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새롭게 조명하는 맑스주의의 흐름
맑스주의의 형성과 발전, 균열과 변형의 역사적 과정을 살펴본다.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맑스주의 담론의 흐름을 새롭게 재조명 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수강료 : 39,000원 (적립5% : 최대1,950 원)
강사 : 조정환
구성 : 총 16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중급
총 15명 참여
 
변*영 님
강*숙 님
허* 님
‘맑스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 방식은
우리를 이미 정해진 그 무엇에 복종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무엇을 맑스주의라고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법을 택할 것이며
이로부터 ‘우리는 우리가 사는 시대에 무엇을 맑스주의라고 생각할 필요가 있는가?’
라는 물음을 촉발하고자 한다.

이 강의는 탈근대 관점에서 맑스주의의 형성과 발전,
균열과 변형의 역사적 과정을 살펴보는 시간
이다.

맑스주의, 이제 고리타분하다고?    


고대 서양철학, 동양철학, 현대예술철학, 철학사, 미학 등 철학 분야의 다양한 강의를 선보이고 있는 아트앤스터디가 이번에는 “맑스주의” 전문 강의를 여러분께 선보입니다. ‘잉여가치론’, ‘혁명’, ‘자본론’, ‘공산주의’ 등 “맑스주의”라고 하면 단편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들은 있지만 그 각론들에 대해 정확한 뜻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21세기에 새롭게 조명하는 맑스주의의 흐름>에서 프롤레티리아 문학을 전공한 조정환 교수가 맑스주의의 역사를 짚어드립니다.      


▒ 잉여가치화(착취)
1. “노동과정은 사용가치를 생산하기 위한 합목적적 활동이며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연물의 취득이며 인간과 자연 사이의 신진대사의 일반적 조건이며 인간생활의 영원한 자연적 조건이다. 따라서 그것은 인간생활의 어떠한 형태로부터도 독립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인간생활의 모든 사회적 형태에 다 같이 공통된 것이다.”


2. 노동과정이 자본가에 의한 노동력의 소비과정일 때에 나타나는 두 가지의 독특한 현상들
(가) 노동자는 자본가의 감독 하에서 노동하며 그의 노동은 이 자본가에게 귀속된다.
(나) 생산물은 자본가의 소유물이지 직접적 생산자인 노동자의 소유물이 아니다.


3. 가치증식과정
노동력이 창조하는 가치는 노동력의 가치보다 크다는 것, 즉 노동력이 가치의 원천으로 될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가치의 원천으로 되는 독특한 사용가치를 갖고 있다는 점에 잉여가치의 비밀이 있다.
- <21세기에 새롭게 조명하는 맑스주의의 흐름> 제4강 강의 노트 중        



맑스주의 담론의 흐름을 역사적으로 조명하는 특별한 기회    

   

맑스주의의 본질은 무엇인가? 맑스주의를 관통하는 주요 개념은 무엇인가? 맑스주의는 각 나라마다, 각 시기마다 어떻게 발전하고, 유지하고, 균열하였으며 변모하였는가? 이 강의는 맑스주의의 탄생과 확산, 쇠퇴까지의 전 과정, 즉 150~60여년의 시간을 연대기적으로, 주요 쟁점을 위주로 파악해 나갑니다. 평소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맑스주의의 주요 이론과 전개 과정을 한 번에 알 수 있는 특별한 기회,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 Tip
각 회차마다 상세한 보충 자료가 한글파일로 제공됩니다. 자료를 다운로드받아 미리 읽어보신 후 수업을 들으시면 더욱 쉽고 재미있습니다. ^-^

제1강 삶 정치학으로서의 맑스주의 I 중에서
제7강 유럽 혁명과 평의회 맑스주의 I 중에서
◈ 맑스-엥겔스, 『칼 맑스-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선집』, 박종철출판사, 5권.
◈ 칼 맑스, 『정치경제학 비판 요강』, 백의, 2000
◈ 루이 알튀세르 외, 『역사적 맑스주의』, 새길, 1993
◈ 윤소영, 『마르크스의 ‘경제학 비판’과 평의회 마르크스주의』, 공감, 2003
◈ 조정환, 『21세기 스파르타쿠스』, 갈무리, 2002
◈ 조정환, 『아우또노미아』, 갈무리, 2003
◈ 마이클 하트, 『들뢰즈 사상의 진화』, 갈무리, 2004
◈ 마이클 하트, 안또니오 네그리, 『제국』, 이학사, 2002
◈ 안또니오 네그리, 『혁명의 시간』, 갈무리, 2004
◈ 심숀 버클러, 조나단 닛산 지음, 『권력자본론』, 삼인, 2004
◈ 이진경, 『자본을 넘어선 자본』, 휴머니스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