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7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소유냐 존재냐
: 자본주의 문화 비판
현대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사람들의 관계와 교육, 성(性) 문화, 그리고 유교 문화와 기독교 문화에 대한 비판적 토론과 대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비판적 작업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서적들에 기초해서 비판적 사상가들을 소개하고 이들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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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000원
    • 총  13강  |  28교시  |   11시간 44분
    • 적립5% : 최대9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서동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에 대한 비판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사람들의 관계성과 교육, 성(性) 문화, 그리고 우리의 종교 문화라고 말할 수 있는 유교 문화와 기독교 문화에 대한 비판적 토론과 대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또한 기술과학 시대에 기술이 주는 장점과 더불어 단점을 보고 바람직한 과학기술시대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들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비판적 작업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서적들에 기초해서 비판적 사상가들을 소개하고 이들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소유냐 존재냐, 그것이 문제로다!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를 분석할 때, 우리는 에리히 프롬에게서 아주 유용한 칼을 빌려 올 수 있다. ‘소유적 실존 양식’과 ‘존재적 실존 양식’의 구분법이 그것이다. 기억, 대화, 독서, 신앙, 사랑 등 인간 활동의 대부분에 이 구분법을 적용하면, 자본주의적 삶과 그렇지 않은 삶의 양태를 뚜렷하게 가를 수 있다.
당신은 소유적 실존 양식의 사람일까, 존재적 실존 양식의 사람일까? 아니, 그것보다 소유적 실존 양식은 무엇이고, 존재적 실존 양식이란 무엇일까? 




나는 어떤 방식의 삶을 살아왔을까?
자신이 해당하는 번호에 체크해보자!
   


▶ 기억
① 낱말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베껴 쓰면서 기억하려고 한다.
② 최대한 요점을 이해하고 기억하려 한다.

 

▶ 대화
① 자신의 의견이나 견해를 굽히지 않고, 견해를 놓치는 것을 두려워하기까지 한다.
② 언제든 새로운 무엇이 탄생하리라는 사실에 자신을 맡기고, 자발적이고 생산적으로 대화에 참여한다.

▶ 지식
① 지식을 정보로 생각하고 그것을 양적으로 간주하여 축적하려고 애쓴다.
② 많이 아는 것보다 보다 깊이 알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신앙
① 큰 인간집단에 소속될 수 있는 입회권으로 생각하며, 다른 사람에게 기대어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어려운 과제를 면제받음으로써 안도를 느낀다.
② 특정한 이념들에 대한 믿음이 아닌 내적인 성향, 즉 일종의 마음가짐을 바로잡는다.

▶ 사랑
① 사랑하는 대상을 구속하고 가두며 지배하려고 한다.
② 사랑하는 대상에 몰입하고 그 존재를 입증하며 그를 보고 즐거워한다.

눈치챘겠지만 ①번 항목들은 소유적 실존 양식을, ②번 항목들은 존재적 실존 양식을 의미한다. 소유적 실존 양식의 삶은 소모적인 일회성의 쾌락을 추구하면서 늘 불안정한 심리 상태에 놓이게끔 한다. 자본주의적 생활 방식을 오래 지속할수록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삶으로 물들어간다.


