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현대 철학의 4대 거장을 말하다
복잡다단한 현대 철학! 핵심만 정리할 수는 없을까? … 철학자 조광제의 현대 철학 핵심 가이드와 함께라면 가능하다!
수강료 : 39,000원 (적립5% : 최대1,950 원)
명강사 명강좌전 조광제 : 27,300원 
강사 : 조광제
구성 : 총 4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총 2명 참여
 
엄진희 님
최정임 님

복잡한 현대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현대'로 규정되는 독특한 시대적 상황에 대해 날카로운 분석과 비판을 전개했던 핵심적인 인물들을 만나보자. 자본주의에 대해 비판하고 새로운 삶의 양식을 주장했던 마르크스, '절대자'의 죽음을 파격 선언했던 니체, 의식의 심층을 다룬 '프로이트', 인식론의 새로운 지평을 연 '후설'까지. 현대 철학의 핵심적 사유를 제공한 네 명의 사상가를 통해 우리 시대의 문제를 고민하고 그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20세기를 거쳐 오늘에 이르는 현대 철학의 풍경은 대단히 다채롭다. 이를 뒷받침하면서 관통하고 있는 철학적 사유의 바탕으로는, 현상학-실존철학, 구조주의-기호학, 마르크스주의-사회비판철학, 포스트구조주의-포스트모더니즘, 니체주의, 정신분석학, 언어주의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걸출한 현대 철학자들은 즐비하다. 이들이 다루는 주요 주제로는 주체, 현존 혹은 실존, , 무의식, 언어 및 기호, 이미지, 욕망, 충동, 소통, 권력, 주권, , 생산, 교환 및 분배, 감각 및 예술, 바깥, 타자 및 소수자, 차이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현대의 사회역사적인 삶이 그만큼 복합적인 매트릭스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철학자들의 사상을 일별해 봄으로써 그 기본적인 얼개를 추적해 보고자 한다.



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카를 하인리히 마르크스(독일어: Karl Heinrich Marx, 181855~1883314)는 후대에 큰 영향을 끼친 독일 출신의 혁명가, 역사가, 경제학자,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이며, 과학적 공산주의의 창시자이다. 칼 맑스, 칼 마르크스란 표기도 많이 쓰이지만 표준 표기법에 따른 철자는 카를 마르크스이다. 1847년 공산주의자동맹을 창건했다.



니체(Friedrich Nietzsche, 1844~1900)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는 19세기 독일 철학자이며 음악가이자 시인이다. 힘에의 의지, 초인 사상을 발전시켰으며 종교, 도덕 및 당대의 문화, 철학, 과학에 대한 비평을 썼고, 실존철학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비롯해 문학, 미술, 음악 등 20세기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주요 저서로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 등이 있다.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


지크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분석학파의 창시자이다. 프로이트는 무의식과 억압의 방어 기제에 대한 이론, 그리고 환자와 정신분석자의 대화를 통하여 정신 병리를 치료하는 정신분석학적 임상 치료 방식을 창안한 것으로 매우 유명하다. 또 그는 성욕을 인간 생활에서 주요한 동기 부여의 에너지로 새로이 정의하였으며, 자유 연상, 치료 관계에서 감정 전이의 이론, 그리고 꿈을 통해 무의식적 욕구를 관찰하는 등 치료 기법으로도 알려져 있다. 주요 저서로는 『꿈의 해석』, 『정신분석 강의』, 『쾌락 원리의 저편』 등이 있다.



후설(Edmund Husserl, 1859~1938)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은 현상학을 창시한 독일의 철학자이다. 처음에는 대학에서 수학을 공부했지만, 1884년 빈 대학에서 철학자 브렌타노(Franz Brentano, 1838-1917)를 만나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근대의 주체철학 전통을 이어받아 선험적 현상학을 전개하였으며, 후기에 생활 세계 현상학을 전개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수리 철학』, 『논리 연구』가 있다.

제1강 감각론으로 본 마르크스의 철학 중에서
제3강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사상 중에서
제4강 후설의 현상학 사상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