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새로운 방식의 기호 독해
#들뢰즈는 어려운 철학자다! 그가 다루는 사유는 너무나 방대하고 어려우며 비체계적이기까지 하다. 그가 말하는 예술은 이미 어려움에 어려움을 가미해 어려움의 극치를 달리고 있다. 그래서 마련한 강좌! 들뢰즈? 우선 쉽게 가자! 예술? 그것도 들뢰즈 밟고 쉽게 한 번 가보자!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우연성으로부터도출되는필연성
  • 2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새로운방식으로기호를독해해야한다
  • 19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주어진 사유의 규칙
    - 우연이라는 원리
    - 사유의 수동성
    - 사유의 강제성
    - 기호의 의미화
이지영 (철학자)
불문학과 베르그손을 공부한 후「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에 대한 연구」로 서울대에서 박사 학위를, 「영화 프레임에 대한 연구」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이론과 예술전문사(M.A.)를 취득하였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에서 영화미학으로 두 번째 박사 논문을 쓰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들뢰즈의 영화 철학과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디지털 영화, 영화의 윤리학 등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홍익대, 서울대, 옥스퍼드대학 등에서 영화와 철학을 주제로 강의했고, 현재는 세종대 대양휴머니티칼리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철학이란 구체적인 것 속에서 더 빛이 나며, 예술처럼 감동과 치유의 힘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 저서
『BTS 예술혁명-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파레시아, 2018)
- 역서
『들뢰즈 : 철학과 영화』(쉬잔 엠 드 라코트 저, 열화당, 2004)
『푸코』(크리스 호록스 저, 김영사, 2003)
- 논문
「들뢰즈의 『시네마』에 나타난 영화 이미지 존재론」
「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 개념에 대한 연구」
「영화프레임에 대한 연구 - 들뢰즈의 『시네마1,2』를 중심으로」 (2005)
「H. Bergson의 지각이론」
「이미지의 물질성과 내재성에 대한 연구- 지가 베르토프의 영화 이론을 중심으로」
「<올드보이>의 이미지와 공간의 형식에 대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