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한국근대미술작품론
서양식 양식사 관점에 의해 소외되었던 옛 그림에 다가가 선조들의 정신세계와 생활철학을 음미해 볼 수 있는 강좌이다. 선조들의 미술 작품을 통해 한국인의 마음 저변에 깔려 있는 민족 정서를 재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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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사 : 허균

우리 옛 화가들은 자연계의 '그것'을 모사한 것이 아니라,
'그것'과 연관된 '마음'을 그렸습니다.
그런 탓에 화가가 그리고자 했던 마음의 묘처(妙處)가 어디에 있었던가
이해하고 공감해 보는 일이야말로 우리 옛 그림을 감상 포인트가 됩니다.

옛 그림을 공감한다는 것은 결국 선조들이 지향하던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길이 되며,
또한 그것은 한국인의 마음 저변에 깔려 있는
민족 정서를 재발견해 내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취지에서 일반인들에게 비교적 많이 알려진 옛 그림을 대상으로
그 내용과 상징적 의미,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는
그림에 얽힌 일화 등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단지 40여 점에 불과하지만 이 강의에서 다룬 작품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른 유사한 작품들도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고궁이나 사찰 등 옥외의 문화 유적을 찾아다니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서양식 양식사(樣式史)의 관점에 의해 소외되었던
옛 그림 앞으로 가깝게 다가가 그 속에 스며 있는
선조들의 정신세계와 생활철학을 음미해 보는 일은 더욱 의미 있는 일일 것이라고 봅니다. 

정선의 <동리채국도>와 <유연견남산도>를 아시나요?
안견(安堅)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를 아시나요?

이를 모르고 어찌 '그림을 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요? 모름지기 화풍은 유럽에서 배워야 한다고요? 이는 모르는 소리. 서양의 그림들이 자연을 묘사하는데 그쳤다면, 우리 옛 화가들은 자연계의 '그것'을 모사한 것이 아니라, '그것'과 연관된 '마음'을 그렸다고 허균 선생은 강조합니다. 그 깊이에 대한 차이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이겠지요.

 

​​​​​​

​안견, <몽유도원도>


옛 그림, 고리타분하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 미술을 서양의 것에 비해 경외시하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돌아보면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는 유명 화가의 작품을 열거할 수 있을지 몰라도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우리 작품을 상식으로 떠올리기란 쉬운 일은 아닌 듯 합니다. 그러기에 지금까지 서양식 양식사(樣式史)의 관점에 의해 소외되었던 옛 그림에 가깝게 다가가 그 속에 숨은 선조들의 정신세계와 생활철학을 음미해 보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라 여겨집니다.

 


40여 점에 이르는 작품의 향연으로... 정선의 <금강전도>


금강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객관적으로 묘사한 사실화(寫實畵)가 아니라, 금강산이 지니고 있는 종교적 의미나 신비감을 나름대로 소화한 상징성 짙은 그림이다. 겸재를 비롯한 당시의 많은 화가들이 금강산 그림을 그리고 또 그것을 감상하기를 즐겨했던 것은 미술 의식이라기보다 금강산이 지니고 있는 민족적·종교적 상징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아야 옳을 것이다. - 허균의 7강 강의 노트 중


허균 선생의 이 강의는 일반인들에게 비교적 많이 알려진 옛 그림 40여 편의 내용과 상징적 의미, 그리고 그림에 얽힌 일화 등도 함께 살펴봅니다. 허균 선생은 "이 강의에서 다룬 작품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른 유사한 작품들도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 옛 그림을 보는 안목을 기르는 길에 허균 선생이 함께 합니다.
모든 일에는 계기가 있고, 그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아트앤스터디는 이 강좌가 우리 옛 문화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제로 작용하기를 기대합니다. 온라인 강의실로 부족하다면 고궁이나 사찰 등 옥외의 문화 유적을 찾아다니는 것도 좋은 학습이라고 생각됩니다.

