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 8가지 질문에 답하다
로쟈 이현우와 함께 인문교양에 접근하는 8가지 질문들을 탐색한다. 인문학뿐 아니라 일상적으로도 흔히 사용하는 말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자발적인 사유의 첫걸음을 시작해보자.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이현우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총 5명 참여
 
이*원 님
o**nge726 님
q**wls267 님

<로쟈, 8가지 질문에 답하다>는 인문교양을 위한 워밍업 강좌이다. 교양, 고전, 예술, 세계문학, 국가, 폭력, 이데올로기, 세계공화국. 우리가 별다른 의식 없이 사용하지만 그것이 무엇이냐, 하고 물으면 선뜻 답하기 어려운 낱말들. 이 여덟 가지 주제를 하나씩 다루면서 그 말의 진정한 의미와 연원을 들여다보고, 우리가 무엇을 생각할 수 있고 어떤 방향으로 그 생각을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지 탐색해보는 강좌가 될 것이다.

<로쟈, 8가지 질문에 답하다>는 인문교양을 위한 워밍업 강좌이다.


이 강좌에서 다루려고 하는 8가지 질문이 세상의 모든 질문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우리의 사유를 자극하는 질문 목록에는 분명 포함될 것이니다. 한 번의 강의에서 한 가지씩의 질문을 다루면서, 우리가 무엇을 생각할 수 있고 어떤 방향으로 그 생각을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지 탐색해보려고 한다.

어떤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자유인의 필수조건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능력을 갖고서 태어나진 않는다. 그것은 우리의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우리가 갖춰야 할 능력이다. 그 능력은 많은 책에 대한 독서와 비판적 사고를 통해서 얻어진다.


이 강좌는 그러한 독서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인문교양이 생소하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유익한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한다.



제2강 고전이란 무엇인가 중에서
제5강 국가란 무엇인가 중에서
제7강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중에서
- 이현우, 『책을 읽을 자유』, 현암사
- 이현우, 『그래도 책읽기는 계속된다』, 현암사
- 이현우, 『로쟈의 세계문학 다시 읽기』, 오월의봄
- 슬라보예 지젝, 『폭력이란 무엇인가』, 난장이
- 이현우, 『아주 사적인 독서』, 웅진지식하우스
- 가라타니 고진, 『세계사의 구조』, 도서출판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