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8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라캉 『에크리』 읽기
: 개념으로 만나는 라캉
라캉과 현대 정신분석학을 알기 위해 꼭 경유해야만 하는 책, 『에크리』. 독특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넘어 라캉과 만난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34,300원 (49,000원 , 30%할인)
    • 총  14강  |  32교시  |   14시간 12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김석
  • 9월 이벤트-2 10년 간 아트앤스터디에서 사랑 받은 철학자12인 : 34,300원  

라캉과 현대 정신분석학을 알기 위해 꼭 경유해야만 하는 책, 『에크리』.

독특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넘어 라캉과 만난다. 텍스트 속에 숨은 언어와 욕망의 관계, 상징계와 주체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기본 개념과 함께 차근차근 살펴보는 라캉 입문 강좌.


누구보다 거만했던 이름, 라캉  


자크 라캉. 프로이트의 뒤를 이은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자이자 누구보다 냉소적이고 오만했던 정신분석학계의 전제군주. 라캉은 자신의 시대에 많은 사람들 위에 군림했지만, 또한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으려 했다. 주체의 내면적 주관성 대신 초월적인 구조와 형식을 강조하는 그의 시니피앙 이론은 구조주의와 상통하지만, 그는 자신이 구조주의자로 분류되는 것도 원하지 않았다. 자신의 강연을 듣는 청중들에게 "여러분이 라캉주의자라면 나는 프로이트주의자입니다"라고 말한 것은 유명한 일화이기도 하다.


그는 정신분석학에 언어학과 철학을 차용해 프로이트를 재해석하고 쇄신하는 데에 일생을 바쳤고, 프로이트로 귀환하고자 하면서 프로이트의 무의식까지 탐구해 정신분석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는 평생 자신의 욕망을 위해 싸웠고 욕망에 대해 절대 타협하지 않았으며 욕망의 끝까지 가보고자 했던 진정한 정신분석학자였다.


  


라캉과 그의 시대


라캉이 『에크리』를 출판한 1960년대는 구조주의 사상이 맹위를 떨치던 시기였다. 구조주의는 전통적인 데카르트적 주체를 부정하고 인간 사회/상징계의 결정성을 강조한 이론적 입장이다. 라캉은 당시의 구조주의 이론가들과 가까이 지내며 사상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았다. 레비스트로스는 라캉에게 상징계와 시니피앙의 작용에 대한 영감을 불러일으켰고, 코제브가 생생하게 재구성한 헤겔의 변증법은 라캉의 상호주체성 이론에 영향을 주었다.


심지어 알튀세르는 라캉이 자신의 학파에서 파문당해 갈 곳이 없을 때 다른 장소를 소개해주고 세미나가 계속되도록 도와주기까지 했다. 이러한 우정과 학문적 교류를 통해, 라캉은 정신분석의 개념들을 철학적으로 검증하고 프로이트를 새롭게 승화시킬 수 있는 이론적 도구를 얻을 수 있었다.



난해하기로 유명한 책, 『에크리』


라캉은 소크라테스처럼 철학적 작업을 글이 아닌 말로 보이고자 했다. 진리가 서재가 아닌 현장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생성된다고 믿었던 라캉은 출판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한 탁월한 편집자의 설득을 통해 『에크리』는 세상에 나오게 되었고, 출간되자마자 엄청난 대중적 호응과 지성계의 지지를 얻었다. 그것은 라캉이 현대 프랑스 사상을 주도하는 거장으로 인정받는 순간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러한 대중적 호응이 불가사의할 만큼 『에크리』는 난해한 책이다.


『에크리』는 라캉 사상의 진수를 보여주는 여러 텍스트들, 주체와 상징계의 다차원적 관계를 암시하도록 배열된 배치 구조, 전체적인 연관 관계를 한눈에 보여주는 색인으로 아름답게 이루어져 있지만, 의도적으로 흐트러뜨린 시제와 사유 때문에 무심코 연대기적으로 접근했다가는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그것은 라캉이 과거의 사건들은 언제나 현재의 경험에 따라 끊임없이 재해석되면서 의미가 부여된다고 보았기 때문으로, 라캉은 『에크리』의 모든 부분에 이렇게 자신의 사유를 치밀하게 적용했다.


