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4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불교철학입문 Ⅰ
불교 내부의 여러 가지 개념, 불교와 기독교의 차이점, 윤회 사상과 무아 사상, 다양한 수행 방법 등 불교 전반적 이해를 돕고 불교 성립의 시대적 배경, 발원, 전파 등 역사적 흐름도 함께 파악한다. 불교의 웅숭깊은 철학적 세계를 맛보는 기회가 되는 동시에 불교를 통해서 현대를 해석하고 새롭게 조망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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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7강  |  44교시  |   20시간 1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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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조성택

불교철학입문 II 조성택 | 39,000원

불교철학입문 Ⅰ·Ⅱ 패키지 | 62,400원

종교란 무엇인가 오강남 | 39,000원

하나의 종교로서의 불교가 아니라 철학적 고찰의 대상으로
불교를 새롭게 바라보는 수업이다.

불교 내부의 여러 가지 개념, 불교와 기독교의 차이점,
윤회 사상과 무아 사상, 다양한 수행 방법 등
불교 전반적 이해와 함께 불교 성립의 시대적 배경, 발원, 전파 등
역사적 흐름도 함께 파악한다.

이 강의는 불교의 웅숭깊은 철학적 세계를 맛보는 기회가 되는 동시에
불교를 통해서 현대를 해석하고
우리 현대사를 불교적 관점으로 새롭게 조망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무아지경에 빠졌구만~"
"난 중도를 지킬래!"
"다음 세상에 태어나도 당신과 결혼하겠어"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쓰는 이런 말들, 어디에서 비롯된 말인지 그 뜻은 알고 쓰세요?

업보니, 중도니 하는 말들은 바로 불교에서 나온 것입니다.
근데 불교는 어느 나라에서 시작된 종교죠? 네? 우리나라라고요?
아이고, 이거 안되겠네요. 아무래도 조성택 교수님의 불교철학 수업을 받아보셔야겠네요!!     


불교는 과연 종교인가, 철학인가?  

불교는 절대자의 메시지에 절대 복종하고 숭배하는 여타 종교와는 달리, 개인이 수행을 통해 스스로 경지에 이르는 것을 추구합니다. 서양에서는 불교를 하나의 사상, 이성 활동으로 구분하는데요, 여태 ‘불교는 종교’라고 당연하게 생각해온 여러분, 슬슬 호기심이 발동하지 않으세요? 조성택 교수님이 불교가 무엇인지! 불교의 세계관은 무엇인지! 불교는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조목조목 짚어드립니다!     


붓다에게도 욕망이 있었다?  

깨달음을 얻은 붓다도 육신은 인간이기 때문에 욕망이 있고, 유혹이 있고, 고통이 있었습니다. 불교의 창시자이자 세계적으로 위대한 지도자도 우리 평범한 인간들처럼 유혹과 싸워야 했다니, 왠지 친근감이 생기지 않나요? 붓다가 보리수나무 아래 앉아 깨달음을 얻기까지 어떤 일을 겪었는지, 어떻게 유혹을 이겨내고 경지에 올랐는지, 그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불교가 고리타분하다는 편견은 버려~  

불교와 데카르트? 불교와 해체주의? 불교와 포스트구조주의??
불교는 그냥 절에 가서 부처님께 절하고 내세에 잘되기 위해 덕을 쌓는 거 아닌가요? 맞습니다, 맞고요~

그런데 <불교철학입문 I> 수업이라면, 그런 것만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는 것쯤은 눈치 채셨겠죠?
근현대 서양 철학 개념과도 유사한 불교의 세계관을 들여다보면, 불교가 얼마나 혁신적이고 새로운 사상을 갖고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왕성한 연구, 집필 활동을 펼치며 한국 불교를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는 고려대 조성택 교수의 명료한 강의! 자유롭게 질문과 답변이 오가는 열린 분위기, 중요한 한 가지 개념을 제대로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두 시간도 마다하지 않는 열강!
 

