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5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감각론으로서의 미학
들뢰즈의 ‘감각의 논리’를 비롯하여 미학을 감각론의 영역으로 확장하려는 시도가 있다. ‘미학’이라는 명칭 속에는 ‘아이스테시스’, 즉 그리스어 '감각'이라는 의미가 들어 있다. 분과학문으로서 미학은 미와 예술에 대한 성찰이 아니라 ‘감성론’으로 시작되었다. 이 강의에서는 감각론으로서의 미학을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감각론의 역사를, 당시의 예술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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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진중권
들뢰즈의 ‘감각의 논리’를 비롯하여 최근 미학을
감각론의 영역으로 확장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미학’이라는 명칭 속에는 ‘아이스테시스’,
즉 그리스어의 감각이라는 의미가 들어 있다.
분과학문으로서 미학 자체가 실은 미와 예술에 대한 성찰이 아니라
‘감성론’으로 시작되었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것은 헤겔에 이르러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로 좁아진 미학에
잃어버렸던 영역을 되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강의에서는 미학의 이러한 재정식화를 위한 기초로,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감각론의 역사를,
당시의 예술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보게 된다.

파란만장 '감성' 부활기    

 

감성 교육이니 감성 마케팅이니 하며 요즘 들어 ‘감성’이 부쩍 대우를 받고 있지만, 고대 철학자들은 ‘감성’을 이성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폄하했다. 고대의 철학자들은 그것을 주로 인식론적 이유에서 오류의 근원으로 폄하했고, 이후 중세의 신학자들은 육체의 쾌락과 관련, 도덕적 이유에서 그것을 악의 근원으로 경멸했다. 이런 가치가 죽 유지되어 오다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탈근대의 철학자들이 여기에 반기를 든 것이다.
자, 오랫동안 무시당해왔던 ‘감성’, ‘감각’이 어떤 과정을 통해 복권되는지, 그 흥미진진한 시간 여행을 함께 떠나보자.    

 

 

오감 중 하나의 감각만 가질 수 있다면?  

 

수업 도중 진중권 교수가 물었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중 하나만 가질 수 있다면 뭘 선택하겠냐고. 많은 사람들이 시각을 선택했다.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그러자 진중권 교수, 씨익 웃으며 말한다. “인생을 깊이 아는 사람들은 촉각을 선택하는 법.” (^^)

오감의 위계질서에 있어 전통적으로 시각과 청각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한 반면 촉각은 하위 개념으로 치부되거나 아예 거론조차 되지 않았다. 촉각은 시각에 비해 열등하고 천하게 여겨진 것. 그러나 요즘은 어떤가. 현대 미학의 두 기둥인 유물론적 감각론과 미디어의 감각론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바로 촉각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이미 많은 예술작품에서 시각성이 아닌 촉각성을 발견하기도 하였다.
시각에서 촉각으로, 촉각에서 시각으로… 시대에 따라 감각의 위계질서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자.     

 

 

고대에서 근대, 근대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감각론의 역사     

 

고대 이집트, 그리스에서부터 고전주의,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를 넘나들며 근대 모더니즘과 탈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감각론의 역사를 당시 예술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보는 본격 미학 강의!
진중권 교수의 명쾌한 강의와 더불어 서양미술사와 관련한 슬라이드 자료까지 보너스로 준비되어 있다.

우리의 ‘오감’을 사정없이 자극할 <감각론으로서의 미학>, 절대 놓치지 말자!

