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세계영화사 Ⅱ
이 강좌에서는 영화의 탄생부터 1980년대 아시아를 비롯한 변방(邊方) 영화의 부상에 이르기까지 100여 년의 영화사 약사(略史)의 전개 과정을 오락·산업·예술 사이의 충돌과 조화의 과정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살펴본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9,000원
    • 총  16강  |  16교시  |   9시간 40분
    • 적립5% : 최대450 원   
    • 강의록 없음  
    • 6개월
  • 강사 : 전찬일

시네마 오디세이 패키지 | 280,200원

영화, 본다는 것에 대하여 김영진 | 49,000원

세계 영화사 정재형 | 49,000원

1890년대 영화의 출현 이후 약 100여 년의 역사가 흘렀다.
초창기 영화에서부터 1980년대 아시아를 비롯한 변방(邊方) 영화의 부상에 이르기까지

100여 년의 영화사 약사(略史)의 전개 과정

오락·산업·예술 사이의 충돌과 조화의 과정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살펴본다.

영화 역사를 모르고 영화 매니아라고?

영화 평론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전찬일은 '영화사'를 알아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영화 역사를 알 필요가 있는가? 영화 역사에 대한 컨텍스트(context), 즉 문맥을 모르면서 영화의 텍스트(text)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생각보다 편협하고 깊이도 결여되기 쉽다. 영화를 깊이 있게 알려면 영화의 역사를 잘 알아야 한다."
- 전찬일의 강의 노트 중


수박 겉핥기식 강의는 가라!!

세계 영화 사조에 대한 꼼꼼한 이해. 평론가의 시선은 다르다!! 비단 영화 사조만을 시대별 혹은 국가별로 훑고 지나가는 강의와 전찬일의 강의가 차별되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지루한 탁상 강의라고?

너무 자세한 강의는 매력이 없다. 영화사라고 과거의 사건을 일일이 나열하고 설명하는데 그친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전찬일의 <세계영화사 II>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왜?" 라고 질문한다. 그 시대 영화 사조의 발생 연유와 과정 그리고 결과를 좀 더 솔직하고 적나라하게 파고든다. 이에 수강생들에게 날카로운 질문과 확인은 필수! 긴장하시라. 어떤 강의인지 궁금하다면? 백문이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일단 직접 들어보시라니깐요.


