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7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해석학
: 그 철학적 문제의식의 심화 과정
전반적인 철학 인문학은 물론 특히 해석학 연구는 주요 고전이나 사상가에 의한 한정된 접근으로 조류에 관한 총체적 시각을 획득하기 어려웠다. 자신의 긴 역사를 관통하며 흐르는 논점과, 이 논점의 전개 과정을 분명하게 보여주는데 상당히 실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강좌는 해석학의 전개 과정을 다루며 해석학적 철학의 정신이 어떻게 심화되어 왔는지를 그리고 무엇이 쟁점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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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6강  |  32교시  |   13시간 5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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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반성택

철학, 인문학은 주요 고전이나 사상가 등을 중심으로 접근되는 경향이 예나 지금이나 뚜렷하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방식으로는 철학은커녕, 철학의 어느 하나의 조류에 대한 총체적 시각도 획득되기 힘들다. 이는 현재 한국 철학계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해석학 분야는 그 정도가 심한 것으로 보인다. 해석학은 자신의 긴 역사를 관통하며 흐르는 논점과, 이 논점의 전개 과정을 분명하게 보여주는데 상당히 실패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해석학 소개 서적들 간에 형성되는 연관성이나 주제 공유 정도는, 다른 철학 분야를 소개하는 서적들의 경우보다 현저히 낮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강좌는 해석학의 전개 과정을 다루며 해석학적 철학의 정신이 어떻게 심화되어 왔는지를 그리고 무엇이 쟁점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말이 통하지 않을 때나 말의 의미가 상황에 따라 달라질 때 해석은 필요하다. 신화시대 인간들에게 이는 더욱 그러하였을 것이다. 신들의 말을 이해하여 받아들이고, 그 말을 해독하는 기술이 요구되었다. 이 기술을 소지한 전문가가 고대 희랍신화에도 등장한다. 헤르메스(Hermes)가 신의 말씀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해석학 즉 hermeneutics 라는 말도 여기서 유래한다.


   

해석학이란 어떤 문제에 대해 ‘이런 것이 있었다.’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 전개과정이나 심화과정, 특별히 고민스러운 부분을 캐려 애쓰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해석학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이성이나 언어 같은 것만 중요시했지만, 200년쯤 지난 후에 보면 이성이나 언어, 해석은 그 자체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터전 속에서 정당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번 강의에서는 철학적 문제에서 청계천 복원, 대통령 탄핵, 군대와 병역체험, 서울의 아파트값 등 우리 현실의 문제와 함께 그 심화과정을 다섯 명의 철학자들과 더불어 따져보고자 한다.


  

슐라이어마허는 성서 해석, 법전 해석 등 모든 해석들이 지켜야 할, 보편적 해석 원리인 ‘해석학적 순환 이론’을 적립하였다. 

딜타이는 자연을 아는 방식 외에 세상을 보는 다른 방식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하이데거의 평생의 학문적 과제는 존재탐구였다. 하이데거의 존재연구에서는 인간 개개인의 삶의 모습이 반영된다. 

가다머
는 훌륭한 스승이자 해석학자인 하이데거가 도대체 왜 나치에 동조했는지 무려 10여 년 동안이나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리쾨르
는 해석학의 전개에 따른 귀결을 원죄 문제에 적용하려 하였다. 원죄는 믿음의 대상이 아니라 일련의 역사적 체험 망 속에서의 것으로 드러난다.   같은 말이라도 어떤 관점과 맥락에서 보느냐에 따라 해석이 완전히 달라진다. 


