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2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셰익스피어의 발견
: 넓고 깊은 탐독의 시작
최소한의 교양인임을 자부하게 하는 지식아이콘, 셰익스피어. 그러나 우리는 소위 그의 대표작이라고 칭해진 작품들과 천편일률적 해석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번 강의는 셰익스피어의 다른 작품들을 읽고 이해함으로써, 그에 대한 지식의 폭을 확장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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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공성욱

셰익스피어는 자신이 최소한의 교양인임을 자부하게 하는 지식아이콘이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여러 분야에서 그의 흔적을 차용한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셰익스피어란 소위 그의 대표작이라고 칭해진 작품들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그에 대해 천편일률적인 지식들로 표류한다. 이번 강의는 셰익스피어의 다른 작품들을 읽고 이해함으로써, 그에 대한 지식의 폭을 확장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려고 한다. 햄릿, 로미오, 줄리엣, 리어왕만이 셰익스피어가 아니다.

뻔한 명작은 가라, 셰익스피어의 사극(Histories)이 온다

16세기 무렵, 유럽 르네상스 바람이 영국에도 불어온다. 국민 문학의 황금시대가 도래하고 스펜서, 베이컨 등의 학자와 문인이 속출하며 영국의 절대주의가 절정에 이른다. 그는 오늘날까지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으뜸가는 희/비극 작가로 익히 인식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희/비극뿐만 아니라 사극과 시 그리고 소설까지 모든 장르를 섭렵하며 크리스토퍼 말로, 벤 존슨, 존 웹스터 등 동시대의 탁월한 극작가 모두를 뛰어넘는 성취를 이루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할 수 없다.

헨리 7세가 튜더 왕가를 이루면서 장미전쟁을 종식하기 직전의 역사를 다룬 <리차드 2세>와 <헨리 5세>, 당시의 마케아벨리즘을 보여주는 <오셀로>, 공화정 초기의 로마를 소재로 한 <코리올레이너스>에 이르기까지. 그의 작품들은 튜더 왕조의 신화를 인간적으로 조망한 사극과 재치와 해학으로 풀어내는 낭만 희극, 그리고 운명의 좌절을 그린 비극 사이를 쉴새 없이 넘나든다.





셰익스피어, 깊고 넓게 주유(周遊)하기

이전까지의 셰익스피어가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 리어 왕과 같은 유명 작품 위주의 뻔한 목축임에 지쳤다면, 이번 강의는 셰익스피어의 또 다른 문학 작품들의 탐독을 통해, 목말랐던 지식을 깊고 넓게 들이키며 그간의 갈증을 날려버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영국 역사 중 봉건주의에서 근세로의 이행을 상징하는 장미 전쟁, 절대군주제 확립의 전초를 알리는 튜더 왕조 등. 당시의 사회상을 셰익스피어의 역사극으로 함께 훑어 내리며, 역동적이었던 영국 르네상스 시대를 다시금 조명한다. 뿐만 아니라 극의 이면에 감추어진 인간의 심연을 들여다보고, 셰익스피어 극의 공감이 우리 삶 속에 투영된 정도를 가늠해보고자 한다.

