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들뢰즈의 『시네마 II
시간-이미지』 읽기
영화와 철학의 만남으로 유명한 들뢰즈의 <시간-이미지>를 읽어나가는 시간. 난해한 들뢰즈의 영화론을 가능한 쉽게 이해하기 위해, 약간의 강독과 들뢰즈가 언급하는 영화들을 조금씩 살펴보본다. 들뢰즈의 존재에 대한 사유가 배어 있는 영화관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될 것이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명강사 명강좌전 이지영 : 34,300원 
강사 : 이지영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없음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중급
총 6명 참여
 
이상국 님
최민정 님
곽성진 님

영화와 철학의 만남으로 유명한 들뢰즈의 <시간-이미지>를 읽어나가는 시간. 난해한 들뢰즈의 영화론을 가능한 쉽게 이해하기 위해, 약간의 강독과 들뢰즈가 언급하는 영화들을 조금씩 살펴보면서 들뢰즈가 제시하는 새로운 영화의 세계를 알아가는 시간이 될 것이다.
2권 <시간-이미지>를 주로 다룰 예정이지만, 운동-이미지의 핵심 개념 역시 짚고 넘어갈 것이다. 그래서 <운동-이미지>를 읽은 사람이라면 더 좋지만, <운동-이미지>를 안 읽었어도 이해하는데 무리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들뢰즈의 존재에 대한 사유가 배어 있는 영화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본 강좌는 교재를 지참해야 합니다.
교재 : 『시네마 Ⅱ : 시간 - 이미지』 (들뢰즈)

『시네마』는 프랑스 출판계에서 상당한 반향을 일으킨 들뢰즈의 저작이다.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철학이란 무엇인가?’의 질문의 전화를 촉구하는 이 문제의 저작은 출간하자마자 엄청난 인기를 끌며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가장 대중적인 예술이라고 볼 수 있는 ‘영화’를 화두로 하고 있건만, 들뢰즈는 영화에 관련된 쉬운 책을 쓰지 않았다. 제목만 보고 이 책을 선택한 숱한 사람들 중에 마지막 페이지까지 완독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으리라. 그리고 이 난해한 저작 앞에서 대중이 느끼는 당혹감은 『시네마』의 명성이 널리 퍼질수록 커져만 갔다.

‘운동-이미지’‘시간-이미지’두 테마로 완성되는 들뢰즈의 영화론은 오늘날 철학도와 영화학도 모두에게 하나의 넘어야 할 산으로 여겨진다. 철학과 대중문화를 넘나드는 들뢰즈의 방대한 사유는 영화는 물론 사진, 회화, 무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용되고 있다.

도저히 외면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가진, 게다가 <영화>라는 대중적인 표제를 달고 있는 이 기묘한 책은 쉽사리 마무리 지을 수 없는 하나의 숙제처럼 보일 법도 하다.



이미 아트앤스터디의 <들뢰즈의『시네마』: 영화와 철학의 만남>강좌로 들뢰즈 영화이론의 문을 활짝 열어 준 이지영 교수는 이 강좌에서 들뢰즈의 시네마 시리즈 중 두 번째에 해당하는 『시네마 II : 시간-이미지』를 완독한다.

상세한 예시와 명쾌한 설명으로 호평 받은 바 있는 이지영 교수는, 철학의 심오함과 영화의 방대함을 모두 소화해야하는 ‘『시네마』시리즈 읽기’에 더없이 적합한 안내자가 되어줄 것이다.

『차이와 반복』, 『천 개의 고원』과 함께 들뢰즈의 중요 저작으로 손꼽히는 『시네마』. 사유의 탁월함만큼이나 난해하기로 유명해서 선뜻 뛰어들지 못하고 있었다면, 더 이상 망설일 필요가 없다



“일견 영화와 철학이 교차 혹은 교착되는 지점을 향해 열려 있는 것처럼 보이는 들뢰즈의 책은 분명히 이 철학자의 회화에 ‘대한’ 저서나 문학에 ‘대한’ 저서와는 확연히 다른 문제의 장(場)을 펼쳐 보인다.

‘운동’인 영화(운동-이미지), 그리고 ‘시간’인 영화(시간-이미지)에 대해 물으면서, 들뢰즈의 두 권의 영화적 철학서, 혹은 철학적 영화서는 영화가 내재적으로 갖고 있는 본원적인 철학적 역량, 다시 말하면 세계 그 자체 혹은 세계의 인식 그 자체에 대한 질문으로서의 영화의 역량에 대해 말하고 있는 듯하기 때문이다.”
                                            - 이정하, 『시네마 II : 시간-이미지』 옮긴이 해제 中 -


영화를 통해 철학을 펼쳐낸 들뢰즈. 그 독특하고 심오한 사유는 함부러 펼치기 힘든 매력으로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이제 이지영 교수의 친절한 해설을 벗 삼아 들뢰즈의 거대한 사유 속으로 뛰어들어 보자.

제2강 고전적 서사와 현대적 서사 중에서
제3강 운동-이미지를 넘어서 중에서
제6강 시간의 결정체들 중에서
『시네마 Ⅱ : 시간 - 이미지』 (들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