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7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해석학의 이해
우리는 소통하고 있나? 나의 느낌, 욕망, 판단은 나의 ‘말’을 통해 있는 그대로 타인에게 전달되는가? 독자인 나와 저자는 ‘텍스트’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가? 나와 텍스트는 소통할 수 있는가? 텍스트를 읽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는 왜 혹은 무엇을 위해 읽는 것인가? 답을 찾고자 하는 당신을 위한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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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2교시  |   14시간 3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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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장의준

이 강좌는 해석학에 첫 발을 내딛은 입문자들에게 해석학의 주요 사상가들과 주요 개념을 친절하게 안내한다. 해석학의 어원을 살펴보면서 큰 개념틀을 잡고, 해석학의 뿌리가 되었던 사유들을 살펴볼 것이다. 본격적으로 해석학을 다루면서부터는 슐라이어마허, 딜타이, 하이데거, 리쾨르, 데리다와 에코의 사유를 차례로 짚어보면서 이해라는 개념을 둘러싼 물음에 차근차근 답해나가고자 한다. , '해석학'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탐구하는, '해석학''해석'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해석을 둘러싼 물음들


우리는 이해를 위해 텍스트를 읽는 것인가? 그렇다면 이해하고자 하는 것은 저자의 의도인가, 아니면 텍스트에 던지는 의 물음에 대한 텍스트의 대답인가? 이처럼, 텍스트 읽기를 통해서 우리가 이해하려는 대상이 무엇인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그렇다면, 이해의 대상 문제는 잠시 제쳐 놓고 다른 방식으로 물음을 던져보자. 이해를 위한 읽기를 일종의 대화라고 본다면, 내가 텍스트에 던지는 물음은 열린 물음인가 아니면 닫힌 물음인가?


그보다도 더 근본적인 물음을 던져보자. 도대체 이해란 무엇인가? 그것은 객관적인가 또는 그것은 주관적인가? 그것은 이론적 앎인가 또는 그것은 읽는 이의 존재 방식에 변화를 초래하는 존재론적 사건인가? 텍스트를 읽을 때 내가 참여하는 시간은 과거인가, 아니면 현재 또는 미래인가? 나는, 우리는 왜 읽는가?


 

해석학 Hermeneutik 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해석을 둘러싼 물음들 속에서 피어난 해석학. 슐레이어마허와 딜타이, 하이데거, 가다머 등에 의해 발전된 해석학은 한 마디로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는 방식에 대한 탐구로, 특히 성경의 문자주의에 갇혀 있던 서구 기독교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해석학은 텍스트의 의미를 묻는 사유에서 이해에 대한 존재론적 물음으로까지 그 영역이 확장될 수 있다. 하이데거에게서 이해는 우리가 존재하는 방식이 되고, 가다머에게서 우리는 텍스트를 읽음으로써, 또는 타인의 말을 들음으로써 다르게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 이 강좌는 타인의 글을 읽고, 타인의 말을 경청함으로써 바뀌는 우리 존재의 의미를 탐구하는 데에 진정한 목적이 있다.


 

해석학으로 첫걸음 내딛기


이 강좌는 우선 해석학에 대한 예비적 이해부터 다져나간다. ‘해석의 넓은 의미를 규명하는 데에서 출발하여, 해석학(Hermeneutik)’이란 단어의 어원인 ‘hermêneuein헤르메네웨인의 세 가지 기본적인 뜻을 고찰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석학의 선구자들이라고 할 수 있는 사상가들의 사유들을 각기 살펴봄으로써 해석학의 기초 지식을 다질 것이다.


본격적으로 해석학으로 들어가면서, 우리는 슐라이어마허의 보편적 해석학과 딜타이의 이해심리학부터 시작하게 된다. 여기서 해석학의 핵심개념인 해석학적 순환이라는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또한 해석학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하이데거의 해석학적 현상학을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상세히 살펴보게 될 것이다. 한편, 이러한 하이데거의 이론을 바탕으로 가다머가 어떻게 자신의 철학적 해석학을 정립하고 지평융합영향사등의 개념을 어떻게 제시했는지 차근차근 짚어본다. 리쾨르의 자기 해석학(herméneutique du soi)’에서는 의식 주체 개념과 관련된 해석학의 의의를 다룰 예정이다.


마지막으로는 해석학적 대립을 보여주는 데리다와 에코의 입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텍스트의 의미가 고정될 수 있다고 보는 전통 해석학에 정면 도전하는 데리다의 주장과, 이에 대한 전통 해석학의 대응을 가장 현대적인 형태로 대변하는 에코의 주장을 흥미롭게 대조하며 강의는 마무리 된다. 장의준의 명쾌한 설명 가운데 유쾌한 논리적 위트를 듣다보면, 어느새 해석학의 윤곽이 또렷이 잡힐 것이다.



