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8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 읽기 Ⅲ
: 삶, 죽음, 운명
이 강의는 <죽음욕동을 넘어서: 들뢰즈 『차이와 반복』2>에 이어『차이와 반복』2장 ‘대자적 반복’을 완독하는 강좌입니다. 특히 ‘삶, 죽음, 운명’에 대한 들뢰즈의 기발하고 독창적인 사유속으로 여행을 떠나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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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정우
  • 이정우-동·서양을 넘나드는 폭넓은 사유, 그만큼의 깊이!(정규강좌 30%할인) : 27,300원  

이 강의는 <죽음욕동을 넘어서: 들뢰즈『차이와 반복』2>에 이어『차이와 반복』2장 ‘대자적 반복’을 완독하는 강좌입니다. 특히 ‘삶, 죽음, 운명’에 대한 들뢰즈의 기발하고 독창적인 사유속으로 여행을 떠나 보세요.

 

 

 

죽음본능은 에로스와 더불어 다람쥐 쳇바퀴의 다람쥐처럼 하나의 원환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죽음본능은 에로스의 반대말이 아니며, 반대로 에로스와 상호적인 관계도 아니다. 우리는 실제로 사랑 대신 죽음을 택하진 않는다. 물론 간혹 사랑의 또 다른 형태로 죽음을 택하긴 하지만 사랑의 반대급부로 죽음을 선택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경우를 보아도 사랑의 안티테제로서 죽음을 선택한 것이 아닌 사랑의 또 다른 방편으로서 죽음을 이용한 것이다. 물론 다른 해석도 가능하다.

그러나 어쨌든 죽음은 처음 말한 대로 사랑의 반대급부도 아니며, 상호적인 것도 아니다. 다만 사랑의 또 다른 형태로서의 죽음, 애증의 도구로서의 죽음, 외사랑이 겪는 시한부로서의 죽음 등 죽음본능은 다만 에로스의 여러 가지 형태들로 나뉘거나 혹은 그러한 ‘죽음들’은 ‘사랑’이라는 말로 귀결되기도 한다. 죽음본능은 다만 또 다른 차원을 종합할 뿐이다.

 

나르키소스적 자아는 기억을 지니지 않는, 지독한 건망증 환자이다. 나르키소스적 자아가 소유하는 것은 단지 죽은 신체뿐이다. 나르키소스적 자아는 대상들을 잃어버리는 순간 동시에 신체도 잃어버렸다.

우리는 ‘욕심 많은 개’의 일화를 알고 있다. 다리 밑 강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뛰어들었던 우둔한 개. 이 개의 일화는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나르시스 이야기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시스는 대상들(자기 외의 모든 것들)을 잃어버린 기독한 건망증 환자이지만, 우화 속 등장하는 개는 자신의 머릿속에 온통 대상(자기 외의 모든 것)들만이 존재하는 우둔한 탐욕자이다. 물론 앞서 말대로 비슷한 면도 있다.

동일한 점은 둘 다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물속으로 뛰어 들었다는 것이다. 나르시스는 자신의 모습에 반해, 우둔한 개는 자신의 모습인지 모르고 물속에 뛰어 들어갔으며, 이 둘은 모두 자신을 잃어버린 죽은 신체만을 갖고 있을 뿐이다. 이 둘은 자신들도 모르게 어쩌면 타나토스, 죽음본능에 이끌려 각기 다른 이야기 속 죽음을 향해 몸을 던졌을 지도 모를 일이다.

 

들뢰즈는 유년기의 사건은 오로지 사후적으로만 효과를 미친다고 말한다. 즉 그것은 사후적 지연이라는 것이다. 어릴 적 애지중지 기르던 강아지가 있다고 하자.

   

언제나 나를 충직하게 따르고 애교도 곧 잘 부리는 강아지가 어느 날 앞마당에 죽어 누워 있는 것을 상상해 보자. 그 충격은 어른이 되어 죽음을 가까이서 보는 것보다 더 큰 것으로 다가올 것이다. 그러나 그 당시 아이는 그 어마어마한 충격을 발산 혹은 표현하는 방법을 아직 모르고 있다.

충격의 눈으로 삼킨 그 때의 기억은 어른이 되어 닭이랄지, 늘어져 있는 동물의 모습이랄지 ……. 그 당시의 상황을 반추 할 수 있는 어떤 대상을 어른이 되어 보았을 때 실로 감당할 수 없는 충격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이제 밖으로 발산된다. 이것이 바로 들뢰즈가 말한바 ‘유년기의 사후적 효과’이다.