지금 바로 불교철학의 새롭고 웅숭깊은 세계에 접속하세요!

제2강 불교 발생 당시의 내부 엿보기 중에서
제6강 사성제 - 고집멸도(苦集滅道) 중에서
제10강 법(dharma)의 두 가지 의미 중에서
- 참고문헌
◈ 에드워즈 콘즈 『한글 세대를 위한 불교』,세계사, 1998
◈ 곽철환 『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1995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불교란 무엇인가
  • 35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불교의 출발점
  • 34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불교는 종교인가, 철학인가
    - 데카르트의 명제가 불교를 만났을때
    - 십이처설을 통해 본 불교의 세계관
  • 1교시 - 불교와 기독교의 차이점
  • 20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붓다와 연기법
  • 29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중도의 세 구분
  • 23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불교와 타 종교와의 차이점
    - 불교와 기독교의 근본적인 차이점
    - 붓다도 전두엽에 상처를 입으면 중생이 되는가
    - 서양식 사고관이 불교를 이해하는데 장애가 되는가
    - 불교 내부 이야기: 중도(中道)의 세 구분: 고락중도, 단상중도, 우연론과 결정론의 중도
  • 1교시 - 윤회의 주체 문제
  • 2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불교의 발원
  • 29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종교적 수행자들
  • 27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무아’의 개념 이해
    - 윤회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 불교에도 신은 존재하는가
    - 불교의 발원
    - 붓다가 등장할 시기의 사회적 배경
    - 출가 고행하는 사문의 등장
  • 1교시 - 불교의 공통기반
  • 38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오온이란 무엇인가
  • 31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중도(中道)의 세 구분 중 우연론과 결정론의 중도
    - 불교사 고증의 어려움
    - 공통된 기반이 되는 가르침: 오온, 사성제, 12연기
    - 오온의 다섯 가지 요소: 색,수, 상, 행, 식
  • 1교시 - 오온과 십이처
  • 23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십이연기
  • 30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깨달음의 의미
  • 19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오온(五蘊), 12처(十二處), 18계(十八界)
    - 12연기: 무명, 행,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
    - 定과 慧
    - ‘깨달음’에 대해서
    - 지혜를 얻으면 12연기의 사슬이 끊어져버리는가?
  • 1교시 - 붓다의 깨달음
  • 23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성제
  • 29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삼학 : 계, 정, 혜
  • 27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붓다의 깨달음과 첫 설법
    - 사성제: 고제- 사고(四苦), 팔고
    (八苦), 3종고
    - 사성제: 집제- 고의 원인
    - 사성제: 멸제- Nirvana
    - 사성제: 도제- 팔정도(八正道)
    - 삼학: 계(戒), 정(定), 혜(慧)
  • 1교시 - 다르마의 두 가지 의미
  • 23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팔정도 1
  • 24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팔정도 2
  • 30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dharma(法)의 두 가지 의미
    - 불교에서의 ‘신’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초기 불교와 선불교의 관점 차이
    - 팔정도(八正道): 정견(正見), 정사 (正思), 정언(正言),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
    (正念), 정정(正定)
    - 미국 젠 센타의 실험 사례
  • 1교시 - 불교의 전파
  • 20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불교의 시대 구분
  • 23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대승불교의 특징
  • 25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불교가 절대자가 없음에도 넓게 전파된 이유
    - 해탈하는 자는 누구나 신이 되는가
    - 정정에서 정견으로 되돌아가는 과정은 무수히 반복되는가
    - 근본불교, 초기불교, 부파불교, 상좌부, 대중부, 소승불교, 대승불교
    - 불교의 전파와 중앙아시아
    - 밀교, 선불교
    - 대승불교로의 변화: 종교적 이상 변화
  • 1교시 - 체득의 세 가지 방법
  • 29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대승불교의 배경
  • 35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지눌의 철학 : 회광반조/돈오점수/정혜쌍수
