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한국 대중음악사
대중가요를 통해서 한국 근현대의 삶과 문화를 조명하는 시간이다. 대중가요를 직접 감상하며 가사 안에 숨겨진 의미와 상징성을 찾아보는 보물찾기 같은 강의가 될 것이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9,000원
    • 총  16강  |  16교시  |   6시간 08분
    • 적립5% : 최대450 원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이영미

김진영 인문학 세트 패키지 | 288,000원

서양음악 Ⅱ : 재즈 정윤수 | 9,000원

서양음악 Ⅰ : 록 임진모 | 9,000원

한국 대중가요를 통해서 우리나라 근현대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이다.

본격적인 대중가요사에 접근하기 전에,
대중가요가 당대 인간들의 중요한 정신적 산물로서
진지한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편안하고 쉬운 강의이다.

이러한 분석과 고찰을 통해
당대를 살면서 대중가요를 향유했던 사람들의 삶과 세계에 대한 태도와
인식의 경향을 추출해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문학연구, 문화연구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대중가요 속에 나타난 <도시>, <나무>, <철도>, <여자> 등
몇 가지 소재가 대중가요사의 흐름 속에서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작품을 직접 들으면서 설명한다. 

"우리 대중가요에서도 배울 것이 있다"

이 말을 듣는 100명의 사람들 중 99명쯤은 '별 싱거운 소리 다 듣겠다'는 표정으로 코웃음을 칠 것이 뻔하다그만큼 우리 대중가요는 제대로 평가받은 적도 없고, 또 연구하려는 사람들도 찾기 어려운 것이 작금의 가요계 현실이다.

그러나 , 재즈나 클래식, 심지어 록이나 팝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지적인 행동이고, 가요사를 연구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라고 치부하는 것일까?

이영미 선생은 바로 이 문제에 '필 꽂힌' 사람이다.


“1970년대 이후 대중가요에서 지배적인 기차의 이미지는 여행과 휴가이다. 전후 경제개발 계획이 이루어지던 시기에 어린 시절을 보낸 서울내기들이 청소년으로 성장한 시기가 바로 이 때인 것이다. 그리고 1980년대를 거쳐 1990년대가 되면 도시에서 태어나 내내 아파트에서만 산 아이들이 청소년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들에게는 고향으로서의 자연과 시골의 이미지는 없다. 이들에게 시골은 당연히 휴양지이며 기차는 당연히 여행과 휴가를 연상시키는 사물이다. ‘대중가요 속 도시’에서 이야기했듯이, 이제 도시인들은 시골을 즐기는 대상으로 여길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차는 일상을 탈피하게 해주는 낭만적이고 행복한 사물이다. 서울 근교 까페촌 골짜기마다 기차와 침목이 널려있는 것도 이런 까닭이다.”


대중가요 가사를 제대로 보자

일제 식민지를 벗어나면서 싹트기 시작한 우리 대중가요 속에는 우리네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영미 선생은 노래 가사가 단순히 흥얼거리는 것에서 끝나지 않음을 역설한다. 그것은 비단 가사가 아니요, 우리 삶,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투영이라는 것이다. 옛 노래를 직접 감상하며 그 가사 안에 숨겨진 상징성을 찾아보는 숨바꼭질 강의, 궁금하지 않은가?


버드나무와 장미가 상징하는 공통적인 것은?

해방 후 근대화의 상징은 철도와 기차 - 사랑하는 사람은 장미 - 고향을 상기시키는 것들은 버드나무와 동백꽃 등이다. 이영미 선생은 가요 수십곡 속에서 그것들의 공통적인 상징을 짚어내고, 사회로부터 그 상징의 의미를 다시 한번 재해석한다.