 

니체가 말한 영원회귀는 단순히 진시황이 말하는 불멸의 개념이 아니다. 영원회귀는 말 그대로 다시 돌아온다는 것이다. 그러나 영원회귀는 기계적으로 돌아오는 것은 절대 아니다.

내가 오늘 집에 들어오고 내일도 집에 들어올 것이고 어제도 집에 들어 왔었다. 집에 들어오는 것은 동일하지만 단순하게 생각하여 시간(세월)이 다르고, 현관문을 열었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열 내일의 마음 상태 혹은 그 어떤 것이라도 ‘다름’이 있다. 우리는 언제나 들어오는 집으로 기계적으로 동일하게 혹은 차이를 애써 피하려 노력하며 완전하게 일치하는 복장, 마음가짐으로 귀가하지는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영원회귀의 주체는 같은 것이 아니라 차이 나는 것이고, 유사한 것이 아니라 유사성을 벗어나는 것이다. 그 주체는 일자(一者)가 하니라 다자(多者)이고, 필연성이 아니라 우연이다. 게다가 영원회귀 안의 반복은 어떤 파괴를 함축한다. 영원회귀는 자신의 작동방식을 방해하는 모든 형상들을 파괴한다. 그리고 같은 것, 동일한 것, 비슷한 것 등과 같은 선행 전제들을 통해 구현되는 재현적 범주들을 파괴한다.

   

이 강의에서는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나르시스의 이야기에 근거한 나스키소스적 자아의 죽음본능과, 프로이트가 말하는 어린 아이의 환상, 들뢰즈의 ‘유년기의 사후적 효과’에 대해 다룬다. 삶, 죽음, 운명이라는 키워드에 맞춰『차이와 반복』2장 6절까지 완독하는 이 강좌는 그동안 알고 있었던 ‘영원회귀’라는 개념을 들뢰즈 만의 방식으로 다르게 해석하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