해석학이란 무엇이며, 200년 동안 역사 속에서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
“해석학의 모든 것”을 속 시원히 풀어보는 시간!
우리는 해석학을 배움으로써 삶의 지혜와 인식의 풍요로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1강 헤르메스에서 리쾨르까지 : 해석되어야 하는 성서와 해석된 성서① 중에서
제7강 딜타이 해석학③ 중에서
제11강 가다머 : 『진리와 방법』② 중에서
◈『해석과 비평』: 슐라이어마허, 철학과 현실사
◈『체험. 표현. 이해』: 딜타이, 책세상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고대의 해석학
  • 23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해석되어야 하는 성서에서 해석된 성서로
  • 3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해석학이란
    - 신의 말을 전달하는 헤르메스
    - 공동체 안에서 행복을 찾았던 아테네
    - 윤리시대
    - 아우구스티누스와 고백록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민
    - 슐라이어마허
  • 1교시 - 슐라이어마허와 딜타이, 하이데거
  • 20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하이데거에 대한 가다머의 문제의식
  • 26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학문적 해석학의 다섯 인물들
    - 자연주의의 시대, 19세기말
    - 딜타이 - 세상을 보는 방식
    - 하이데거와 존재탐구
    - 가다머의 10여년의 고민
    - 관찰하는 시선과 실존적인 시선
    - 하이데거의 이론에 대한 가다머의 의문
    - 안중근을 보는 관점
    - 관찰자와 당사자, 실존의 문제
  • 1교시 - 문법적해석과심리적해석
  • 30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해석학과비평
  • 25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특수해석학에서 보편해석학으로
    -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해석의 맞물림
    - 동일한 위상을 가진 언어와 체험
    - 주목받지 못한 『해석학과 비평』
    - 딜타이가 소개한 슐라이어마허의 해석학
    - 체험영역에서의 동일성의 확보
  • 1교시 - 해석학적 인식의 순환성①
  • 28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해석학적 인식의 순환성②
  • 33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대통령 탄핵, 헌법과 체험
    - 강조와 과잉, 일방적 해석
    - 해석학적 인식의 순환성
    - 해석학에 필연적인 순환구조
    - 진리의 이념성과 현실성
    - 순환성에 대한 비판
    - 논리와 직관
  • 1교시 - 슐라이어마허 정리
  • 17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자연주의와 딜타이
  • 29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해석학적 순환(hermeneutical circulation)의 문제
    - 딜타이 해석학
    - 자연주의와 딜타이
    - 위기의 철학
  • 1교시 - 딜타이, 체험
  • 25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체험, 직접성과 통일성
  • 29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19세기의 철학자들
    - 딜타이의 ‘체험’
    - 체험 : 직접성과 통일성
    - 군대와 병영체험
    - 딜타이 체험의 뜻
    - 대한민국, 직접성으로
    - 체험과 객관 정신의 연관 : 이해의 해석학
    - ‘몸소 체험’의 의의
  • 1교시 - 딜타이 해석학의 수용
  • 30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딜타이 해석학에 대한 오해
  • 24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러플린, 『한국인, 다음 영웅을 기다려라』
    - 딜타이 해석학의 특징
    - 한국에서의 딜타이 해석학 수용
    - 딜타이 해석학 소개의 어려움
    - 딜타이 해석학에 대한 심각한 오해
    - 존재를 연구한 하이데거
  • 1교시 - 하이데거의 존재탐구
  • 30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하이데거 철학의 특징
  • 22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존재탐구의 의미
    - 존재론(ontology) 역사에서의 두 개의 고전
    - 하이데거 철학적 해석학의 새로운 면모는?
    -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
    - 하이데거와 다른 철학자들
    - ‘바둑아 놀자’와 ‘I am a boy'
    - 최후의 실존, 죽음
  • 1교시 - 하이데거의 키워드
  • 22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존재와 총체성을 다루는 방식
  • 20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하이데거 사상의 몇 가지 포인트
    - 존재 탐구
    - 가장 하이데거적인
    - 인간적인 실존의 길
    - 가다머가 바라본 하이데거의 해석학
    - 존재와 총체성을 다루는 하이데거의 방식
    - 한 대학생의 보고서 - 아버지의 실존과 어머니의 실존
  • 1교시 - 하이데거와 죽음
  • 25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가다머『진리와 방법』
  • 29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각자적이며 무차별적인 죽음
    - 레비나스, ‘잠자는 곳’
    - 해석학의 정점, 가다머
    - 『진리와 방법』의 국내 출판 상황
    - 해석학적 철학에 대한 반성
    - 하이데거의 모순적 나치 참여
    - 후설부터 가다머까지의 문제의식
    - 방관자와 당사자의 시선
  • 1교시 - 실존적인 방법
  • 30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방법과 방법론
  • 25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해석학적 구조의 불완전성
    - 해석학의 순환 구조와 해석학 진리
