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3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회화의 존재론
: 20세기 현대미술탐방
현대회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세잔에서 키퍼에 이르는 몇몇 주요 인물들을 중심으로 어떻게 회화가 사물과 투쟁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회화의 존재론적인 근원을 그리고 존재의 회화론적인 근원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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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9,000원
    • 총  15강  |  35교시  |   14시간 23분
    • 적립5% : 최대1,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조광제
사물은 완전히 은폐되어 있으면서 충분히 드러나 있다.
이는 인간 이전의 존재 자체의 역리다.
화가는 죽음을 무릅쓰고 이러한 사물이 지닌 역리의 소용돌이 속으로
힘껏 치고 들어간다.

그런 뒤, 사물이 색채로 표현되는 감각 덩어리임을 한껏 느끼면서
제 자신의 몸을 사물에게 빌려 주어
사물이 우리 눈앞에 선연하게 태어나도록 한다.

특히 20세기 현대 회화는 이러한 일에 몰두한다.
세잔에서 키퍼에 이르는 몇몇 주요 인물들을 중심으로
어떻게 회화가 사물과 투쟁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회화의 존재론적인 근원
그리고 존재의 회화론적인 근원을 살펴보고자 한다.

철학과 미술? 그거 잘못된 만남 아닌가요?


철학과 미술이 만났다고 하니 뭔가 이상하죠? 미술은 동적인 표현 예술이고 철학은 정적인 학문인데 그게 어떻게 연결이 되지? 서로 안 어울리는 것 같은데…
자, 이제 ‘안 어울림’의 선입견을 버리세요! 이건 잘못된 만남이 아니라, 이제까지 접해보지 못한 독특하고 새롭고 엄청난 만남이라구요! 회화를 통해 철학을 이해하고, 또 철학적인 관점에서 회화를 이해한다 !



철학자가 보는 현대 미술 보는 눈이 다르다!!!  


철학박사 조광제 교수가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관점에서 현대 미술 작품을 새로 해석합니다. 이제까지 시도된 바 없는 회화와 철학의 접목은 회화에 존재론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합니다. 회화의 존재론적 근원, 존재의 회화론적 근원. 이 두 가지를 풀어가는 조광제 교수님의 명 강의를 지금 만나보세요!



철학시간이야? 미술시간이야?
 


철학공부와 미술공부가 동시에이루어지는 수업, 받아본 적 있나요? 없을걸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미래주의, 구성주의, 미니멀리즘, 큐비즘…
어디서 많이 들어는 봤는데 딱 꼬집어 설명할 순 없고 자꾸만 헛갈리는 여러 사조들.
이제 그만 갸우뚱거리고 <회화의 존재론: 20세기 현대미술탐방> 시간에 배워보세요! 철학과 회화의 기가 막힌 조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생생한 슬라이드 자료를 통해 직접 작품도 감상한다 !
 


현대 미술사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멋진 기회!
거기에 피카소, 마그리뜨, 뒤상, 세잔, 잭슨 폴록 등 유명한 작가들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와 작품 해석까지!

심오하고 신비한 예술 세계에 관심이 많으신 당신에게 탁월한 선택이 될 강좌, <회화의 존재론: 20세기 현대미술탐방>! 절대 놓치지 마세요!