 
제1강 차이와 차이화 중에서
제6강 문학체계와 구조주의적 메타언어 중에서
제9강 허상과 시뮬라크르 중에서
『차이와 반복』질 들뢰즈

- 참고문헌
『쾌락 원칙을 넘어서』지그문트 프로이트
『의미의 논리』지그문트 프로이트
『천 개의 고원』질 들뢰즈
『앙띠 오이디푸스』질 들뢰즈
『물질과 기억』앙리 베르그손
『창조적 진화』앙리 베르그손
『순수이성비판』임마누엘 칸트
『존재와 시간』마르틴 하이데거
『광기의 역사』미셸 푸코
『글쓰기와 차이』자크 데리다
『문학의 공간』모리스 블랑쇼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차이와 차이화 27분
교안다운
동일성을 전제한 유사 및 진정한 차이
1교시 -   잠재성으로부터분화되어나온차이 27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동일성을 전제한 유사
- 동일성 이전의 차이, 진정한 차이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유사성과 차이
- 전통적인 동일성의 철학비판
- 일의성과 다의성이 갖는 한계
- 수목형 사유구조
- 체계적으로 훌륭한『차이와 반복』
- 아리스토테리언 컨트러리
- 동일성을 매개하지 않는 차이
2강 체계란 무엇인가 I 24분
교안다운
체계와 차이화
1교시 -   누층적인구조를통한차이화 24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체계란 무엇인가
- 원자론과 유기체론
- 계열주의, 열린 구조 속에 공명
- 차이를 통해 구성되는 계열
- 중층적인 구조를 통해 성립하는 차이의 잠재성.
- 계열화의 논리를 통한 '묶기'-하비투스(habitus)
3강 체계란 무엇인가 II 11분
교안다운
체계의 개념과 차이의 철학
1교시 -   차이의철학-일상속에수동적자아를넘어 11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체계란 무엇인가?
- 수동적 자아, 견뎌낼 수밖에 없는 인내자
- 일상적인 운동 속에 행복
- 시스템을 고려한 주체성 사유
4강 유사성과 차이, 계열의 중요성 18분
교안다운
유사성과 차이 및 계열의 중요성
1교시 -   유사성과차이,계열의중요 18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다양한 규칙성의 개념군
- 시간론을 통한 시스템의 이해
- 전통적인 사유방식의 한계
- 계열론
- 강도-차이화의 누층적 시스템
- '어두운 전조'에 대한 개념설명
5강 어두운 전조와 분화소 45분
교안다운
차이와 전조 그리고 계열들의 관계
1교시 -   차이와전조 28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차이,계열들의관계 17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어두운 전조와 분화소
- 차이나는 것을 차이나게 해주는 '차이'
- 소통을 위한 최소한의 동일성
- 소통을 가능하도록 만드는 에이전트: 우발점
- 전조의 효과로서의 동일성과 유사성
- 차이의 '즉자존재' 즉 차이 자체로서의 전조
- '대상 X'의 성격을 가진 전조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어두운 전조와 분화소
- 차이의 계열들의 관계 맺음: 상대적 크기의 결정
- 전치와 위장의 방식: 분할가능성
- 허구적 동일성의 가상
6강 문학체계와 구조주의적 메타언어 31분
교안다운
체계와 생성 그리고 언어학적 전조
1교시 -   체계와생성 18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언어학적전조 13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영원회귀에 의해 변용되는 체계
- 어두운 전조와 분화소
- 어두운 전조: 차이의 즉자 존재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문학체계
- 변별적 체계의 구조
- 생성 과정에서의 차이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문학체계
- 구조주의적 메타언어
- 무의미에서 유의미로: 메타언어
7강 문학체계로서의 계열 18분
교안다운
문학체계로서의 계열과 주름
1교시 -   문학체계로서의계열 18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문학체계
- 주름-Pli의 개념
- 하나로서의 주름
- 함축으로서의 주름
- 라이프니츠의 미세지각으로서의 주름
- 제임스 조이스적 문학기법
8강 두 계열과 영원회귀 26분
교안다운
두 계열과 영원회귀
1교시 -   두계열과영원회귀 26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문학체계
- 분기하고 발산하는 계열
-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문학 체계
- 힘의 의지와 영원회귀
-『차이와 반복』2장5절 강독: 문학체계
- 영겁회귀와 영원회귀
9강 허상과 시뮬라크르 42분
교안다운
들뢰즈와 플라톤, 차이생성으로서의 시뮬라크르
1교시 -   차이생성으로서의시뮬라크르 20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이미지(현실)평가기준으로서의이데아 22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들뢰즈와 플라톤
-『차이와 반복』2장6절 강독: 플라톤주의의 참된 동기
- 차이 생성으로서의 시뮬라크르
- 시뮬라크르(simulacre)
- 불변자로서의 동일성
- 내재적(interior) 초월로서의 이데아
- 현대철학에서의 유사(resemblance)와 상사(similitude)
- 상사성(same)
- 이미지(현실) 평가 기준으로서의 이데아
- 플라톤의 좋은 이미지(모상)와 나쁜 이미지(허상, 시뮬라크르)
- 동일성의 희랍 철학
- 플라톤의 도덕적 세계관과 허상의 축출
- 플라톤 속의 반플라톤
10강 시뮬라크르(허상)의 효과로서의 동일성 25분
교안다운
차이와 반복 그리고 시뮬라크르
1교시 -   시뮬라크르(허상)의효과로서의동일성 25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차이와 반복』2장6절 강독: 플라톤주의의 참된동기
- 생성으로서의 시뮬라크르
- 차이 생성 효과로서의 유사성
- 다름의 원형으로서의 허상(시뮬라크르)
- 낯섦, 특임함으로서의 시뮬라크르
- 허상은 미메시스의 관점을 거부한다.
- 차이를 동반하는 반복
- 코스모스 안에 이미 작동중인 카오스
- 이데아 안의 코스모스
- 생성 중에 반복하는 동일성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차이와 반복 박*현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은
단순히 이 책에 대한 내용에만 국한 되는것이 아니라
모든 인식론,존재론등과 같은 형이상학적인것들 대부분에 적용될수 있는
아주 놀라운 책인것 같습니다
혼자서는 절대 이해하지 못했을 이 책의 내용을
이정우 교수님과 함께 완독하게되어서
정말로 기쁘고 다음에도 더 좋은 강의로 뵙길 기대하겠습니다~^^
(아! 예전에 폐강한 천의고원과 리좀에 대한 강의 다시좀 열어주셨으면 합니다
꼭 듣고 싶은데 부탁드립니다~)
우수 강추 임*보
말로만 듣던 들뢰즈의 대표저작인 차이와 반복을 직접 읽을 수 있는 기회!!!!!!!!!!
혼자서는 도무지 할 수 없을 것만 같았는데 이러한 강좌가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좋습니다.
앞으로 많은 강의 개설바랄께요~~~~~~~~~
우수 차이와 반복 강독은 끝난 것인가요? 서*태
처음 시작할 때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농밀한 문체에 부담이 많이 되었지만, 차근차근히 강독해주시는 걸 따라가보니 진한 글맛에 길게만 보이던 글들이 오히려 짧게만 느껴집니다.
이제 차이와 반복 강독은 끝난 것인지요?
4 강의를 듣고나서 박*근
3 잘 들었습니다. 김*우
2 차이와 반복 1,2,3편의 강독을 마치며 변*영
1 니체를 읽다가 허*란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