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테오도르 아도르노
: 진리, 가상, 화해
#최근에 등장한 미학의 주요 흐름을 소개하면서 근대 미학과 탈근대 미학의 반복적 대비를 통해 이 패러다임 변화의 핵심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본다. 현대 예술에서 서로 대립하면서 보족하는 ‘숭고’와 ‘시뮬라크르' 이 두 개념을 면밀히 고찰해보고 현대에 들어와 재발견된 벤야민의 탈근대적 측면을 되돌아본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9,000원
    • 총  1강  |  3교시  |   1시간 16분
    • 적립10% : 최대90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진중권
  •   
  • 출처 : 현대 미학 : 숭고와 시뮬라크르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헤겔의 관념론
  • 25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아도르노의 헤겔 미학 비판
  • 29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아방가르드, 새로움, 수수께끼
  • 22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계몽의 변증법, 부정의 변증법
    - 헤겔의 관념론과 자연관
    - 아도르노의 헤겔 미학 비판: “자연의 탈자연화”
    - 현대 예술, 가상의 파괴
    - 자본주의 사회 속 현대 예술의 영원한 탈주
    - 아방가르드, 새로움, 수수께끼
    - 아도르노와 벤야민이 본 복제 기술
진중권 (미학자, 동양대 교수)
1963년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미학, 해석학, 언어철학을 공부하다 1999년 귀국하여, 인터넷과 언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회비판 논객’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탁월한 논리, 신랄하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글쓰기와 언변으로 유명한 그는 가장 대중적인 ‘논객’인 동시에 뛰어난 ‘미학자’로서 『미학 오디세이 1,2,3』를 비롯, 다수의 미학관련 저서를 집필하였다.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겸임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초빙교수,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겸직 교수로 재직하였다. 현재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
『이미지 인문학 1,2』(천년의상상, 2014)
『나는 미학 오디세이를 이렇게 썼다』(휴머니스트, 2014)
『미학 에세이』(씨네21북스, 2013)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개마고원, 2013)
『현대미학 강의』(아트북스, 2013)
『앙겔루스 노부스』(아트북스, 2013)
『생각의 지도』(천년의상상, 2012)
『아이콘』(씨네21북스, 2011)
『청년들 지성에게 길을 묻다』(전망, 2010)
『정재승+진중권 크로스』(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09)
『미디어 아트 - 예술의 최전선』(휴머니스트, 2009)
『교수대 위의 까치』(휴머니스트, 2009)
『서양미술사 1』(휴머니스트, 2008)
『진중권의 Imagine』(씨네21, 2008)
『호모 코레아니쿠스』(웅진지식하우스, 2007)
『21세기에는 지켜야 할 자존심』(한겨례출판, 2007)
『첩첩상식』(새움, 2006)
『성의 미학』(세종서적, 2005)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아트북스, 2003)
『춤추는 죽음』(세종서적, 2000)
『시칠리아의 암소』(다우출판사, 2000)
『미학 오디세이 1,2,3』(휴머니스트, 1994)
- 역서
『예술 기호 정보』(가와노 히로시 저, 중원문화, 2010)
『성의 미학』(미와 교코 저, 세종서적, 2008)
『청갈색색』(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저, 그린비, 2006)
- 논문
「유리 로뜨만의 구조기호론적 미학연구」(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