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 최고의 걸작,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 그의 작가 정신의 정수가 담긴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이 명작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로쟈와 함께 파헤쳐보자.
수강료 : 9,000원 (적립5% : 최대450 원)
강사 : 이현우
구성 : 총 1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총 2명 참여
 
이세형 님

문학의 선언, 선언의 문학 최진석 외 | 27,000원 31%

경계에서 읽는 세계문학 김재용 외 | 49,000원

극적인 삶에서 꽃핀 문학


28세에 사형선고를 받은 한 남자가 있다. 사형 집행일, 그 남자에게는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약 5분 정도의 시간이 있었다고 한다. 어쩌면 일생에 가장 귀한 시간일 수 있는 그 5분을 그는 다음과 같이 쓰기로 결심했다.
자신을 알고 있는 이들에게 작별 기도하는 데 2분, 하나님께 감사하고 다른 사형수들에게 작별하는 데 2분, 그리고 눈앞의 자연과 지금까지 서 있게 해준 땅에게 감사하는 데 1분.
그에게 기도의 시간은 턱없이 부족했고, 사형수들과 잠깐 작별의 인사를 나누자 벌써 4분이 지나버렸다. 곧 죽고 말 것이라는 생각에 눈앞이 캄캄해지고 ‘다시 한 번 인생을 살 수만 있다면’하고 회한의 눈물이 흘렀다.
그때 기적적으로 사형 집행 중지 명령이 내려졌다.
그 사나이는 이 5분을 평생 간직하며 살았고, 이후 러시아의 문학사에 큰 이름을 남기게 된다.


이 이야기는 잘 알려진 일화로, 그 주인공은 바로 도스토예프스키다.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이 전설 같은 이야기는 어느 정도 과장되었을지 모른다. 그러나 도스토예프스키의 삶은 극적인 사형 선고 외에도 지독한 가난, 간질, 시베리아의 유랑 생활 등으로 점철되어 있었다. 이야기가 과장되어 있다면, 그 과장은 그의 삶에 경외를 느낀 자들의 헌사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은 특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최후의 역작인 이 소설은 그의 극적인 삶 자체가 녹아들어 있다고 평가받기 때문이다.


이 강의에서는 러시아 문학의 양대 산맥의 한 축을 든든히 담당하고 있는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생애와 작품들을 간략히 훑어보고, 그의 삶이 그의 최고 걸작이자 미완의 소설인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다. 또한 작품 속 등장인물들을 통해 도스토예프스키의 인간상과 윤리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