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7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종횡무진 서양미술사
: 르네상스 미술부터 그래피티까지
알 수 없는 동굴 벽화에서부터 시작하는 미술사는 이제 그만! 우리에게 친숙한 르네상스부터 시작하여, 현대 미술까지 자신감을 붙게 하는 새로운 미술사 강의. 화면에 꽉 찬 생생한 그림과 함께 어우러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듣다보면 어느새 서양미술사가 가까워진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8강  |  32교시  |   12시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이연식

이 강좌는 미술사가 낯선 입문자를 위한 강좌로 우리에게 친숙한 르네상스에서부터 시작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등장하는 사조들을 차례차례 살펴본다. 바로크와 로코코, 고전주의를 거쳐 팝아트와 그래피티로 마무리되는 이 강좌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화가들의 에피소드를 들려주고, 다양한 주요 작품을 선명하게 보여주며 진행된다.


걱정하지 마세요, 편안하게 시작합니다.


인문학의 꽃, 서양미술사. 그러나 첫 페이지를 펼치면 등장하는 고대의 미술품들. 이 알 수 없는 작품들에서부터 포기하고 싶어진다면? 그래서 이 강좌가 택한 방법은 바로 친근한 르네상스에서부터 출발하는 것! 우리는 자주 보아 눈에 익숙한 르네상스에서부터 출발하여, 바로크와 인상주의 등을 거쳐 현대의 추상미술과 그래피티까지 다양한 사조를 종횡무진 누빈다.


 

다채로운 그림과 이야기로 즐거운 눈과 귀!


미술사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눈과 귀를 활짝 열어라! 단순히 사조를 읊는 강좌는 그만. 생생한 화질로 화면을 꽉 채운 그림들이 매 교시마다 넘실대고, 역사와 당시 문화에 얽힌 이야기를 듣다보면 어느새 강좌가 순식간에 지나간다.

 

 "그랜드 투어는 말 그대로 엄청난 여행이죠?

  18세기에 영국에서는 특히 양가집 자제들은 성인식 비슷하게,

  사회생활 시작 전에 견문을 넓히기 위해서 유럽을 여행했습니다.

  영국 사람들은 자기들 섬나라엔 별 게 없다고 생각을 했어요.

  문화적으로 중요한 것은 프랑스와 독일, 특히 이탈리아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는 중요한 미술품을 당연히 직접 가서 봐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엄청나게 비싸고 엄청나게 중요한 여행이었던 거죠.

  프랑스와 독일도 많이 여행했지만 그 중에서도 로마가 가장 중요했죠.

  유럽 사람들은 로마에서 고대 로마 유적을 보게되었죠.


  
   (Giovanni Paolo Pannini, Gallery of View of Ancient Rome, 1758.)


  이 그림 또한 고대 로마 유적을 그린 그림으로,

  관광객들에게 팔기 위해 그린 그림입니다.”


 

팝아트와 그래피티, 현대 미술까지 섭렵하기


르네상스에서부터 시작된 종횡무진 여정은 인상주의 등 근대 미술을 거쳐 자연스럽게 현대 미술의 세계로 넘어간다. 사진의 등장이 기존 회화와 주고받은 상호작용부터 유럽에 불어온 일본의 영향으로 유행한 자포니즘, 지금도 세계 도시 곳곳에서 그려지고 또 지워지고 있는 그래피티까지 섭렵하게 될 <종횡무진 서양미술사>. 이 강좌를 마치고 나면 난해해서 다가가기 어려웠던 현대 미술도 반가운 친구가 되어 있을 것이다.


 

