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귄터 안더스와 보드리야르의 미디어 이론
#1세대 미디어인 사진과 영화 2세대 미디어인 TV와 방송 3세대 미디어인 컴퓨터와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미디어의 철학과 미학의 역사를 살펴본다. 이 강의에서는 특히 문자가 사라지고 소리와 그림이 나타나는 시대에 우리의 미디어 문화는 어느 단계에 왔는지 점검하면서 그 변화에 맞는 미디어의 책략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9,000원
    • 총  1강  |  3교시  |   1시간 18분
    • 적립5% : 최대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진중권
  •   
  • 출처 : 미디어 미학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귄터 안더스의 미디어 이론 ①
  • 28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귄터 안더스의 미디어 이론 ②
  • 26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보드리야르의 미디어 이론
  • 24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하이데거의 영향
    - 팬텀과 매트릭스
    - 실시간 중계와 팬텀
    - 매트릭스
    - 귄터 안더스의 테제들
    - 가족의 문제
    - 노출증과 관음증의 결합으로서의 미디어
    - 미디어가 만들어낸 표상으로서의 세계
    - 아우라의 파괴와 예술의 기능전환
    - 원본과 복제의 뒤바뀜
    - 보드리야르가 설명하는 이미지의 단계
    - 저지전략의 등장
    - '라우드가 사람들'의 예
진중권 (미학자, 동양대 교수)
1963년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미학, 해석학, 언어철학을 공부하다 1999년 귀국하여, 인터넷과 언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회비판 논객’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탁월한 논리, 신랄하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글쓰기와 언변으로 유명한 그는 가장 대중적인 ‘논객’인 동시에 뛰어난 ‘미학자’로서 『미학 오디세이 1,2,3』를 비롯, 다수의 미학관련 저서를 집필하였다.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겸임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초빙교수,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겸직 교수로 재직하였다. 현재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
『이미지 인문학 1,2』(천년의상상, 2014)
『나는 미학 오디세이를 이렇게 썼다』(휴머니스트, 2014)
『미학 에세이』(씨네21북스, 2013)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개마고원, 2013)
『현대미학 강의』(아트북스, 2013)
『앙겔루스 노부스』(아트북스, 2013)
『생각의 지도』(천년의상상, 2012)
『아이콘』(씨네21북스, 2011)
『청년들 지성에게 길을 묻다』(전망, 2010)
『정재승+진중권 크로스』(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09)
『미디어 아트 - 예술의 최전선』(휴머니스트, 2009)
『교수대 위의 까치』(휴머니스트, 2009)
『서양미술사 1』(휴머니스트, 2008)
『진중권의 Imagine』(씨네21, 2008)
『호모 코레아니쿠스』(웅진지식하우스, 2007)
『21세기에는 지켜야 할 자존심』(한겨례출판, 2007)
『첩첩상식』(새움, 2006)
『성의 미학』(세종서적, 2005)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아트북스, 2003)
『춤추는 죽음』(세종서적, 2000)
『시칠리아의 암소』(다우출판사, 2000)
『미학 오디세이 1,2,3』(휴머니스트, 1994)
- 역서
『예술 기호 정보』(가와노 히로시 저, 중원문화, 2010)
『성의 미학』(미와 교코 저, 세종서적, 2008)
『청갈색색』(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저, 그린비, 2006)
- 논문
「유리 로뜨만의 구조기호론적 미학연구」(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