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4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정의를 정의하다
: 개인화 현상과 칸트의 재발견
하버드대 교수인 마이클 샌델의 저서『정의란 무엇인가』는 정치철학서로는 드물게 국내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정의'는 대체 왜 시대적 화두가 되었는가? 단순한 정치철학의 현대적 조류가 아닌, 사회학적 이해 속에서 새롭게 '정의'를 정의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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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2교시  |   14시간 49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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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홍찬숙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의 바람이 휩쓸고 지나간 후, '정의'에 대한 궁금증과 의문은 커졌지만 정작 곱씹고 생각해 볼 기회는 많지 않았다.
이 강의에서는 정의에 관한 여러 논의가 어떤 사회적, 지적 배경 속에서 이루어졌는지를 중심으로 해서 정의론을 다룬다. 특히 '복지사회'와 정의론이 어떠한 방식으로 긴밀한 관계 속에 있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강의는 울리히 벡의 위험사회 또는 제2근대성에 대한 논의와 롤즈 이후의 정의론을 사회학적으로 연결하여 다룬다.

 복지 제도의 정치철학적 원리인 '정의론'에 대한 다양한 분석!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는 샌델 자신도 어리둥절할 만큼 한국에서 폭풍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하버드 대학 교수의 저서로서 대학 입시 논술 준비에 실질적 도움이 되리라는 실용적 기대가 적지 않게 작용했음을 감안해도, '정의'에 대한 관심이 시대의 화두로 등장한 것은 사실이다. 한국에서 '정의'에 대한 관심은 현재 '복지'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되고 있는데, '정의론'에 시동을 건 롤즈의 <정의론>이 출판된 1970년대는 전후 풍요 사회를 이룩한 서구에서 복지 국가 제도들이 확립되던 시기였다.

현재 한국 사회는 1970~80년대 고도 산업화의 성공으로 OECD에 진입하는 등, 경제적으로는 확실한 성과를 이룬 듯이 보인다. 그러나 정치적, 문화적으로 선진적인 사회 통합의 길을 가기에는 요원하다. 어쩌면 현시점이 한국 사회에서 복지 제도의 틀이 잡히는 대단히 민감한 시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외국 복지 제도의 다양한 형태나 역사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복지 제도의 정치철학적 원리인 정의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 단계에서 정의론의 이론적 발전은 서구 사회 복지 제도의 위기와 관련되어 있다. 롤즈의 『정의론』이 출판되고 10여 년이 경과한 이후에야 서구의 정치철학에서 '정의론'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지펴져서 '공동체 주의', '페미니즘 윤리', '다문화 주의' 등에 대한 논의들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논의들은 신자유주의 또는 세계화의 조건 속에서 복지국가의 제반 형태들이 도전 받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정의론'은 더 이상 정상가족이나 국민국가 형태와 결합할 수 없다. 결국 롤즈에 의해 재발견된 칸트의 실천윤리는 세계시민적 전망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이 강의는 정의론을 단순히 정치철학의 현대적 조류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 속에서 정의론에 접근하는 방법을 취한다.

< 비고> 이 강의는 '정의론' 관련 주요 텍스트들의 내용을 충실히 전달하기보다는 그것들이 역사적,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제1강 급진화된 근대성: 공리주의의 종말 중에서
제4강 국민국가의 문턱에서 멈춘 정의론 중에서
제8강 가족과 국민국가의 문턱 넘기 중에서
- 참고문헌
- 볼프강 벨쉬, 『우리의 포스트모던적 모던 2』
- 존 롤즈, 『정의론』, 『정치적 자유주의』
-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 캐롤 길리건, 『다른 목소리로』
- 울리히 벡, 『글로벌 위험사회』
-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정수복,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
- 세일라 벤하비브, 『타자의 권리』
- 위르겐 하버마스, 『담론윤리의 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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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급진화된 근대성: 공리주의의 종말 10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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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시 -   급진화된 개인주의: 우리의 포스트모던한 모던 27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급진화된 개인주의: 우리의 포스트모던한 모던-1 28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급진화된 자유주의: 민주주의로서의 자유주의 vs. 신자유주의 26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급진화된 자유주의: 민주주의로서의 자유주의 vs. 신자유주의-1 27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2강 칸트의 재발견 1: 사회계약으로서의 실천윤리 11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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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가족의 문턱에서 멈춘 정의론 10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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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국민국가의 문턱에서 멈춘 정의론 11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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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칸트의 재발견 2: 세계시민주의 11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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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정치적 자유주의의 중요성 112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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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아르키메데스의 균형점 10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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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가족과 국민국가의 문턱 넘기 109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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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찬숙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 책임연구원)
홍찬숙은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여성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8년 독일 뮌헨대학교 사회학과에서 울리히 벡 교수의 지도 하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 책임연구원이며 서울대학교와 인천대학교에서 강의한다. 울리히 벡의 <세계화 시대의 권력과 대항권력>, <자기만의 신>(출간 예정)과 벡 부부의 공저 <장거리 사랑>(공역)을 번역했다. 저서는 <여성주의 고전을 읽는다>(공저), <독일통일과 여성>(공저) 가 있고, 울리히 벡의 개인화 테제에 대한 논문들을 발표했다. 인터넷 언론 프레시안에 서평 “샌델의 ‘정의’? 난 반댈세!”와 “위험, 피할 수 없는 유령의 오케스트라”를 발표한 바 있다.
- 저서
『독일 통일과 여성』(공저,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세계화 시대의 권력과 대항권력』(울리히 벡 저, 길, 2011)
- 역서
『자기만의 신』(울리히 벡 저, 길, 2013)
『장거리 사랑』(울리히 벡 외 저, 공역, 새물결, 201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리뷰> To infinity and beyond ! (정의롭지 못하다면, 우린 여전히 지구인이다.) 지관덕
우수 정의에 대한 정의. ㅎㅎ 김*호
정의란? 행복이란? 이런 물음을 달고 사는데..사회학적으로 접근하는 '정의'의 '정의'에 대해 배운 것 같아요. 개인주의와 자유주의의 급진적인 발전.. 포스터모더니즘의 미시학적 접근 뿐 아니라, 사회개혁 쪽으로 연결시킨 방법도 흥미로웠어요.. 칸트를 재해석한 롤스의 생각도 재밌네요.ㅎㅎ
우수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백*현
정의론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재미있었어요. 정의라는 개념에 대한 책은 많은데 왜 우리나라에 정의라는 개념이 갑자기 대두되었는지에 대한 것은 별로 없잖아요. 그런 면에서 좋았구요.. 칸트에 대해서만 다룰 줄 알았는데 다른 학자들의 사상까지 함께 다루어서 폭넓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개인주의가 확대된 측면을 다양하게 분석한 점도 인상깊습니다.
우수 앞으로 롤스의 정의론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싶어요 김*회
평소에 칸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책을 꽤 읽었는데 이번 기회에 칸트의 인권개념이 다른 학자들을 통해서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특히 롤스의 정의론이 기억에 남네요. 앞으로 롤스에 대한 공부도 더 많이 해보려구요. 홍찬숙 선생님 설명 정말 자세하게 잘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5 정의론 배우기 이*윤
4 4강 강의노트입니다.! 지*덕
3 3강 강의노트입니다.! 지*덕
2 2강 강의노트입니다.! 지*덕
1 홍찬숙,<정의론의 역사적.사회적 의미>1강 후기. 윤*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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