전면적으로 드러난 라캉 자신의 독특한 문체와 서술방식, 텍스트의 행간을 통해 언어와 욕망의 관계, 무의식의 본질, 그리고 더 나아가 라캉의 개인사까지 암시되는 유일한 작품 『에크리』는, 라캉에 대한 연구와 현대 정신분석학을 알기 위해 꼭 경유해야만 할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에크리』의 개념들


시니피앙과 시니피에 소쉬르에게서 나온 개념으로 언어의 최소 단위를 기호로 볼 때, 기호는 기표(소리)인 시니피앙, 기의(개념)인 시니피에로 나뉜다. 라캉에 따르면 시니피앙의 작용을 통해 의미의 세계인 상징계가 만들어져 주체의 운명을 규정한다.


상징계, 상상계, 실재계 상징계는 주체의 원인이자 활동무대가 되는 위상학적 공간이며, 시니피앙의 연쇄적 결합과 상호 작용에 의해 구성된다.


상상계는 주체가 자신의 이미지들로 구성하는 세계를 말한다. 상상계는 세상을 대상화하는 표상적 태도를 갖게 만든다.


실재계는 상징계가 주체의 의미 세계인 현실로부터 배제한 부분으로, 상징화를 벗어나는 모든 영역이 실재라고 할 수 있다.


오이디푸스 과정 라캉은 주체가 어머니의 욕망에 종속된 상상적 동일시에서 벗어나 아버지가 부과하는 상징계의 질서로 편입되는 과정을 오이디푸스 과정이라고 부른다. 다른 말로 부성은유라고도 하는데, 주체가 ‘아버지의 이름’을 수용하고, 이 기표에 동일시함으로써 시니피앙의 주체로 탄생하는 과정이다.


거울단계 거울 속 이미지가 자아 형성의 토대가 되면서 외부 세계와의 소통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는 심리학적 진화론으로, 아기가 아직 자신은 통제하지 못하는 자기 몸이 거울 속에서 완결된 상으로 비치는 것을 보면서 거울 속 이미지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순간이다.


주체 라캉의 주체는 자율적인 것이 아닌, 대상으로서 기표의 지배를 받는 것으로 무의식 속에서 생겨나 끊임없이 타자를 욕망한다. 라캉은 언어적 구별을 토대로 주체분열의 논리를 정교하게 발전시켜, 담론의 주체 혹은 자아인 '언표 주체'와 사라짐을 통해서만 존재를 드러내는 욕망의 주체인 '언술 행위의 주체'를 구분했다.


대타자 대타자는 주체가 동일시하는 대상이다. 아이가 만나는 최초의 대타자는 어머니이며, 아버지는 어머니와 아이의 상상적 이자관계를 깨뜨리면서 등장해 상징계의 대표자로서 두 번째 대타자 역할을 한다. 아버지는 남근(팔루스)을 소유한 자로 간주되며, 남근이라는 특권적 기표를 얻고자 하는 것이 주체의 욕망이다.


남근(팔루스) 남근은 남성의 실제 성기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며, 성적 쾌락과 연관지어 상상하는 특정 대상도 아니다. 라캉은 남근이라는 용어를 도입하면서 프로이트의 생물학적이고 해부학적인 경향과 달리 상징적 기능을 중시한다. 라캉의 남근은 대타자에 속한 것, 대타자의 욕망을 상징하는 절대 기표이다.


주이상스 라캉은 무의식에 잠재된 욕망 에너지를 주이상스(향락)라고 불렀다. 주이상스는 자아의 쾌락이 상처를 향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통을 동반하며, 궁극적으로는 죽음을 향한 욕망이다.



라캉을 만난다는 것의 의미


라캉은 1981년, 80세로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사상은 아직도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인문학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라캉은 구조주의적 정신분석학을 통해 주체를 '형성되는 것'으로 봄으로써 데카르트의 코기토로 대변되는 서구의 근대적이고 선험적인 주체를 해체했다. 그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재해석하는 데에 매진했지만, 프로이트를 뛰어넘어 독특하고 깊이 있는 이론을 전개해 정신분석학이 분과에 머무르지 않고 철학으로 나아가는 길을 열었다.


현재 그의 이론은 영화, 문학, 미술, 영화 등 문화의 전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슬라보예 지젝은 대중예술을 라캉의 틀로 분석해 지금 가장 중요한 사상가로 평가받고 있다.


