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7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한국 지성과의 산책 I
: 화담 서경덕에서 하곡 정제두까지
서양철학, 중국철학은 알아도 한국철학은 처음이라는 당신께 선사하는 특별한 철학 강의! 서구문명의 범람으로 인해 소외되고 망각된 한국철학의 전통을 재조명하다! 유학사의 주류와 인디, 성리학과 양명학이 한국의 맥락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변형되었는가? 이 땅의 현실과 분투한 한국 철학 거장들의 치열한 사유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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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6강  |  24교시  |   11시간 1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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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교빈

한 눈에 보는 동양 고전 패키지 | 150,000원

한국철학입문 김교빈 | 49,000원

한 사회의 문화는 그 사회의 철학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한국 문화의 밑바탕이 되는 한국의 전통 철학이 문화 속에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났으며, 전통 사상이 문화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전통 철학은 유교이다. 따라서 전통 유교의 흐름이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를 화담 서경덕, 회재 이언적, 퇴계 이황, 율곡 이이, 하곡 정제두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 한국 문화와 사상의 독자적인 모습이 어떠한지를 알고, 한국 사상과 한국 문화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도 철학이란 게 있는가?

한국에도 철학이란 게 있습니까?”

서양철학, 인도철학이란 말은 들어봤어도 한국철학이라는 말은 처음입니다.”

 많은 이들이 한국철학이라는 말을 낯설어 한다. 한국철학! 과연 우리에게 고유의 철학이 있는 것일까? 어느 민족이나 민족의 존립 근거는 주체성이다. 그리고 민족의 주체성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는 철학이다. 민족의 고유 철학은 그 민족의 보편적 사유체계를 반영하며, 그 안에는 민족 나름의 인간관, 자연관, 사회관이 포함된다. 그렇기 때문에 고유한 사유체계를 지니지 못한 민족은 스스로의 존립 근거를 잃은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시 질문해 보자. 우리에게 과연, 철학이란 게 있는가?

 한국철학이 오랜 변경으로 전락한 이유는 첫째, 서구 근대 문명의 쇄도로 인해 그 영역이 급격히 위축되었기 때문이요, 둘째, 한국의 전통문화는 중국의 유··도 사상을 흡수한 것이기에 고유의 사상으로 볼 수 없다는 일본 식민학자들의 폄훼 때문이다. 근래, 이 같은 왜곡과 오류를 바로 잡고 한국철학의 정체성을 바로잡으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한국철학이란 어떤 것인가?

민족의 고유한 사고체계는 자신들이 몸담고 살아 온 환경과 경험 속에서 보편적 공감대의 형성을 통해 만들어진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모습을 보일 때 이것이 한국철학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

첫째, 한국적 특징을 가지는 것이어야 한다. 외부에서 수용된 사상이라 해도 그 민족 나름의 맥락에서 소화하고 재해석한 것이어야 한다.

둘째, 구체적인 한국인의 삶에 기초해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사상이 지식인들 가운데 널리 퍼져 있다고 해도, 그것이 이 땅의 삶과 관계가 없는 한 그것은 한국의 사상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셋째, 민족의 삶에 발전적으로 작용해야 한다. 현실의 삶과 괴리된 철학은 우리 삶을 개선시키기 보다는 가로막는 역기능으로 작용하기 쉽다.

그러므로 주체적 입장에서 수용되어 민족의 삶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때, 비로소 그것을 한국철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오랜 시간 외면 받아온, 우리의 풍성한 철학적 자산을 새로이 조명해 보려 한다. 비판적 태도와 열린 마음으로 한국철학을 고찰함으로써 과거의 전통을 오늘의 것으로 되살려 보려 한다.

 

유학의 수용과 한국적 변용: 성리학과 양명학

조선기 전체를 통틀어 이 땅의 주류적 사상이었던 유학(儒學). 그렇다면 유학은 어떻게 받아들여졌으며, 어떤 모습으로 변용되었는가? 본 강좌에서는 유학의 전래와 변천과정에 주목한다. 나아가 중국유학을 한국철학으로 변모 · 발전시킨 거장들을 만나본다. 이들의 삶과 사유가 펼쳐진 현실은 어떠했는가? 이들은 무엇을 고민해 왔으며, 어떤 미래를 꿈꾸었는가? 이로써 조선의 유학 담론은 어떤 양상으로 전개되었는가?

한국 기철학의 선구자 화담 서경덕, 주희의 격물치지론에 도전한 회재 이언적, () 중심의 철학으로 일본유학의 원조가 된 퇴계 이황, 현실과의 치열한 분투 속에서 인간의 실천을 강조한 개혁가 율곡 이이, 한국 양명학의 대부 하곡 정제두.

본 강좌에서는 한국유학을 대표하는 5인의 사상가를 통해 한국철학의 생생한 흐름을 조명해 보려 한다.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 우리의 전통 문화와 사상을 알고 싶은 분.