            

제1강 해석학에 대한 예비적 이해 중에서
- 참고문헌
리차드 E. 팔머, 『해석학이란 무엇인가』(이한우 옮김, 문예출판사, 1990)
장 그롱댕, 『철학적 해석학 입문』(최성환 옮김, 한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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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실재론적 관점이 가진 해석의 문제
  • 3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해석학의 과제와 단어의 어원
  • 21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헤르메네웨인의 의미 ①
  • 16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헤르메네웨인의 의미 ②
  • 45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실재론적 관점이 가진 해석의 문제
    - 해석학의 과제와 단어의 어원
    - 헤르메네웨인: 해석학적 순환
  • 1교시 - 헤르메네웨인의 의미 ③
  • 29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스토아 학파
  • 31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스토아 학파와 필로
  • 28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오리게네스와 루터
  • 32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탈신화화, 루돌프 불트만
    - 알레고리, 로고스, 성서
    - 예표론, 오리게네스
    - 마틴 루터
  • 1교시 - 슐라이어마허의 보편적 해석학 ①
  • 3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슐라이어마허의 보편적 해석학 ②
  • 34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딜타이의 해석학 ①
  • 33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딜타이의 해석학 ②
  • 33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슐라이어마허: 보편적 해석학, 심리적 해석학
    - 아스트의 해석학적 순환
    - 딜타이: 역사주의의 '연관의 법칙' 에 반하는 역사이성비판, 이해심리학
    - 체험: 비대상성, 역사성
    -
  • 1교시 - 선이해와 해석학적 '로서'
  • 3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지시 총체성과 해석학적 순환
  • 27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무전제적 해석의 불가능성
  • 21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선해석의 맥락화 기능
  • 10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선이해와 '~로서-구조'(Als-Struktu)
    - 해석학적 순환: 부분과 전체의 순환성
    - 무전제적 해석의 불가능성
  • 1교시 - 방법에 대한 비판
  • 38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주관주의 미학 비판
  • 37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놀이, 예술 작품의 존재방식 ①
  • 15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놀이, 예술 작품의 존재방식 ②
  • 20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주관주의 형이상학과 그것에 근거한 방법적 사고에 대한 비판
    - '이해'를 탐구하는 철학적(변증법적) 해석학
    - 칸트의 '미학의 주관화'에 대한 비판
    - 예술과 놀이 개념의 재규정
  • 1교시 - 역사성의 해석학적 원리
  • 40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지평융합과 영향사
  • 36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가다머 해석학에 대한 비판: 베티
  • 24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가다머 해석학에 대한 비판: 허쉬
  • 21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역사적 의식에 대한 비판과 무전제적 이해의 불가능성
    - 지평융합, 시간적 거리, 영향사 의식
    - 베티: '의미'와 '의의'의 구분
    - 허쉬: 의도주의자. '언어적 의미'와 '의의'의 구분
  • 1교시 - 낭만주의적 자아 개념 비판
  • 33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정신분석학과 자아의 불투명성
  • 15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텍스트에 의한 매개 효과
  • 21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텍스트의 세계와 이야기 정체성
  • 17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기존 코기토 개념에 대한 비판과 매개된 코기토 개념 제시
    - 자기 해석학(우회 철학)에 미친 정신분석학과 구조주의의 영향
    - 텍스트를 매개로 한 자기 이해
  • 1교시 - 데리다의 해석학 ①
  • 28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데리다의 해석학 ②
  • 25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에코의 해석학 ①
  • 27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에코의 해석학 ②
  • 28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소쉬르의 기호학: 기호의 자의성과 차이 이론
    - 데리다의 해석학: 이론의 기반이 된 소쉬르의 기호학과 차연 개념
    - 에코의 해석학: 텍스트 중심주의와 의미론적 동의체.
장의준 (철학박사)

프랑스 스트라스부르(Strasbourg) 대학에서 철학 전공으로 철학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동 대학에서 「Survivre. Autrement que la vie du sujet ou au-delà de la mort du Dasein(살아남기: 주체의 삶과는 다르게 또는 현존재의 죽음 저편)」이라는 논문을 제출하여 최우수 등급(félicitations du jury)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레비나스의 철학적 방법론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L’origine perdue et l’événement chez Lévinas」, 「Survivre. Autrement que la vie du sujet ou au-delà de la mort du Dasein」, 「La passivité du temps et le rapport à l’autre chez Lévinas」, 「기독교의 배타적 절대성으로부터 빠져나가기. 변선환의 종교해방신학적 과제는 여전히 유효한가?」가 있고, 저서로는 『좌파는 어디 있었는가? 메르스와 탈-이데올로기적 좌파의 가능성』, 공저로는 『종교 속의 철학, 철학 속의 종교』, 『문명이 낳은 철학, 철학이 바꾼 역사』가 있다.

- 저서
-『메갈과 저항의 위기』(길밖의길, 2017)
-『웃지 마, 니들 얘기야』(길밖의길, 2016)
-『좌파는 어디 있었는가?』(길밖의길, 2015)
-『종교 속의 철학, 철학 속의 종교』(공저, 문사철,2013)
-『문명이 낳은 철학, 철학이 바꾼 역사』(공저, 길, 201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해석학이 이런 것이였군요? 김*재
너무 어려운 학자들이고 처음 듣는 이론가도 많아서 걱정했습니다. 텍스트, 문맥, 해석, 지평. 정보 홍수인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강의입니다.
우수 해석학의 개념을 잡는데 아주 좋은 강의 입니다. 허*임
기초적인 개념부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요~ 체계적으로 해석학을 이해하는데 매우 좋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촬영하실 때 조금 더 신경 써주시면 좋겠어요.
늦게 오시는 분들이 화면을 가리며 자리에 앉는 장면은 좀 거슬리네요 한 두번도 아니고...
우수 잘 들었습니다~ 장*숙
어려우면 어떡하나 걱정했는데, 해석학자의 계보대로 서로 비교도 되면서 각 학자의 이론도 간략하게나마 정리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강좌였습니다~ 해석학에 관계된 도서에 대한 의욕도 생기고 더 많은 강좌가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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