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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 입문코스 Ⅲ
- 중세 국가의 종교와 철학
중세는 철학이 국가와 종교에 종속되어 전락한 시대이다. 그러나 이 시대에도 기존 질서에 저항하면서 또 다른 흐름을 이룬 사상들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곤란하다. 철학이 국가 및 종교와 맺는 연관성에 주의하면서 중세의 여러 철학 사조들을 섭렵해 본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이정우
구성 : 총 19강 | 41교시 | 15시간38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06년 | 일반화질
 
 
김*량 님
김*형 님
박*혁 님
‘중세’는 개념은 복잡하고 모호한 의미연관성을 띤다.
중세를 특징짓는 한 가지는 진한(秦漢)을 비롯해
거대한 통일 왕조가 성립하고,
그 통일 왕조를 떠받치는 이데올로기로서
특정한 종교와 철학이 채택된다는 점이다.

중세는 철학이 국가와 종교에 종속되어 전락한 시대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시대에도 기존 질서에 저항하면서
또 다른 흐름을 이룬 사상들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곤란하다.

철학이 국가 및 종교와 맺는 연관성에 주의하면서
중세의 여러 철학 사조들을 섭렵해 본다.

철학사에는 특별한 '중세'가 있다 !   

중세의 가장 큰 특징은 거대한 제국의 등장에 있다. 고대의 무수한 파편과 다양성에서 거대한 통일 제국이 형성된 것이다.
제국은 사람들의 이념적, 사상적, 관념적, 철학적 통일 즉 통치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와 철학을 필요로 했는데, 이때의 철학은 종교의 성격을 더 강하게 띄고 있다. 고대(古代)의 무수한 사상들 중 득세(得勢)한 하나가 권력과 결부하여 국교로 채택되고 이때 득세한 집단은 자신들 철학의 학파, 즉 계열을 만든다. 중세를 철학의 암흑기라고 말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암흑의 중세에도 기존 질서에 저항하는 새로운 사상들은 등장하고···  

천하통일과 유교의 국교화, 민중 속에 깊이 자리 잡은 철학 도가, 대승불교와 선불교, 성리학과 양명학, 이슬람과 기독교 철학 전체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중세 시대의 국가와 종교에 종속된 철학의 어두운 모습은 물론, 기존 질서에 저항하며 새로운 흐름을 이룬 사상들을 골고루 공부하게 된다.

<철학사 입문코스 III : 중세 국가의 종교와 철학>, 철학 입문 시리즈의 세 번째 문, 중세의 문을 두드려 보자.
 