- 조선의 지식인들이 성리학과 양명학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알고 싶은 분


 

 


제1강 우리 철학의 길 : 한국인. 한국문화, 한국사상 중에서
- 참고문헌
- 김교빈,『한국철학 에세이』, (동녘, 2003)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우리 철학의 길 : 한국인. 한국문화, 한국사상 120분
교안다운
1교시 -   문화의 세기와 우리 문화 29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동서양 사유체계와 문화의 차이 36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한국 문화와 사상의 특징 28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한국 문화와 사상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27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문화전쟁
-유기체적 세계관
-유·불·도 사상의 한국적 양태
-한국 문화 연구의 의의
2강 화담 서경덕 : 바람은 어디에서 불어오는가 109분
교안다운
1교시 -   화담 서경덕의 삶 : 처사로 지낸 일생 28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기 철학 : 유기체적 세계관 30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화담 서경덕의 시 : 바람은 왜 생기는가 27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복괘(復卦)에서 천지 자연의 중심을 본다 24분 2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송도삼절 화담 서경덕
-기(氣) 개념의 변천
-「김재상이 부채를 선물함에 감사하며」
-기철학의 의미와 역할
3강 회재 이언적 : 논쟁을 통해 성리학을 뿌리 내리다 116분
교안다운
1교시 -   한국 철학에서의 유학의 수용 27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훈구파와 사림파 : 여말선초의 2대 조류 31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회재 이언적의 리(理)철학과 태극 논쟁 31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리철학의 논쟁과 의미 27분 3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유학의 수용 과정
-훈구파와 사림파
-리(理)철학
-태극 논쟁
4강 퇴계 이황 : 이황의 사상과 매화 사랑 106분
교안다운
1교시 -   퇴계 이황 : 이황의 삶과 매화 사랑 30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사단칠정 논쟁 : 소인과 군자는 뒤섞을 수 없다 29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리(理) 중심의 철학 : 시대가 바뀌어도 불변하는 가치 22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경(敬)의 철학 :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은 삶 25분 4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퇴계 이황의 생애
-사단칠정 논쟁
-리(理)의 철학
-경(敬)의 철학
5강 율곡 이이 : 임금의 하늘은 백성이고 백성의 하늘은 밥이다 115분
교안다운
1교시 -   율곡 이이 : 현실과 함께한 삶 26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이상과 현실의 조화 철학 28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자연의 필연성과 인간의 실천 30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백성을 위한 사회 개혁 31분 5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율곡 이이의 생애
-현실 개혁 철학
-자연과 인간
-율곡의 개혁론
6강 하곡 정제두 : 양명학과 자유정신 108분
교안다운
1교시 -   양명학 : 마음이 곧 이치다 30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주자학 VS 양명학 31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한국 양명학의 흐름 25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하곡 정제두 : 한국 양명학의 뿌리 22분 6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양명학의 주요 주장
-심즉리
-치양지
-하곡 정제두의 사상
김교빈 (호서대학교 교수)
성균관대학교 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동양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양철학 및 한국철학을 주제로 연구 및 집필 활동을 활발히 해 왔으며,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인문콘텐츠학회 회장, 학술단체협의회 상임대표를 지냈다. 현재, 민족의학연구원 원장이자 호서대학교 문화기획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
『동양철학 에세이 1,2』(동녘, 2014)
『화담집』(공저, 풀빛, 2011)
『이언적』(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10)
『강설 1 황제내경 : 내경의 철학을 밝힌다』(공저, 청홍, 2009)
『한국문화와 콘텐츠』(채륜, 2009)
『전통 청바지』(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07)
『가치 청바지』(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07)
『함께 읽는 동양철학』(지식의 날개, 2006)
『하곡 정제두』(예문서원, 2005)
『기학의 모험 1』(공저, 들녘, 2004)
『한국 철학 에세이』(동녘, 2003)
『동양철학과 한의학』(공저, 아카넷, 2003)
『중국 고대철학의 세계』(한울, 1997)
『이야기 한국철학 1,2,3』(풀빛출판사, 1996)
『양명학자 정제두의 철학사상』(한길사, 1995)
『동양철학 에세이』(공저, 동녘, 1993)
- 논문
「서화담의 기철학에 대한 고찰」
「본체론과 심성론을 통해 본 주자의 격물치지 이해」
「남북 철학계의 시각차와 북한 철학계의 변화에 대한 검토」 외 다수
 
  • 번 호
  • 제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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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한국 철학사 이*경
강의를 듣고 한국 철학사도 그 뿌리가 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황과 이이의 논쟁은 백미네요.
우수 훈구파와 사림파 주*란
예전 국사시간에 배운 기억이 나는데 왜 나뉘었는지 몰랐습니다. 강의를 통해 두 파가 왜 서로 나뉘어 싸웠는지 이해가 됩니다.
우수 우리에게도 자랑스런 철학자가 있었군요! 신*경
화담 서경석의 사상과 일화가 너무 인상 깊었습니다.
우리에게도 이런 훌륭한 사상가가 존재했음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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