이영미는 한때 잘 나가던 가수였다?
간혹 감칠맛 나는 이영미 선생의 목소리에 반한 몇몇 수강생들이 '과거 무명 가수가 아니었느냐?'고 묻기도 하는데, 아쉽지만 그는 순수 평론가가 맞다. 허나 그의 강의 솜씨만큼이나 빼어난 노래 실력을 듣기 원하는 독자들은 강의 후 쫑파티를 모색해 봄이 어떠할지? 혹시 알겠는가? 수강생들의 선곡을 바탕으로 한 즉석 노래방 강의가 펼쳐질지 말이다.
제1강 노래 속 도시(1) 중에서
제6강 대중가요 속의 사물들(1) 중에서
제16강 노래 속의 여자(7) 중에서
- 참고문헌
◈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시공사, 1998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대중가요와 도시
  • 24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식민지적 근대의 특성과 도시
    - 대중가요, 도시, 욕망
    - 대중가요와 도시
    - 대중가요가 세상을 드러내는 방식
    - 고복수의 <짝사랑>, 박부용의 <노들강변> 음악 감상
  • 1교시 - 서구로부터 들어온 근대화, 근대화와 동반된 식민지화
  • 26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식민지 시대, 일본이 경유한 근대화의 명암
    - 서구로부터 들어온 근대화, 근대화와 동반된 식민지화
    - 트롯과 일본의 (엔까 演歌) 양식
    - 주요 노래 분석: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 및 <다방의 푸른꿈>, 울금향의 <눈물의 경부선>, 박단마의 <슈샤인 보이>, 현인의 <서울야곡>, 나애심의 <미사의 종>
  • 1교시 - 근대화의 꿈: 일본에서 미국 중심으로 재편
  • 27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1950, 60년대 미국형 도시에 대한 욕망과 좌절
    - 근대화의 꿈: 일본에서 미국 중심으로 재편
    - 주요 노래 분석 및 감상: 백설희의 <샌프란시스코>, 박경원의 <남성넘버원>, 한명숙의 <노란 샤스의 사나이>, 최희준의 <내 사랑 쥬리안>, 봉봉사중창단의 <꽃집의 아가씨>, 김상희의 <대머리총각>, 이시스터즈의 <서울의 아가씨>, 이미자의 <섬마을 선생님>
  • 1교시 - 1970년대 초기 포크: 동경 대상으로서의 시골과 자연
  • 24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전후 세대로의 세대교체
    - 1970년대 초기 포크: 동경 대상으로서의 시골과 자연
    - 노래 분석 및 감상: 이장희의 <그건 너>, 사월과오월의 <영화를 만나>, 남진의 <님과 함께>, 송창식의 <강변에서>
    - 김민기, 민중가요
    - 1980년대 중반의 트롯: 강남 신흥 유흥가 배경의 향락가
    - 주현미의 <비 내리는 영동교> <신사동 그 사람>, 문희옥의 <사랑의 거리>
  • 1교시 - 1980년대 정태춘의 독특함: 고뇌와 긴장감
  • 22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노래 분석 및 감상: 노찾사의 <귀례 이야기>, 산업선교회의 <노동자의 생활>, 정태춘의 <북한강에서>, <그의 노래는>, <건너간다>, 공일오비의 <녹색인생>과 <타락도시>, 넥스트의 <내일은 늦으리>
    - 1980년대 정태춘의 독특함: 고뇌와 긴장감
    - 1990년대 도시인들의 정서
    - 도시에서의 삶에 대한 회의적 시각
  • 1교시 - 대중가요 속의 사물들
  • 25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대중가요 속의 사물들: 식물, 기차- ① 전통적 생활 방식과 나무·식물: 잔디, ② 외적 풍경으로서의 나무―버드나무
    - 외적 풍경을 구성하는 사물의 심층적 의미
    - 일제 시대 대중가요에 등장하는 식물종: 해방 전 버드나무 / 해방 후 장미
    - 식물 표현의 방식
    - 상투화된 꽃의 비유어
    - 기차/철도―식민지 시대 근대화의 상징: 최남선 <경부철도가>(1908)
  • 1교시 - 도시와 서양 이미지의 식물들 증가, 사랑의 비유로서의 장미
  • 24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식민지 시대의 풍경 속의 식물들
    - 근대화의 상징 철도와 그 변화:이별
    - 해방 후 대중가요의 나무와 식물
    - 도시와 서양 이미지의 식물들 증가, 사랑의 비유로서의 장미
    - 1940년대 말∼1950년대 대중가요의 제목: 장미, 카네이션, 라일락의 압도적 사용
    - 해방 후 사랑하는 사람의 비유:장미
  • 1교시 -
  • 25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풍경 식물로서의 포플러와 라일락