제4강 <오셀로>와 마키아벨리즘(리차드 2세, 헨리 5세) 중에서
제6강 <뜻대로 하세요> 중에서
제7강 <아테네의 타이먼>과 인간혐오의 주제(코리올레이너스)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셰익스피어와 그의 시대 87분
교안다운
셰익스피어의 시대와 작품 배경
1교시 -   영국의 르네상스 사회와 연극 I 22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영국의 르네상스 사회와 연극 II 25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르네상스시대 극공연의 조건 I 20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르네상스시대 극공연의 조건 II 20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시대적 감수성의 변화
셰익스피어의 작가적 변화
극, 시간에서 공간으로
2강 셰익스피어의 사극과 <리차드 2세> 77분
교안다운
<리라드 2세>를 통해 보는 영국 역사극의 특징과 극중 인물 분석
1교시 -   영국 사극의 특징과 <리차드 2세>의 인물분석 I 17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영국 사극의 특징과 <리차드 2세>의 인물분석 II 17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말의 힘과 르네상스, 정치성 / 각색본 소개 I 23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말의 힘과 르네상스, 정치성 / 각색본 소개 II 20분 2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역사극(History Play)의 본질
셰익스피어의 영국사극
예술가적 인간 vs. 실리적 인간
3강 <헨리 5세> 72분
교안다운
<헨리 5세>를 통해 보는 연극의 무대효과
1교시 -   인물, 애국주의, 정치적 함의 I 20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인물, 애국주의, 정치적 함의 II 17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코러스의 역할과 역사를 보는 객관적 거리 I 17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코러스의 역할과 역사를 보는 객관적 거리 II 18분 3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사극으로서의 프로파간다
코러스, 무대구조의 전환
브레히트의 소외효과
4강 <오셀로>와 마키아벨리즘(리차드 2세, 헨리 5세) 76분
교안다운
셰익스피어 극에 나타나는 인물의 현대성과 특징
1교시 -   인물들의 현대성과 그 특징 / 인물 분석 I 23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인물들의 현대성과 그 특징 / 인물 분석 II 18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삶의 양식과 비극성 I 18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삶의 양식과 비극성 II 17분 4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가정의 비극(domestic tragedy)
베니스: 환상의 놀이터
사이프러스: 상상과의 전쟁
5강 <맥베스> 73분
교안다운
<맥베스> 분석하기 - 비극의 특성과 인물 구도
1교시 -   인물의 특성과 시간의 문제 I 25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인물의 특성과 시간의 문제 II 25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비극의 리듬: 자각과 지혜 I 11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비극의 리듬: 자각과 지혜 II 12분 5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갈등과 무질서의 예견
맥베스는 타고난 악인인가?
과도한 상상력에 당한 기만
6강 <뜻대로 하세요> 84분
교안다운
<뜻대로 하세요> 분석 - 여자배우의 등장
1교시 -   로잘린드가 숲으로 간 까닭은? I 23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로잘린드가 숲으로 간 까닭은? II 26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배우, 의상, 역할 그리고 여자배우의 등장 I 16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배우, 의상, 역할 그리고 여자배우의 등장 II 19분 6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글로브극장(The Globe, Globe Theatre)
희극의 집단적 귀결
남장을 하고 숲으로 간다
7강 <아테네의 타이먼>과 인간혐오의 주제(코리올레이너스) 81분
교안다운
시대에 따라 바뀌는 셰익스피어에 대한 평가
1교시 -   잘 만든 극인가? 타이먼의 성격적 오류는 무엇일까? I 19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잘 만든 극인가? 타이먼의 성격적 오류는 무엇일까? II 19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극의 이면에 감추어진 셰익스피어의 또 다른 의미는? I 20분 7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극의 이면에 감추어진 셰익스피어의 또 다른 의미는? II 23분 7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낙관주의에서 비관주의로
非아리스토텔레스적 극
시대에 따른 타이먼에 대한 평가
8강 셰익스피어의 <소넷> 60분
교안다운
<소넷> 분석 - 오리지널 작품과 셰익스피스어 작품의 차이
1교시 -   소넷의 전통 I 17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소넷의 전통 II 17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셰익스피어 소넷의 차이 I 15분 8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셰익스피어 소넷의 차이 II 11분 8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단테와 베아트리체
페트라르카와 라우라
에드먼드 스펜서와 엘리자베스 보일
공성욱 (영문학자)


연세대학교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동 대학원에서 

「셰익스피어 사극의 연극미학적 구조」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 관심 분야는 영국 중세/르네상스 문학이다.


한국셰익스피어학회와 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의 이사로 활동하였다.

