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비교건축론
: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
이 강좌에서는 한국 전통 건축의 특징을 서양 건축과 비교 건축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지붕과 처마, 돌과 담, 길과 여정, 대칭과 비대칭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나누어 비교하고, 그 안에 존재하는 공통의 가치를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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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6강  |  16교시  |   7시간 3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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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임석재

20세기 현대건축 임석재 | 49,000원

세계 건축사 파노라마 패키지 | 157,400원

건축과 도시 정기용 외 | 19,000원

한국 전통 건축과 서양 건축은 서로 평행선을 달릴 수밖에 없는 대립적인 건축 양식인가?
서양 건축사를 전공했지만 우리 전통 건축에도 관심을 가져온 임석재 교수는
두 건축 사이에 공통 가치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이 강좌는 한국 전통 건축의 특징을 서양 건축과 비교 건축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지붕과 처마, 나무와 기둥, 돌과 담, 길과 여정, 대칭과 비대칭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나누어 차분하게 비교한다.

이 강의에서 임석재 교수는 두 건축물 사이의 우열(優劣)을 가리지 않는다.
오히려 건축적 표현 방식의 차이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두 건축 사이에 공존하는 공통의 고뇌를 읽어낸다.
그래서 건축을 바라보는 시각을 더욱 객관적이고 풍요롭게 해준다.


"병산서원 만대루와 로지에의 원시 오두막, 이들이 오늘날의 건축 이론인 '구조 미학'을 적용한 대표적인 건축물이라는 것 아세요?"


"양동마을 관가정과 몬드리안 추상화가 닮았다는 것 아세요?"


이 뿐만이 아니다. 임석재 선생의 <비교건축론: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에서는 총 16회에 걸쳐 우리 건축물에서 서양의 건축물을 조명하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외국에 나가보면 애국자 된다?




한 번쯤 들어본 말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 외국 여행을 하다보면 우리의 것은 잘 떠오지 않는다. 우선 서양 건축물의 장엄한 크기에 압도돼 입이 다물어 지지 않는 것도 한 이유지만 좀처럼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알고 보면 덩치만 컸지 그 구조나 원리는 우리의 건축과 하등 다를 게 없다는 것, 혹은 우리 건축이 서양보다 더 먼저 그 이치를 깨달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두 건축물 사이의 핵을 짚는다. 




한국 전통 건축과 서양 건축은 대립적인 건축 양식인가? 이에 임석재 교수는 두 건축 사이에 공통 가치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우리 전통 건축의 특징을 서양 건축과 비교, 건축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강의를 듣고 있노라면 건축을 바라보는 시각이 더욱 객관적이고 풍요로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중정이 갖는 물리적 크기는 서양의 환경심리학(Environmental Psychology, 환경과 심리의 관계, 공간의 안락함을 느끼는 조건을 연구하는 학문)이 제시한 사람들이 정신적, 생리적으로 안락함을 느끼는 수치와 일치한다.
우리 조상들은 서양의 환경심리학처럼 과학적, 개량적, 양태적 접근을 하지는 않았다. 우리 조상들은 체험적으로 얻은 지혜로 <아늑한 공간>을 파악했다. 중정의 아늑한 공간을 느낄 수 있는 것은 결국 휴먼 스케일 조건을 만족시켰기 때문이었다.
- 임석재 8강 강의 노트 중



여기가 대체 어디?


임석재 선생이 직접 10여 년 동안 현장 답사를 통해 찍은 300여 장의 우리 옛 건축 사진과 함께 공부하니, 강의 내용이 쏙쏙! 실제 답사를 온 것 같은 착각 속에서 생생한 강의를 들어보자.

임석재 선생은 말한다. "지금 이 순간 소수서원을 잘 들여다보면 몇십 년 후에 서양의 새로운 가치관이라고 호들갑 떨며 받아들일 것이 다 들어 있다"고. 서양의 건축물을 감탄하기에 앞서, 우선 우리 옛 건축을 직접 답사하고 즐겨보라고 권하는 임석재 선생의 말이 새로운 의미로 다가온다.