    - 이름 없이 등장하는 꽃과 나무
    - 고향을 상기시키는 식물들: 버드나무, 동백꽃
    - 호남선의 의미
    - 기차의 새로운 의미
    - 노래 분석 및 감상: 윤형주의 <우리의 이야기들>, 이문세의 <가로수 그늘 아래 서면>, 조동
    - 진의 <나뭇잎 사이로>, 이연실의 <새색시 시집가네>, 홍민의 <고향초>, 송창식의 <선운사>, 손인호의 <비 내리는 호남선>, 안정애의 <대전 블루스>
  • 1교시 - 민중가요 속의 사물들이 보이는 다양성
  • 26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민중가요 속의 사물들이 보이는 다양성
    - 기차의 상징적인 의미
    - 70년대 후반의 기차의 이미지: 일상 탈출의 이미지
    - 민중가요 속의 사물의 상징적 의미
    - 인간을 비유하는 식물
    - 대중가요와 민중가요의 차이점
    - 노래 분석 및 감상: 여행스케치의 <여행 스케치>, 김민우의 <입영열차 안에서>, 박미선의 <갈 수 없는고향>, 양희은의 <서울로 가는 길>, 이연실의 <고향꿈>, 양희은의 <상록수>, 안치환의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이영도 시조 <진달래>, 조민아 곡 <민들레처럼>
  • 1교시 - 대중가요에서 여성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가
  • 21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대중가요에서 여성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가
    - 여성과 함께 존재하는 남성
    - 1960년대 대중가요의 여성상
    - 어머니상, 누나의 이미지
    - 사회와 가정 속의 남성
    - 변하지 않는 어머니상
    - 기생과 매춘부상
    - 노래 분석 및 감상: 김소월 시 <엄마야, 누나야>, 신세영의 <전선야곡>, 김영춘의 <홍도야
    - 우지 마라>, 이화자의 <화류춘몽>
  • 1교시 - 1980년대 트롯노래의 특징
  • 20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기생출신 가수의 등장
    - 일제 시대에 기생 소재의 노래가 많은 이유
    - 1950, 60년대 유흥업소의 댄서 등장
    - 1960년대 이후의 노래변화: 기생의 신세 한탄에서 호객 행위로
    - 1980년대 트롯 가요의 새로운 안착
    - 1980년대 트롯노래의 특징
    - 생활 속의 수동적인 여성상
    - 노래 분석 및 감상: 안다성의 <에레나가 된 순희>, 조미미의 <먼데서 오신 손님>과 <단골 손
    - 님>, 주현미의 <신사동 그 사람>, 문희옥의 <사랑의 거리>, 심수봉의 <여자이니까>
  • 1교시 - 변화하는 남성, 지속되는 여성
  • 20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수동적인 이미지로 기억되는 여성
    - 일제 시대 자유연애를 즐기는 남성, 불안한 위치의 구식 여성과 신여성
    - 변화하는 남성, 지속되는 여성
    - 1960년대 서양음악과 서양 여성상의 등장
    - 트롯의 대표적인 여성상: 이미자의 <여자의 일생>(1968)
    - 이농화 시대의 노래
    - 1970년대 이후 여성상, 그 새로움과 낡음
    - 노래 분석 및 감상: 황금심의 <알뜰한 당신>, 이미자의 <여자의 일생>, 노고지리의 <찻잔>
  • 1교시 - 소녀, 수동적 여성상의 변형태
  • 22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소녀, 수동적 여성상의 변형태
    - <산장의 여인>, <호반의 벤치>, <빨간 구두 아가씨>, <서울의 아가씨> 등
    - 70년대 초반 청년문화의 여성상: 경아
    - 대학로에서 붙은 두 공연: 양희경의 모노드라마 vs <바다의창녀>
    - 1980년대 10대 중반의 여성상:10대 수용층
    - 노래 분석 및 감상: 조애희의 <내 이름은 소녀>, 최희준의 <우리 애인은 올드 미스>, 윤시내의 <난 열아홉살이에요>, 김추자의 <님은 먼 곳에>
  • 1교시 - 아주 작은 변화의 조짐: 양희은의 등장
  • 21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아주 작은 변화의 조짐: 양희은의 등장
    - 70년대 대중가요 최고의 사회의식
    - 하수영의 노래와 다음 세대의 변화: 변진섭 <희망사항>
    - 노래 분석 및 감상: 양희은의 <바다>와 <한 사람>, 이연실의 <조용한 여자>, 하수영의 <아
    - 내에게 바치는 노래>, 송창식의 <담배 가게 아가씨>, 변진섭의 <희망사항>
  • 1교시 - 새로운 여성상의 허와 실
