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클래식, 시대를 듣다
클래식을 통하여 유럽의 장려한 역사와 문화를 살피고, 다시 이를 통하여 클래식의 진정한 세계를 성찰하는 시간! 클래식, 그 300여 년의 장구한 역사를 당대의 정치, 사상, 문학, 예술, 도시 문화 등과 함께 총체적으로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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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8교시  |   15시간 3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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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정윤수

클래식, 그 300여 년의 장구한 역사를 당대의 정치, 사상, 문학, 예술, 도시 문화 등과 함께 총체적으로 살펴보는 강좌! 클래식을 통하여 유럽의 장려한 역사와 문화를 살피고 다시 이를 통하여 당대의 거대한 벽화가 된 클래식의 진정한 세계를 성찰하는 시간!


클래식은 아름답다.


불안하고 우울할 때, 우연히 듣게 된 클래식 선율에 마음의 평정을 되찾고 감동의 눈물을 흘려 본 적 있는가? 어원적으로 '세대를 초월하여 전승 되는 위대한 작품'을 뜻하는 '클래식'은, 그 형식상의 완벽함과 견고함으로 인해 몇백 년 이상 널리 애호 받아 왔다. 그러나 단순히 아름다운 음악이라는 점은, 그토록 오랫동안, 또한 그토록 열렬히 클래식에 지속된 인류의 애정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게다가 우리는 클래식 음악에 심취한 나머지, 때때로 무언가 내부에서 역류하는 듯한 뜨거운 '공감대'를 형성하지 않는가?


과거로부터 나를 경유한 후 다시 나의 후대에 까지 유전되는 어떤 인자가 내 피 속에 도사리고 있는 듯한 신비로운 느낌 - 사실 우리가 클래식을 사랑하는 이유는 이렇듯 좀 더 깊은 곳에 있다. 이 강좌는 그 실체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클래식은 역사다.


'클래식'은 역사다. 혹은 시대가 압축되어 있는 '역사의 장'이다. 클래식을 듣는다는 것은 그 음악이 입체적으로 펼쳐내고 있는 '시공간을 넘어선 환영, 혹은 비밀'을 경험하는 것이다. 갖가지 악기들이 어우러진 조화로움 속에는 당대의 가치관과 풍토, 열망, 문화, 그리고 그에 치열하게 반응했던 음악가의 희열과 고뇌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즉, 우리는 클래식을 통해 단순한 음악이 아닌, '시대'를 듣는다.




▶ 클래식의 모든 언어를 종합한 완성자이자 최고 수준의 연주자인 동시에,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시대의 사상과 열정을 담아냈던 음악가 바흐


▶ 시민들이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풍요, 자신들을 위한 예술을 요구했던 혁명의 시대 한 복판에 존재했던 모차르트, 그리고 파리를 발화점으로 한 혁명의 열기가 점차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던 시기, 개인적 고통뿐만 아니라 시대적 '고뇌'를 넘나들며 자유롭고 열정적인 '환희'의 세계를 간절히 호소했던 베토벤


▶ 1815년의 '빈 체제' 성립으로 파리, 빈, 드레스덴 같은 주요 도시마다 억압과 권태의 그림자가 드리워졌던 암울한 시대를 살다 간 슈베르트


▶ 비스마르크가 북독일 전역을 통합하면서 강력한 남진 정책을 시도하던 제국의 시대, 정치적 혼돈에 대응했던 브람스와 바그너


▶ 민족주의 작품들은 오선지에 쓴 독립선언문과 같은 것! 보편의 언어를 특수라는 그릇에 어떻게 담아낼지 고민했던 차이코프스키


▶ 제국끼리의 혈투를 앞둔 위기를 예고하듯 유럽 곳곳에서 생겨난 혁신적인 문화예술 '아르누보'의 대표적 예술가 말러와 클림트


▶ 두 차례 전쟁을 치르는 동안 '인간성'에 대한 깊은 회의에 사로잡힌 전후 유럽에서 음악가들은 어떤 '파괴'의 양식을 선택했던가?


▶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바탕으로 권위적 관료주의와 개인 감성의 획일화가 나타난 현대 사회 - 이념, 인종, 종교 상 갈등으로 지구 전역이 화약고가 되었으며 핵, 식량, 생태 등의 문제까지 파생된 이 시대의 음악은 과연 어떤 식으로 존재하는가? 



