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회원리뷰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니체와 함께 춤을-『비극의 탄생』으로 만나는 니체
비극을 탁월한 예술적 성취로, 삶에 대한 형이상학적 구원의 길로 만든 비밀은 무엇이며, 그것은 어떻게 소멸하였는가. 비극 이후의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비극의 미학적 원리는 무엇을 말해주는가. 왜 니체는 비극 살해자인 소크라테스적 문화와 맞서 비극을 소생시키기 위한 싸움을 원했는가. 27세의 니체가 섬세하면서도 화려하고 냉정하다가도 격정적인 언어로 풀어내는 디오니소스적 철학을 통해 삶을 긍정하는 춤을 함께 추자.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이동용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
총 1명 참여
 
김*윤 님

『비극의 탄생』은 니체의 사상적 여정이 펼쳐나가는 출발점이다. 훗날 니체가 부정하거나 다시 긍정하고 발전시키는 무수한 단초들이 곳곳에 흩어져 있다. 그러나 문헌학적 분석과 대담한 추측, 격정적인 수사와 날카로운 직관이 뒤섞여 있는 이 책은 혼자서 읽기 쉽지 않다. 핵심적인 구절을 뽑아 친절하고 깊이 있는 해석을 더한 길잡이가 함께 한다면 어떨까.

니체 사상의 출발점

푸코는 20세기가 들뢰즈의 세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지난 세기는 하이데거의 세기인 동시에 니체의 세기이기도 했다. 그러나 니체에 대한 소문만큼 니체의 텍스트로 들어가는 길에도 난관이 무성하다. 특히 처녀작인『비극의 탄생』은 니체 사상의 전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텍스트임에도 읽기가 쉽지 않다. 비극의 본질과 역사에 대한 문헌학적 연구인 동시에 미학적 원리에 대한 에세이이기도 하고, 문명에 대한 비판서인 동시에 삶을 긍정하기 위해 디오니소스적 철학을 선언하는 팸플릿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강렬한 수사로 가득 차 있는 탁월한 문학작품이기도 하다. 원숙기의 니체는 자기비판을 하면서도 이 불가능한 책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못했다. 이 강좌는 이 놀라운 책에서 핵심적인 구절들을 뽑아 직접 읽어보며 니체와 함께 긍정하는 사유의 춤으로 초대한다.

 

삶을 긍정하기 위한 허무주의

니체는 삶을 긍정하지 않는 것들을 경멸했다. 그가 쇼펜하우어로부터 배운 것은 염세주의였지만 곧 삶을 긍정하기 위해 허무주의적 사유를 통한 비판으로 나아갔다. 그리스 비극의 본질과 역사를 선택한 것은, 찬란했던 그리스 비극의 시대가 소크라테스와 에우리피데스의 시절에 막을 내리기 시작해 헬레니즘의 명랑함을 통해서 종말을 고한 것이, 그가 살던 독일, 더 나아가 유럽 문명의 상태와 겹쳐졌기 때문이다. 그는 단순히 고전 예술에 대한 미학적 연구서를 쓰려 하지 않았고 당시 문명에 대해 영감에 찬 예언서까지 함께 내놓으려 했다. 니체는 병든 허무주의에 빠져 굴욕적인 삶을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비극을 통해 고통을 직시하고 예술을 통해 구원받아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비극이 어떻게 탄생했고 어떻게 살해당했는지, 왜 소크라테스적 문화가 극복되어야 할 대상인지, 이 지식과 이해를 통해 현대인은 어떻게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는지, 『비극의 탄생』은 니체의 일생을 관통하는 긍정의 철학이 디오니소스적 정신을 통해 처음 선을 보인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디오니소스적인 철학

니체의 탁월한 분석에 따르면 모든 그리스 비극의 주인공은 디오니소스다. 그러나 그리스 비극에서 디오니소스적인 합일과 도취의 원리는 혼자서 존재하지 않으며 전면에 등장하지도 않는다. 비극은 고귀한 자, 전사로 살아가고자 했던 그리스인들이 삶의 고통과 부조화를 직시하는 동시에 신화를 통해 인간의 삶을 정당화하고 구원받아 더 건강한 인간이 되기 위해 만들어낸 위대한 발명품이다. 황홀경의 도취와 합일의 음악이 명증과 개체화의 언어를 만나고 하나로 통합되면서 극복과 긍정과 생명의 춤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극은 삶을 위한 예술이고, 예술은 형이상학적 구원이 된다. 우리는 니체와 함께 실존의 의미를 물으며 디오니소스적 사유의 춤을 함께 출 수 있다.



월리엄 아돌프 부게로,<바쿠스의 청춘>, 1884

제1강 염세주의에서 허무주의로 :『비극의 탄생』으로의 초대 중에서
이동용, 『니체와 함께 춤을』 (이파르, 2015)
니체, 『비극의 탄생: 니체전집 제2권』 (책세상,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