제1강 중세의 특징 중에서
제13강 본연과 원융의 사고 Ⅲ 중에서
제19강 중세 철학의 확립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중세의 특징 69분
교안다운
철학사에서 중세가 가지는 특징
1교시 -   철학사(使)적 맥락에서 ‘중세’가 가지는 특징 27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중국의 천하통일 21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법가의 통치사상 21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철학사(使)적 맥락에서
‘중세’가 가지는 특징
2강 천하통일과 유교의 국교화 49분
교안다운
유교의 국교화와 사상적 특징
3강 국가의 안과 바깥 : 도가사상의 변용태들 Ⅰ 44분
교안다운
노자의『도덕경』과 노장사상
4강 국가의 안과 바깥 : 도가사상의 변용태들 Ⅱ 49분
교안다운
황로지학과 도교문화
5강 절대를 찾는 길 : 힌두교 Ⅰ 45분
교안다운
우파니샤드와 프라트리티
6강 절대를 찾는 길 : 힌두교 Ⅱ 60분
교안다운
상키아 철학 및 힌두교의 의미
7강 대승불교의 성립과 전파 Ⅰ 52분
교안다운
대승불교의 성립과 의의
8강 대승불교의 성립과 전파 Ⅱ 42분
교안다운
나가르주나의 중관철학과 대승불교의 발전
9강 동북아 세계에서의 불교 Ⅰ 42분
교안다운
중국불교의 형성 및 발전 그리고 천태종
10강 동북아 세계에서의 불교Ⅱ 44분
교안다운
천태종과 화엄종 및 선불교와 선종
11강 본연과 원융의 사고 Ⅰ 43분
교안다운
성리학의 변화와 특징
12강 본연과 원융의 사고 Ⅱ 41분
교안다운
주자학의 발전과 태극도
13강 본연과 원융의 사고 Ⅲ 58분
교안다운
조선의 주자학과 대표적 유학자들
14강 본연과 원융의 사고 Ⅳ 50분
교안다운
각종 학파의 성립과 기학과 심학
15강 중세의 기독교와 그 발전 Ⅰ 43분
교안다운
예수와 바울, 기독교 사상의 전개
16강 중세의 기독교와 그 발전 Ⅱ 40분
교안다운
기독교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철학
17강 이슬람 세계의 철학 Ⅰ 43분
교안다운
게르만족의 대이동과 이슬람 대립의 역사
18강 이슬람 세계의 철학 Ⅱ 43분
교안다운
이슬람 문화의 특징과 철학자들
19강 중세 철학의 확립 81분
교안다운
중세 철학의 확립과 중세 사회의 해체 징후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어김없이 재밌습니다. 김*량
철학이 권력에 봉사하게 되는 과정... 이것 또한 어떤 결핍을 채우려는 인류의 눈물겨운 무의식적 운동이었겠죠? 물질의 운동, 세포의 운동, 정신의 운동... 한번도 쉼없이 이어지는 존재들의 최선에 숙연해집니다. 중세철학도 어김없이 재밌습니다. 다만 철학의 프레임이 서구에서 가져온 것이 많다보니 접고 들어야하는 부분도 있는듯합니다.
암흑기라 일컬어지는 중세에서도 분명 철학적인 것들이 발견되지요? 좋은강의만큼 좋은 강의평 감사합니다. ^-^ artboy (12.1.6)
우수 지도를 그렸습니다. 김*형
전체적으로 동북아에 대하여 지도를 그렸습니다. 그리고 유대교의 갈래에 대하여 대략적이지만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폭넓고 흥미로운 강의 마치 중세를 세계여행 한듯 하네요~ 다음 강의도 역시 기대되는 강의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수 강의를 들을수록 똑똑해지는 것 같네요. 박*혁
교수님은 강의하실 때 가급적 개인적인 생각보다 보편적인 지식전달에 힘쓰시는 것 같습니다. 인문학 초보인 저로서는 그런 강의 스타일이 철학 저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제 철학사 입문코스 절반을 들었는데 앞으로 1번더 복습을 하고 근대 철학사로 넘어갈 생각입니다. 철학을 알고 나를 알고 하루하루가 예전과 다르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30대에 철학을 제대로 접한 저로서는 '왜 10대 때 이런 교육을 못 받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그럼 제 인생이 지금보다 더 나아졌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면서 지금이라도 철학을 접해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52 신의 세계~ B**gki Jin
51 훌륭한 길잡이 이*규
50 이황 최*정
49 서양의 중세 뿐만아니라... 원*연
48 이야기 최*정
47 노자를 이해하는데 최고입니다. l**wing
46 맥락과 지도가 그려지는 강의 p**won
45 철학은 더이상 학문이 아니다 s**ingirl
44 (중세의) 세계 여행! *
43 철학사... 문*호
42 철학은 존재론이다 정*상
41 정말 유익 김*숙
40 다양하고 폭넓은 세계사적 맥락 이*은
39 중세철학 정복 강*민
38 여유있는 강의 허*자
37 귀에 쏙쏙들어오는 강의! 이*정
36 최고!!! 김*훈
35 동북아에 관한 강의 최*철
34 개념의 뿌리 박*훈
33 아퀴나스 부분 아쉽네요 임*진
32 강의록 오탈자 관련 고*열
31 이제 중세라는 시기가 대략이나마 파악이 됩니다. 조*만
30 대박 서*민
29 폭넓은 강의 였습니다. 정*현
28 철학의 씨앗 박*현
27 역시 좋습니다 정*주
26 강의록을 개편했습니다. 관*자
25 잡음이 좀 심하네요.. 김*길
24 강의록에 관한 의견들에 대한 답변입니다. 관*자
23 개판인 강의록 정*영
22 강의록 갑자기 왜 이렇게 엉성해졌나요? 강*희
21 전체적인 관점에서 곽*준
20 암흑시대? 박*진
19 지성의 세계로! 옥*희
18 중세시대. 권*철
17 나에겐 벅찬 부분 라*진
16 강의 잘 들었습니다.. 김*화
15 재미있게 듣고 있습니다만.. 고*원
14 철학사 입문코스를 쭉 따라가겠습니다 김*중
13 이정우는 철학과의 배신자 하*관
12 이정우 선생님 수업에서 느낄 수 있는 독특함. 유*하
11 중세를 가로지르며 김*득
10 강의록 개선 요망! 남*화
9 질문? 남*화
8 시대구분은 쓸데없이 하는 줄 알았죠 안*천
7 스모그 데이터의 네비게이션 이*섭
6 평소에 동양사상을 접할 기회가 별로 없었는데, 이*수
5 <철학사입문코스Ⅲ-중세 국가의 종교와 철학>가 업데이트 완료되었습니다. 관*자
4 회원님, 선생님의 직강 강의록은 강의노트보다 훨씬 짧은 요약본입니다 관*자
3 철학사 전체를 가로지르다!!! 손*원
2 직강 강의록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순
1 강의록의 개선 김*송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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