옛 그림을 공감한다는 것은 결국 선조들이 지향하던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길이 되며, 또한 그것은 한국인의 마음 저변에 깔려 있는 민족 정서를 재발견해 내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허균 선생의 강의를 통해 직접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제3강 정선의 동리채국도, 유연견남산도, 조어도 중에서
제6강 탐매도(신잠), 산수도(이정) 중에서
제14강 부작란도(김정희), 조작도(조속) 중에서
- 참고문헌
◈ 허균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교보문고, 1991
◈ 허균 『우리의 옛 그림』 대한교과서, 1997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전통 회화 개관 21분
1교시 -   전통 회화 개관 21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한국 회화의 역사
- 우리 회화의 기원
- 삼국 시대, 통일 신라, 고려, 조선 회화의 특징
- 한국적 회화 전통의 확립: 안견·강희연·안평대군
- 서양 화법의 전래와 수용: 명암법, 투시도법
- 조선 후기 회화: 장승업
2강 몽유도원도(안견), 세한도(김정희) 42분
1교시 -   몽유도원도(안견), 세한도(김정희) 42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안견(安堅)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
- 김정희(金正喜) <세한도(歲寒圖)>
- <몽유도원도>의 주제와 가치: 도원의 이상세계
- 도연명의 <도화원기>와의 관계
- 김정희의 <세한도 歲寒圖>
- 문인화
3강 정선의 동리채국도, 유연견남산도, 조어도 28분
1교시 -   정선의 동리채국도, 유연견남산도, 조어도 28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시화일체(詩畵一體) 사상
- 정선의 <동리채국도>와 <유연견남산도>
- 인물산수화
- 정선의 <조어도 釣魚圖>
- 강태공과 엄자릉
- 선비의 출처지리(出處之理)
- 「출처지리」의 낚시질
4강 기려도(함윤덕), 어초문답도(이명욱) 24분
1교시 -   기려도(함윤덕), 어초문답도(이명욱) 24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함윤덕의 <기려도(騎驢圖)>
- 이명욱의 <어초문답도(漁樵問答圖)>
- 기려행의 의미와 노장 사상과의 연관성
- 이명욱의 <어초문답도(漁樵問答圖)>
- <어초문답도>에서의 청담(淸談)
- 조선시대 시가에 드러난 연상 관계
- 벼슬로부터 물러나 혼자 있는 선비의 유형/천민(天民), 학자(學者), 은자(隱者)
- 화가와 수요자와의 관계
5강 기로세연계도(김홍도), 달마상(김명국) 23분
1교시 -   기로세연계도(김홍도), 달마상(김명국) 23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김홍도의 <기로세연계도(耆老世聯圖)>(1804)
- 김명국의 <달마상(達磨像)>
- <기로세연계도>의 형식 및 성격
6강 탐매도(신잠), 산수도(이정) 20분
1교시 -   탐매도(신잠), 산수도(이정) 20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신잠의 <탐매도(探梅圖)>
- 이정의 <산수도(山水圖)>
- 매화에 대한 옛사람들의 관념과 일화
- 강호 생활의 의미: 선유(船遊)의 의미
7강 예장소요도(이불해), 금강전도(정선) 30분
1교시 -   예장소요도(이불해), 금강전도(정선) 30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이불해의 <예장소요도 (曳杖逍遙圖)>
- 정선의 <금강전도 (金剛全圖)>
- <예장소요도>의 화풍과 작품 분석
- <금강전도>의 의의 및 구성
- 신라시대의 금강산과 관련된 불국토관(佛國土觀)
- 금강산의 묘사
8강 고사탁족도(이경윤), 소상팔경도(안견) 24분
1교시 -   고사탁족도(이경윤), 소상팔경도(안견) 24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이경윤의 <고사탁족도 高士濯足圖>
- 전(傳) 안견의 <소상팔경도 瀟湘八景圖>
- <탁족도>의 구성 및 형식: 고사인물화
- 탁족도의 기원과 미학
- <소상팔경도>의 정중동(靜中動), 동중정(動中靜)
9강 송계한담도(김수철), 송하관폭도(윤두서) 20분
1교시 -   송계한담도(김수철), 송하관폭도(윤두서) 20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김수철의 <송계한담도 松溪閑談圖>
- 윤두서의 <송하관폭도 松下觀瀑圖>
- 자연으로서의 소나무
- <송계한담도>에 나타난 조선 선비들의 사상
- 집단 풍류의 선례: 죽림칠현(竹林七賢), 상산사호(商山四晧)
- 선비의 물에 대한 관념
10강 이경윤의 수하취면도, 월하탄금도 22분
1교시 -   이경윤의 수하취면도, 월하탄금도 22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이경윤의 <수하취면도 樹下醉眠圖>, <월하탄금도 月下彈琴圖>
- 도가적 은일자들의 취락(醉樂) 전통
- 조선 시대 선비들에게 술의 의미
- <월하탄금도>의 화풍과 탄금풍류(彈琴風流)의 의미
- 옛 문헌에 나타난 탄금풍류
11강 타작도(김홍도), 월하정인도(신윤복) 23분
1교시 -   타작도(김홍도), 월하정인도(신윤복) 23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김홍도의 <타작도 打作圖>
- 신윤복의 <월하정인도 月下情人圖>
- <타작도>의 작품 가치 및 분석
- 현대 민중미술과 <타작도>
12강 선인기우도(김홍도), 초충도(신사임당) 24분