  • 23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대중가요의 보수성
    - 공일오비의 <신인류의 사랑>
    - 새로운 여성상의 허와 실
    - 노래 분석 및 감상: 홍서범의<구인광고>, 공일오비의 <신인류의 사랑>, 윤종신의 <내 사랑 못난이>, 김준선의 <마마보이>, DJ DOC의 <슈퍼맨의 비애>, 패닉의 <마마>, 노영심의-<별걸 다 기억하는 남자>
  • 1교시 - 분노하는 여성상과 언더의 가능성
  • 18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분노하는 여성상과 언더의 가능성
    - 분노하는 여성상: 박미경의 <이유 같지 않은 이유>, <이브의경고>
    - 90년대 언더그라운드의 가능성
    - 노래 분석 및 감상: 박미경의 <이유 같지 않은 이유>, <이브의 경고>, 박상민의 <비원>, GOD의 <어머님께>, 안혜경의 <일이 필요해>, 자우림의 <격주 코믹스>와 <김가만세>, 황보령의 <무슨 기준>
이영미 (대중예술평론가, 성공회대 초빙교수)
고려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논문 「1920년대 대중화논쟁 연구」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80년대 극단 연우무대, 최초의 노래운동 단체 '새벽' 회원, [노래]의 동인, 민족극연구회 대표로 활동하며 전국의 마당극과 민중가요를 발로 찾아 다니는 등 진보적 예술문화운동 및 비평활동을 해왔다.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일하는 동안 연극과 마당극, 대중가요, 북한 공연예술 등을 주제로 다수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현재 성공회대 겸임교수이다.
- 저서
『대학로 시대의 극작가들』(고려대학교출판부, 2009)
『이영미 한국인의 자화상 드라마』(생각의 나무, 2008)
『한국 대중가요사』(민속원, 2006)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황금가지, 2002)
『마당극양식의 원리와 특성』(시공사, 2001)
『재미있는 연극 길라잡이』(서울미디어, 1998)
『이강백 희곡의 세계』(시공사, 1998)
『한국 대중가요사』(시공사, 1998)
『정태춘』(한울, 1997)
『마당극 리얼리즘 민족극』(현대미학사, 1997)
『서태지와 꽃다지』(한울, 1995)
『민족예술운동의 역사와 이론』(한길사, 1991)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색다른 시도라고 할까요.. 테*트
재즈 입문이니, 클래식 입문이니 하는 책이나 강의는 많이 봤지만 우리나라 대중가요에 대한 강의는 처음이네요. (주부 노래교실 같은거 말고요.. ^^)
가요란 그저 사랑 이야기나 담고 있는 가벼운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 강의를 듣고 나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답니다. 역사, 상징, 여성상, 사회 변혁 등등... 이런 것들이 전부 가요에 절묘하게 녹아 있더군요.
특히 30대 후반인 제게 반갑고 귀에 익은 가요들이 많이 소개되서 좋았어요. 향수도 느낄 수 있었고... 색다른 공부도 됐고...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이래저래 강의평을 여러 개 쓰게 되었네요^^ 저번에도 말 했었지만, 조회수가 나타나게 할 수는 없나요?)
우수 국어 수업할 때 좋습니다. 곽*규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흐름을 태마 별로 잘 정리해서 말씀해 주십니다. 테마가 있는 수업이라고나 할까요? 노래를 단순히 노래가 아니라 하나의 문학으로 보고 이를 여러가지 관점에서 해석하는 부분은 상당히 흥미로왔습니다. 아이들에게 대중가요로 수업을 해 주니 좋아하더군요. 감사합니다.
우수 재미있는 강의였어요 김*인
대중음악의 가사를 통한 비평은 참 흥미로웠던것 같아요.교수님이 말씀을 술술 잘하셔서 듣다보면 어느새 금방 강의가 끝나가더라구요.노래도 같이 나와서 이해를 도와서 좋더라구요.그전까지는 무심하게 듣던 가사가 강의를 듣고 나서부터는 다르게 들리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더라구요.주로 과거의 노래들을 다루긴 하지만 그래도 그 소재나 방법론이 참 재미있고 신선했어요.
5 노래를 통한 시대읽기 이*정
4 강의중간 음악듣기 안되는데요 이*언
3 부담없고 유익한 강의 이*교
2 동영상이 안 되네요 김*애
1 괜찮았어요. 전*식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