의 능력이 확장될 수 있다는 것에 경의로움을 느낍니다. 듣는 것이 아까울정도로 재밌네요. 감사합니다.
36 김진영선생님을 통해 만나는 벤야민 김*옥
35 우수 명품강의 전*희
34 벤야민에게 가까워질 수 있는- 김*현
33 과거를 돌아본다는 것 박*혁
32 이 시대 우울의 주소는 어디인가!!! 김*신
31 교수님 강의만 주루룩 듣고 싶을 정도 권*진
30 사랑스럽고 멋진 연인이 부러운 권*주
29 철학강의 듣다가 울뻔했어요.. 강*주
28 매번 김진영 선생님은 감동입니다. 최*연
27 정말 잘들었습니다. Y**nAhJounf
26 글쎄요... 정*선
25 다른 강의평들만큼 좋네요 배*정
24 벤야민을 이해하는 길잡이 s**ahji
23 감동적이네요~~ 박*락
22 Here & Now 강추입니다. 박*미
21 벤야민 넘 재밌네요. 조*랑
20 꿈꾸는 우물 - 깊고 푸른 사유의 장 김*량
19 메시아는 매순간 우리를 지나가고 있다 배*호
18 삶에 대한 많은 질문 김*천
17 감동 강의 허*애
16 벤야민을 사랑하게 됐습니다.^^ 이*정
15 강력 추천합니다 홍*교
14 벤야민 이해하기 강*미
13 강추 임*보
12 생각을 바꿔주는 강의 이*빈
11 추천 강의입니다 김*기
10 정말 감동 정*진
9 다시들어도 감동적입니다:) 최*진
8 정서적 접근 이*민
7 추천강의입니다 변*영
6 교수님의 감동적인 목소리 이*선
5 벤야민... 배*정
4 내생의 기적.칼 막스이후 벤야민 김*현
3 버퍼링 문제는 해결 되었습니다. 관*자
2 10강 3교시부터 접속이... 문*일
1 반 정도 봤는데요 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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