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궁핍한 시대의 존재 사유
: 하이데거, 과학기술에 대한 고찰
현대 과학기술의 시대, 자연과 인간은 부품으로 전락했다. 마치 기계 부속처럼 필요하면 가져다 쓰고, 용도가 사라지면 폐기하는 사물이 된 것이다. 이는 존재의 의미와 말 건넴을 망각하고 인간의 주체성만을 강조한 결과다. 하이데거는 인간이 그동안 망각했던 인간 본연의 사유를 찾고자 한다.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경탄의 눈으로 바라보았던 철학자와 시인들의 사유! 존재의 진리에 대한 사유를 하이데거를 통해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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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0강  |  40교시  |   20시간 2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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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이선일
  • 9월 이벤트-2 10년 간 아트앤스터디에서 사랑 받은 철학자12인 : 34,300원  

과학기술은 우리 시대의 운명이다. 4차 산업혁명 또한 어느덧 현실로 다가왔다. 하지만 섬뜩한 것은 세계가 철저히 과학기술화 되고,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는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무서운 것은, 우리가 과학기술의 본질에 대해 아무런 숙고도 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오늘날 우리는 멈출 줄 모르고 인간에게 쇄도해오는 과학기술의 힘 앞에 무방비로 내맡겨져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와 대면한다.

마르틴 하이데거는 존재의 역사적 운명을 사유함으로써 우리를 존재의 진리로 안내한다. 과학기술의 시대는 우리에게 존재에 대한 귀 기울임을 요청한다.


과학기술 시대에 대한 염려(Sorge)


과학기술이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있을까? 우리가 호흡하는 것을 의식하지 않듯이 현대인에게 과학기술은 이미 삶의 일부가 되었다. 로봇 청소기가 청소를 담당하며,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아이들의 교사 역할을 하고 있다. 질병 치료에도 과학기술은 전근대 세계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성과를 이룩하여 수명연장의 꿈을 실현하고 있다.

그러나 하이데거는 질주하는 과학기술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과학 기술의 다른 면을 볼 것을 요구한다. 자연에 대한 지식 증대는 오로지 자연을 도구로 이용하기 위함이다. 자연은 인간을 위해 존재하는 도구가 된 것이다. 인간 또한 자연과 마찬가지의 운명이다. 인간 또한 사물처럼 대체되고 교환되는 도구로 취급될 뿐이다. 하이데거는 이처럼 존재의 사용가치를 사취하는 것에 몰두하는 시대상을 비판하며 그것이 인간의 위기와 파국을 불러올 것임을 경고한다.


궁핍한 시대의 밤, 사유의 방법


그렇다면 인간이 처한 위기와 파국의 책임은 어디서 찾아야 할까? 하이데거는 현대인이 처한 이 위기의 책임을 철학에게 따져 묻는다. 마땅히 사유해야 할 존재의 진리를 사유하지 않은 탓이다. 하이데거에 따르면 플라톤 이래로 철학은 존재망각의 길로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과학기술 시대임에도 존재의 빛이 사라진 밤, ‘궁핍한 시대’에 살게 된 것이다.


이제 ‘궁핍한 시대’의 밤이 초래할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제대로 사유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럼 제대로 사유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하이데거에게 제대로 사유한다는 것은 존재의 숲으로 들어가 존재와 대면하는 것이다. 인간이 의식의 숲에 갇히게 되면 존재는 언제나 왜곡된 방식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존재의 숲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우리는 알지 못한다. 그래서 하이데거는 존재를 망각하여 맹인처럼 살아온 우리 현대인들에게 안내자를 자처한다. 존재의 숲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찾을 수 있도록 우리를 이끄는 것이다. 


존재의 말 건넴과 응답


현대 사회는 여러모로 피로를 부추기는 사회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듯 TV 프로그램도 ‘자발적 고립 프로젝트’나 ‘관찰 예능’이 대세다. 하이데거의 사유를 공부한다는 것은 존재의 숲을 찾아 기술문명으로부터 자발적인 고립을 시도하는 것이다. 철학의 산책로를 걸으며 도시의 소음과 기술의 분진 속에서 미처 보지 못했던 존재를 만나는 환희를 온 몸으로 느껴보자. 존재의 충만함으로 채워진 새로운 나의 일상이 가능할 것이다. 하이데거의 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거두는 지름길이다.​


