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5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그리스 비극 - 신화에서 비극으로
그리스 신화는 어떻게 비극으로 변형되고 발전되었는가? 그리스 비극의 역사와 그 의미에 대해 알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비극론과 함께 대표적인 그리스 3대 비극 시인의 작품을 통해, 그리스 비극의 정수(精髓)를 만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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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4강  |  16교시  |   6시간 4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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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기영

희랍어로 비극을 의미하는 ‘Tragoidia'’Tragos(산양)''Ode(노래)'가 결합된 것으로서 수컷 염소를 희생 제물로 바칠 때 부르는 노래를 의미한다. 이 강좌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드러난 비극론을 바탕으로, 비극의 어원, 정의, 형식, 주제, 공연 등에 대해 살펴보고, 그리스 3대 비극 아이스퀼로스의 <아가멤논>,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를 통해 그리스 신화가 어떻게 변형하고 발전되어 왔는지 알아볼 것이다.


리스 비극에 대한 이해!


그리스 비극은 아테네에서 발명된 것으로서 서구 문명의 중요한 유산이며, 현재에도 공연 예술로서 재연될 뿐만 아니라 문학적, 철학적으로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있다. 그럼에도 국내에는 그리스 비극이 제대로 소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강의의 목표는 그리스 비극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다.





그리스 비극은 독서를 위한 텍스트였을 뿐만 아니라, 기원전 5세기 도시국가 아테네의 축제였던 디오니시아 축제에서 무대에 올려진 공연 예술이기도 했다. 이 축제는 아테네 여신을 찬양하는 판아테나이아Panathenaia 축제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축제였고, 디오니소스 엘레우테레우스Eleuthereus(해방자) 신의 성지에서 개최되었다.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사실에서 출발하여 비극이 어떤 정치사회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는지 알아 볼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과 그리스 3대 비극


이 강좌의 첫 부분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을 공부하면서 그리스 비극의 기원과 발전 그리고 구성 요소에 대해서 낱낱이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리스 비극에 대한 개괄을 한 뒤에는 구체적으로 그리스 비극을 대표하는 3대 비극 시인, 즉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세계를 조명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다루게 될 그리스 비극 3대 대표 작품은 <아가멤논>, <오이디푸스 왕>, <메데이아>이다.

 

아이스킬로스의 <아가멤논>을 통해서는 아가멤논 신화 전통과 반전과 전도의 드라마에 대해 살펴보고, 복수의 정의 문제에 대해 다룬다.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에서는 오이디푸스 신화의 전통에 대해 살펴보면서, 발견과 반전으로서의 드라마에 대해 알아보고 영웅 오이디푸스의 탄생과 비극적 변증법(tragic dialectic)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를 보며 메데이아 신화 전통과 계략과 복수의 드라마에 대해 살펴본다.

 

이 작품들을 통해 어떻게 이들 작가들에 의해서 그리스 신화가 변형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이 강좌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아울러 작품들이 극화하고 있는 비극적인 상황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제1강 그리스 비극의 이해 중에서
제2강 아이스킬로스 <아가멤논> 중에서
제4강 에우리피데스 <메데이아>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그리스 비극의 이해 94분
교안다운
비극의 어원, 비극의 정의, 비극의 외적 형식과 내적 형식, 비극의 주제, 비극의 공연.
1교시 -   그리스 비극의 이해 - 1 29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그리스 비극의 이해 - 2 29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그리스 비극의 이해 - 3 18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그리스 비극의 이해 - 4 18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Tragoidia = Tragos + Oide
디티람보스(Dithyrambos), 음악, 마스크, 아울로스(aulos)
호메로스 서사시, 로고스, 키타라
호메로스 : 비극의 아버지
비극의 정즤
비극의 외적 형식 : 프롤로고스, 파로도스, 에페이소디온, 스타시몬, 엑소도스, 아모이바이온 콤모스, 레시스, 스티코미티아, 아곤
신화적 요소+동시대적 요소 = 시대착오적 모습
대 디오니시아 축제
2강 아이스킬로스 <아가멤논> 102분
교안다운
아가멤논 신화 전통, 반전과 전도의 드라마, 복수의 화신 클뤼타이메스트라, 복수의 정의 문제
3강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106분
교안다운
오이디푸스 신화 전통, 발견과 반전의 드라마, 영웅 오이디푸스의 탄생, 비극적 변증법(tragic dialectic).
4강 에우리피데스 <메데이아> 105분
교안다운
메데이아 신화 전통, 계략과 복수의 드라마, 복수의 화신 메데이아, 도기화에 나타난 메데이아 신화.
김기영 (서양고전학자)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서양고전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 고전학과에서 소포클레스의 양분구성 드라마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와 연세대학교에 출강하며, 정암학당 연구원 및 서울대학교 문명연구단 일반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 저서
-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 (공저)
- <문명의 교류와 충돌> (공저)
- 역서
<오이디푸스 왕>외 (을유문화사)
- 논문
-「아이스퀼로스의 아이아스 삼부작에서 소포클레스의 <아이아스>로」
-「오이디푸스 신화의 수용과 변형」
-「메데이아 신화의 재현과 그 연극성」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평소에 잘 몰랐던 신화가 궁금하다면~ 정*진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그리스 비극뿐만 아니라 그리스 신화를 통해서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다양한 신화의 모티브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특히나 그리스인의 이름이 길어서 복잡하게 느껴지는데
이 강의를 끝까지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다 외우게 되요 ^^
우수 외디푸스밖에 몰랐었는데..ㅋ 강*구
그리스 비극은 외디푸스왕 밖에 몰랐었는데~
학교에서 과제가 있어서 들어보았어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덕분에 과제에도 도움이 될듯요!
학생이신가봐요 민규님 :) 그렇죠~ 저희 강좌는 특히 대학교 과제를 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찾으셔요. :) 도움이 됐다니 기쁘네요, 좀 더 깊이있는 공부를 하는 계기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아트걸 (15.2.12)
우수 김기영 선생님의 따뜻한 설명 덕분에 신*수
그리스 신화가 비극으로 변용되는 그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혼자서는 그런 과정을 알기 어렵고, 어디가서 이런 좋은 강의를 알기도 어렵죠... 김기영 선생님의 목소리 정말 감미롭습니다. 다만 강의가 4강인게 아쉽네요 ㅠ
2 재미있어요. 전*희
1 그리스 비극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던 기회 김*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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