    - 고려이후의 불교
  • 1교시 - 무위와 열반
  • 38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법의 두 가지 의미
  • 23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도가의 무위와 불교의 열반
    - 옴마니반메훔
    - ‘불성’의 의미
    - 기독교가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설에 대해
    - 법(dharma)의 두 가지 의미:
    ① 붓다의 가르침,
    ② 존재의 궁극적 요소
  • 1교시 - 위빠사나란 무엇인가
  • 20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위빠사나 수행의 방법
  • 32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깨달음에 대한 논의들
  • 19분
  • 1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위빠사나란 무엇인가
    - 6바라밀과 8정도
    - 대승불교와 초기불교의 차이점
    - 위빠사나 수행의 방법
    - 수(受)와 상(想)의 구분
    - ‘깨달음’에 대한 논의들
  • 1교시 - 禪이란 무엇인가
  • 36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초기 경전을 통해 본 禪
  • 27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禪이란 무엇인가
    - 초기 불교의 禪
    - 초기 경전을 통해 본 禪:
    <<沙門果經>>
  • 1교시 - 몸에서 욕망은 비롯되는가
  • 29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불교 역사 속의 젠더
  • 20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불교 미술에 드러난 몸
  • 30분
  • 1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성과 죽음의 긍정
  • 21분
  • 1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초기 불교에서는 몸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 몸에서 욕망은 비롯되는가?
    - 불교 역사 속의 젠더
    - 불교 미술에 드러난 몸
    - 섹스와 죽음의 긍정
  • 1교시 - 불교의 자연관
  • 31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환경운동의 주요이론과 불교의 세계관
  • 23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초기 불교의 자연관
    - 대승 불교의 자연관
    - 환경운동의 주요이론과 불교의 세계관
    - 실천으로서의 불교에 대한 비판적 고찰
  • 1교시 - 마르크스주의와 행복론
  • 36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간존재와 만나는 에리히 프롬
  • 26분
  • 1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Marxism 과 행복론
    - 인간존재와 만나는 에리히 프롬
    - 현실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불교에서 제시한 방법
  • 1교시 - 불살생계의 파계가 정당화될 수 있는가
  • 34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불살생계의 지계와 파계의 역사적 분석
  • 29분
  • 1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계율의 성립과 변천 과정
    - 파계 정당화의 가능성과 기준
    - 불살생계의 지계와 파계의 역사적 분석
    - 불살생계의 현대적 의미: 달라이 라마의 비폭력주의에 관련해
  • 1교시 - 외국 불교학자 초청 특강 1
  • 38분
  • 1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외국 불교학자 초청 특강 2
  • 35분
  • 1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외국 불교학자 초청 특강 3
  • 22분
  • 18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Cuong Tu Nguyen 교수
    - Robert M. Gimello 교수
조성택 (고려대학교 철학과 교수)
고려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동국대 대학원에서 ‘인도철학’을 주제로 석사학위를, 미국 UC 버클리 대학원에서 ‘불교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토니 부룩 뉴욕주립대 교수, 『불교평론』 편집주간, 학술진흥재단 인문학단 단장을 지냈으며, 현재 고려대 철학과 교수 및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 연구소장, 국제한국학센터 부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 저서
『불교와 불교학』(돌베개, 2012)
『퇴옹성철의 깨달음과 수행』(예문서원, 2006)
- 논문
「현대불교학의 합리주의적 경향: 재평가(Rationalist Tendency of Modern Buddhist Scholarship: A Revaluation)
「무아: 불교의 정의관을 향하여(Selflessness: Toward a Buddhist Vision of Justice)」 등 다수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교수님 정평은 알고 있었지만, 이*명
다시 한 번, 선생님 수업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대학 다니면서도 이미 이수한 인도철학 수업을 선생님의 수업으로 듣고 싶어서 청강까지 했었는데,

불교철학을 듣지 못하고 졸업해서 많이 아쉽던 찰나였습니다.