문화비평가 서동은은 자본주의 사회의 여러 문화에 대한 비판을 통해, 조금 더 반성적으로 자신을 되돌아 볼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제1강 강의개요 : 한국문화의 정체성 중에서
제7강 사랑의 기술 ② 중에서
제12강 기독교문화 비판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교육비평
  • 27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한국문화의 쟁점들
  • 28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교육비평
    - 경험론에 입각한 교육방식
    - 합리론에 입각한 교육방식
    - 자본주의 비평
    - 한국사회의 성문화
    - 기독교문화와 유교문화 비평
    - 부끄러움의 문화 - 『국화와 칼』에서
  • 1교시 - 마르크스의 철학과 사상
  • 28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마르크스 철학
    - 마르크스와 헤겔
    -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
    - 빈익빈 부익부, 소외현상
    - 주물숭배(fetishism)
  • 1교시 -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
  • 2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마르크스의 역사관
  • 30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
    서양정신사의 두 물줄기
    노동의 소외
    마르크스의 역사관
    헤겔의 역사철학
    칼 포퍼의 헤겔 철학 비판
    제국주의화되는 자본주의
    히브리 역사관
    역사관에 따른 세계의 변화
    자본주의의 옹호
  • 1교시 - 소유냐 존재냐
  • 2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소유적 실존양식과 존재적 실존 양식
  • 23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진보신앙에 대한 반성
    - 소유냐 존재냐
    - 테니슨과 바쇼, have와 be
    -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 일상적 경험에서의 소유와 존재
    - 소유적 실존양식과 존재적 실존 양식의 차이
  • 1교시 - 지역사회경제
  • 21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지속가능한 경제를 위하여
  • 24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슈마허의 『작은 것이 아름답다』
    - 영세중립국 스위스
    - 중간기술의 개발
    - 지속가능한 경제학을 위한 세 가지 원칙
    - 교육의 변화
    - 불교경제학
    - 기술 이전
  • 1교시 - 사랑이란 무엇인가
  • 21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랑의 형태들
  • 23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랑, 합일에의 욕구
    - 성숙한 사랑
    - 사랑의 네 가지 특성
    - 프로이트와 프롬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와 역설 논리
    - 사랑의 병리적 현상
    - 사랑의 형태들
  • 1교시 - 사랑의 병리적 현상
  • 29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랑의 실천
  • 24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앎’에 관하여
    - 사랑의 병리적 현상
    - 사랑의 실천
    -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사랑
  • 1교시 - 프로이트와 성
  • 23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의식과 무의식, 성감대의 발달단계
  • 24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이성과 겸손
    - 문화, 욕망의 산물
    - 구멍과 외부와의 관계, 성욕
    - 성적인 욕망과 문화
    - 프로이트의 생애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쾌락원리와 현실원리
    - 자아의 형성
    - 무의식과 의식의 통합
    - 구강기-항문기-남근기
  • 1교시 - 방어기제 ①
  • 25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방어기제 ②
  • 24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방어기제
    - 금욕주의
    - 육체화와 심신의학
    - 자기 자신에 대한 반동 형성
    - 축제, 건전한 에너지 발산
    - 투사(projection)
  • 1교시 - 방어기제 ③
  • 23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프로이트의 심리치료
  • 23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동화(introjection), 퇴행(regression), 승화
    - 치료: 의식과 무의식의 통합
    - 프로이트와 그 이후의 심리학
  • 1교시 - 한국의 유교문화
  • 27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Gemeinschaft와 Gesellschaft
  • 34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 26분
  • 1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한국문화의 정신, 유교문화
    - 유교적 세계관과 제사
    - 유교의 영향, 문화지체현상
    - 한국 가족 형태의 변화
    - 합리적인 사고의 필요성
    -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 유교문화의 폐해
    - 인간의 지혜, 종교
    - 노자의 무위자연
  • 1교시 - 기독교의 역사
  • 21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무주상보시
  • 22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예수는 없다
  • 24분
  • 1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국의 선민의식과 선악 이분법적 태도
    - 죄의 문화, 기독교문화
    - 불교의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
    - 파울러의 신앙의 6단계
    - 기독교 정신의 변질, 기복신앙
  • 1교시 - 하이데거와 기술
  • 22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근대의 특징
  • 29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기술의 본질
  • 28분
  • 1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진리와 기술
    - 현상학
    - 근대의 다섯 가지 특징
    - 자연에 대한 인식, 물리학
    - 인간과 자연의 분리
    - 4원인설
    - Ge-stell
    - 종합적인 사유의 필요성
서동은 (철학자, 문화비평가)
독일 뮌스턴 대학교에서 철학, 신학, 중국학을 전공하였다. 도르트문트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세종대, 감리교신학대, 안양대 등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강의해 왔다. 문화비평 및 하이데거와 가다머를 주요 주제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 저서
『종교와 철학사이』(공저, 늘봄, 2013)
『하이데거와 가다머의 예술이해』(누멘, 2009)
- 역서
『시간의 개념』(마르틴 하이데거 저, 누멘, 2009)
- 논문
「하이데거의 und의 논리」(2005)
「하이데거와 가다머의 그리스 철학이해」(2006)
「가다머의 진리개념」(2007)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범위는 넓지만 쉽고 재밌습니다. 조*현
물에 물 탄 듯 술에 술 탄 듯,이라고 평하신 분도 아래 계신데
어느 정도는 동의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자본주의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아주 쉽게 설명해주시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고등학생분들이나 대학 신입생분들이 입문강좌로 선택하면 좋을 것 같군요.
참고로... 저는 개인적으로 강사의 개인 색깔이 뚜렷한 것보다는
포괄적인 내용을 쉽게 제시해주고 더 생각할 거리들을 스스로 찾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그렇게 실망스러운 강의는 아니었습니다.^-^
우수 삶의 방식 변*영
옛날에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를 읽고서 소유방식으로 살지 않는 다는 것이 정말 가능한 것인가 내 자신의 삶의 방식과 비교해서 사유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서동은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니 제가 이전에 사유했던 화두가 내 앞에 다시 그 무게를 더해져서 또다시 저를 괴롭히게 되네요.. 그러나 물질적 소유의 방식이나 정신적 소유의 방식에서 벗어난 삶의 존재방식이 정말 가능해질 실천의 문제가 될 수 있을지 여전히 의심스럽다는 말 밖에 할 수 없을 듯 하네요. ㅠㅠ

그리고 아래 아래분의 말씀처럼 강의에서 어떤 포스가 안느껴지네요.. 물에 물탄듯 술에 술탄듯한 강의라고 할까요..
우수 현대인이라면 읽어야 할, 봐야 할.... 테*트
고등학생 때 <사랑의 기술>을 인상깊게 읽었고, 그 뒤에 <소유냐 존재냐>를 읽고는 저라는 인간의 존재 양태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나는 소유 양식의 인간이었던 것입니다. 책 읽을 때야 존재 양식의 인간이 되겠노라 가슴이 뜨거웠지만 살아갈수록 다시금 자본주의 사회에 잘 길들여지게 되는군요. 뭐 그것을 꼭 부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지금 어느 좌표에 있는지 나침반이라도 늘 들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이 강좌가 잊고 있었던 뜨거움과 반성의 시간을 주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고민하며 살겠습니다.
3 비판적 토론보단 손쉬운 중립지대를 선택 이*교
2 강의 잘 들었습니다. 전*식
1 상당히 실망스런 강좌입니다 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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