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0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현대미술, 그 미적 성취의 기록
: 전후 거장에서 21세기 신예까지
포스트미디엄으로 대표되는 현대미술의 거장에서 신예까지, 그들이 이뤄낸 성취와 변화를 살펴본다. 작가 및 작품의 미술사적 의의와 현대미술의 큰 맥락을 짚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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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임근준

미국과 유럽 및 일본과 한국의 작가 중 전후 미술의 거장에서 이제 막 평단의 주목을 받는 신예에 이르기까지, 지역과 세대를 아우른 작가를 골고루 살펴보고 현대미술을 통해 세상을 새롭게 보는 방법을 성찰한다.
현대미술 작가들의 출생 배경과 주변 인물과의 관계, 그리고 인간으로서의 성격 등 좀처럼 알려지지 않은 세세한 정보와 작가의 문제의식, 당시의 미적 문제와 작가 및 작품의 미술사적 의의는 무엇인지 비평가의 안목으로 현대미술의 큰 맥락을 짚어내어 어렵기만 한 현대미술의 이해를 돕는다.

무엇이 '현대적 미술'인가?

‘모더니티’ 개념과 함께 등장한 현대미술은 넓게는 19세기 세잔부터 시작하지만, 좁게는 20세기 미술, 그중에서도 지난 100년간 미술계에서 일어난 상당한 변화를 좀 더 특화시켜 설명하기 위해 ‘20세기 전반의 미술’만을 지칭한다. 대신 2차대전 이후의 미술은 ‘전후 미술’ 혹은 ‘컨템포러리’, ‘포스트모던’ 등의 용어로 세분되어 왔다.

이 강좌는 20세기 후반기의 미술이자, 포스트 모더니즘마저도 종결된 ‘포스트-포스트모던’, ‘포스트-컨템포러리‘에 속하는 가장 최근의 미술을 다룬다. ‘미술이 아닌 것을 가지고 미술을 하는 오늘날’, 전통적 미적 매체는 정말로 끝났는가? 아니면 아직 미술은 자신만의 ‘특권’을 가지고 있나? 현대 예술가들이 새로운 미디어에 어떻게 반응하며 작품을 만들어왔는지 살펴보다 보면, ‘현대적 미술’이 서 있는 토대가 명확하게 드러날 것이다.


포스트-미디엄(post-medium)과 새로운 미적 인터페이스

현대 예술은 ‘포스트-미디엄의 예술’이다. 가타리가 처음 언급한 이후 이 개념은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어 왔다. 평론가 로절린 크라우스는 미술과 미술이 아닌 것의 경계가 모호해진 시대에 ‘예술을 예술이게끔 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의 상징으로서 이를 사용했지만, 뉴미디어 아트 평론가 마노비치는 계산 기술과 재현 기술로부터 시작된 ‘컴퓨팅’ 기술이 어떤 식으로 예술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일으키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아무튼 ‘미적인 미디어’와 ‘미적이지 않은 미디어’를 구분 짓던 근대적 가치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으며,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소통과 창작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곧 포스트-미디엄이다. 그리고 그것은 미디어와 미디어를 섞어서 재발명하는 미디어 리인벤션 즉, 미디어 믹스를 낳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미디어 믹스를 그것들이 연결되고 있는 대인형식인 인터페이스에 집중하여 이론화해보자. 중요한 것은 새로운 미디어 혹은 미디어를 믹스한다는 사실이 아니라, ‘어떠한 형식으로 믹스하느냐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떤 식으로 소통하느냐’이기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현대미술은 이 과정에서 세분화된 몇 가지 미디어 범주 중 하나를 중점 미디어로 사용할지언정, 그에 그치지 않고 다른 범주들과 결합되어 있다. 말 그대로 ‘미디어믹스’인 것이다.


이것이 '오늘날의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에 ‘메시지’를 담은 ‘캐피탈리스트 리얼리즘’의 기수 시그마 폴케, 팝아트를 추상회화로 변형한 게르하르트 리히터, 폴 오스터의 <뉴욕 이야기 : 고담 핸드북>에 등장하는 인물로 분해 픽션을 현실화했던 소피 칼, 그리고 온 카와라와 같은 개념 미술가,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약물 키페인팅을 시도했던 데미안 허스트까지. 이 강좌는 미소녀에 대한 오타쿠들의 호감을 뜻하는 ‘모에’를 예술사적으로 되짚어보기도 하고, 머릿속의 아이디어와 실제 제작이 분리된 ‘디세뇨’ 작품을 살펴보거나, 미국 오타쿠 게이 작가 리처드 프린스의 ‘말보로 카우보이 시리즈’을 통해 ‘농담 페인팅’을 엿보는 등 ‘현대적 미술’의 주요 부분을 개괄해 볼 것이다.


컴퓨터의 발달이 큰 영향을 끼친 90년대부터 2010년까지는 작가들이 저마다 자신들의 미디어에 깃발을 꽂는 미디어 믹스의 시대였다. 앞으로 도래할 미술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지 않은가? 이제 그 답을 직접 찾아 나서 보자.