제3강 세잔 : 감각적 리듬과 사물 Ⅰ 중에서
제8강 프란시스 베이컨 : 신경 충돌을 통한 사물로부터 야생적 이미지의 생성Ⅰ 중에서
제14강 안젤름 키퍼 : 묵시록적인 사물의 절규Ⅰ 중에서
- 참고문헌
◈ 조광제 『주름진 작은 몸들로 된 몸』
◈ 메를로-퐁티 『세잔의 회의』
◈ 푸코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 들뢰즈 『감각의 논리』
◈ 프라이 『큐비즘』
◈ 후지에다 데루오 『잭슨 폴록』
◈ 티에리 드 뒤브 『현대미술 다시보기』
◈ 토니 고드프리 『신표현주의』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회화와 사물
  • 21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물에 대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관점
  • 34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엠페도클레스의 사원소설
    -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 1교시 - 현상학의 등장
  • 21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후설에 대해
  • 24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메를로 퐁티에 대해
  • 33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현상학의 등장
    - 메를로-퐁티의 몸 철학
  • 1교시 - 가스케와 세잔의 대화
  • 29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메를로 퐁티와 세잔 1
  • 21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메를로 퐁티와 세잔 2
  • 23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가스케와 세잔의 대화
    - 후설 현상학에서의 ‘지평의 원리’
    - 색채주의
  • 1교시 - 작품을 통해 본 세잔의 철학 1
  • 23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작품을 통해 본 세잔의 철학 2
  • 22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세잔 작품을 통해 본 그의 철학적 사유
  • 1교시 - 피카소의 생애와 그의 영향력
  • 28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큐비즘의 발전
  • 28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피카소의 생애와 그의 영향력
    - 큐비즘의 역사
  • 1교시 - 피카소 예술의 특징들
  • 15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피카소의 예술과 후설의 현상학
  • 29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피카소의 예술과 후설의 현상학
    - 다중시선
  • 1교시 - 뒤샹의 무예술적 작품
  • 25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망막 회화를 벗어난 추상화의 길
  • 23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남자 소변기의 예술사적 혁명
  • 20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뒤샹에서 미니멀리즘으로
  • 20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뒤샹의 ‘무예술적’ 작품
    - 레디메이드의 출현
    - 미니멀리즘
  • 1교시 - 프란시스 베이컨
  • 26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베이컨의 이미지 리얼리즘 1
  • 26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베이컨과 들뢰즈
  • 1교시 - 베이컨의 이미지 리얼리즘 2
  • 20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20세기 최고의 화가, 베이컨
  • 30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이미지 리얼리즘: 변용, 해체, 이탈
  • 1교시 - 르네 마그리트에 대해
  • 30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이종 배합의 결합
  • 30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헤겔과 마그리트
    - 이종배합의 결합
  • 1교시 - 이종 배합에 의한 사물의 기억 능력 및 시간 자체의 표현
  • 22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단어와 이미지의 이종 배합
  • 25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마그리트의 초월적 독자성
  • 1교시 - 폴록의 사물의 신경회로
  • 23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폴록의 생애
  • 22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폴록의 40년대 초기 회화
  • 21분
  • 13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폴록의 생애와 초기 회화
  • 1교시 - 액션 페인팅
  • 27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올 오버 페인팅
  • 23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액션 페인팅과 올오버 페인팅
  • 1교시 - 안젤름 키퍼의 예술 세계
  • 24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키퍼의 주요 작품들
  • 29분
  • 1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키퍼의 예술 세계
    - Zweistromland
  • 1교시 - 키퍼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물의 힘
  • 23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물의 본질적인 모습들을 보여주는 회화
  • 23분
  • 1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영적 중매자로서의 예술가
    - 강의 정리
조광제 (철학아카데미 대표)
총신대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서울대 대학원 철학과에서 「E. 후설의 발생적 지각론에 관한 고찰」로 석사 학위를, 「현상학적 신체론: E. 후설에서 M. 메를로-퐁티에로의 길」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시민을 위한 대안철학학교 <철학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상임이사로 재직 중이며, 한국프랑스철학회 회장, 한국현상학회 이사, 한국예술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주로 형상학적인 몸 현상학을 바탕으로 존재론, 예술철학, 매체철학, 고도기술철학, 사회 정치철학 등을 연구 중이다.
- 저서
『현대철학의 광장』(동녘, 2017)
『회화의 눈, 존재의 눈』(이학사, 2016)
『나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공저, 철수와영희, 2016)
『혼자 살 것인가, 함께 누릴 것인가?』(길밖의길, 2015)
『존재의 충만, 간극의 현존1,2』(그린비, 2013)
『철학라이더를 위한 개념어 사전』(생각정원, 2012)
『의식의 85가지 얼굴』(글항아리, 2008)
『예술, 인문학과 통하다』(웅진지식하우스, 2008)
『미술 속 발기하는 사물들』(안티쿠스, 2007)
『짧고 긴 서양미술 탐사』(삼성출판사, 2006)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디딤돌, 2005)
『몸의 세계, 세계의 몸』(이학사, 2004)
『주름진 작은 몸들로된 몸』(철학과 현실사, 2003)
『조광제의 철학유혹: 존재이야기』(미래M&B, 2001)
『쉬르필로소피아: 인간을 넘어선 영화예술』(동녘, 2000)
- 역서
『마음의 사회』(마빈 민스키 저, 새로운현재, 2019)
『철학자 클럽』(크리스토퍼 필립스 저, 미래아이, 200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사물로 가는 길로서의 회화 김*서
사물안에 갇혀 있는 색갈이 사물 밖으로 넘쳐나는 세잔, 사물을 입체로 분석하는 피카소, 사물의 도구성을 없앤 뒤상, 추상도 아닌 구상도 아닌 독자적 이미지의 베이컨, 사물의 지평을 이종배합한 마그리트, 재현이 아닌 새로운 창조로의 이미지의 폴록, 상징을 말하는 사물의 키퍼...... 이제껏 막연히 그림을 보던 시각을 새롭게 열어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우수 명강의입니다 김*희
너무 좋은 강의이고 다시 청취하고싶어서
다시 재수강합니다^-^
어렵게만 생가했던 철학을 접하게되어 어려움을 느꼈었는데
철학이란 것에 쉽게접근할수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학교수업을 하면서 모르는 부분이 만히 보충되었습니다
강의 잘들었습니다.
우수 미술, 철학, 매체 미학의 시작으로.. 강*희
매체 미학에 관심이 있는 수강생입니다. 최근에는 명작을 찾아 보는 즐거움에 빠져있습니다. 닥치는 대로 보고 듣긴 하지만, 선생님의 시원시원한 목소리와 구수한 어투, 초보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시고, 다양한 그림들을 보여 주셔서 저에게는 딱좋은 강의였습니다. 매 강의때마다 현대 예술 작가들과 관련 철학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찾아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17 박수가 나오는 강의 최*철
16 알찬 강의였습니다. 김*기
15 그림과 철학이 만나는 강의 w**yong78
14 종잡을수가 없는 강의입니다 권*호
13 제가 찾던 강의였습니다. 조*랑
12 좋은 강의~ 김*기
11 참 좋은 강의인데요 나**림
10 재밌네요. 오*진
9 그림과 함께 하는 강의 김*영
8 명강의 조*연
7 좋습니다는 저의 소감 정*애
6 좋습니다 *
5 잘 들었습니다. 강*희
4 엑티브한 강의 황*호
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진
2 진지한 강의였습니다 최*희
1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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