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9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런던과 버지니아 울프
: 『댈러웨이 부인』
#케렌시아 #자기만의방 #개성화 #치유적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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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000원
    • 총  1강  |  4교시  |   1시간 4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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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정여울













- 참고문헌
- 정여울 저,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홍익출판사, 2014)
- 셰익스피어 저, 『베니스의 상인』(1598)
- 버지니아 울프 저, 『댈러웨이 부인』(1925)
- 버지니아 울프 저, 『자기만의 방』(1929)
- 헤르만 헤세 저, 『데미안』(1919)
- 헤르만 헤세 저, 『수레바퀴 아래서』(1906)
- 에밀리 브론테 저, 『폭풍의 언덕』(1847)
- 샬롯 브론테 저, 『제인 에어』(1847)
- 빅토르 위고 저, 『레미제라블』(1862)
- 제인 오스틴 저, 『이성과 감성』(1811)
- 오다시마 유시 저, 『내게 셰익스피어가 찾아왔다』, 장보은, 유가영 역(말글빛냄, 2014)
- 베셀 반 데어 콜크 저, 『몸은 기억한다』, 제효영 역(을유문화사, 2016)
- 김승섭 저, 『아픔이 길이 되려면』(동아시아, 2017)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
  • 34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울프 문학의 인물 특징
  • 34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댈러웨이 부인』에 나타난 자기실현
  • 34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개성화되는 시간의 중요성
  • 28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버지니아 울프가 받은 여성으로서의 억압과 자전·치유적 글쓰기
    - 자기만의 공간과 여행이 지니는 두 가지 기능
    - cf) 버지니아 울프, 『자기만의 방』(1929)
    - cf) 케렌시아 querencia, 봉인,
정여울 (문학평론가)
서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 국문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4년 봄 <문학동네>에 「암흑의 핵심을 포복하는 시시포스의 암소―방현석론」을 발표하며 평론가로 데뷔한 이후, 「공간」, 「씨네21」, 「GQ」, 「출판저널」, 「드라마티크」 등에 영화와 드라마에 대한 글을 기고해 왔다. 2013년 '전희숙 문학상'을 수상했다. 라디오 프로그램 '시사플러스' '문화야 놀자' 등에 게스트로 출연 하였으며, 국악방송에서 <정여울의 책이 좋은 밤>을 진행하였다. 강의와 글쓰기를 통해 영화로 철학하는 즐거움, 문화를 읽는 키워드 등을 소개했고, 요즘은 철학, 문학, 심리학을 넘나들며 삶을 성찰하는 글들을 발표하고 있다. 
- 저서
『늘 괜찮다 말하는 당신에게』(민음사, 2017)
『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arte, 2017)
『공부할 권리』(민음사, 2016)
『나만 알고 싶은 유럽 TOP10』(홍익출판사, 2014)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홍익출판사, 2014)
『밀란 쿤데라 읽기』(공저, 민음사, 2013)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21세기북스, 2013)
『소통』(홍익출판사, 2011)
『시네필 다이어리(철학자와 영화의 만남) 1, 2』(자음과모음, 2010)
『내 서재에 꽂은 작은 안테나』(문학동네, 2008)
『모바일 오디세이』(라이온북스, 2008)
『아가씨 대중문화의 숲에서 희망을 보다』(강, 2006)
- 역서
『아무도 모르는 이야기』(토비 리틀 저, 코리아닷컴, 2014)
『제국 그 사이의 한국 1895~1919』(앙드레 슈미드 저, 휴머니스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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