전찬일 강의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없다?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 영화평론가만이 들려줄 수 있는 영화와 감독, 배우 등 총체적인 강의 안에 녹아나는 영화 사조의 흐름, 그가 들려준다. 덤으로 평론가만이 읽어낼 수 있는 영화사의 간극을 함께 공유하시길. 내 생각은 다르다고? 영화에 대한 어떤 이견이라도 전찬일씨는 언제든 환영이다.
제1강 영화의 출현 중에서
제9강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중에서
제12강 세계의 뉴 웨이브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영화의 출현
  • 32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영화의 탄생
    - 영화의 효시 논쟁에 대한 새로운 시각
    - 에드워드 머이브릿지
    -(Eadweard Muybridge)의 실험
    - 필름의 발명과 영화 개념의 변천
  • 1교시 - 초창기 영화
  • 33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영화의 기원―뤼미에르 형제의 승리
    - 초창기 영화의 특징
    - 초창기 영화 평가에 대한 새로운 시각
    - 영화의 대변환: <달세계 여행 A Trip to the Moon>
    - 초기 영화의 분류
    - <달세계 여행>에서 보여지는 후기 초창기 영화의 특징
    - 초창기 영화의 도약: <어느 미국인 소방수의 삶>(1903), <대열차 강도>(1903)
    - 영화사의 과도기
  • 1교시 - 1차 세계대전과 미국의 세계 영화산업 패권 장악
  • 37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세계 영화산업 지형의 변화
    - 미국 영화 제작 구조의 변화: 1914년
    - 제1차 대전으로 인한 유럽 영화 제작 시스템의 마비와 미국 영화의 부상
    - <국가의 탄생>(1915)과 <인톨러런스>(1916)
    - <국가의 탄생>에 대한 재고
    -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의 완성
    - 스타 시스템
  • 1교시 - 독일 표현주의
  • 29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1920년대의 영화 구도와 독일 영화
    - <표현주의>의 정의와 특징
    - 독일 영화는 왜 표현주의를 표방했는가?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1920)
    - 내셔널 시네마로서의 독일 표현주의 영화
    - <노스페라투 Nosferatu>,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 등
  • 1교시 - 소비에트 몽타주 영화
  • 35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소비에트 몽타주 영화의 대표작가들
    - 몽타주 작가들의 업적
    - 우리나라의 소비에트 몽타주 영화의 영향
    - <전함 포템킨>에 대한 찬사
    - 1917년 이전 러시아 영화
    - 전쟁: 러시아 토착 영화산업의 기초
    - '러시아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 러시아 혁명과 영화산업의 함수 관계
  • 1교시 - 유성 영화의 출현과 할리우드 황금기
  • 32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1920년대-독일 표현주의와 소련 몽타주 영화
    - 발성 영화 시대 개막
    - <재즈 싱어 The Jazz Singer>
    - 감독: 앨런 크로스랜드(Alan Closland)
    - 에디슨의 <키네토 포노 그래프>
    - 영상과 음향의 일치 시도
    - 원거리 통신 회사들
    - 워너브라더스는 왜 발성 영화에 몰두했는가?
    - 워너 브라더스사의 유성 영화 제작
    - <바이타폰> 최초 사용
    - 1932년 후반 무성 영화의 종결
    -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의 <블랙 메일>(1929)
    - 프리츠 랑(Frits Lang)의 <엠 M>(1931)
    - 르네 끌레르(Rene Clair)의 <파리의 지붕밑>(1930), <백만장자>(1931), <우리에게 자유를>(1931)
    -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 1교시 - 프랑스 시적 사실주의
  • 38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왜 1930년대가 프랑스 영화의 황금기인가?
    - 시적 사실주의 감독들
    - <시적 사실주의> 영화의 공통점
    - 장 르누아르 감독의 <안개 낀부두>(1938)의 경우
  • 1교시 - 제2차 세계대전과 영화
  • 38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영화와 제2차 세계대전
    - 2차 대전 전후 미국 영화 대표작 탄생: 오손 웰즈의 <시민 케인 Citizen Kane>(1941)
    - 전쟁 중 영화의 기능
    - 1930년대 유럽 영화의 애국적 성격
    - 전쟁 중 독일 및 이탈리아 영화:<의지의 승리 Triumph of the will>(1935), <올림피아 Olympia>(1938)
    - 유럽과 할리우드 경우
  • 1교시 -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 43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네오리얼리즘의 영향
    - 네오리얼리즘에 대한 논쟁 사항 - <강박관념>(1942), <무방비 도 - 시>(1945), <자전거 도둑>(1945)
    - 네오리얼리즘의 특징과 스타일
    - 할리우드와 네오리얼리즘
    - "거리로 직접 나서라"
  • 1교시 - 예술영화의 만개
  • 34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1950년대 미국
    - 매카시 선풍
    - 텔레비전의 등장과 생활습관 변화
    - <사랑은 비를 타고 Singing in The Rain>(1950), <이유 없는반항 Rebel without a cause>(1955), <워터프론트>
    - 예술 영화의 정의와 특징
    - <제3의 사나이>, <라쇼몽>(1951)
  • 1교시 - 프랑스 누벨바그