제1강 고대 그리스의 감각론 중에서
제7강 근대의 감각론 I 중에서
제11강 매체와 감각 I 중에서
- 참고문헌
◈ 진중권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아트북스, 2003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2,3』, 휴머니스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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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고대 그리스의 감각론 62분
교안다운
고대에서 근대까지의 아이스테시스
1교시 -   고대 그리스 32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고대 그리스 감각론의 특징 30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고대에서 근대까지의 아이스테시스
- 바움가르텐과 근대미학의 원형
- 시각과 청각의 특권적 지위
- 감각의 위계질서
- 탈근대: 촉각의 부상
- 고대 그리스 감각론의 특징
- 데모크리투스의 감각론: 감각과 이성의 분리
2강 플라톤의 감각론 39분
교안다운
감각들의 위계
1교시 -   플라톤의 감각론 39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기관’의 탄생
- 『티마이오스』: 감각들의 위계
- 시각의 특권
- 원소와 감각
3강 아리스토텔레스의 감각론 46분
교안다운
본질적 감각대상과 우연적 감각대상
1교시 -   아리스토텔레스의 감각론 46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감각-영혼의 기관
- 오감의 확립과 위계질서
- 수용기관으로서의 감각
- 감각 기관과 대상 사이의 관계
- 본질적 감각대상과 우연적 감각대상
- 아리스토텔레스의 매질론
4강 아리스토텔레스와 아우구스티누스의 감각론 40분
교안다운
그리스인의 쾌락의 활용
1교시 -   아리스토텔레스와 아우구스티누스의 감각론 40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그리스인의 쾌락의 활용
-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타난 오감의 문제 ① 시각/청각/후각
-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타난 오감의 문제 ② 촉각/미각
- 중세 기독교 철학과 감각론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5강 감각론의 관점에서 본 서양미술사 I 44분
교안다운
회화의 두 요소 : 형과 색
1교시 -   회화의 두 요소 : 형과 색 24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중세 예술의 미학 20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회화의 두 요소: 형과 색
- 객관적 비례와 제작적 비례
- 비례론의 시대별 변천사: 형의 미학에서 색채의 미학으로
① 이집트 시대, ② 그리스 시대, ③ 중세 시대
6강 감각론의 관점에서 본 서양미술사 Ⅱ 40분
교안다운
르네상스 시대의 원근법
1교시 -   르네상스 시대 : 객관적 비례 21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르네상스 시대의 원근법 19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 슬라이드 감상
- ④ 르네상스 시대: 객관적 비례
- 르네상스 시대의 원근법
-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 * 슬라이드 감상
- 감각론의 관점에서 본 서양미술사
7강 근대의 감각론 I 56분
교안다운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철학
1교시 -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철학 34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고전주의 회화 22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감각, 상상력, 정념의 배제
- 급진적 합리주의
- 고전주의 예술의 합리성과 명확성
- 사유실체와 연장실체
- 고전주의 회화: 촉지적, 시각적
- 바로크 회화: 회화적, 시각적
- 형과 색의 대결
8강 근대의 감각론 Ⅱ 45분
교안다운
감성론의 부활
1교시 -   감성론의 부활 21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탈근대 미학 : 시각에서 촉각으로 24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고전주의와 생체권력
- 고전주의의 요구: ① 점잖음, ② 진리충실성, ③ 합리적 규칙 체계
- 절대주의 국가의 미학 강령
- 근대 미학과 탈근대 미학
- 시각에서 촉각으로
9강 현대의 감각론 43분
교안다운
매체 자기반성의 시대
1교시 -   현대의 감각론 43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모더니즘: 매체 자기 반성의 시대
- 평면성, 추상성, 광학성
- 촉각의 부활: 미니멀리즘
- 프랜시스 베이컨: 감각의 폭력
10강 들뢰즈의 감각론 51분
교안다운
들뢰즈의 『감각의 논리』
1교시 -   들뢰즈의 감각론 1 27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들뢰즈의 감각론 2 24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들뢰즈의 『감각의 논리』
- 힘
- CsO = 기관 없는 신체
- 히스테리
- 신에스테지아
- 얼굴 지우기
- 동물-되기
- 만지는 눈
11강 매체와 감각 I 42분
교안다운
발터 벤야민의 매체론
1교시 -   발터 벤야민의 매체론 21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아도르노와 귄터 안더스의 매체론 21분 1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 사진과 영화의 등장: 시각에서 촉각으로
- 아도르노의 매체론
- 귄터 안더스의 매체론
12강 매체와 감각 Ⅱ 46분
교안다운
마샬 맥루언의 매체론
1교시 -   마샬 맥루언의 매체론 25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폴 비릴리오의 매체론 21분 12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마샬 맥루언의 매체론