제1강 『에크리』 소개 중에서
제9강 욕망의 변증법 Ⅰ 중에서
제14강 욕망의 윤리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라캉과『 에크리』
  • 3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에크리』의특징
  • 19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에크리』의 위상
    - 라캉의 이력
    - 라캉의 성격에 관한 에피소드
    - 『에크리』와 『세미나』
    - 전미래 시제와 논리적 시간
    - 사후 작용과 주체
  • 1교시 - 『에크리』를 쓰기까지
  • 25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에크리』의 배치
  • 31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레비스트로스의 영향
    - 가변적 분석시간
    - 프로이트주의로의 귀환
    - 다른 사상가들과의 관계
    - 『에크리』의 문체
    - 도둑맞은 편지의 배치
    - 과학과 진리
    - 자크 알랭 밀레의 색인
    - 분석적 경험들의 중요성
    - 라캉의 5가지 테마
  • 1교시 - 시니피앙의 논리
  • 2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상징계의 논리
  • 2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상호주체성의 구조
    - 문학의 프로이트적인 접근
    - 무의식 주체의 자리
    - 라캉의 L도식
    - 대타자 A와 욕망의 주체
    - 『도둑맞은 편지』의 재해석
  • 1교시 - 편지의 자리
  • 21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L도식
  • 23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대타자의 개념
    - 언어적 질서
    - 텍스트의 자율성
    - 기표의 이동
    - 『도둑맞은 편지』의 서술 방식
    - 라캉의 시니피앙 이론
    - 주체의 논리
  • 1교시 - 편집증적 구조
  • 45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자아과 주체
  • 22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상징계의 우월성
  • 31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에크리』의 발표
    - 에메의 사례
    - 상상계의 중요성
    - 거울 단계의 이미지
    - 르네 지라르
    - 자아와 주체의 구분
    - 주체의 분열
    - 라캉과 하이데거
    - 1차 동일시와 2차 동일시
    - 거울 단계의 활용
  • 1교시 - 시니피앙과 주체
  • 27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무의식
  • 23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문자의 심급
    - 시니피앙의 작용
    - 라캉의 주체
    - 라캉의 소쉬르 해석
    - 고정점 이론
    - 상징계의 틈새
    - 코기토의 전복
    - Shifter의 자리

  • 1교시 - 존재와 주체
  • 24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은유 공식
  • 30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존재의 중핵
    - 신경증
    - 로만 야콥슨의 이론
    - 인접성 장애
    - 은유와 환유의 기본 메커니즘
    - 대타자와 남근

