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3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정지된 예술에서 움직이는 예술로 - 예술사 방법론
다이나믹하고 새로운 시선과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을 보는 안목(眼目)을 키워보자. 이 강의는 동서고금의 예술사에 대한 흥미진진한 여행의 가이드가 되어준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9강  |  36교시  |   17시간 08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이기만

다이나믹하고 새로운 시선과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을 보는 안목(眼目)을 키워보자. 이 강의는 동서고금의 예술사에 대한 흥미진진한 여행의 가이드가 되어준다. 예술작품과 예술가의 시공간적인 연대기를 ‘움직이는 예술사’라는 형식으로 체험함으로써, 오늘날 우리를 행복하게 북돋아 주는 문화예술의 가치를 이해한다. 예술사는 흐름이고, 결코 멈추지 않는다. 그리하여 예술사는 예술 경험의 디딤돌 위에 서서 창조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의 현재, 우리를 에워싼 문화매체에 대한 세계관의 지표를 밝히고, 공동체 사회의 가치를 생산하는 동력을 보여준다.

 

예술사는, 예술이 자족적인 관념이나 추상적인 개념에 머물지 않고, 사회 가치를 만들며, 공동체의 기반을 다지는 방법임을 입증하는 장치이자, 체계이다. 그러므로 연표를 정리하고 시대상의 형성에 영향을 끼친 예술가와 작품을 발굴하는 일도, 시대상의 형식에 반항한 예술작품을 살피는 일도 중요하다.

이 강의에서 예술사는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 된다.

  

​1. 역사는 발전과 진화의 방법을 일깨우는 원천이다. 우리는 예술사의 실물들로부터 진보적인 미래 문화를 계획하는 눈을 가질 수 있다. 예술사는 예술의 근원을 밝히고 미래 사회의 변화를 움직이는 발전적인 예술 생산의 방법을 알려준다. 

 

2. 이 강좌에서 앎과 감상의 기쁨이 쌓일수록 단순한 지식과 교양을 넘는 개척과 나눔의 세계관을 얻을 수 있다. 풍요로운 사회를 일구었던 예술 가치를 알기 위하여 움직이는 예술사의 형식과 거기에 담을 작품 등의 실물을 통하여 가로ㆍ세로, 위ㆍ아래로 연결망을 구축하면서 입체적인 예술사의 시공간을 체험한다.


3. 예술은 정신 가치와 생활 가치를 모두 윤택하게 만드는 힘의 표상이며 실천 형식이다. 예술사에서 예술의 이상과 현실을 균형 있게 이해한다면, 실제 사례로부터 변화하는 예술관을 맛볼 수 있다. 지나치게 무거운 것은 가벼운 깃털처럼 다루고, 지나치게 가벼운 것은 날카롭게 오류를 잡아내어 함께 해법을 찾아 파고든다. 예술의 역사라는 흥미로운 시간여행의 목적에 맞게 조율하는 것이다.

이 강좌에서는 단조롭고 일방적인 설명식 강의의 제약을 극복하여 상호 소통하며 함께 생각하고 체험의 너비를 넓혀서 실질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수업 매체를 활용해 보고 듣고 만지는 수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유의사항

이 강좌에서 쓰는 낱말 가운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 다른 연구자의 성과를 활용할 때에는 근거와 목적을 밝힌다. 다만 일반적인 교육체계와 보편 지식사의 흐름에 발맞추면서도 이 강좌의 참고 자료가 매우 제한적인 환경에서 개발로 시작하여 오늘에 이른 과정을 생각할 때, 다른 연구 결과를 되풀이하는 일은 가능한 줄이고 그 대신 지속적인 탐구를 독려하기 위하여 추천 및 참조의 수준에서 소개한다. 때때로 다른 연구자의 성과를 존중하면서 거울처럼 비추어야 할 때가 있다.