    - 한국판 성수대교
    - 해석학의 진리 - 실존적인 방법
    - 『진리와 방법』에서의 우회적인 하이데거 비판
    - 방법과 방법론의 오해
    - 6.25전쟁의 여러 이름
  • 1교시 - 가다머 질의 답변
  • 25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하이데거 해석학의 오해
  • 22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놀이와 모국어
    - methodisch
    - 인문학을 방법론적으로 볼 수 있을까
    - 하이데거 해석학에 대한 오해
  • 1교시 - 세계 안에 있는 집에 살기
  • 19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놀이의 총체적 전환
  • 25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세계 안에 있는 집에 살기
    - 길이란 가보면 뒤에 있다
    - 놀이의 존재 방식
    - 놀이의 총체적 전환 : 연극
    - 인간에게 유일하게 가능한 길 - 실존적 방법
    - 실존의 여러 모습들
    - 윌슨의 『통섭』
  • 1교시 - 가다머의 합리성
  • 29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해석학의 여러 이야기
  • 26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보신탕 문제
    - 효도의 패러다임
    - 가다머 합리성의 출발점
    - 인간은 역사 안에 위치한다
    - 내부 망명에서 벗어나서
    - 가다머와 메를로-퐁티, 후설
    - 매킨타이어 『덕의 상실』
    - 안중근과 평화
  • 1교시 - 참여하는 주관주의
  • 22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리쾨르와 여러 사상
  • 22분
  • 1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leibhaftig를 말하는 후설, 또한 ethos(새의 둥지)
    - 불꽃놀이
    - 참여하는 주관주의
    - 리쾨르
    - 구조주의, 정신분석 및 현상학과의 대화
    - 리쾨르의 정신분석학 비판
    - 현상학과의 대화
    - ‘당사자’의 맥락
    - 성서의 실존적 해석
  • 1교시 - 리쾨르 해석학
  • 33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포스트모던
  • 34분
  • 1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해석학을 성서에 적용한 리쾨르
    - 원죄는 말씀이 아닌 상징
    - 원죄 개념을 정립한 아우구스티누스
    - 객관성과 실존성
    - 리쾨르 해석학의 설득력
    - 리쾨르 해석학의 설득력
    - 근대를 통과하는 해석학
    - 다양성을 통일성으로
    - 19세기말 20세기 초의 철학의 흐름
    - 삼겹살 문화 - 모던과 포스트모던의 혼재
    - 너와 나의 실존을 처절하게 인정
    - 당사자가 빠져버린 청계천
    - 레비나스 - ‘잠자던 곳에서 죽는 실존성’
반성택 (서경대학교 철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였고, 독일 부퍼탈 대학에서 「정치적 판단력에 대한 현상학적 해석」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 취득하였다. 한국현상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서경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인문학총연합회 사무총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 저서
『아고라에서 광화문까지』(아름나무, 2007)
『현대철학의 모험』(공저, 길, 2007)
- 논문
「산업혁혁을 바라보는 인문학의 눈」(2017)
「후설 현상학에서 에토스 문제」(2017)
「후설 현상학으로 보는 철학사」(2015)
「후설 현상학과 민주주의」(2014)
「패러독스 문제로 본 후설 현상학의 성격」(2012)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2012)
「후설의 현상학 입문 - 내적 역사의 제시」(2011) 외 다수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강의 잘 들었습니다. 김*우
기존의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세상을 보려한 저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시간이었네요.
해석학적 방법이라 함은 세상을 좀 더 따뜻한 시각으로 구체적으로 보게 될 수 있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우수 흐름을 잡아주는 강좌 하*선
해석학 초기부터 치금까지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크게 잡아주는 강좌 같습니다. 그러나 각 강의 내용이 충실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피상적인것 같기도 하구요. 내용 보완이 좀 더 되길 희망합니다.
우수 모든 게 해석의 문제다 변*영
수잔 손탁은 '해석에 반대한다' 라는 책을 쓰기도 했지만 제 생각엔 사람의 삶이란 하나의 텍스트처럼 해석의 문제에 따라 그 실존의 의미가 드러나거나 왜곡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성택 교수님의 해석학에 대한 간결명료한 강의내용을 들으면서 해석학이란 상호적 순환고리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 동감하게 됩니다. 사람의 생각이 다양하듯이 해석이란 한 가지 의미로 환원될 수 없는 것이니까요
22 해석학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허*임
21 해석학 입문으로 좋습니다. 김*근
20 우파는 왜 어려운가? *
19 재미, 유익, 모두 짱 하*관
18 왜 진리는 우리를 공허하게 하는가 허*
17 실존성의 중요함에 대해 배웠네용^.^ 박*결
16 해석학 쉬운 강의, 설명 감사합니다. 김*혁
15 성심성의껏 강의하시는 정성에 감사드림 안*일
14 잘 들었습니다... 허*자
13 섬세한 강의 윤*림
12 역시. 박*원
11 해석학의 문제의식.. 이*화
10 감사합니다. 강*현
9 해석학의 관점... 엄*선
8 해석학이 뭔지 김*규
7 많이 생각하게 하는 강의 권*철
6 간단 명료한 강의 김*민
5 반성. 김*래
4 좋은 강의 잘들었습니다, 최*규
3 감사와 궁금증 김*영
2 내용이 상당히 흥미롭네요~ 테*트
1 드디어 나왔네요! 해석학 강의!! 구*경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