제2강 표피적 형식과 데이터베이스의 결합 중에서
제4강 108장의 사진으로 보는 백남준 선생의 일생 중에서
제6강 에이즈 시대의 미술 중에서
임근준 『이것이 현대적 미술』 .
임근준 『크레이지 아트, 메이드 인 코리아』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포스트 미디엄의 문제 200분
교안다운
뉴미디어 이후의 미디어 믹스 - 포스트 미디엄 논쟁
1교시 -   포스트 미디엄 논쟁의 전개 50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뉴미디어 이후의 미디어 믹스 68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미적 인터페이스의 재고안 Ⅰ(4번~17번) 58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미적 인터페이스의 재고안 Ⅱ (17번~20번) 24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포스트 미디엄 논쟁의 개괄
- 레브 마노비치의 뉴미디어 이론
- 컴퓨팅 기술과 재현 기계의 만남의 역사
- 볼터와 그루신의 remediation
- 뉴미디어가 올드미디어를 재매개하는 예
- 투명성의 비매개와 하이퍼 매개
- 포스트 프로덕션의 출현 - 영화 <보랏>의 흥행
- 로절린드 크라우스의 ‘미디어 리인벤션’
- 사진의 재맥락화와 《픽쳐 제너레이션》전
- 뉴미디어 이후의 미디어 믹스- 미적 인터페이스에 관한 재고안
- 페터 바이벨의 논고 <포스트 미디엄의 조건>의 요지
- 전통적인 미적 미디어
- 미적 인터페이스의 범주들
- 2010년 시대의 과제
2강 표피적 형식과 데이터베이스의 결합 134분
교안다운
시각뇌 - 누군가가 예술과 세상을 보는 방법
3강 예상한 것 이상의 결과를 도출하기 146분
교안다운
예상한 것 이상의 결과 - 상상은 언제나 재현보다 아름답다
4강 108장의 사진으로 보는 백남준 선생의 일생 129분
교안다운
백남준의 생애와 예술활동
5강 한국 현대 미술에 대하여 135분
교안다운
한국의 미술은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6강 에이즈 시대의 미술 162분
교안다운
LGBT의 문화와 예술사
7강 프랍아트, 전유 이후의 방법 131분
교안다운
프랍아트(props art)와 매시 업(mesh up)
8강 개입의 전술 120분
교안다운
개입의 전술 - 비평적 디자인과 관계성
임근준 (미술•디자인 평론가)
서울대학교에서 디자인을 공부한 뒤, 미술이론과정에서 석사학위를, 미술교육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아트선재센터 어시스턴트 큐레이터를 지냈으며, 계간 ≪공예와 문화≫ 편집장, 한국미술연구소/시공아트 편집장, 월간 ≪아트인컬처≫ 편집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미술•디자인 평론가이자 DT네트워크 발기인, 홍익대 BK연구원으로 활동하며, 서울시립대와 이화여대 등에서 미술사 및 디자인사를 주제로 활발히 강연 중이다. 또한 동성애자 인권운동가로서, 한국사회에 작은 변화를 이끌고 있다.
- 저서
『예술가처럼 자아를 확장하는 법』(책읽는 수요일, 2011)
『이것이 현대적 미술』(갤리온, 2009)
『에스케이모마하이라이트』(2009)
『크레이지 아트, 메이드 인 코리아』(갤리온, 200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현대미술에 대한 가장 세련된 가이드 곽*경
현대미술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유해야 하는지를 가장 재미있게 보여준 강의. 미술사회학을 하든 미학을 하든 미술사를 하든 미술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선행해야 하고 작가들의 작업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라고 생각함. 그런 과정에 대한 이해가 결핍된 평론가들이 너무 많은데 이 강의는 그에 대한 결핍을 채운다. 미술이 미술이 되게하는 제도와 이론과 사람들에 대한 관계 그리고 화가들에 대한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들은 느낌. 또 강의 안하나요
우수 트위터만큼 강의도 흥미진진 박*신
선생님을 트위터랑 블로그 통해서 알게 됐어요
그쪽에서도 화끈하시고 도발적이시더니 강의도 못지 않게 흥미진진하네요
그리고 생각만큼 가볍지도 않고 많이 얻어갑니다
선생님 다른 주제로 강의 계획 없으신지 궁금도 하고요
우수 기쁘네요 이*화
현대예술에 관심 있으신분들 매우 유익할 것 같습니다. 예제를 보며주시며 강의를 하시니까 매우 도움이 됩니다. 현대예술을 깊이 이해하고 싶지 않은 분들도 재미있게 들을수 있고, 특히 오타쿠, 게이문화등이 흥미로웠습니다.
9 강의가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다니! 최*철
8 한국의 현대미술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 *
7 너무 즐거운 강의였어요. s**la82
6 현대미술을 바라보는 시각 배*라
5 재미ㅆ게 보다가 비디오와오디오가 안맞는곳 발견... 정*희
4 현대미술의 흐름을 배웁니다. 윤*예
3 흥미롭습니다. 조*랑
2 오 젊어진 느낌 김*선
1 산뜻합니다 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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