제3강 인형의 반란 중에서
제4강 예술의 지위 중에서
제7강 매체예술사 중에서
- 참고문헌
-『서양미술사』, 에른스트 곰브리치, 예경
-『미디어의 이해』, 마샬 맥루한, 민음사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아놀드 하우저, 창비
- 『한국근현대미술의 역사』, 최열, 열화당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움직이는 예술사(현대 편) - 기초 예술개념과 예술사의 방향 Ⅰ
  • 32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움직이는 예술사(현대 편) - 기초 예술개념과 예술사의 방향 Ⅱ
  • 30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인형의 탄생(역사 편) - 예술사 기초론Ⅰ
  • 31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인형의 탄생(역사 편) - 예술사 기초론 Ⅱ
  • 33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예술사의 특징
    - 만화는 예술이다
    - 잔상의 착시효과
    - 연상작용- 시각적 반응
    - 예술사는 상징의 역사
    - 예술작품의 근원은 예술가다
    - 쉽게 읽는 예술사는 어떤 것일까?
    - 예술사는 창의력의 창고
  • 1교시 - 예술의 원리(역사 편) - 예술과 이론의 역사 Ⅰ
  • 24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예술의 원리(역사 편) - 예술과 이론의 역사 Ⅱ
  • 24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주머니 속의 예술사(현대 편) -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 걸어야 보인다Ⅰ
  • 35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주머니 속의 예술사(현대 편) -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 걸어야 보인다Ⅱ
  • 38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회화의 기록적 가치
    - 원시예술론과 종교예술론
    - 동양회화와 서양회화
    - 한국화 중국화 일본화
    - 뉴욕과 파리의 동양화
    - 미술에 대한 사상의 영향
    - 카츠시카 호쿠사이의 작품
    - 우키요에
    - 윤두서의 자화상
  • 1교시 - 전자시대의 예술(현대 편) - 비전자시대와 전자시대의 예술 가치 Ⅰ
  • 30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전자시대의 예술(현대 편) - 비전자시대와 전자시대의 예술 가치 Ⅱ
  • 29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완전한 인간(역사 편) - 예술사의 이중적인 흐름 Ⅰ
  • 40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완전한 인간(역사 편) - 예술사의 이중적인 흐름 Ⅱ
  • 38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전자시대의 예술
    - 비전자시대와 전자시대의 예술 가치
    - 예술 환경
    - 서산마애삼존불
    - 예술제와 예술사
    - 예술경영과 기획
    - 완전한 인간
    - 예술진화론
    - 예술사의 이중적인 흐름
    - 동서예술방법론
    - 발자크와 스탕달
    -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 1교시 - 잃어버린 예술사(현대 편) - 인쇄, 자본론, 예술의 특수성, 디자인사 읽기 Ⅰ
  • 30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잃어버린 예술사(현대 편) - 인쇄, 자본론, 예술의 특수성, 디자인사 읽기 Ⅱ
  • 30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선형(역사 편) - 15~17세기 예술사 비교 Ⅰ
  • 26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선형(역사 편) - 15~17세기 예술사 비교 Ⅱ
  • 25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잃어버린 예술사
    - 죽은 토끼에게 그림 설명하기
    - 동굴에서 본 그림자의 실체
    - 자본론
    - 차이와 교섭
    - 삼국유사
    - 고려사절요
    -증기력과 정보력
  • 1교시 - 예술운동 - 19세기 예술사, 기계론, 한국예술론 Ⅰ
  • 28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예술운동 - 19세기 예술사, 기계론, 한국예술론 Ⅱ
  • 24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인형의 재생 - 구조, 일반사와 예술사, 직지와 인쇄 기계Ⅰ
  • 29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인형의 재생 - 구조, 일반사와 예술사, 직지와 인쇄 기계Ⅱ
  • 33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예술운동
    - 인형의 재생
    - 인간의 자연
    - 근세의 실마리
    - 춤
    - 스탕달 신드롬
    - 이상주의와 기계주의
    - 음양오행과 예술
    - 불화
  • 1교시 - 이순신 전략 - 어떻게 위대한 예술가를 독점할 것인가 Ⅰ
  • 24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이순신 전략 - 어떻게 위대한 예술가를 독점할 것인가 Ⅱ
  • 24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예술지도 - 예술과 역사의 변증법 Ⅰ