 

제3강 구조 미학, 노출 골조미와 순결주의 중에서
제7강 남향과 방위, 햇빛과 풍수지리 중에서
제15강 중첩과 관입, 투명 공간과 중용의 미학 중에서
- 참고문헌
◈ 임석재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 대원사, 1999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우리 옛 지붕 곡선의 멋
  • 26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창경궁 함인정과 핀란드의 낭만주의 외
    - 창경궁 <경춘전>과 <환경전>
    - 우리 옛 지붕 곡선의 멋
    - 서양 건축의 은근한 조화미 추구 사례: 르 꼬르비제 건축물, 인도 찬디가르 지역의 건물, 롱샹교회
    - 지붕이 주는 다양한 기능
    - 수타사 <대웅전>, 고운사 <일주문>, 창경궁 <함인정>, 부석사 <무량수전>, 전주 <한벽당>
    - 서양 건축의 예: 핀란드의 낭만주의 건축과의 유사성
    - 뉴욕 존 에프 케네디 공항 , 예일대 아이스하키 링크,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인도 델리의 <바하 1세 사원>
  • 1교시 - 우리 옛 기둥의 또 다른 멋: 덤벙 주초와 그랭이질
  • 27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개심사 범종각과 라파엘의 꽈배기 기둥 외
    - 개심사 범종각의 휜 기둥
    - 서양 건축의 꽈배기 형태의 기둥
    - 우리 옛 기둥의 또 다른 멋: 덤벙 주초와 그랭이질
    - 서양 건축의 돌기둥에서 자연 모습을 모방한 예
    - 인체 기둥
  • 1교시 - 병산서원 만대루와 로지에의 원시 오두막 외양 건축에서 구조
  • 28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병산서원 만대루와 로지에의 원시 오두막 외양 건축에서 구조
    - 양동마을 <심수정>의 사랑채
    - 구조 미학의 사례: 병산서원 만대루
    - 서미학을 추구한 예: 로지에의 원시 오두막
    - 순결주의 건축이 현대 서양 건축에 미친 영향
    - 20세기 후반 하이테크 건축
    - 런던 <로이드 뱅크>와 파리 <퐁피두 센터>
    - 서양 생태 유기 건축
  • 1교시 -
  • 25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양동마을 관가정과 몬드리안 추상화 외
    - 한옥 입면
    - 지붕 처마 곡선의 그림자
    - 도산서원 고직사
    - 몬드리안의 구성 시리즈와의 비교
    - 서양 현대 건축의 문제
    - 서양 현대 건축에서 구성 분할을 추구하는 예: Livio Vacchini, Renzo Piano, Louis Kahn
    - 재래 한옥은 불편하다?
  • 1교시 - 갑사 대웅전 기단과 콜라주 외
  • 26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갑사 대웅전 기단과 콜라주 외
    - 비정형적 정형성, 비질서적 질서
    - 우리 옛 건축의 돌쌓기: 갑사 대웅전 기단/종묘 정전 기단/기타 석축/전주 풍남문
    - 갑사 <대웅전> 기단의 돌 쌓은 모습
    - 종묘 <정전>의 기단 모습
    - 개암사 <대웅전>와 화암사 <우화루>를 받치고 있는 석축
    - 조화와 중용
    - 돌 쌓기에 나타난 타자의 윤리
    - 솔 르 위트의 구성 작품
  • 1교시 - 우리 옛 사찰 산문: 일주문, 천왕문(금강문), 해탈문
  • 26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부석사 천왕문과 랭 성당의 대출입문 외
    - 우리 옛 사찰 산문: 일주문, 천왕문(금강문), 해탈문
    - 부석사의 천왕문, 봉정사 만세루, 내소사 봉래루
    - 누하 진입의 종교적 목적
    - 부석사 범종각, 구룡사, 화암사의 좁은 통로 문, 개심사 외나무 다리, 관촉사 돌문, 태고사 자연석
    - 한옥 문 또는 유교 건축 문의 경우: 솟을대문, 중문
    - 왕릉 홍살문의 홍살
    - 서양 건축에서의 문: 강한 유입성을 인위적 강조와 삼분법
    - 고딕 성당에서의 포탈(portal), 바로크 교회에서의 중앙 출입문

