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5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탈근대 맑스주의 정치학
이 강의는 자본을 합성하는 ‘인간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의 전 사회적이고 전 지구적인 확장과 변형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맑스주의 정치가 ‘노동정치’에서 ‘삶 정치(biopolitics)’로 나아갈 필요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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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사 : 조정환
맑스는 자본을 ‘인간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로 이해했다.
하지만 근대 맑스주의에서 프롤레타리아의 형성공간은
산업적 공장을 중심으로 이해되었다.
맑스주의 정치학이 ‘노동정치’로 나타난 것은 이 때문이다.
이 강의는 자본을 합성하는 ‘인간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의
전 사회적이고 전 지구적인 확장과 변형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맑스주의 정치가 ‘노동정치’에서
‘삶 정치(biopolitics)’로 나아갈 필요성을 제시한다.

맑스주의, 이제 고리타분하다고?   


지금이 명명백백한 자유민주주의 시대라고는 하지만 ‘맑시즘’이라는 단어는 아직도 선뜻 가볍게 다가오지 않는다. 지난날처럼 ‘빨갱이’ 운운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이 시대에 맑시즘은 선동적인 것이 아니라 낡은 것이 되어 버린 듯하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지금 우리 사회 곳곳에서는 여전히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이 있고 최소한의 생존권을 위해 목청 높여 노동해방을 외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전보다 삶이 조금은 윤택해졌다고는 하나 문제가 해소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적은 더욱 은밀하고 정교하게 우리 일상과 함께 하고 있다. 



오늘날 맑스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그렇다고 여기서 노동해방을 부르짖는 것은 아니다. 자본주의를 타도하자는 것도 아니다. 맑스주의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조정환 교수의 또 다른 강의 <탈근대 관점에서 다시 보는 맑스주의의 역사>로 충분하다. 그렇다면 뭔가? 지금 이 시대의 맑스주의를 사유하자는 것이다. 지금까지 맑스주의 정치가 ‘노동정치’로 나타났다면 이제 ‘삶 정치’로 나아가야 할 때가 되었다. 이 강의는 그 방향성을 모색하고 고민하는 시도이다.  