  • 37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예술지도 - 예술과 역사의 변증법 Ⅱ
  • 36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이순신 전략
    - 예술지도
    - 디자인사: 산업사회와 예술사
  • 1교시 - 전통문화설계 - 예술사 밖의 전통과 현대 Ⅰ
  • 29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전통문화설계 - 예술사 밖의 전통과 현대 Ⅱ
  • 30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예술가와 디자이너 - 백남준 판매 전략, 증기력, 아이티와 예술사, 디지털 시대의 예술방법 Ⅰ
  • 17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예술가와 디자이너 - 백남준 판매 전략, 증기력, 아이티와 예술사, 디지털 시대의 예술방법 Ⅱ
  • 20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전통문화설계
    - 예술사 밖의 전통과 현대
    - 현대주의
    - 움직이는 박물관
    - 도시예술
    - 예술매체사회사
    - 백남준
    - 아이티와 예술사
  • 1교시 - 18세기의 공장과 20세기의 공장,태권브이,한국예술사Ⅰ
  • 22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18세기의 공장과 20세기의 공장,태권브이,한국예술사 Ⅱ
  • 20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짧은 예술 긴 잔상, 미술관 접근금지Ⅰ
  • 37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짧은 예술 긴 잔상, 미술관 접근금지 Ⅱ
  • 39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토우와 로봇
    - 인형의 역사
    - 예술과 매체
    - 한국예술사의 표상
    - 예술사의 총체성
    - 전통문화의 설계와 현대 문화의 진화: 역사의 시각적인 재현
    - 표상과 역사
    - 아르데코
  • 1교시 - 18세기의 공장과 20세기의 공장,태권브이,한국예술사Ⅰ
  • 18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18세기의 공장과 20세기의 공장,태권브이,한국예술사 Ⅱ
  • 18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짧은 예술 긴 잔상, 미술관 접근금지Ⅰ
  • 25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짧은 예술 긴 잔상, 미술관 접근금지 Ⅱ
  • 23분
  • 10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총정리
    - 개념연습
    - 체험연습
    - 낱말연습
    - 신화와 예술
    - 생각 기계와 표현 기계
    - 고양이 대학살
    - 블랙 스완
이기만 (예술사학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에서 예술철학으로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고려대(cyber), 건국대, 성균관대, 청주사대, 한양대 등에서 예술사, 대중문화, 예술철학, 미학, 회화론, 미디어아트, 세계문화사, 연구방법론 등을 강의하였다. 성대연구교수(연구원 겸임)로 학부, 석박 과정을 위한 강의와 교수법 연구 개발. 학술 연구 주제로서 논문집, 대중매체(잡지, 신문) 등에 <사실주의와 변증법>, <예술사방법론>, <예술철학방법론>, <현대예술철학방법론>, <매체사방법론>, <도시매체론>, <후기전자시대의 세계관>, <평화의 문>, <동아시아대중문화>, <양성평등의 창작방법>, <다문화와 한글>, <간판은 문화이다>, <예술철학비판> 등을 썼다. 예술사, 예술철학, 매체 비평 강좌의 개척과 가치 생산에 대한 깊고 꾸준한 연구로 전공의 개발 및 심화에 필요한 밑거름을 만들고, 학회, 예술비평, 문화비평, 문화예술기획 활동을 펼치면서, 새로운 학문의 방향성을 마련하는 주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다가 2013년 47세를 일기로 작고하였다.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이거 하나면 예술사 올킬 임*지
어떤 강좌든 사조가 가장 어려운데
이기만 선생님 예술사 방법론은 정말 쉽고 편안하게 들었습니다.
인형이라는 상징으로 근현대 예술을 정말 예술적으로 술술 풀어내주시네요..
동서양, 과거와 현재가 망라된 강좌라
예술사 공부하시려는 분들이라면 필수강좌가 아닌가 싶습니다.
강좌 듣는 한 달 동안 선생님과 정들어버렸네요 ㅎㅎ
우수 웃고 공감하고 생각하고 박*향
어제부터 지금까지 3강 들었는데
정신없이 빠져들었습니다...
예술에 대한 개괄적인 강의인줄알았는데....
이해하기 쉬운 예도 많이 들어주시고 동서양과 전시대를 쭉 훑어주시는게
맘에 들었어요...
흡족한 마음으로 4강 들으러 슝
우수 귀에 쏙쏙 잘들어옵니다. 진짜 매력적인 강의입니다. 최*호
얼마전에 인터넷에서 '인형'의 역사로 보는 미학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다던 진중권 선생님의 소식을 읽은 적이 있는데요, 이기만 선생님이 먼저하셨네요. ㅎㅎ
선생님 강의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또박또박하세요.
그래서 귀에 쏙쏙 잘들어옵니다.
진짜 매력적인 강의입니다. ㅎㅎ
3 예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이*은
2 이기만 교수님. 안*민
1 강의 재미있습니다. 은**개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