- 이연식 저, 이연식의 서양 미술사 산책(은행나무, 2017)를 참고하시면, 강좌와 관련된 더욱 상세한 내용과 다양한 작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1강 르네상스의 시작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비잔틴 미술과 르네상스 미술의 비교
  • 2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르네상스 미술 ①
  • 17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르네상스 미술 ②
  • 24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르네상스 미술 ③
  • 26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비잔틴 미술과 르네상스 미술의 비교
    - 르네상스 미술의 변천
    - 원근법, 그림자, 인물묘사
    - 조토, 마사초, 브루넬레스키, 보티첼리, 레오나르도
  • 1교시 - 레오나르도 ①
  • 18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레오나르도 ②
  • 35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
  • 25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르네상스의 매너리즘
  • 19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템페라, 유화, 프레스코
    - 초상화의 양상 변화
    - 레오나르도, 티치아노, 마르미자니노, 아르침볼도
  • 1교시 - 르네상스 미술과 바로크 미술의 비교
  • 1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바로크 미술 ①
  • 31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바로크 미술 ②
  • 13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네덜란드 회화 ①
  • 25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카라바조, 티치아노, 베르니니, 루벤스, 브뢰헬
    - 르네상스와 바로크 조각의 차이
    - 캔버스의 사용, 네덜란드 미술의 소재
  • 1교시 - 네덜란드 회화 ②
  • 2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네덜란드 회화 ③
  • 28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18세기 프랑스와 영국의 회화
  • 12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로코코 회화
  • 28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렘브란트, 베르메르, 얀 스테인, 레이놀즈, 윌리엄 호가스.
    - 아카데미의 등장
    - 18세기 영국 미술의 소재와 로코코 미술의 특징
  • 1교시 -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회화
  • 21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실주의 회화
  • 14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인상주의 회화
  • 19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진의 등장
  • 20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다비드, 앵그르, 들라크루아, 쿠르베, 밀레, 드가, 모네, 마네
    - 인상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 튜브, 철도, 사진
    - 사진의 등장과 화가들의 대응
  • 1교시 - 사진의 등장과 인상주의
  • 31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반 고흐 ①
  • 19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반 고흐 ②
  • 20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프랑스 파리와 자포니즘
  • 18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신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 윤곽선, 시간의 흐름, 점묘화, 클루아조니슴, 자포니슴
    - 모네, 쇠라, 시냐크, 고흐, 베르나르, 고갱, 로트레크, 클로델, 드가
  • 1교시 - 뭉크 ①
  • 29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뭉크 ②
  • 17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입체주의
  • 25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추상미술
  • 21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뭉크, 세잔, 호크니, 피카소, 브라크, 칸딘스키, 말레비치, 몬드리안, 잭슨 폴록
    - 표현주의, 입체주의, 추상미술
    - 콜라주
  • 1교시 - 초현실주의
  • 26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초현실주의와 팝 아트
  • 27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팝 아트
  • 22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그래피티
  • 28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달리, 뒤샹, 에른스트, 앙드레 마송, 마그리트
    - 리처드 해밀턴, 릭턴스타인, 앤디 워홀, 트레이시 에민, 마크 퀸, 로만 오팔카, 온 카와라, 크리스토 / 잔 클로드
    - 블레크 르 라, 에드가 뮐러, 뱅크시
    - 프로타주, 자동기술, 데페이즈망, 스텐실 기법,
이연식 (미술사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한 후,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과정에서 미술이론을 공부했다. 일본의 우키요에浮世繪와 양풍화洋風畵에 대한 논문을 썼다. 학부에서는 그림을 그렸고, 현재 미술책 저술과 번역을 병행하며 미술사를 다각도에서 조명하는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미술 글쓰기를 주제로 강의도 하고 있다.
- 저서
『응답하지 않는 세상을 만나면, 멜랑콜리』(이봄, 2013)
『아트 파탈』 (휴먼아트, 2011년)
『눈속임 그림』 (아트북스, 2010년)
『유혹하는 그림, 우키요에』 (아트북스, 2009년)
『위작과 도난의 미술사』 (한길아트, 2008년)
『미술영화 거들떠 보고서』 (지안, 2006년)
- 역서
『명화의 거짓말 : 성서 편』(나카노 교코 저, 북폴리오, 2014)
『명화의 거짓말』 (나카노 교코 저, 북폴리오, 2011)
『무서운 그림3』 (나카노 교코 저, 세미콜론, 2010)
『맛있는 그림』 (미야시타 기쿠로 저, 바다출판사, 2009)
『무서운 그림』 (나카노 교코 저, 세미콜론, 2008)
『다케시의 낙서입문』 (기타노 다케시 저, 세미콜론, 2011)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미술사의 흐름을 쉽게 이해했습니다 신*숙
세계의 명화나 회화 작품을 통해 미술사조의 흐름을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현대 회화의 특징도 알게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우수 좋은 강의 심*진
고등학교 시절 따분하기만 했던 미술수업이 재밌네요.
역시 교육에는 선생님이 중요하네요. 미술사 이해를 돕는 강의입니다.^^
우수 종횡무진입니다^^ 박*우
매너리즘에 빠졌다는 말에서 사용하는 매너리즘이 르네상스 회화학파였군요? 강의를 통해 알게 되는 정보가 제법 많습니다. 미술사에 관심 있는 분들 강추합니다.
1 재미있는 그림 읽기 김*운
대학 시절, 그냥 학과 커리큘럼에 있었기에 '공부해야 해서 공부한' 그런 과목이 서양미술사였어요. 솔직히 서양미술에 대한 사조를 줄줄줄 암기하듯이 공부하는 게 너무 지루했고, 그탓에 유럽의 미술관을 가도 공부한 대로 그림이 와닿지를 않더라고요. 그런데 이 강의를 듣고 미술작품을 바라보니 새삼 그림을 보는 것이 재밌어졌어요.
이연식 선생님은 그 그림이 탄생하게 된 시대 배경과 그 작가 개인의 삶, 그리고 유명 작가의 특기와 기법 등을 매끄럽게 이어서 설명하십니다. 그리고 각 미술 사조의 화풍을 비교해서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미술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끔 그림에 대해서도 즉흥적 감상평을 내리기도 하시는데 그 덕인지 저 역시 그림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바라보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책도 샀어요! 책 보시고 강좌를 보시면 더 쉽게 그림이 이해될 것 같아요 ^^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