1교시 -   선인기우도(김홍도), 초충도(신사임당) 24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김홍도의 <선인기우도 仙人騎牛圖>
- 전(傳) 사임당 신씨의 <초충도 草蟲圖>
- <선인기우도>의 화의
- 풍류 정신
- 기우에 나타난 조선시대 선비들의 정신
13강 자화상(윤두서), 풍죽도(이정) 17분
1교시 -   자화상(윤두서), 풍죽도(이정) 17분 13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자화상 自畵像>(윤두서)
- <풍죽도 風竹圖>(이정)
- 초상화의 개념과 성격
- 얼굴에 비친 선비 정신
- <자화상>―골법화 초상의 성공 사례
- 군자의 풍모와 서권기(書卷氣)와 문자향(文字香)
- 서화일체(書畵一體) 사상
- 문인화의 기본 정신
14강 부작란도(김정희), 조작도(조속) 21분
1교시 -   부작란도(김정희), 조작도(조속) 21분 14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부작란도 不作蘭圖>(김정희)
- <조작도 鳥鵲圖>(조속)
- 김정희의 작품 세계와 추사 서법
- 왜 화제(畵題)를 사용하나?
- 선비의 세계―고답과 은일
- 화조화의 화론과 감상 태도
- 화격(畵格)이 높은 그림은
15강 괴석도(허련), 맹견도(작자 미상) 21분
1교시 -   괴석도(허련), 맹견도(작자 미상) 21분 15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괴석도 怪石圖>(허련)
- <맹견도 猛犬圖>(작자 미상)
- 서양보다 동양에서 암석화법이 발달한 까닭은 무엇인가?
16강 계산포무도(전기), 금강산 연주담도(김응환) 18분
1교시 -   계산포무도(전기), 금강산 연주담도(김응환) 18분 16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계산포무도 溪山苞茂圖>(전기)
- <금강산 연주담도連珠潭圖>(김응환)
- <계산포무도>와 공간의 미학
- 한국적 소산지기(蕭散之氣)
- <계산포무도>에 대한 노자와 유안의 견해
- 무위자연(無爲自然)을 추구한 사람들
허균 (한국민예미술연구소장)
홍익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한국미술사를 전공하였고, 우리문화연구원장•문화관광부 문화재전문위원•문화재감정위원•한국정신문화연구원 책임편수 연구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문화관광부 문화재 전문위원이자, 문화재청 심사평가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또한 한국민예미술연구소장으로 활동하면서 한국 전통문화에 담긴 의식과 철학을 고찰하고 있다.
- 저서
『옛그림을 보는 법』(돌베개, 2013)
『한국 전통 건추구 장식의 비밀』(대원사, 2013)
『왜 창경궁에 동물원이 생겼을까?』(자음과모음, 2012)
『불전사물』(대한불교진흥원, 2011)
『십이지의 문화사』(돌베개, 2010)
『하루에 돌아보는 우리궁궐』(공저, 주니어김영사, 2010)
『한국의 누와 정』(다른세상, 2009)
『종묘 : 조선 500년 왕과 왕비의 넋이 깃들어 있는 사당』(스쿨김영사, 2008)
『사찰 장식과 선과 미』(다할미디어, 2008)
『자연을 담은 궁궐 속으로 창덕둥』(스쿨김영사, 2007)
『사찰 100미 100선 상,하』(불교신문사, 2007)
『허균의 우리 민화 읽기』(북폴리오, 2006)
『사료와 함께 새로 보는 경복궁』(한림미디어, 2005)
『사찰장식 그 빛나는 상징의 세계』(돌베개, 2005)
『나는 오늘 옛 그림을 보았다』(북폴리오, 2004)
『선인들이 남겨 놓은 삶의 흔적들』(다른세상, 2004)
『전통 문양』(대원사, 2003)
『한국의 정원 선비가 거닐던 세계』(다른세상, 2002)
『사찰 장식, 그 빛나는 상징의 세계』(돌베개, 2000)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교보문고, 1999)
『고궁산책』(교보문고, 1997)
『서울의 고궁 산책』(효림, 1994)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교보문고, 1991)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어서 좋아요 석*
옛 그림을 유형별로 접근하면서 비슷한 유형의 작품이 가진 사상적 배경이나 표현 양식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차분한 목소리지만 이전에 책에서 보았던 봐들을 명쾌히 집어준 강의였어요.
한국근대미술을 보는 눈이 좋아지셨나요? 좋은 강의평 감사합니다. ^-^ artboy (12.1.9)
우수 조선회화사 이*원
연대적 강의가 아니라 작품, 혹은 화원 중심의 강의여서 미술사학 대학원 준비하는데 다양한 생각과 정리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강의였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더 많은 그림을 보았으면 하는 점과 플래시 강의가 아닌 동영상이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점입니다.
우수 접하기 힘든 김*희
한국근대미술강의를 여기에서 발견하여 너무 반가왔습니다. 책을 읽어도 어려웠는데 반복해서 들으니 도움이 되네요. 처음에는 너무 목소리가 너무 단조로우신거 아닌가 했는데 계속 들으니 좋아요. 앞으로는 이런강의에 재미를 조금만 첨가하시면 더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1 한국근대미술작품론 인*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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