  • 1교시 - 환유적 맥락
  • 30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대타자
  • 18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Hommes Dames
    - 은유와 환유의 메커니즘
    - 라캉의 욕망론
    - 존재의 결여에 대한 태도
    - 욕망의 변증법의 배경
    - 헤겔주의
    - 지식과 주체의 분리
    - 무의식은 대타자의 욕망
  • 1교시 - 수학소와 신화소
  • 25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환상 대상a
  • 33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수학소
    - 안티고네
    - 대타자의 욕망
    - 욕망, 요구, 욕구
    - 영화 <감각의 제국>과 주이상스
    - 대타자의 욕망
    - 퀼팅 포인트
  • 1교시 - 욕망의 그래프
  • 36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충동
  • 22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의미 발생 과정에서의 상상계의 개입
    - 알고 있다고 가정된 주체
    - 환상 공식
    - 결여와 불안
    - 주이상스
    - 법의 외설적 기능
    - 영화 <색,계>의 라캉주의적 해석
    - 본능과 충동의 구분
    - 충동의 네 가지 요소
    - 충동과 주이상스
  • 1교시 - 라캉의 성차 이론
  • 23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남근의 기능
  • 34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거세 콤플렉스
    - 라캉의 성차 개념과 남근
    - 상상적 남근
    - 남근은 결여의 기표
    - 투케(tuche)
    - 위상학적 도형의 의미, 증상
    - 『향연』의 자웅동체 신화
    - 프로이트의 토템과 타부
    - 남성적 주체와 여성적 주체
  • 1교시 - 여성과 남근
  • 27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남성적 주이상스와 여성적 주이상스
  • 15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여성의 설명
    - 주이상스의 의미
    - 쾌락 원리와 주이상스
    - 남성적 주이상스와 여성적 주이상스의 차이
    - 사랑의 두 가지 형태
    - 도식: 성관계는 없다
  • 1교시 - 정신분석과 정신의학
  • 28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소외와 분리
  • 24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편집증과 히스테리
  • 25분
  • 1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궁정풍 사랑
    - 정신병, 신경증, 도착의 구별
    - 히스테리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주체 형성 과정
    - 정신병의 구조
    - 도착과 신경증의 구조
    - 슈레버 사례와 편집증
    - 히스테리 신경증의 구조
    - 욕망의 유지
  • 1교시 - 강박증과 도착
  • 28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라캉의 입장
  • 32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칸트와 사드
  • 32분
  • 1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주이상스의 본질
  • 17분
  • 1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정신병과 신경증 정리
    - 강박증
    - 도착
    - 라캉 정신분석의 목적
    - 칸트와 사드
    - 주이상스
    - 타나토스와 주이상스
    - sinthome
    - 물(Ding)과 실재
    - 칸트와 사드의 연결
김석 (철학자, 건국대학교 자율전공학부 교수)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학을 거쳐, 파리8대학 철학과에서 ‘라캉의 욕망하는 주체’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철학아카데미, 고려대학교, 시립대학교 등에서 인문학과 철학을 가르치면서 무의식적 욕망과 주체화를 화두로 연구와 집필 활동을 활발히 해 왔다. 현재 건국대학교 자율전공학부 강의교수이다.
- 저서
『인문학 명강: 서양 고전』(공저, 21세기북스, 2014)
『프로이트와 라캉(무의식에로의 초대)』(김영사, 2010)
『프랑스 철학과 문학비평』(공저, 문학과지성사, 2008)
『기억과 몸』(공저, 건국대학교출판부, 2008)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이야기』(공저, 아카넷, 2007)
『에크리: 라캉으로 이끄는 마법의 문자들』(살림, 2007)
- 역서
『문자라는 증서』(필립 라쿠 라바르트, 장 뤽 낭시, 문학과지성사, 2011)
『라캉, 주체개념의 형성』(베르트랑 오질비, 동문선, 2002)
- 논문
「욕망하는 주체와 욕망하는 기계」
「시니피앙 논리와 주이상스 주체」
「남자의 사랑, 여자의 사랑 '섹,계'를 중심으로」
「미셀 앙리의 삶의 철학 : 잃어버린 뿌리를 찾아서」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도움됩니다. 조금 천천히 해주심 더 좋겠어요 박*선
라캉 이해에 분명 도움이 되는 강의입니다. 라캉의 욕망 이론에 이어 에크리 강의를 듣고 있는데, 에크리 강의는 왜인지 이전 강의 때보다 좀 급하게 진행하신다는 느낌이 드네요... 조금 천천히 진행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은데요...
강의에 비해 강의록이 좀 준비가 안되어 있다는 느낌입니다. 강의록 (10.7.27)
우수 라깡으로 가는 길 김*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재해석해내서 정신분석의 내용을 더 깊이있게
경험할 수 있게 해준 라깡...
물론 라깡은 거기서 멈춘 게 아니라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과 해석으로
세상을 보는 다양한 시각을 열어주었죠...
그렇지만 그 난해함으로 인해 가까이 다가갈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죠.
그런데 김석샘의 강의를 통해서 라깡의 어려운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네요...

우수 에크리의 이해 조*호
라캉'은 그 이름만 들어도 깐깐하게 느껴진다. 그 가 사용하는 단어를 평소에 내가 알고 있는 의미로 열심히 이해하려하여도 소귀에 경읽기식이였다. 예를 들면 팔루스, 성관계, 상징계, 쥬이쌍스, 대상a, 타자 등등이 있다. 자신감 넘치는 표정과 자세한 설명이 마음에 들었고,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나와 타자 혹은 대타자가 '욕망하는 주제'로 살아가고 있음을 확실히 알 수 있게되었다. 의욕이 있는 상담가, 성교육가, 교육자들에게 이 강좌를 추천하고 싶다.
10 강의록 빼고 모든 게 괜찮은 강의 장*민
9 명쾌한 언어와 조리있는 강의 강*철
프로이트와 라캉을 비교해가며 정신분석과 철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난해한 내용을 명징한 언어와 조리있는 말솜씨로 풀어내는 명강의. 등장하는 개념들이 생소한 것들이 많아서 아직도 혼돈스러운 부분이 있긴 하지만 자아와 주체를 구분하게 된 것만도 큰 수확. 상징계와 상상계의 개념 구분도 흥미롭다.
8 라깡이해의 첩경, 강추!! 박*현
7 재미있지만 어려운... 주*룡
6 에크리라 !! 이*록
5 이제 시작하면서 문*환
4 라깡을 이해한다는 거 이*일
3 thedriver 이*진
2 안녕하세요. 강의 정말 잘 들었습니다. 김*동
1 이제 좀 .. 채*숙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