- 저서
『셰익스피어 작품해설 I』 (한국셰익스피어학회 저, 범한서적, 2002)
『영국고전르네상스드라마 마스터플롯』 (한국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저, 동인, 2010)
『영국 르네상스 드라마의 세계 1,2』 (한국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저, 동인, 2004)
『영문학으로 문화 읽기』 (한국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저, 신아사, 2005)
『르네상스 영시의 세계』 (한국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저, 동인, 2008)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리뷰> 희/비극(Comedies/Tragedies)을 덮고, 사극(Histories)을 들추다 김명희
우수 가볍게 들으려고~ 쿠*
신청한지는 얼마 안됐어요. 그 동안 들어온 강좌들로 모은 적립금으로 ㅎㅎㅎ
가볍게 들으려고 신청했는데 그보다는 깊이있는 강의네요.
저도 세익스피어 안다고 생각했는데 오산이었다는 생각.
굉장히 풍부하고도 깊은 강의네요. 다 듣지는 못했지만 수강하길 잘한 것 같습니다!
우수 셰익스피어 다시 읽기 오*영
누구나 셰익스피어를 알지만 모두다 알지는 못하지요.
저도 그랬어요. 그의 모든 텍스트는 섭렵했다고 느꼈는데
강의를 들으니 느낌이 또 다르네요. 역사와 배경을 통한 설명.
셰익스피어를 다시 읽는 기분입니다. 좋은 강의네요.
우수 셰익스피어 탐독 이 강의가 시작이 될 것이다 몽*가
문화의 주도권을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에게 빼앗겨 버린 것만 같은 르네상스 시기에, 영국의 문학에서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발자취를 남긴 셰익스피어가 있다. 이 강좌는 제목에서 처럼 셰익스피어를 조금 더 넓고 깊게 알기 위해서 개설된 강좌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 "셰익스피어"만을 본다는 것은 올바른 접근법이 아닌 듯 하다. 강의에서도 나와 있듯이 셰익스피어에 대해서 공부할려고 마음만 먹으면 주위의 여러 책들과, 인터넷 검색이 그 길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강좌를 통해서 우리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볼 때 접근해야 할 올바른 방법은, 역사와 문화와 연계한 종합적인 해석이어야 할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그 많은 작품들이 나오기 시작한 시대적 배경은 영국의 중세시대와 르네상스 시대를 가르게 되는 30년의 장미전쟁이 가운데에 놓여있다. 그 시점을 기준으로, 경제구조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중산층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기존의 문화-가르침과 교훈을 목적으로 한 성극-에 지루함을 느끼면서 새로운 장르를 찾게 된다. 그러면서 이 시대의 문학은 교훈과 재미(Dulce et Utile)를 추구하게 된다. 그러면서 연극의 소재와 주제가 다양해지고, 상설극장도 세워지고, 후원제도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후원자들의 입맛에 맞는 연극들이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그 길 한 가운데에 William Shakespeare가 서 있다.



문화는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리고 그 역사는 지금 우리와 연계되어 있다. 인문학을 그저 '지식을 쌓는 일'정도로 취급했다면, 그것은 어쩜 우리가 나무만 바라보려고 했었던 이유일 수도 있다. 숲을 보기 시작하자. 그렇다면 그 숲이 우리에게 현재의 길을 알려줄 수 있을 것이다. 셰익스피어를 깊게 탐독하면서, 그 당시의 글과 현재가 얼마나 비슷한지, 또 얼마나 다른지 우리가 느끼고 경험하도록 하자. 이 강좌가 그 시작이 될 것이다.
6 깔끔한 강의입니다. 김*윤
5 깊이 읽기 김*한
4 많이 알려져있지만 또 잘 모르는.. 김*희
3 영국의 중세시대와 르네상스 시대를 가르는 30년 장미전쟁 윤*돈
2 풍부한 배경 속의 셰익스피어 w**yong78
1 원강에 충실하였으면 한다. 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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