<궁핍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존재의 일상>

제1강 세계상의 시대 Ⅰ 중에서
- 참고문헌
하이데거의 『철학에의 기여』(이선일 옮김, 새물결, 2015)
하이데거의 『숲길』(신상희 옮김, 나남, 2008)
하이데거의 『동일성과 차이』(신상희 옮김, 민음사, 2000)
하이데거의 『강연과 논문』(이기상⦁신상희⦁박찬국 옮김, 이학문선, 2008)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형이상학과 하나의 시대
  • 33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근대의 본질적 현상
  • 34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근대 과학의 본질
  • 23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자연을 향해 마주던짐
  • 20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형이상학
    -존재의 말 걸어옴
    -기계기술, 미학, 문화, 신이 신으로 등장 못함
    -타 마테마타(수학)의 의미
  • 1교시 - 근대 과학의 방법 절차
  • 46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역사학적 정신과학에서의 사료비판
  • 24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경영의 본질과 결과
  • 34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근대 과학의 형이상학적 근거
  • 20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방법 절차
    -경험
    -특수화와 전문화
    -경영의 본질
    -마주 향함의 장
  • 1교시 - 근대의 본질에 대한 피상적 이해
  • 3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세계상이란 무엇인가?
  • 25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근대적 인간
  • 30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세계관의 대결
  • 36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표상행위
    -주관주의와 개인주의
    -근대의 세계상
    -마주 향해 서 있는 것과 근대인
    -개인주의와 집산주의
  • 1교시 - 기술철학에 대한 예비적 해명
  • 31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기술에 관한 물음이 지니는 길의 성격
  • 30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기술의 도구적 규정에 대한 비판
  • 34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탈은폐된 존재자의 존재:부품
  • 34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완성된 형이상학
    -참된 것(das Wahre)
    -주문요청된 존재
    -대체가능성
  • 1교시 - 탈은폐의 가능 지평인 존재자의 비은폐성
  • 32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비은폐성의 말 건네줌과 인간의 응답
  • 43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현대 기술의 본질 - Gestell
  • 27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근대 물리학의 기술적 본질
  • 30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말 건넴(비은폐성)
    -몰아세움에로의 집약
    -자연의 계측가능성
    -시원적 사유
  • 1교시 - 역사적 운명의 구조
  • 33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역사적 운명의 위험
  • 35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역사적 운명 일반의 위험
  • 26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Gestell의 위험
  • 30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역운(Geschick)
    -존재 자신의 보내줌
    -자신을 숨진 채 빠져나감
    -자유의 본질
    -부품화와 본질 망각
  • 1교시 - 휠덜린의 시구
  • 39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구원자를 맞이하기 위한 예비 단계
  • 30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기술의 현성, ‘계속 존속함’
  • 30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시원적으로 존속하는 ‘허락하는 자’
  • 29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신 존재와의 관계 상실
    -본질의 본래적 빛남
    -존재의 친화력
    -허락함과 존속함
    -진리의 생생한 고유화
  • 1교시 - 구원자의 대두 가능성
  • 38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구원자로서의 예술1
  • 23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구원자로서의 예술2
  • 36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전회의 필요성
  • 26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포에시스
    -존재의 은폐성과 탈은폐성
    -존재의 형세
    -몰아세움에로의 집약(닦달)
    -존재의 본질 진리의 존재자에게로의 귀의
  • 1교시 - 전회와 역운
  • 37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전회의 생생한 고유화
  • 29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존재의 귀의
  • 22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전회와 인간
  • 35분
  • 10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현대 기술의 본질
    -사건(생기, 생생한 고유화)
    -귀의
    -사방세계
    -존재하는 것을 향해 섬광처럼 번뜩여 옴
  • 1교시 - 기념 축제와 기념사
  • 22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상(思想)의 망실(亡失)
  • 26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계산하는 사유와 숙고하는 사유
  • 27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초연한 내맡김(존재의 전회를 기다림)
  • 31분
  • 11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사상으로부터의 도피
    -사상-망실
    -계산하는 사유와 숙고하는 사유
    -초연한 내맡김
    -존재의 개방된 장
이선일 (철학박사)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선임연구원을 지냈으며, 가톨릭대, 세종대, 중앙 승가대에 출강하고 있다. 

- 저서
이선일 저, 『하이데거 「철학에의 기여」』(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6)
이선일 외, 『인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문예출판사, 2005)
이선일 저, 『하이데거 「이정표」』(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5)
이선일 저, 『하이데거 「언어로의 도상」』(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4)
- 역서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철학에의 기여』(새물결, 2015)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이정표』(한길사, 2005)
마르틴 하이데거 저, 이선일 역, 『칸트와 형이상학의 문제』(한길사, 2001)
헨리 에이킨 저, 이선일 역, 『이데올로기의 시대』(서광사, 1989)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형이상학 강의 김*빈
아트앤스터디를 수년째 이용하고 있는데

강의가 계속 업데이트 되어서 좋습니다.

Gestell 개념은 처음 접해보는데

설명을 자세하게 해주셔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 부분이나 원폭의 위험성까지!! 얻어가는 게 많습니다^^
우수 과학기술과 철학 김*빈
이 강의처럼

과학기술과 철학이 연계된 강의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가다머의 의철학과 관련한 강의도 있던데

정말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많아져서 행복하네요

아트앤스터디에서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글쎄요 문*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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