클래식에 내재한 부조화, 불협화음, 혹은 충돌의 비틀거림


문학, 그림, 연극 등은 전위적인 예술로 인정받아 왔지만, 유독 클래식만큼은 한가로운 귀족들을 위한 사치스런 교양, 혹은 관습적인 취미생활 정도로 치부되어 왔다. 물론 이는 클래식이라는 장르가 추구하는 '엄격하고도 완벽한 음악적 형식'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별다른 성찰 없이 시류에 편승해 온 음악은 아무리 견고한 체계를 이루어 아름다운 선율을 표방한다 해도 결코 불멸하지 못한다. 즉, 오랫동안 사랑 받아 온 클래식 명곡들엔 형식미를 넘어선 부조화와 불협화음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10년 이상 클래식 강좌를 진행해 온 정윤수 문화평론가는 익히 잘 알려진 음악가와 그들의 클래식 명곡에 감추어진 이러한 '충돌의 비틀거림'에 주목하여, 그것을 당대의 문학, 미술, 건축, 경제, 정치 등을 망라한 총체적인 문화 속에서 이해해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것이다. 자, 이 강좌를 통해 '시대'가 아우성치고 있는 클래식이라는 위대한 텍스트를 함께 보고 듣고 느껴보지 않겠는가?


제2강 개인의 탄생과 혁명의 음악 중에서
제4강 민족주의 시대의 예술가들 - 차이콥스키를 중심으로 중에서
제6강 근대 유럽의 붕괴 - 말러와 세기말 비엔나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중세의 가을, 그 내면 풍경
  • 26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300년 전의 유럽
  • 26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비발디와 바로크 시대의 음악
  • 21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바흐의 생애와 음악 I
  • 28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바흐의 생애와 음악 II
  • 18분
  • 2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바흐시대, 음악가의 신분과 처지
    - 바흐 이전의 유산들
    - 바흐의 생애
    - 라이프치히의 바흐
    - 바흐의 위대함
  • 1교시 - 모차르트, 개인의 탄생 I
  • 24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모차르트, 개인의 탄생 II
  • 23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베토벤, 고뇌를 넘어 환희로
  • 21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베토벤, 혁명의 시대와 음악의 혁명
  • 21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베토벤, 불멸성의 기이한 연주
  • 25분
  • 3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베토벤, 혁명에서 망명으로
    - 하일리겐슈타트 유서
    - 납중독에 시달린 베토벤
    - 프랑스 혁명과 베토벤
    - 베토벤 음악의 양식적 발전
    - 베토벤과 독일 민족주의
    - 베토벤 이후의 베토벤
  • 1교시 - 비더마이어 시대와 유럽 시민사회
  • 2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슈베르트와 낭만주의
  • 27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19세기 낭만주의의 특징
  • 22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슈베르트 이후, 음악의 풍경 I : 쇼팽과 리스트
  • 21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슈베르트 이후, 음악의 풍경 II : 감정의 리얼리즘
  • 23분
  • 4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슈베르트, 반혁명 시대의 우울한 망명
    - 비더마이어 시대
    - 르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
    - 슈베르트의 낭만주의
    - '병적 낭만주의'의 진정한 의미
  • 1교시 - 슬라브주의와 서구주의의 대립
  • 2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음악적 변방의 민족주의와 낭만, 필란드의 시벨리우스와 노르웨이의 그리그
  • 23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장영주, zigeunerweisen, 그리그, 시벨리우스
  • 25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러시아와 차이코프스키
  • 19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민족적인 음악이 세계적인 음악으로 인정받는 이유
  • 19분
  • 5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슬라브주의와 서구주의의 경계에 서서
    - 도스토예프스키의 대작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 러시아 5인조와 대립
    - 이탈리아 기상곡
    - 차이콥스키, 조국 러시아에 대한 한없는 애정
  • 1교시 - 19세기 중엽의 사회상과 음악 I
  • 19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19세기 중엽의 사회상과 음악 II
  • 19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베르디
  • 28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바그너
  • 35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브람스
  • 27분
  • 6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히틀러와 국가 사회주의
    - 19~20세기 독일의 예술 그리고 음울한 사회상
    - 바그너 <니벨룽겐의 반지>
    - 독일 영웅 무훈담
  • 1교시 - 말러, 아르누보의 풍경들
  • 30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말러, 세기말과 오리엔탈리즘
  • 25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유럽 시민사회의 붕괴
  • 21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말러, 세기말, 벨 에포크
  • 34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19세기 말, 빈
    - 구스타프 말러와 지그문트 프로이트
    - 아르누보 건축의 대표자, 오토 바그너
    - 1989년 분리주의 운동
    - 분리파와 말러의 결합
    - 현대 음악에서 말러의 의미
  • 1교시 - 파괴된 시대의 파괴된 언어 : 나치 I
  • 28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파괴된 시대의 파괴된 언어 : 나치 II
  • 29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스탈린 시대의 예술가 : 프로코피에프, 쇼스타코비치
  • 24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쇼스타코비치, 실험의 연속
  • 31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히틀러가 등장했던 당시, 유럽과 독일의 사회상
    - 1917년 러시아 혁명
    - 스탈린의 사회주의
    -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 쇼스타코비치의 7번 교향곡 <레닌그라드>
  • 1교시 - 20세기 중엽 이후의 음악
  • 20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현대의 불안과 불만
  • 26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비동시성에서 동시성의 세계로
  • 32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애이불비(哀而不悲), 그 연대를 위하여 I : 디아스포라
  • 19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5교시 - 애이불비, 그 연대를 위하여 II : 한국음악가들과 국악에 관해
  • 21분
  • 9강 5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20세기 이후의 음악 산업
    - 동시성과 비동시성
    - 거대도시, 인간의 외로움
    - 인간 공간의 삶, 필립 글래스
    - 에스토니아 작곡가, 아르보 패르트
    - 그루지야 작곡가, 기야 칸첼리
    - 울부짖는 대지의 영화음악가, 엘레니 카레인드로
정윤수 (문화평론가, 성공회대 교수)