제1강 탈근대 이전의 자본주의와 노동정치 I 중에서
- 참고문헌
◈ 조정환, 『제국기계 비판』, 갈무리, 2005
◈ 조정환, 『아우또노미아』, 갈무리, 2003
◈ 빠올로 비르노, 『다중』, 갈무리, 2004
◈ M. 하트/A. 네그리, 『제국』, 이학사, 2002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탈근대 이전의 자본주의와 노동정치 I 71분
교안다운
노동정치와 삶정치
1교시 -   노동정치와 삶정치 29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들뢰즈의 <내재성: 삶> 1 19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들뢰즈의 <내재성: 삶> 2 23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강의 오리엔테이션: 노동정치와 삶 정치
- 들뢰즈의 <내재성: 삶>
2강 탈근대 이전의 자본주의와 노동정치 Ⅱ 45분
교안다운
노동정치의 전개와 비판
3강 정치(학)에서의 버츄얼리즘 I 49분
교안다운
맑스의 ‘정치경제학 비판’의 방법
4강 정치(학)에서의 버츄얼리즘 Ⅱ 58분
교안다운
버츄얼리즘의 방법론적 원리
5강 직접적으로 정치적인 것 I 54분
교안다운
프롤레타리아트와 살의 개념
6강 직접적으로 정치적인 것 Ⅱ 43분
교안다운
다중의 존재론과 삶정치
7강 비물질적 노동과 공통적인 것의 생산 I 50분
교안다운
노동의 개념과 최근의 노동 형태
8강 비물질적 노동과 공통적인 것의 생산 Ⅱ 46분
교안다운
맑스의 비물질노동개념
9강 가상실효적 포섭과 가치법칙의 위기 I 53분
교안다운
비물질노동의 성격과 요소
10강 가상실효적 포섭과 가치법칙의 위기 Ⅱ 47분
교안다운
자본주의적 생산에서의 신용의 역할
11강 세계시장과 금융적 축적체제 I 52분
교안다운
1968년 혁명의 원인과 그 결과로서의 금융자본화
12강 세계시장과 금융적 축적체제 Ⅱ 46분
교안다운
제국 시대의 주권과 현대 사회의 주권
13강 제국 시대와 민족국가: 삶권력 I 45분
교안다운
제국과 제국주의
14강 제국 시대와 민족국가: 삶권력 Ⅱ 58분
교안다운
근대 혁명사에서 코뮤니즘 개념의 변화
15강 아래로부터의 삶정치와 코뮤니즘 I 50분
교안다운
근대와 탈근대의 사회역사적 조건의 차이
16강 아래로부터의 삶정치와 코뮤니즘 Ⅱ 47분
교안다운
삶정치의 요구와 획득 방안
조정환 (인문학자, 다중지성의 정원 대표)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문과 박사과정에서 일제하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연구했고, 1980년대 초부터 '민중미학연구회', '문학예술연구소'에서 민중미학을 공부하였다. 1989년에 월간 『노동해방문학』 창간에 참여하여 새로운 문학운동을 전개했으며, 국가보안법에 의해 수배령이 내려진 9년(1990~1999년) 동안 이원영이라는 필명으로 국제주의적 및 자율주의적 맑스주의와 관련된 10여 권의 책을 번역했다. 이후 다중네트워크(http://waam.net) 공동대표, 웹저널 『자율평론』(http://jayul.net) 상임, 도서출판 갈무리 공동대표, 다중지성의 정원(http://daziwon.net) 대표 및 상임강사로 활동하면서 여러 대학에서 한국근대비평사, 탈근대사회이론을 주제로 강의해 왔다.
- 저서
『옥상의 정치』(공저, 갈무리, 2014)
『플렉서스 예술혁명』(공저, 갈무리, 2011)
『인지자본주의』(갈무리, 2011)
『공통 도시』(갈무리, 2010)
『미네르바의 촛불』(갈무리, 2009)
『레닌과 미래의 혁명』(공저, 그린비, 2008)
『민중이 사라진 시대의 문학』(공저, 갈무리, 2007)
『카이로스의 문학』(갈무리, 2006)
『제국기계 비판』(갈무리, 2005)
『비물질노동과 다중』(공저, 갈무리, 2005)
『제국의 석양, 촛불의 시간』(갈무리, 2003)
『아우또노미아』(갈무리, 2003)
『지구 제국』(갈무리, 2002)
『21세기 스파르타쿠스』(갈무리, 2002)
『노동해방문학의 논리』(노동문학사, 1990)
『민주주의 민족문학론과 자기비판』(연구사, 1989)
- 역서
『크랙 캐피털리즘』(존 홀러웨이 저, 갈무리, 2013)
『선언』(안토니오 네그리/마이클 하트 저, 공역, 갈무리, 201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고맙습니다 장*호
막스 사유의 본질을 시원하게 뜷어주는 강의 너무 좋았습니다ㅏ...........................................................................................
우수 제국을 알고 싶다면.... 허*란
탈근대에 맑스주의의 정치학을 하나하나 풀어가는 선생님의 강의.
독점자본주의가 국가를 전위로 내세워 제국을 형성해가는 과정,
자본이 명령으로 작동하는 경제적, 정치적 구조들속에서 누가 세상을 지배하는가를 명확히 인지했습니다. 차근차근하게 맑스와 탈근대를 이어가시는 선생님의 강의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다음 강의가 애타게 기다려집니다.
네그리와 하트의 제국이라는 책이 이제는 아주 재미있게 넘어갈 것 같습니다.
우수 강의 고맙습니다... 김*철
맑시즘을 어떻게 봐야할지가 항상 문제였습니다. 이번 조정환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맑시즘을 더 많이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맑시즘에 대한 거부와 그에 따른 곤궁 또는 공허함이 우리 사유를 '문제였던 맑시즘'보다 더 경직되게 만들었지 않나 생각햅봅지다. 맑시즘을 더 넓은 맥락에서, 새로운 관점에서, 그리고 보다 맑시즘의 내부에서, 그 풍부하고 생산적인 근원에서 봐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고 그래서 더 치열하게 탐구를 하고 싶다는 의욕이 생겼습니다. 강의 고맙습니다...
1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박*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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