  • 32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장 뤽 고다르, 프랑수아 트뤼포, 클로드 샤브롤, 자크 리베트, 에 릭 로메르 감독
    - 과연 누벨바그는 영화운동인가?
    - 작가 정책의 의미
    - 누벨바그 감독들의 사회적 인식
  • 1교시 - 세계의 뉴 웨이브
  • 42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1960년대 혁명의 시대
    - 뉴 웨이브(New Wave)의 진원지―1960년대 이후 프랑스
    - 새로운 작가들의 영화 작업: 페데리코 펠리니,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 <정사>와 <욕망>
    - 뉴 이탈리아, 영국, 동유럽, 스페인, 일본 시네마의 흐름
    - 혁명적 영화, 어떻게 만들 것인가?
  • 1교시 - 뉴 어메리칸 시네마
  • 31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뒤늦은 등장
    - 앤디 워홀, 요나스 메카스, 케네스 앵거
    - 뉴 아메리칸 시네마 운동과 1960년대
    -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Bonnie and Clyde>(1967),<졸업> (1967), <2001 스페이스 오딧세 이>, <스타워즈>, <이지 라이더>(1969) 분석
    - 1960년대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영향
  • 1교시 - 뉴 저먼 시네마
  • 41분
  • 14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1970년대, 파스빈더와 벤더스, 슐뢴도르프 등 뉴 저먼 시네마의 기수들
    - 독일 영화의 위상을 세계 만방에 과시하다
    - 1970년대 뉴 저먼 시네마의 도래
    - 뉴 저먼 시네마와 한국 영화
    - 뉴 저먼 시네마의 탄생 배경: 오버하우젠 선언
    - <어제와의 이별>, <식사 시간>, <젊은 테를러스>, <양철북>, <여우들의 호시절>
    - 빔 밴더스,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 1교시 - 뉴 할리우드 시대
  • 40분
  • 15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새로운 블록버스터 <죠스>와 <스타워즈>
    - 1970년대의 미국 영화
    - 할리우드의 젊은 영화 악동들: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조지 루카스, 마틴 스콜세지, 스티븐 스필버그
    - <대부>, <택시 드라이버>, <죠스>, <스타워즈>(1978)
    - <스타워즈>의 성공 비결과 뉴 블록버스트 시대 진입
    - 스티븐 스필버그와 조지 루카스
    - 1980년대 세계 변방 영화들의 만개
    - 사례: 스파이크 리의 <똑바로살아라>, 존 싱클턴의
  • 1교시 - 변방 영화의 부상
  • 43분
  • 16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제16강 변방 영화의 부상
    - 이란 영화 중심의 아시아의 변
    - 방 영화들
    - 쿠엔틴 타란티노 등의 미국의인디 영화들
    - 1990년대 한국 영화
    - 세계 각국의 개별 작가들: 쿠엔틴 타란티노의 <펄프 픽션>, <저수지의 개들>
    - 쿠엔틴 티란티노 영화의 특징 폭력과 블랙 유머
    - 선댄스 영화제
    - 영국, 아일랜드, 호주, 핀란드, 스페인, 브라질, 중국
    - 3중국 영화
전찬일 (영화평론가)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드라마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3년 월간 <말>을 통해 영화 평론가로 데뷔한 이후 <젊은 영화비평집단> 회장을 역임, 한국 '영화평론가협회' 회원,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영화 등급 분류 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연세대 등에서 영화 관련 특강을 진행했으며, <스크린> '비틀어 읽는 세계 영화사', <주간조선> '숨은 비디오를 찾아서'를 연재하기도 했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프로그래머를 거쳐 현재 아시아필름마켓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전주대 영화영상전공 객원교수이기도 하다.
- 저서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영화(2012)』(작가, 2012)
『오늘의 영화』(작가, 2009)
『영화의 매혹 잔혹한 비평』(작가, 2008)
- 역서
『옥스퍼드 세계 영화사』(제프리 노웰 저, 공역, 열린책들, 200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통사적 내용에 독특한 의문과 시각 정*현
통사적 내용정리는 영화사1의 정교수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된사건고 일반적으로 알려진 일들에 대하여 대부분 조심스러움과 반대적 입장을 내용말미에 달아주시는게 강의 특징입니다. 시간관계상 비판적 시각을 충분히 논거하시지 않는것에 대하여 좀 아쉽네요 그래도 그야말로 다양한 시각과 물음을 얻을수 있는 강의 였습니다.
우수 너무너무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문*복
너무 너무 좋았습니다.
짧은 시간에 훌륭한 강의를 들어 너무 좋았습니다.
폭넓은 지식을 얻은것 같아... 너무 좋습니다.
제가 앞으로 채워 나갈 부분이 많이 있지만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해준것 같아 좋았습니다.
우수 참으로 열정적인 강의였습니다. 이*희
전찬일 교수님께서 20년간 치열하게 영화를 연구하신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특히 영화와 사회의 상관성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정치,경제,사회적 배경
설명을 함께 해주셔서 더욱 좋았습니다.

앞으로 영화 공부하는 좋은 텍스트가 될 것 같습니다.

6 이제 개선 작업이 필요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박*락
5 며칠 안에 세계 영화사를 - 정*정
4 시나리오 작가 지망생에게 아주 좋은 강의 김*현
3 잘 들었습니다. 강*희
2 가벼운 마음으로... 김*경
1 글쎄2 김*진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