정말 배움과 가르침이란 이런 것이다!

라는 감탄을 하게 합니다.

"학문의 목적은 진리를 터득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인도에서 학문하는 목적은 해탈하기 위해서다."

이 말이 오래 남았었습니다.

왜 공부하는가, 에 대한 질문에 허덕이던 시절,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불교철학 강의는 한마디로,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오만하고 나태한 정신의 사막에

촉촉한 비를 뿌려주는...

정말 자신의 삶을 어떻게든 바꾸고 싶으시다면

이 강좌를 절대적으로 추천합니다.

우수 강추 입니다. 김*은
기독교 신자로만 살아서 불교에 대해서 전혀 몰랐어요.
불교에대해 알고싶다는 호기심으로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가...
헉, 불교의 매력에 완전 빠져버리게 하는 강의네요.
조성택 교수님의 학자적 꼼꼼함과 성실함에 존경을 표합니다.
불교철학입문이지만, 다른 종교에도 종교적 편견없이 정확히 알고 계신 듯 해요.
강의가 너무 재밌어서 한 번 들으면 엉덩이를 뗄 수 없다눈. ㅠ.ㅜ
우수 불교철학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 김*아
처음에는 교수님의 강의 방식을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학생들이 하는 말이 잘 들리지 않아서도 좀 힘들었구요. 하지만 차차 불교언어에 익숙해지고 강의록에 나와 있는 학생들의 질문과 답변들이 이해가 되면서 강의가 재밌기 시작했지요.

어렵다고만 여겨지던 불교철학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쉽지는 않았지만 반복해서 들으면 들을수록 매력 있었어요. 특히 탁닛한 스님의 '정념' 현재를 붙들라, 라는 말을 오랫동안 생각하게 되었지요.

불교철학입문2편도 들을 예정입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동영상으로 자주 뵙기를 원합니다.
우수 생각의 여백을 주는 강의 하*정
체계적으로 불교를 정리하는 강의라 여러모러 좋았습니다.
불교에 대한 개론 수준의 강의와 학생들에게 질문을 받아서
서로 피드백을 하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인터넷 강의라 지루한 면도 있는데 현장의 느낌이 다가오는 강의였습니다.
37 불교를 말하다 권*분
36 연등행사, 불교와 인문학... 오*우
35 불교입문강좌로 강추합니다^^ l**020
34 13강 강의록이 없습니다 허*
33 명강의네요. 잘 들었습니다. 오*경
32 기초 강의답게 그러나 좀 성의가.... 이*진
31 불교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는 강의 주*룡
30 수강을 멈추며. 이*희
29 잘 들었습니다... 허*자
28 서양철학을 전공한 사람입니다. 이*용
27 불교는 종교인가 철학인가 마*훈
26 어느 철학보다 더 깊이있는 불교철학 변*영
25 서양경험론과의 관련성 석*춘
24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이*진
23 듣기가 힘듭니다. 조*옥
22 좋은 강의입니다. 하지만 여기가 한계이시네요. 홍*문
21 이성적으로 접근하는 불교의 참맛 배*호
20 종교보다는 철학으로 접근 윤*민
19 잘 들었습니다 박*주
18 처음으로 듣는 불교 김*영
17 유익한 강의.... 공*학
16 알기 쉬운 강의 김*혜
15 강사님의 강의는 좋았는데... 최*희
14 강의가 너무 좋았습니다. 우*석
13 통합적인 관점 제시....그렇군요! 유*
12 참 좋아요. 박*준
11 참 좋습니다. *
10 잘 들었습니다. 찬*비
9 좋아요 정*민
8 부탁해요! 배*순
7 불교적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만드는 이*찬
6 나와 나의 거리를 느끼며... 인*숙
5 불교는 가르침이다 최*송
4 아트걸 님, 맞는 말이죠? 김*경
3 멋집니다. 강*환
2 오호라... 테*트
1 아~ 오묘하여라~ 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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