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회원리뷰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라캉 세미나 11의 강해
- 2부 - 환상의 구조와 쾌락의 향유
욕망과 충동의 밀당 게임! 욕망은 신체의 표면을 흐르는 리비도와 타자의 만남 속에서 탄생한다. 백상현의 강의를 통해 언어로 표상되는 욕망의 의미를 읽어내고, 환자들의 이해할 수 없는 증상과 예술 속에 숨겨진 충동의 흔적들을 파헤쳐 보자.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백상현
구성 : 총 8강 | 32교시 | 16시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손*나 님

세미나 11은 라캉의 임상 이론의 정수로 여겨지는 강의록이다. 더욱 정교해지고 완성도가 높아진 라캉의 욕망이론을 백상현의 강의를 통해 체계적으로 배워보자. 우리는 1부에서 시관충동으로서의 응시 개념을 배웠다. 강의 2부는 앞 강의의 심화과정으로, 임상사례를 통해 환자의 여러 증상들을 살펴보고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다.


더욱 정교해진 라캉


라캉 이론의 정수, 『세미나』 11

라캉의 『세미나 11』은 기존 정신분석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정신분석학의 토대를 정립한 기념비적 저작이다. 무의식적 증상을 알기 위해서 우리는 주체와 리비도, 그리고 욕망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라캉은 주체를 말과 행동이 다른 분열적인 존재로 본다. 기존 이론은 환자가 치료를 받기 위해 분석가와 만나는 것을 호전되고자 하는 의지로 보는 반면, 라캉은 이를 뒤집어 환자가 증상 자체를 탐닉하기 위한 시도로 본다. 환자는 아이러니하게도 증상의 고통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환자는 어떻게 치료에 이를 수 있을까? 라캉은 무의식적 증상의 해법을 분석가와 환자가 함께 담화 속에서 새로운 욕망을 가동시키는 환상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새로운 환상만이 억압적 증상을 대체하고 잠재울 수 있다는 것이다. 


성욕이란 생물학적 요인의 산물인가?

우리는 이번 강좌에서 사도-마조히즘, 도착증, 관음증 등의 다소 변칙적이라 여겨지는 성욕의 다양한 증상들을 접하게 된다. 

성욕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신체 증상인가? 라캉은 결코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다. 인간은 언어적 존재이다. 언어에 의해 억압되어 있지 않다면 성욕도 무의식도 성립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이다. 날것 그대로의 성충동은 언제나 환유에 의해 간접적으로 표현되는데 그것이 바로 욕망이다. 욕망은 충동을 언어적으로 실현하려는 의지와도 같다. 충동은 언제나 언어로 만들어진 욕망의 필터를 일탈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주원인이다. 라캉은 이를 일컬어 대상a라고 이름 붙였다. 


예술과 무의식의 관계

모든 예술은 무의식의 향방을 가리킨다. 백상현의 강의는 라캉의 이론과 임상 사례를 뛰어 넘어 다양한 예술작품 분석에 다다른다. 예술이 어떻게 무의식적인 쾌락을 향유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까? 백상현은 예술 속에 숨겨진 무의식의 코드들을 차례로 풀어내어 라캉의 방식으로 재해석한다. 난해한 정신분석이론으로부터 시작했던 라캉 강의는 무의식적 증상들을 넘어 이제, 거대한 욕망이 깃든 “예술 작품의 무덤”, 즉 박물관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프란시스 고야. 이성이 잠들면 괴물이 깨어난다 (El sueño de la razón produce monstruos). 1799>


제1강 그림이란 무엇인가? 중에서
- 참고문헌
- 백상현 저,「라캉 미술관의 유령들」(책세상, 2014)
- 백상현 저, 「속지 않는 자들이 방황한다」(위고, 2017)
- 백상현 저, 「고독의 매뉴얼」(위고, 2015)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그림이란 무엇인가? 117분
교안다운
1교시 -   의태의 본질1 30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의태의 본질2 32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스크린의 기능 28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회화의 기능 27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맹인의 현상학
- 진리를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
- 세상을 다르게 본다는 것의 의미
- 존재와 존재의 허울
- 스크린의 미혹
- 응시-길들이기와 눈속임
- 배후의 응시
- 제스처와 붓터치
- 볼거리를-주기와 invidia
2강 전이의 문제 120분
교안다운
3강 분석과 진리 121분
교안다운
4강 시니피앙 행렬 속에서 욕망(리비도)의 출현 123분
교안다운
5강 충동의 분해 119분
교안다운
6강 부분 충동과 그 회로 119분
교안다운
7강 사랑에서 리비도로 121분
교안다운
8강 후기, 글쓰기에 관하여 120분
교안다운
백상현 (정신분석학자)

정신분석학자. 프랑스 발랑스의 '에꼴데보자르' 졸업 후 파리8대학에서 예술학을 전공했다. 파리8대학 철학과에서 라깡의 정신분석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학위논문 : 「증상적 문장, 리요타르와 라깡」). 고려대, 이화여대, 숭실대 등에서 정신분석과 미학을 강의했으며 한국프로이트라깡칼리지FLC 상임교수로 활동했다. 현재 임상분석가를 대상으로 여러 형식의 강의를 시도하고 있다. 저서로는 『라깡의 인간학: 세미나 7의 강해』(위고, 2017), 『라깡의 루브르』(위고, 2016), 『고독의 매뉴얼』(위고, 2015), 『라캉 미술관의 유령들』(책세상, 2014), 『헬조선에는 정신분석』(공저, 현실문화, 2016), 『발튀스, 병적인 것의 계보학』(현실문화, 근간)이 있다. 

- 저서
『악마의 미학』(현실문화연구, 2018)
『나는 악령의 목소리를 듣는다』(에디투스, 2018)
『라깡의 인간학』(위고, 2017)
『속지 않는 자들이 방황한다』(위고, 2017)
『헬조선에는 정신분석』(공저, 현실문화, 2016)​
『고독의 매뉴얼』(위고, 2015)
『라깡의 루브르』(위고, 2014)
『라캉 미술관의 유령들』(책세상, 2014)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추천합니다~ 손*나
난해하기 짝이 없지만 라깡을 향한 알 수 없는 끌림으로 여러 강연 듣기도 하고 세미나를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강의만큼 좋은 길잡이는 없었습니다^^ 인간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께 많이 추천하고 싶어요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