성공회대학교 사회학과 대학원에서 문화사회학을 전공했다. 문화비평지 [계간 리뷰]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의 논설위원 및 문화스포츠 담당 편집위원(2003년), 인문예술단체 풀로엮은집의 사무국장(2005년), 서울시 문화정책 자문위원 등을 지냈다.

축구 칼럼니스트이자 문화평론가인 그는, 경향신문,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씨네21], [월간 음악] 등에 오랫동안 클래식을 포함한 인문 예술 전반에 걸쳐 비평과 칼럼을 써왔다. 성공회대학교 및 여러 기관,교육 단체에서 10년 이상 클래식 강좌를 진행해왔으며 현재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 저서
『볼 수 없었기에 떠났다』(천의무봉, 2015)
『노동의 기억 도시의 추억, 공장』(한겨레출판, 2013)
『인공 낙원』(궁리, 2011)
『공감의 한 줄』(공저, 북바이북, 2011)
『클래식, 시대를 듣다』(너머북스, 2010)
『문화예술 100과 사전』(페퍼민트, 2007)
『축구장을 보호하라.』(사회평론, 200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천천히 젖어든다~~ 고*주
클래식은 그냥 고상한 옛날음악이라는 생각 가진 적도 있어요.
요새 작은 와인바 오픈하면서 클래식 들을 일도 많아지고
매장에 틀어놓으면 무슨 곡이냐고 묻는 손님들도 계시고
그렇게 시작한 공부인데
역사 정치 문화 이것저것 많이 배워갑니다.
정윤수 강사님 다른 강의도 들어보렵니다.
우수 알차고 재미있던 시간 이*교
클래식을 이런 식으로 접근할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악에 문외한이 나로서는 아주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수 클래식을 향유하기 위해서 l**eforeve
단순히 듣는 걸로만 만족하는 클래식이 아니라 시대적 맥락 속에서 읽고 들을 수 있는 또다른 감상의 장을 제공하는 강의였습니다.
머리 속에서 무작위로 배치되었던 클래식의 역사도 통일적으로 재배치되는 것 같네요. 앞으로는 더 클래식을 즐길 수 있을듯.
15 감사합니다. 정*기
14 다시들어도.. 윤*숙
13 시대정신과 예술, 그리고 음악... 이*
12 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알게 된 강의, 감사합니다. 임*걸
11 이렇게 역사와 음악을 함께 이해 할 수있구나.... 이*정
10 안목이 생기는 느낌. 참 좋습니다. 김*중
9 처음부터 다시 듣는 클래식... 손*란
8 친절한 안내인 김*현
7 음악듣기보단 시대읽기 윤*숙
6 똑똑한 강의, 재미있는 강의 윤*득
5 통섭? 윤*미
4 아, 1강 듣고 완전히...... 윤*미
3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양*옥
2 귀로 듣던 클래식을 눈으로 보는 클래식으로 김*미
1 무조건 들으십시요 최*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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