  • 1교시 - 체온으로서의 빛과 미니멀리즘 백색 빛 외
  • 32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체온으로서의 빛과 미니멀리즘 백색 빛 외
    - 우리의 남향 선호 풍조
    - 햇빛의 고마움과 물리적 심리적 기능
    - 우리 한옥의 구조와 햇빛: 대청마루
    - 우리 옛 건축에 나타난 햇빛 조절 기능 요소: 처마, 문, 창호지
    - 도산서원의 도산서당, 도산서원 농연정사
    - 왜 명당에 비움의 미학을 적용하는가?
  • 1교시 - 장곡사 하대웅전 앞마당과 환경심리학 외
  • 31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장곡사 하대웅전 앞마당과 환경심리학 외
    - 건물의 규모와 건축적 가치
    - 휴먼 스케일의 성립 조건: 한옥 문, 툇마루
    - 서양 건축의 휴먼 스케일 개념
    - 그리스의 아이오닉 양식
    - 팔라초(palazzo)의 비례
  • 1교시 - 건축적 스토리의 예: 산문(山門)
  • 31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사찰 산문과 고딕 성당
    - 건축적 스토리의 정의
    - 건축적 스토리의 예: 산문(山門)
    - 사찰 진입시 자연 소품의 기능
    - 수타사 흥덕루, 현판
    - 궁궐에 나타난 길의 이미지와 건축학 스토리: 품석과 종묘
    - 왕릉의 곡선 길: 영릉, 용주사의 능찰
  • 1교시 - 봉정사의 돌계단과 미켈란젤로의 라우렌티아 도서관 계단 외
  • 28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봉정사의 돌계단과 미켈란젤로의 라우렌티아 도서관 계단 외
    - 계단
    - 우리 옛 건축 계단의 매력: 사찰 진입 공간
    - 부석사, 강화도 정수사
    - 서양의 계단의 경우: 미켈란젤로의 라우렌티안 도서관 계단, 로마의 스페니쉬 스텝스,
    - 옥산서원 나무통 계단과 데이비드 내쉬의 작품 비교
  • 1교시 - 우리 옛 건축의 배치 특징으로서의 비대칭 구도
  • 26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우리 옛 건축의 배치 특징으로서의 비대칭 구도
    - 자연 지세에 순응
    - 무위 사상과 비대칭적 대칭의 교훈
    - 비대칭 구도
    - 현대의 건물, 극단적 기계 문명
    - 대칭-또는 현대 건축의 문명병
    - 우리 옛건축의 비대칭적 특징: 병산서원 입교당 앞 중정
    - 왜 우리 옛건축은 비대칭의 특징을 갖는가?
    - 내재적 질서와 비대칭 구성
    - 소수서원의 교훈
    - 서양 건축의 배치 특징으로서의 대칭 구도
  • 1교시 - 8개의 사각형 공간: 서원의 주요 기능 배치
  • 31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도산서원과 뒤랑의 유형학 外
    - 사각형―세계 보편적 공간 형태
    - 8개의 사각형 공간: 서원의 주요 기능 배치
    - 8개의 사각형 공간의 유형학적 분류
    - 살아 있는 감성체―도산서원
    - 서양 건축의 원형 단위, 메가론(megaron)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케치
    - 종교 건물 <사피엔자>의 배치도와 도산서원의 배치도
  • 1교시 - 개심사의 외나무다리와 영국의 픽쳐레스크 운동 外
  • 30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개심사의 외나무다리와 영국의 픽쳐레스크 운동 外
    - 우리 옛 건축의 영원한 화두로서의 자연
    - 우리 옛 건축의 친자연과 낭만주의
    - 서양 건축의 자연관
    - 우리 옛 건축의 낭만성=체험적 낭만주의
    - 구체 사례 분석: 개심사, 병산서원
    - 서양 건축에 나타난 친자연과 낭만주의 사례
  • 1교시 - 마곡사 대웅보전과 보로미니의 성 카를리노 外
  • 29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마곡사 대웅보전과 보로미니의 성 카를리노 外
    - 긴장감의 의미
    - 서양 건축의 긴장감
    - 마곡사 대웅보전의 긴장감
    - 왜 이러한 긴장감 처리 기법을 쓰는가?
    - 종교적 목적을 위해 긴장감을 사용한 서양의 예: 바로크 시대
    - 우리 옛 건축에 나타나는 또 하나의 긴장 형태: <독락당>―공간의 꺾임과 압축 분산으로 긴장감 표현
  • 1교시 - 한국 건축의 가장 큰 특징: 투명한 공간, 친자연적인 특징
  • 30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한옥의 불이 공간과 큐비즘의 다차원 공간 外
    - 한국 건축의 가장 큰 특징: 투명한 공간, 친자연적인 특징
    - 우리 옛 건축의 공간 특징으로서의 투명성=중첩과 관입
    - 투명성의 관점에서 나타난 한옥의 특징
    - 불이(不二)사상의 반영
    - 집 구조에서 외부 공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 서양 건축의 전통적 공간 개념: 이분법적 대립 구도 반영: 불투명성, 폐쇄적 단절 (프라이버시 보호)
  • 1교시 - 우리 옛건축의 자연스러운 프레임: 궁궐 건축의 월랑
  • 29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프레임의 기능
    - 차경과 장경의 개념 정의
    - 우리 옛건축의 자연스러운 프레임: 궁궐 건축의 월랑
    - 프레임과 차경 개념을 적극 활용한 예: 관촉사 미륵전