- 감각의 시뮬레이션
- 실제 감각과 가상 감각의 존재론적 차이
- 폴 비릴리오의 매체론
- 미래의 인간 = 사이보그?
진중권 (미학자, 동양대 교수)
1963년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미학, 해석학, 언어철학을 공부하다 1999년 귀국하여, 인터넷과 언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회비판 논객’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탁월한 논리, 신랄하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글쓰기와 언변으로 유명한 그는 가장 대중적인 ‘논객’인 동시에 뛰어난 ‘미학자’로서 『미학 오디세이 1,2,3』를 비롯, 다수의 미학관련 저서를 집필하였다.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겸임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초빙교수,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겸직 교수로 재직하였다. 현재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
『이미지 인문학 1,2』(천년의상상, 2014)
『나는 미학 오디세이를 이렇게 썼다』(휴머니스트, 2014)
『미학 에세이』(씨네21북스, 2013)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개마고원, 2013)
『현대미학 강의』(아트북스, 2013)
『앙겔루스 노부스』(아트북스, 2013)
『생각의 지도』(천년의상상, 2012)
『아이콘』(씨네21북스, 2011)
『청년들 지성에게 길을 묻다』(전망, 2010)
『정재승+진중권 크로스』(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09)
『미디어 아트 - 예술의 최전선』(휴머니스트, 2009)
『교수대 위의 까치』(휴머니스트, 2009)
『서양미술사 1』(휴머니스트, 2008)
『진중권의 Imagine』(씨네21, 2008)
『호모 코레아니쿠스』(웅진지식하우스, 2007)
『21세기에는 지켜야 할 자존심』(한겨례출판, 2007)
『첩첩상식』(새움, 2006)
『성의 미학』(세종서적, 2005)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아트북스, 2003)
『춤추는 죽음』(세종서적, 2000)
『시칠리아의 암소』(다우출판사, 2000)
『미학 오디세이 1,2,3』(휴머니스트, 1994)
- 역서
『예술 기호 정보』(가와노 히로시 저, 중원문화, 2010)
『성의 미학』(미와 교코 저, 세종서적, 2008)
『청갈색색』(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저, 그린비, 2006)
- 논문
「유리 로뜨만의 구조기호론적 미학연구」(199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감각에 따라 사물을 보는 생각의 차이 박*혁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감각에 따라 예술을 보는 관점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잘 배웠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모든 것이 그냥 느끼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 차이와 철학적인 차이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도 느꼈구요. 더 나아가 사람들이 같은 것을 보고도 왜 다들 느끼는 것이 다른가를 이해하지 못했는데 강의를 듣고 나니 그런 사회 정치적인 것에 대한 이해도 더욱 잘 되는 것 같습니다. 강의 감사드립니다.
우수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김*은
개인적으로 들뢰즈에 대해 공부할 목적으로 듣게 되었는데, 감각론 전반에 대해 깊이 있게 정리할 수 있게 되어 의외의 기쁜 수확이 되었습니다. 진중권 교수님의 다른 강의들을 계속 접해 볼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질좋은 강의 계속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우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한*수
저 같은 미학이나 철학의 문외한도 상당한 양은 이해할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현대예술의 철학 강의를 듣고 들은 강의여서 좀 더 편했던 것 같았구요. 이제 현대미술의 이해를 위한 핵심은 머리 속에 들어왔습니다. 강의듣는 동안 내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계속 진교수님의 멋진 강의 기대하겠습니다.
35 감각론으로 본 신선한 세계 원*연
34 감각론으로서의 미학 전*민
33 서양철학사 전반의 이해에도 큰 도움이 되는 .. 임*영
32 좋은 강의입니다. p**vre79
31 쉽고재미있는 강의!!! 김*혜
30 흥미로워요 전*희
29 유익한 강의! 이*정
28 역시 진중권 교수님 변*영
27 감각을 기준으로 미학을 설명 및 이해 권*철
26 명쾌한 강의로 즐겁다 이*원
25 진중권씨 강의는, 서*국
24 감각의 역사를 아우르는강의 박*준
23 시각적 촉각성 최*연
22 유익하면서도 재미있는 강의 임*진
21 쉽고도 재미있는 미학 여행 홍*우
20 재미있는 강의 김*희
19 강의 잘 들었습니다. 손*진
18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인*옥
17 감 잡았어요~ 장*정
16 쉽고 절대 졸리지 않는 강의! 박*선
15 너무 즐거운 강의 ! 차*민
14 잘 들었습니다. 오*주
13 정말 흥미로왔습니다 *
12 재미 있네요 박*선
11 잘들었습니다. 서*교
10 이 강좌에서 해답을 찾았습니다. 고*영
9 수업에서의 소리 감각의 중요성 강*희
8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김*연
7 잘 들었습니다. 이*경
6 흥미 만점 조*연
5 유익했습니다만. 최*희
4 책읽은후 복습용으로 좋은것 같네요. 백*숙
3 생생합니다. 김*용
2 몸으로 경험 할 수 있는 지식!! 이*락
1 1강 1교시만 들었어도~ 오*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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