    - 친근한 고전의 서양적 적용: 팝아티스트 Betero의 <모나리자>의 경우
임석재 (건축가, 이화여대 교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 대학 건축학과 대학원에서 석사를, 펜실베이니아 대학 건축학과 대학원에서 건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4년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를 신설, 1호 교수로 부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국 최고의 건축사학자인 그의 전공분야는 20세기 서양 근현대 건축사 및 이론, 서양 건축사, 건축설계, 의장론 등으로,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총 36여 권에 달하는 건축관련 저서를 시리즈로 출간해 왔다.
- 저서
『유럽의 주택』(북하우스, 2014)
『지혜롭고 행복한 집 한옥』(인물과사상사, 2013)
『기계가 된 몸과 현대 건축의 탄생』(인물과사상사, 2012)
『우리 건축 서양 건축 함께 읽기』(컬처그라퍼, 2011)
『우리 건축 서양 건축 함께 읽기』(컬처그라퍼, 2011)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 1,2』(인물과사상사, 2010)
『한국의 간이역』(인물과사상사, 2009)
『계단 문명을 오르다』(휴머니스트, 2009)
『나는 한옥에서 풍경놀이를 즐긴다』(한길사, 2009)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휴머니스트, 2008)
『역사 기술 인간』(북하우스, 2008)
『교양으로 읽는 건축』(인물과 사상사, 2008)
『서울, 골목길 풍경』(북하우스, 2006)
『한국 전통건축과 동양사상』(북하우스, 2005)
『건축, 우리의 자화상』(인물과사상사, 2005)
『임석재 서양건축사』(북하우스, 2003)
『기하와 현실』(북하우스, 2002)
『신추상과 네오 코르뷔지안 건축』(북하우스, 2001)
『네오 큐비즘과 추상 픽처레스크』(북하우스, 2001)
『물질문명과 고전의 역할』(북하우스, 2000)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시공간, 1999)
『형태주의 건축 운동』(시공사, 1999)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대원사, 1999)
『한국 현대건축 비평』(예경, 1998)
『장식과 구조미학 : 불어권 아르누보 건축』(발언, 1997)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동서양의 기품을 배우다. 왕*인
몇년 전 부모님이 귀농 준비중이셨을 때
농가주택을 개조하면서 기와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러다 문득 외국도 기와지붕이 있나? 하는 의문도 가졌구요.
한참 잊고 지내다 프리패스 끊은 김에 임석재 선생님 강좌 듣게 됐습니다~~
전국 방방곡곡 다 다녀 볼 수도 없고, 해외여행도 쉽지 않은 바
선생님 강의를 듣고 있자니 이미 다녀온듯한 생각마저 듭니다.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우수 정말 좋은 강의~ 하루만에 완강! 김*현
평소 한국 건축이 '친환경적이다'라는 것만 어렴풋이 알았어요. 그런데 구체적 사례들에서 친환경적 사상이 적용된 것을 확인하니 정말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커졌어요 !
사실 한국의 문화가 중국처럼 큰 스케일도 아니고, 유럽처럼 세밀하고 대리석 느낌의 그런 건물이 없어서 외국에 나갔다오면 한국 문화를 부끄러워하는 사람도 생긴다고 들었거든요 ! 하지만 전 다음 학기 교환학생에 갈 예정인데 외국 친구들에게 한국의 정신이 지혜롭게 반영되어 있는 한국 건축물을 소개해주고싶은 마음이 불쑥불쑥 솟아납니다. 그리고 곧 '일본 문화에서 확인하는 환경보호'라는 주제로 일본에 환경포럼에 참석할 예정인데 한국에도 훌륭한 건축물,문화가 있다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말해야겠어요^^ 하루 만에 다 들을정도로 정말 좋았던 강의입니당!
우수 잘 들었습니다... 허*자
우리나라 건축의 특성을 잘 알았습니다..
동양과 서양의 건축 차이를 설명한 듯도 하고요,...
돌과 담, 흙 그리고 구조미 지붕선... 빛과 그림자
풍수 등도 설명하고 있네요...
우수 고등학교 국어(하) 건축과 동양정신을 수업하는데 요긴했습니다 ^^ 곽*규
저는 교사입니다. 고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국어 '하' 교과서를 보면 우리나라 건축과 철학을 설명해야하는 부분이 있는데 조금 더 자세하고 깊이 있는 수업을 하고 싶어 아트앤스터디를 뒤적이다보니 우리나라 건축에 대한 이런 훌륭한 강의가 있더군요. 아이들에게 교과서에서는 이야기 되지 않는 우리 건축의 아름다움과 철학을 잘 설명해 주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 사진 자료 관련 남*석
6 잘 듣고 있습니다. 남*석
5 추천합니다^^ 홍*선
4 동서양의 건축 비교를 통해 이*민
3 국내 여행을 좋아하는 분들테도 김*경
2 재미있는 강좌 입니다. 최*영
1 비교건축론 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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